안녕하세요. 탱커만 하는 와우저 Pling입니다.


목차

1.곰탱 변경점

2.스킬소개 및 변경점, 스탯 가중치

3.특성 및 유물특성 소개

4.티어 및 전설 효과



1. 곰탱 변경점
 
 - 역대 탱커 특화중 가장 좋은 특화



보시는 대로 최대생명력과 받는치유량이 같은 퍼센트로 증가합니다. 이게 정말 좋은 특화인데요. 특화가 50퍼라는 가정하에, 타탱커는 만피통 100에 절반 50을 채우는데 동일한 힐량으로 곰탱은 만피통 150에 75를 채울 수 있다는거죠.
탱커를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탱커 잘 모르는 분들은 이게 왜 좋은지 감 안오실 것 같은데요.
이렇게 되면 
1.(각 탱커의 방어행동을 제외한다는 가정하에) 모든 탱커는 받는 피해가 동일하므로, 즉 들어오는 피해의 절대값이 같으므로 동일한 힐량으로 피를 더채우는 게 유리합니다. 
2.상대적으로 뎀감기의 가치가 커집니다.(급사위험 덜함)
3.특화가 힐러들의 스펙업까지 반영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확팩말기의 힐러들의 높은 힐크리율이 반영되죠.

 - 로또에 의존하지 않는 안정적이고 단단한 탱킹

죽탱과 곰탱을 제외하고 타 탱커들은 확률의 노예입니다. 심지어 그 확률에 의존하는 방어기술도 업타임 풀유지를 시켜주지 않습니다.(ex.전탱 방막 지속시간 6초, 충전시간 13초). 보기는 심판이 치타떠야 정패 충전쿨이 많이 줄고요. 그러나 곰탱은 확률놀이가 완방뜨는거 빼곤 전혀 없습니다. 정직한 탱킹이죠.


곰탱의 분노수급은 전사와 달리 매우 잘됩니다. 그 분노수급으로 위의 방어기술들을 끊기지 않고 계속 써 줄수 있습니다. 심지어 분노가 남아돌아서 무쇠가죽 유지중에 우르솔의 징표도 쓸 수 있고요. 그리고 무쇠가죽이 여러번 중첩됩니다만 옛날 신사 반향처럼 실시간 중첩입니다. 6초지속인데 4초남기고 더 써서 2중첩을 만들었다면 2중첩 지속시간은 4초란 말이죠.


*** 무쇠가죽 중첩별 방어도 및 뎀감 ***

<<<변경 전>>>

<템렙 802기준, 유물특성 강화모피 3/3기준(무쇠가죽 방어도 증가량 87%)
기본 방어도 : 모든 물리피해 약 43% 감소
무쇠가죽 1중첩 : 모든 물리피해 약 58% 감소(기본 방어도 기준 약 26% 물리뎀감)
무쇠가죽 2중첩 : 모든 물리피해 약 67% 감소(기본 방어도 기준 약 42% 물리뎀감)
무쇠가죽 3중첩 : 모든 물리피해 약 73% 감소(기본 방어도 기준 약 53% 물리뎀감)

<<<변경 후>>>

<템렙 802기준, 유물특성 강화모피 3/3기준(무쇠가죽 방어도 증가량 112%)
기본 방어도 : 모든 물리피해 약 43% 감소
무쇠가죽 1중첩 : 모든 물리피해 약 61.5% 감소(기본 방어도 기준 약 32.4% 물리뎀감)
무쇠가죽 2중첩 : 모든 물리피해 약 71% 감소(기본 방어도 기준 약 49% 물리뎀감)
무쇠가죽 3중첩 : 모든 물리피해 약 76.68% 감소(기본 방어도 기준 약 59% 물리뎀감)

<템렙 843기준, 유물특성 강화모피 5/5기준(무쇠가죽 방어도 증가량 120%)
기본 방어도 : 모든 물리피해 약 45.76% 감소
무쇠가죽 1중첩 : 모든 물리피해 약 65% 감소(기본 방어도 기준 약 35.5% 물리뎀감)
무쇠가죽 2중첩 : 모든 물리피해 약 74% 감소(기본 방어도 기준 약 52% 물리뎀감)
무쇠가죽 3중첩 : 모든 물리피해 약 79.5% 감소(기본 방어도 기준 약 62% 물리뎀감)




