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전에 썼던 글에서 여러가지 의견 충돌이 있었습니다.

저와 많은 의견 충돌이 있으셨던 The르미 님과는 게임내에서 1:1 귓을 통해 해결하고

글의 내용을 수정하는 방안으로 얘기를 마쳤습니다.

원래는 제가 대화내용을 글에 첨부한다고 했었으나 캡쳐하기 귀찮아서 대화내용을 바탕으로 글을 수정하기만 하는

방향으로 글을 새로 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전 글에서 살러스에 대한 제 생각을 강요하는 내용의 글은 제가 생각이 짧았다고 생각하며

그로인해 불쾌하셨을 분들에게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

또한 전의 글에 추천과 댓글 남겨주신 분들께 아무말 없이 글을 삭제해서 죄송합니다.



=================================================================================



안녕하세요.

바이보라 썹 Valencia 길드 lS2l 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290인던의 효율적인 도발방법과 몇가지 팁을 적어드리고자 글을 씁니다.



영상을 보시기전 몇가지 말씀드리자면

이게 정답은 아닙니다. 제가 생각하는 가장 효율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방법일 뿐입니다.

무조건 따라하기 보단 파티구성이나 상황에 따라 도발맨이 유동적으로 행동하시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영상에서 사용한 캐릭은 소펠펠펠스스스무 입니다.

보통 스콰를 타시는분들이 펠타를 많이 타시고 보통 위에 언급한 트리를 타십니다.

펠2로도 충분히 가능하지만 가장 표준이 되는 트리로 몹을 쉽게 죽일 수 있는 딜러분과 같이 촬영했습니다.

몹을 다죽이고 바로 움직이지 않는 이유는 딜러분이 몹을 빠르게 죽여서 도발 쿨이 따라가지 못해 기다리는겁니다.

가끔 290인던을 돌다보면 쌘 딜러분을 만나게 되는데 같이 돌면 도발 쿨이 못따라가곤 합니다.

그럴땐 도발 한타임 쉬시던지 쿨을 기달려 달라고 부탁을 하시던지 유동적으로 플레이 하시기 바랍니다.





영상을 보시고 아래의 그림 설명을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겁니다.

반대로 그림으로 설명이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영상으로 확인 가능하실껍니다.


아래에 그림으로 도발을 걸러 가는 루트, 도발을 거는 위치, 도발에 포함되어야 하는 범위,

도발을 건 후 이동 루트, 도발을 건 후 대기장소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총 9번의 도발을 겁니다.

선이 직선이 아니라 휘어져있거나 구부정하다면 그 위치에 있는 몹들의 어글을 끌기위해서 이동하는 경로입니다.



1. 시작하고서 첫번째
   너무 윗벽에 붙어서 도발을 걸면 위에 방에 있는 몹들한테도 도발이 걸려서 오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 2번째 도발
   도발하고 대기중이실때 저처럼 아랫방부터 도실꺼면 아래부터 간다고 미리 파티원에게 알려주시는게 좋습니다. 




3. 도발도 온 되어있고 윗방을 먼저 가게되면 가는길에 몹들 진형이 붕괴되기 때문에 저는 주로 아랫방부터 갑니다.
   이방을 가실 때 주의 하실점은 미리 파티원에게 알려서 따로 행동하지 않도록 하는점과
   감시구가 깨지지 않게 하는점입니다.
   이 방의 감시구가 깨지면 보스방에 못들어가고 몹을 다 잡는 시점에서 얼마후에 던전에서 나가지게 됩니다.
   그러니 최대한 감시구에서 떨어져서 몹을 몰아야 하며, 광역기를 가진 딜러나 여러가지 파티 조합을 봤을때
   감시구가 깨질 위험이 있다고 판단되면 윗방부터 잡으시는게 더 좋을 수 있습니다.




4. 위쪽 몹은 도발로 아랫쪽 몹은 개인 어글로 가운데로 모아줍니다.




