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쓰는 3줄 요약

1. 50회중 호수 24회, 기록실 15회, 왕릉 6회, 협곡 5회가 나와서, 호수와 기록실의 등장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음.

2. 이렇게 된 이유를 주관적인 추측을 해 보면 첫째, 숙제팟에 드는 시간을 줄여 유저들이 다른 컨텐츠로 가도록 유도하기 위함일 수 있음

3. 둘째, 실버 수급을 줄여 게임 내 인플레이션을 막기 위한 조치로 볼 수 있음. 왕+협 비중이 50%로 늘어날 경우, 하루에 1억 실버 이상, 한 달에 수십억 실버가 서버에 추가로 풀리게 됨.

 

 

약 수개월간 잠수 아닌 잠수를 타고 복귀 해 보니, 과거에 비해 수녀원 미션에서 호수나 기록원의 등장 빈도가 높아지고, 협곡이나 왕릉의 등장 빈도가 낮아졌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50회 가량의 미션 출입을 기록하여, 그 확률을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이런 조사에서 표본수는 높으면 높을수록 좋은것이지만 아무래도 당분간은 또 잠시간 접속을 못할 것 같아, 50사례 뿐이지만 그 결과를 적어 두려고 합니다. (다시 복귀하고나서도 계속 수집 할 생각입니다.)

 

마음 같아서는 50회 모두 동영상이나 사진으로 찍어서 보관하고 싶었지만 그 동영상/사진을 정리할 기술(포샾 등)도 없을 뿐더러, 제가 횟수를 조작한다고 하여 저에게 이득이 되거나 유저 분들에게 손해를 끼치는 부분은 없다고 판단하여 그냥 글로만 정리하려하니 양해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수집일 : 5일(2017년 1월 9일~13일)

 * 수집 캐릭터 : 5개(290이상 4개, 290미만 1개)

 * 입장 미션

호수 : 24회

기록실 : 15회

왕릉 : 6회

협곡 : 5회

 

 

위에 언급된 것 처럼, 호수가 거의 절반 정도 등장하였고, 유저들이 혐오하는 왕릉이나 협곡은 약 10% 가량이 나왔습니다. 사례수도 굉장히 적은지라 확률로 말하기는 상당한 오차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나, 위의 자료만 놓고 본다면 대략 5:3:1:1의 비중으로 미션이 등장하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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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릉, 협곡 미션이 적게 나오는 이유?

 

그렇다면 임씨에서 왜 왕릉, 협곡 미션의 비중을 줄였는가..에 대해서는 두 가지 추측이 가능하다 보입니다.

 

1. 유저 편의 제공

2. 실버 수급량 감소

 

일단 인던의 입장 횟수가 줄어들고 미션 몬스터 레벨이 파티 내 최고레벨자에서 파티 평균 수준으로 바뀜에 따라서, 290이상 캐릭터라면 부담없이 참여할 수 있는 290직보+수녀 파티가 상당히 성행하게 되었습니다. 유저들 입장에서는 이것을 '숙제팟'으로 언급 할 만큼, 일종의 하루에 최소한 해야 할 것으로 생각되어지고 있는데 만약 왕릉이나 협곡이 나온다면 숙제를 위해 소모되는 시간이 길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개 고레벨 유저들은 여러 캐릭터를 동시에 돌리게 되는데, 그렇게 숙제팟의 시간이 길어진다면 자연스럽게 숙제 이외의  컨텐츠를 즐길 시간이 부족해지게 되고, 이것은 다른 컨텐츠의 규모가 축소됨을 의미합니다. 임씨 입장에서도 숙제팟의 시간을 줄여서 다른 컨텐츠로 유저들을 유도하기 위해 왕릉, 협곡 미션의 비중을 줄인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뭐.. 숙제팟 시간을 줄이는 것 보다 다른 컨텐츠의 매력을 키우는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요)

 

또 하나 고려해야 할 부분은 게임내 실버 수급량을 줄이는 목적도 가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동게시판의 Hits님이 작성하신 글(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185&l=12022)에 따르면, 왕릉과 협곡은 기록원과 호수미션에 비해 약 5분가량이 더 소요되지만, 10여만 실버를 더 얻을 수 있습니다. 트리 오브 세이비어 게임 내에서 일반적인 '노가다' 관점에서 5분만에 10만 실버를 얻을 수 있는 컨텐츠는 많지 않습니다. 이미 임씨는 2016년 12월 2일 패치로 290보스의 실버 드랍을 20% 감소시킬 정도로 게임 내 인플레이션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단행하였는데, 어찌보면 협곡/왕릉의 확률 감소는 인플레이션 방지를 위한 추가적인 조치로도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반 유저들이야 이처럼 '5분에 10만 실버'와 같이 미시적인 관점에서 접근하지만, 게임 서버 전체를 관리하는 임씨 입장에서는 거시적인 입장에서 접근하게 됩니다. 제가 정확한 비율까지는 모르지만, 대략 한 서버당 하루에 살러스 수녀팟이 500개 정도가 구성되고, 위에 합이 20%로 언급된 왕릉/협곡 미션 등장 비중이 50%로 상향된다면

 

20%일 때 = {(500x2(미션입장횟수)x5(파티원수))/5(확률)}*100000(실버) = 1억 실버

50%일 때 = {(500x2*5)/2}*100000 = 2억 5천 실버

 

 

로, 서버에 하루에 1억 5천만 실버, 한달이면 45억 실버가 더 풀리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물론 서버에 얼마만큼 직보파티가 만들어지는가를 제가 알 수 없으니 저 금액이 정확한 것은 아니겠지만, 적어도 확률 조정에 따라 한 달에 억대 단위의 실버 수급이 달라진다면 당연히 조치 대상이 될 수 밖에 없지 않을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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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버 공식에서 파티원 인원수를 추가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