 - 공대 유일무이한 이속유틸기 쇄포 보유

 이번 군단에는 조드, 회드에게 쇄포가 사라집니다. 수호와 야성드루만 보유하게 되고요. 얼마 전엔 냥꾼에게 치타상이라고 이속 유틸기가 있었지만 명예특성으로 옮겨졌습니다. 하지만 야드는 악사직업(근딜,가죽클) 추가로 인해 사실상 레이드에서 이속 유틸기는 수호 전용이 되었습니다. 타 탱커 공대유틸기를 들자면 보기의 무효화의 축복(공대원 마뎀 면역)이 있지만 이것은 힐러들 공대힐업기로 대체가 되거든요. 하지만 쇄포는 대체가 없습니다.




탱커 기본 패시브였던 결의가 삭제 확정되었습니다.





2. 스킬소개 및 변경점, 스탯 가중치

 수호 드루이드의 주 스킬은
짓이기기, 난타(가르기와 통합), 달섬, 휘둘러치기 4개가 됩니다. 후려갈기기가 맹위가 삭제되는 바람에 잉여스킬이 되버렸습니다. 전탱 영격같은 존재라고 할까나. 분노가 남아돌고 딜넣겠다라는 상황이 아니면 쓸일이 없습니다. 곰폼에서 달섬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나머지는 드군 기존과 비슷하군요. 나무껍질 쿨이 1분30초가 되었고 생본쿨도 4분이 되었습니다.

 스탯 가중치는 특화>>>>>>>>>>가속>>>>유연>치타입니다.
무조건 전 부위 특화 맞추시고 마부도 특화, 보석도 특화입니다. 장신구도 스탯이 특화고 발동효과가 생존기인 장신구 2개 껴줍시다. 
군단에서는 기술크리로 분노수급이 되질 않습니다. 오로지 분노수급기술과 평타(약 분노8수급)로만 수급 할 수 있는데요.무쇠가죽 2중첩 유지를 위해 특화다음 스탯으로 가속을 찍습니다. 가속을 찍어서 쿨이 6초인 짓이기기와 난타기술의 쿨을 줄이는 동시에 전체 기술 글쿨도 줄일 수 있는데다가 평타도 빨라져서 분노수급이 아주 수월해집니다. 가속을 찍는 이유는 최대한 무쇠가죽 2중첩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유연은 제 3순위로 찍는데 가속 특화 둘둘하면 별로 올릴 스탯이 안나올 겁니다. 1%당 요구 스탯도 높구요.
치타는 찍으면 회피가 올라가긴 하는데 정말 미미합니다.

* 분노수급량
- 짓이기기 기본6 + 숲영특성5 (+꿰뚫기4) = 최대 15
- 난타 기본4 + 피의광란도트딜2 = 6
- 평타 기본 약 8






3.특성 및 유물특성 소개




15렙
  • 가시 나무 - 가시로 자신을 둘려서, 피해를 받을 시, 적에게 전투력*0.2의 피해를 입힙니다. 
  • 뻣뻣한 털 - 8초동안 피해를 입으면 분노를 생성합니다. 쿨 40초
  • 피의 광란 - 난타가 피해를 입힐 때마다 2의 분노를 생성합니다.

피의 광란 도트딜이 박힐 때마다 분노 2수급이 됩니다. 광역탱킹시엔 몹 마리 수 모두 분노 수급 적용됩니다. 5마리면 도트딜마다 분노 10 수급.


30렙
  • 단장의 포효 - 쇄도의 포효와 혼란의 포효의 범위가 200% 증가합니다. 쇄도의 포효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50% 감소시킵니다. 
  • 야수 탈주 - 현재와 같습니다.
  • 야생의 돌진 - 현재와 같습니다.

위 사진은 인던과 렙업도중이라 야생의 돌진을 찍었지만, 레이드에선 단장의 포효를 찍고 이속유틸 전담역할을 맡을 것 같군요.