5. 개인적으로 가장 어려운 도발 지역입니다.
   제가 올린 동영상에서도 한마리가 되돌아가서 잡으러 가는 모습이 나옵니다.
   도발을 걸러 가는길의 몹들은 처음 만나는 캐릭터 개인어글로 끌어가는거고
   위에 몹들은 도발로 끌어오는겁니다.
   두 지역의 몹들이 원래 위치로 돌아가지 않도록 중간지점에서 잘 대기하셔야지
   위로 너무 가시면 아래에서 끌고온 몹이 돌아가고
   아래로 너무 가시면 도발로 끌고온 몹이 돌아가는 지역입니다.
   개인적으로 아래로 돌아가는 몹이 더 멀리 돌아가니
   처음에는 아래몹이 돌아가지 않도록 신경써주시면서 위치를 익히시는게 좋습니다.




6. 왼쪽 구석의 몹까지 도발 잘걸리게 걸어주시고 오른쪽위로 반바퀴 돌아주시면 뒤따라 오던 파티원분들이
   오른쪽에 구석에 있는 몹들 끌고 오실껍니다.




7. 저 도발지점에서 도발을 쓰면 계단에 있는 마법 공격 몹 4마리가 늦게 도발 대기 지점에 합류하며
   어느정도 떨어져서 1차 공격을 하기때문에 1차 공격 직전 혹은 1차 공격 후에 대기 장소를 뒤로 조금 옮기면
   그만큼 다시 따라서 이동하므로 도발하러 이동하면서 따라왔던 근접공격 몹들과 잘 겹치실 수 있습니다.




8. 7번 도발에서 계단위의 4마리를 끌어왔기 때문에 바로 방으로 들어갑니다.
   6번 도발과 비슷하게 왼쪽 구석 몹들 도발걸고 화살표처럼 돌아서 몹들 어글을 끈 후 중앙에 모아줍니다.
   이 방은 중앙에 감시구가 없어서 중앙으로 모으기 쉽습니다.




9. 8번방과 별 차이 없습니다.
   단지 이 방은 가운데 감시구가 있고, 마법공격보다 원거리 공격몹이다보니 중앙으로 모으기가 더 힘들겁니다.
   그리고 방의 입구에 위치한 몹 4마리 중 몇마리는 제자리로 돌아갈 확률이 높습니다.
   무시하시고 보스잡으러 가는길에 있으면 잡아주시면 됩니다.


끝으로 도발맨을 키우시는 분들을 위해 몇가지 알려 드리자면.

1. 도발로 끌리는 어글은 개인이 끄는 어글 수치와 별개입니다.
   무슨말인고 하면 
   맵마다 캐릭당 어그로 최대수치가 정해져 있습니다.
   인던 솔플을 돌아보시면 알겠지만 일정숫자의 몹만 따라오고 나머지는 안따라옵니다.

   도발을 걸어서 따라오는 몹들+개인 최대 어글수만 큼의 몹들의 어글을 도발맨 혼자 끌 수 있습니다.
   그러니 개인 어글수한테 도발걸어놓고 그자리에 가만히 계시지 마세요!!

   영상처럼 끝 부분의 몹에게 도발을 걸고 도발이 안걸린 몹들 근처로 가게되면
   도발을 쓰기 위해 가는 동안 어글 끌린몹 + 도발 걸린몹 + 도발 or 어글 안끌린 몹 
   이렇게 3가지 몹을 모을 수 있습니다. 
   도발을 거는장소와 대기장소가 다른 이유, 대기장소까지 가는 루트가 휘어져 있는 이유가 이 때문입니다.

   어글 얘기를 조금 더 하자면, 도발맨이 끌지 못한 어글은 파티원이 끌게됩니다.
   파티원이 도발맨이 어글끌고 대기하는 장소에 잘 모이면 어글을 끌지 못한 몹 혹은 어글이 빠진 몹도
   모이게 될테니 파티원과 잘 협업 해보시기 바랍니다.



2. 파티원 보다 앞에서 뛰세요.
   가끔 도발맨인데 파티원보다 늦게 움직이거나 뒤에서 가는 분이 있는데 
   그러면 먼저 움직인 파티원이 먼저 어글을 먹어서 몹 모으는데 방해를 받게 됩니다.
   클페나 오르샤 잡화상점에서 스태미너 알약사서 쓰세요.


