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
0. 지하공방 이란?
1. 지하공방 기능 첫번째, 부대 제도판
2. 지하공방 기능 두번째, 부대 제작 설비
1. 납품을 하려면?
2. 납품 단위 란?
3. 품질
3. 지하공방 기능 세번째, 관제탑
1. 비공정 등록
     2. 비공정 운영
2-1. '디아뎀 제도'로 출발
2-2. 탐사 출항
2-3. 이전 탐사 보고서
2-4. 부품 변경 및 수리
2-5. 설정
3. 비공정 추가 정보
3-1. 비공정 파츠 구성
3-2. 비공정 드랍 테이블
4. 건물 외벽, 비공정 엑셀 정리


0. 지하공방 이란?

3.0 확장팩이 나오면서 자유부대용 하우징에 추가된 컨텐츠 입니다.
생성 조건

6랭크 이상인 자유부대가 자유부대용으로 구매한 토지와 집을 가지고있을 것

- 80만  소지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일때 개인실로 이동을 클릭하면 증축할 수 있습니다.


1. 지하공방 기능 첫번째, 부대 제도판

제작으로 비유 하자면 비전서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정 재료들을 모아 레시피를 구매 하면, 해당 아이템을 제작 할 수 있게되죠


설계도를 얻어야만 부대 제작 설비에서 제작을 할 수 있습니다.
지하공방을 만들었다고 바로 높은 등급의 비공정 파츠 나 모그리 외벽을 만들 수는 없는거죠 :(
예외는 있습니다.

- 야생마급 비공정 파츠
- 에테르 충전대 II
- 일반 상점 외벽

이 3개는 지하공방을 열때 같이 추가 됩니다.

필요 재료들은 비공정 탐사를 통해 얻을 수 있지만, 개인 거래를 통해 구매 할 수 있다는 점!
비공정 만랭크 인 부대들은 재료들이 쌓여있기때문에 비교적 저렴한가격에 구할 수 있지않을까 생각됩니다



[3.2] Viltgance급 비공정 파츠가 추가 됩니다.

2. 지하공방 기능 두번째, 부대 제작 설비

부대 제도판에서 얻은 레시피로 제작하는 설비입니다.



제작할 아이템을 선택하고 제작하기를 누르면 제작이 시작됩니다.

제작과 납품은 혼자서도 가능하나 여기서 제약이 하나가 있습니다

공정을 완료 할때는 어떤 아이템을 제작 하더라도 반드시 제작자 4명 이상으로 된 파티에 속해있어야 합니다.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티의 리더
 제작하고 있는 부대의 부대원이고, 
 지하공방 - 부대 제작 관리 - 작업 공정 진행하기, 제작된 아이템 꺼내기 두가지 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 파티원
 제작자 클래스 레벨이 1이상이어야 합니다. 다만 파티원은 같은 부대원이 아니어도 가능 합니다.

- 파티 전체 조건
 제작하고 있는 부대의 부대원중 재료를 납품 할 수 있는 클래스와 그에 맞는 레벨을 보유 하고 있어야 합니다.
 추가로 파티원 모두가 지하공방에 존재해야만 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 사진과 같이 강철 주괴를 납품해야하는데 
갑주제작사 26레벨이상인 부대원인 파티원이 없을 경우,
제작은 진행될 수 없습니다. 납품은 부대원만 가능하니깐요,

올제작 만렙인 부대원이 파티원이고, 
지하공방 - 부대 제작 관리 - 작업 공정 진행하기, 제작된 아이템 꺼내기 두가지 권한
둘다 가지고 있으면 위의 조건은 해결됩니다.
나머지 파티원은 제작자 클래스 레벨1이상 조건만 충족하면 됩니다.
 

본격적으로 비공정을 예를 들어서 설명하겠습니다.



위 사진은 예를 들기 위한 야생마급 선미 제작 화면입니다.

제작하기를 누르면 제작이 시작됬다는 멘트와 함께 

부대 제작 설비 클릭시 재료 납품하기를 누르면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

야생마급 선미 첫번째 공정입니다.


1. 납품을 하려면?

재료를 납품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조건이 필요한데

클래스, 레벨을 충족 : 코발트 주괴는 대장장이 42레벨이상만 납품이 가능합니다. 
재료 수첩상 제작 레벨과 동일 합니다. 꼭 제작이 가능하다고 하여 납품 할 수 있는건 아닙니다.

- 자유부대에서의 자신의 계급이 지하공방 - 부대 제작 관리 - 재료 납품 의 권한이 있을 경우

에 납품을 할 수 있습니다.

2. 납품 단위 란?

납품 단위는 한번에 납품 가능한 갯수인데, 총 24개를 납품할 경우 8개씩 3번 납품하게 됩니다.

이때 납품하려는 아이템이 나눠져 있거나 NQ,HQ 혼합해서 가지고 있을 경우
최소 납품단위 갯수 이상으로 가지고 있어야 제대로 된 납품이 가능해 집니다.

쉽게 말하면 코발트 주괴를 NQ 20개, HQ 4개 가지고 있을 경우 NQ로 8개 씩 2번 납품은 가능하나, 
남은 NQ 4개, HQ 4개로는 각각 납품단위 갯수 8개 이하이므로 납품이 안됩니다. 
해결방법은 HQ를 NQ로 품질 저하하거나, HQ로 추가 제작을 해야겠죠?