45렙
  • 조화 친화 - 모든 사거리가 5미터 증가합니다. 추가로, 달빛 야수 변신, 별빛 쇄도, 달의 일격을 배울 수 있습니다.
  • 야성 친화 - 이동속도가 10% 증가합니다. 추가로, 도려내기, 흉포한 이빨, 휘둘러치기, 칼날발톱을 배울 수 있습니다.
  • 회복 친화 - 5초마다 최대 생명력의 3%를 치유합니다. 자신먼저 회복하며, 자신의 생명력이 풀이면 주변 아군을 채웁니다. 추가로, 재생, 회복, 신속한 치유를 배울 수 있습니다.

회복 친화의 효과가 보기엔 크지 않을 수 있지만, 특화 효과를 받으면 꽤 쓸만합니다.


60렙
  • 거센 강타 - 현재와 같습니다.
  • 대규모 휘감기 - 현재와 같습니다.
  • 태풍 - 현재와 같습니다.

75렙
  • 숲의 영혼 - 짓이기기의 공격력이 15퍼 상승하고 5의 추가분노를 얻습니다.
  • 화신: 우르속의 수호자 - 현재 화신에 짓이이기가 3명 추가 공격하는게 추가됩니다. 30초간 지속되며. 쿨 3분.
  • 은하의 수호자 - 공격시, 10%확률로 적에게 달빛섬광을 자동으로 사용합니다. 이 효과가 발동하면 다음 달빛섬광이 15의 분노를 생성합니다.

은하의 수호자가 도트에도 발생합니다만, 템 스펙이 올라가서 가속이 높을수록 은하의 수호자 효율 갈수록 떨어집니다.
짓이기기 쿨과 글쿨은 빨라지는 반면에, 도트딜들은 틱수가 가속영향 안받기 때문이죠. 달섬 일일히 쓸려면 글쿨먹기도 하고요. 숲영을 써줍시다.


90렙
  • 대지의 파수꾼 - 매 6초마다 대지의 수호자 가 충전됩니다. 최대 3번까지 충전됩니다. 대지의 수호자는 다음 일반 공격으로 입는 피해를 30% 감소시킵니다. 
  • 엘룬의 수호자 - 짓이기기 사용시, 다음 무쇠가죽 또는 우르솔의 징표의 지속시간이 2초 늘어나거나, 다음 광포한 재생력의 치유량이 20% 증가합니다. 
  • 적자생존 - 나무껍질과 생존본능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3% 감소합니다.

여기선 엘룬의 수호자를 찍어줍시다. 다음 방어기술 지속시간을 늘려주거나 다음 광재의 치유량도 늘려줍니다. 뒤에도 말할 거지만 이 특성을 찍음으로서 무쇠가족 지속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ex) 무쇠가죽 지속시간 기본6초 + 엘룬의수호자(2초) + 유물특성(1.5초)+ 티어효과 (1~3초) = 10.5초 ~ 12.5초

이 특성을 쓰는 곰탱 분들은 주의해야할 점이, 분노가 남아돈다고 무조건 무쇠가죽 누르시지마시고 짓이기기를 쓴 후 꼭 엘룬의 수호자 버프 띄운 다음에 무쇠가죽 써주세요. 2초 더하고 안더하고의 차이는 큽니다.


100렙
  • 상처 찢기 - 난타의 공격력이 올라가고 난타 중첩당 대상에게 받는 피해를 2% 감소시킵니다. 
  • 달 광선 - 자신이 서 있는 곳에 8초 동안 지속되는 달 광선을 소환합니다. 달 광선은 자신을 치유하고, 적에게 비전 피해를 입힙니다. 쿨 1.5분.
  • 파쇄 - 대상의 난타 2중첩을 소모하여, 물리피해를 입히고 20초동안 자신이 받는 피해 8퍼 감소.