   반대로 파티원분들은 도발맨을 믿고 도발맨 뒤에서 뛰셨으면 좋겠습니다.
   보통 크클세 분들이 도발맨보다 먼저 뛰면서 몹들을 평타로 때려 어글을 드십니다.

   제가 반박영상을 찍기 위해서 던전을 돌았을때도 크클세분이 계속 먼저 가서 몹을 조금만 모은상태로
   프필을 쓰시길래 뒤로 뛰어달라고 했더니 도발충이라고 한적이 있습니다.
   파티원분이 도발 좋다고 편들어주니 그제서야 뒤로 뛰셨지만
   다음판에 만났을때 똑같이 행동하시길래 그냥 포기하고 돌았던 기억이 있으며,
   저와 의견 충돌이 있으셨던 The르미 님도 도발맨보다 먼저 뛰는 크클세를 언급해주시길 원하셨습니다.

   도발맨과 같이 던전을 돌게되면 도발로 잘 모아논 몹들있는곳에 프필만 써주면 되는데
   왜 먼저 가서 도발을 방해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물론 모든 크클세가 그렇다는게 아니며 일부 크클세가 그렇다는 말입니다.

   서로 협업해서 빠르게 던전을 클리어 했으면 좋겠습니다.

   


3. 모으는 방법.
   예전에 렙업빔이 넉백을 발생할때는 보통 벽을 등진채 몹을 모아뒀었습니다.
   렙업빔으로 넉백을해도 대부분 벽으로 커버했기 때문이죠. 물론 벽쪽으로 몰면 몹들이 그만큼 잘 겹치기는 합니다만
   한번에 모을 수 있는 몹들을 두번으로 나눠서 모아야 되다보니 효율이 조금 떨어지게 됩니다.
   (도발로 몹 어글끌었다 해도 너무 멀리가면 몹이 제자리로 돌아갑니다.
   벽에 몰다보면 멀리 까지 따라왔던 몹이 제자리로 돌아가버려서 제한이 따릅니다.
   그러다보니 중앙에 모으면 한번에 모을 몹들을 벽에서 모으면 두번으로 나눠서 모아야 되곤 합니다.)

   영상의 몇몇 모습처럼 중앙에 몹을 모으는 경우에는 빙글빙글 돌아주세요.
   그러면 몹이 조금 더 안쪽으로 조금씩 들어옵니다.
   빙글빙글 돌면 가드를 못하는데 그래도 충분히 버팁니다.
   영상에 나온 캐릭터 비트로브 상하장갑에 디델방패 빼면 템을 안꼈다고 생각할정도의 템인데도 많이 안아픕니다.
   충분히 hp물약 먹고 버틸 수 있습니다.

   글의 초반에도 적어놨지만 상황과 파티원의 구성 등에 따라 도발하는 방법과 위치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4. 캐릭터 머리위에 띄우는 노란색 글씨를 활용하세요.
   도발을 하게되면 많은 양의 몹이 몰리게 되고, 스킬들이 한곳에 집중되다보니
   파티원들이 도발맨이나 몹들의 위치를 제대로 못볼 수 있습니다.
   가끔 벽에서 모으는 경우에는 벽에 가려서 더욱 안보이곤 합니다.
   노란색 글씨를 띄워놓으면 파티원도 그 글씨있는 곳에 스킬쓰면되고, 위치 확인겸 여러가지로 좋습니다.
   실제로 170 가시숲에서 파티원분이 글씨 있는곳에다가 스킬만 쓰면 되서 좋다고 하셨었습니다.

   노란색 글씨 하는방법은 채팅에

   !! 하고싶은말 
   이렇게 쓰시면 되고, 저같은 경우에는 매크로에 !! 전문도발맨 이라고 설정해놓고
   인던 들어가자마자 매크로를 누릅니다.


제 글이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시간이 된다면 다른 인던의 글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