달 광선은 결의가 사라져서 후반 갈수록 잉여가 됩니다. 초반에는 쓸만 하겠지만요.
파쇄를 안 쓰는 이유는 파쇄가 꿰뚫기 패시브를 발동 못 시키기 때문입니다. 글쿨낭비죠
난타의 최대중첩이 3중첩입니다만 전설템 효과로 최대 2중첩 추가시켜 5중첩 만들 수 있습니다. 상처 찢기 찍어줍시다.






유물특성은 대강 소개 드리겠습니다. 찍는 방향부터 말씀드리면

1번 살색 화살표부터 순서대로 찍으시고 그다음 2번 빨간색 화살표 순서로 찍으시면 되겠습니다. 3번째 d쪽으로는 별거 없는 특성들이라 아무데로나 가시면 되겠습니다.


*** 처음 1번 살색 화살표 찍으시는 도중에 e 밑에있는 1/1 꿰뚫기 특성부터 찍어줍시다. 은하의 수호자 특성이 너프되면서 꿰뚫기로 인한 짓이기기 쿨리셋으로 분노수급을 해야되기 때문입니다. 이 특성은 꿰뚫기 발동확률 5퍼 증가입니다.


초록색 원은


활성화 된 유물특성 갯수당 체력과 공격력이 올라갑니다. 전부 활성화시키면 꽤 올라가겠죠.

보라색 네모부분은 유물력과 유물에 박을 수 있는 성물을 나타냅니다. 문양처럼요.


이런식으로 던전이나 레이드에서 유물무기에 박을 성물이 드랍될 건데요. 특정 유물특성 레벨을 강화시켜 주면서 유물무기 템레벨도 올려줍니다. 유물특성 레벨강화는 최대치이상 추가됩니다. 예로 3/3이 4/4가 되는 겁니다.


유물특성 소개입니다. 탱킹에 관여하는 메인 특성만 소개하겠습니다.

a) 잠자는 자의 분노(액티브, 쿨 1분30초) : 받는 모든 피해 25퍼 줄이고, 전투력*x 만큼 자연피해로 되돌려줍니다.
b) 고탄력모피 : 원소 피해를 입으면 일정확률로 고탄력 모피를 발동해 피해입은 해당 원소피해를 15초 동안 10퍼 감소.
c) 잔혹한 가죽 : 짓이기기가 15퍼 확률로 다음 무쇠가죽 또는 우르솔의 분노 소모량을 50퍼 감소시킵니다.
d) 악몽의 선물 : a)잠자는 자의 분노를 발동시키는 동안 모든 데미지를 25퍼 증가시키고 생기흡수를 25퍼 증가시킵니다.                     이 동안 제어방해 효과 면역.
e) 야생의 생명력 : 광포한 재생력의 치유 효과가 15퍼 증가합니다. 3/3 기준
f) 강화모피 : 무쇠가죽으로 증가하는 방어도가 추가로 12퍼 증가합니다. 3/3기준
g)우르속의 인내력 : 나무껍질, 무쇠가죽, 우르솔의 징표 지속시간이 1.5초 증가합니다. 3/3기준
h) 야수의 인내 : 체력이 3% 증가합니다. 3/3기준

a)~d)까지는 주 특성으로 특성최대포인트는 1입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성물로 특정유물특성을 강화 시킬수 있다고 했는데, 곰탱은 무조건 f)강화모피 업해줍시다. 최대 6/6까지 업할수있고요 그리되면 무쇠가죽으로 증가하는 방어도가 추가로 24퍼 증가하게 되는데 기본75퍼 + 24퍼 = 99퍼로 만들수 있고요. 무쇠가죽이 중첩이 가능하니 중첩시너지도 납니다. 필수필수!. 모든 성물칸을 강화모피 업글 성물로 박아줍시다.

특성칸 활성화 할때마다 특성1포인트 당 요구 유물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래서 찍는방향을 잘 잡하야 하고요. 

위에서 1번 화살표 부터 찍으라고 한 이유가, 탱킹 핵심특성이 1번에 몰려있어서 그런겁니다.





4. 티어 및 전설효과

티어효과



-2셋 : 꿰뚫기 발동확률이 추가로 10% 증가합니다
-4셋 : 짓이기기를 쓸때마다, 다음 무쇠가죽 또는 광포한 재생력의 지속시간이 1초씩 늘어납니다. 최대 3중첩 가능.

*티어룩

(밤의 요새 신화 드루이드 룩)


꿰뚫기 효과입니다. 기본 15퍼인데 이게 10프로 증가하여 25프로가 됩니다. 유물특성중에 5프로 증가하는 특성이 있어서 그것까지 찍어주게 되면 총 30프로가 되죠. 이러면 압도로 방밀 쿨 리셋되는 확률과 똑같아 집니다. 시도 때도없이 뜨게되죠. 이 2셋 시너지를 받아 4셋효과를봅니다. 짓이기기를 자주 쓸수있게되니 3중첩까지 가는건 쉬울거고요. 
이러면 무쇠가죽 지속시간을 12.5초까지 늘릴 수 있게 됩니다.
물론 분노가 차는 족족 무쇠가죽 바로 써주는 게 좋으므로 사실상 11초 정도로 무쇠가죽 지속이 유지되겠네요

수호 드루이드 전용 전설템 



처음엔 전설템 착용제한이 1개입니다. 그러면 당연히 신발부터 껴야되겠네요. 저걸 끼는순간 죽탱의 죽격이 부럽지 않게 됩니다. 전설착용제한이 직업전당 최대 업그레이드 하면 2개로 늘어납니다. 후에 3개 이상까지 늘려 줄수도 있고요.
특히 다리전설 난타 최대중첩 5까지 늘리는 건 100렙 특성 상처 찢기와 시너지가 납니다. 뎀감10프로






기타 질문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고, 이만 리뷰 마치겠습니다.

군단 전탱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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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build 21846 변경점

1. 은하의 수호자 발동확률 50%->5%로 너프
2. 15렙 파쇄특성과 100렙 뻣뻣한털 특성이 자리교체 --> 현재 뻣뻣한 털이 15렙 특성, 파쇄가 100렙 특성
3. 난타 사용시 분노 4수급 추가
4. 15렙 피의 광란 특성 '3중첩 도트딜마다 분노 2수급' 에서 '난타가 피해 입힐 때마다 분노 2수급'으로 변경

이 변경점으로 인해 분노수급 수단이 바뀌었습니다. 
75렙 은하의 수호자 특성을 버리고 숲의 영혼특성으로 바꾸시면 됩니다. 꿰뚫기 효과로 짓이기기 쿨을 리셋시켜 분노수급을하고요. 그래서 유물특성중에 꿰뚫기 발동확률 5퍼 증가하는 특성 1을 찍어줍니다. 

그리고 난타가 기본 분노수급 4가 추가되었고, 피의 광란 특성 버프로인해 분노수급이 전보다 잘 되게 되었습니다.
은하의 수호자 때보단 분노수급이 살짝 딸리긴하지만 거의 차이가 없구요.

지금 현재 유물 꿰뚫기 특성찍으면 꿰뚫기 발동 안하는 버그가 있습니다. 그걸 감안하고도 꿰뚫기가 없어도 분노수급은 잘 되는 편이군요. 난타와 피의 광란 분노수급 버프가 큰 것 같습니다.

달섬이 이제 원거리 어글먹는 용도 빼고는 쓸일이 없어졌습니다. 딜링을 위해 도트 유지정도로만요. 주로 짓이기기, 난타, 휘둘러치기 3개 돌아가면서 씁니다.

최종적으로 곰탱은 파쇄를 못 쓰게 되어 조금 너프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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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build 21874 변경점

1. 은하의 수호자 발동확률 5% -> 10% (5% 되어있던게 툴팁오류였던 것 같습니다.)
2. 꿰뚫기 미발동 버그 픽스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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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build 22133 변경점

1. 곰 변신 체력증가 30% -> 55%
2. 광포한 재생력 지난 5초동안 받은피해의 40% -> 50% 3초에 걸쳐 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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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4 핫픽스

1. 기본특화수치 8% ->4%
2. 1%당 요구특화스탯 약 345 -> 약 670 (좀 부정확해요...대략)
3. 무쇠가죽 기본방어도 증가량 75% ->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