납품시 일정 경험치를 획득 할 수 있으며, HQ로 납품할때는 일반 납품의 2배의 경험치를 받습니다.


납품단위로 납품이 다 끝나면 하나의 공정이 넘어갈 준비가 됬습니다.

파티의 리더는 부대 제작 설비를 클릭해 다음 공정을 진행을 누르면 다음 공정으로 진행 됩니다.


3. 품질

납품 단위에 맞춰 납품을 할때마다 
랜덤하게 품질이 향상 됬다는 멘트가 나오는데, 


품질이 올라갑니다. 제작으로 치면 HQ 확률정도 되겠네요
(납품을 HQ로 한다고 해서 품질이 무조건 오르진않습니다 랜덤입니다)

품질은 설비의 상태의 영향을 끼칩니다. 
하나의 공정의 납품이 끝나고, 파티의 리더가 다음 공정을 진행을 누르면 영상이 하나 뜨는데,
다음 공정을 진행을 누르면 영상이 나오는데, 


이때 영상에 마지막에 성공, 대성공, 초성공 중 하나가 뜹니다.

성공 = 변화 X
대성공 = 다음 진행할 공정에서 원래 재료의 3분의 1이 납품된 상태
초성공 = 다음 진행할 공정에서 원래 재료의 3분의 2가 납품된 상태
로 시작되게 됩니다.

초성공일 시 원래 24개를 납품해야 했었다면 16개는 납품 된 상태로 시작하는거죠

참고로 마지막 공정
에서의 대성공, 초성공은 의미가 없습니다. 제작이 끝나면 상태가 초기화가 됩니다.
외벽 제작만 예외로 제작이 외벽 부터 ~ 외벽 장식까지 상태가 쭉~ 이어집니다.


마지막 공정이 끝나게 되면 제작 완료 영상과 함께 제작이 종료가 되는데
파티의 리더는 다시 한번 부대 제작 설비를 클릭, <아이템> 꺼내기 를 클릭해야
자신의 소지품에 제작템이 들어오게 됩니다. 



3. 지하공방 기능 세번째, 관제탑


비공정을 관리하는 장치입니다.
차례대로 알아 보겠습니다.

1. 비공정 등록

비공정등록 조건은 다음과 같이 첫번째 비공정은 지하공방 증축시 바로 등록이 가능하며,
그 이후로 두번째 부터는 등록했던 비공정이 특정 지역을 탐사 다녀온 뒤에 해제가 됩니다

비공정 등록시 필요한 것은 3가지 입니다.
-  [비공정 등록 증서]
거주구의 상점가에 위치한 거주구 담당관이 판매 하고있으며,
구매 비용은 부대 명성 10,000점 입니다. 각 비공정을 추가할때마다 갯수는 증가 합니다.

- 야생마급 선수, 기낭, 선체, 선미
첫 등록시에 장착 가능한 파츠가 야생마급 파츠 입니다.

- 권한
지하공방 - 비공정 관리 - 비공정 등록 및 해체 권한 이 있어야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2. 비공정 운영

등록에 성공했다면, 관제탑을 클릭시 비공정 한기가 보입니다.


2-1. '디아뎀 제도'로 출발

디아뎀 제도 일반과 쉬움은 이슈가르드 비공정에서도 할 수 있지만 
지하공방에서 출발하는 디아뎀 제도는 차이가 있습니다.

참고로 파티의 리더는 
출발하는 부대 하우징에 속한 부대원 이어야 하며,
지하공방 - 비공정 관리 - 승선 탐사 시작 권한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디아뎀 제도로 갈 비공정은
대기중인 상태이어야 하며, 난이도에 따라 요구 랭크에 충족 해야 합니다.
(쉬움 - 10랭크 / 일반 - 25랭크 / 하드 - 50랭크)

디아뎀 제도로 가는 모든 파티원들은 [청린수 연료통 : 구름바다 탐사] 를 1개씩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부대 제도판앞에 있는 자동인형이 부대 명성치 80점판매하고 있으나, 
기본 설정 - 임무 관리 - 부대 명성 이용 권한이 없을 경우, 대리로 구매해 개인거래로 넘겨줄 수 있습니다.

장점

 - 자유로운 파티 구성
    이슈가르드는 8인(탱커1,힐러2,딜러5) 구성을 지켜야 하지만, 
    지하공방은 자유로운 인원편성으로 출발 할 수 있습니다.

 - 연합파티 구성 가능
    이슈가르드는 8인이 매칭을 해서 인스턴스 지역으로 진입하는 방식인 반면, 
    (두파티 이상이 같이 매칭했을지라도 다른 인스턴트 지역으로 날라갈수 도 있습니다)
    지하공방은 출발 전 미리 연합파티 구성을 했을 경우, 같은 인스턴스에 진입 가능합니다.
    다만 파티 갯수만큼 비공정이 필요합니다.
    
단점

 - 비공정 쿨타임이 존재
    디아뎀 제도로 출발 했던 비공정은 입장 후 5분간 탐사나 디아뎀등 탐사 불가 상태가 됩니다.
    디아뎀 제도로 데려다 주고 다시 지하공방까지 돌아오는 시간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 비공정 운영에 제한
    디아뎀 제도 탐사를 위해 비공정을 대기 시켜야 하므로.. 탐사 기능은 쓸수 없게되는것도 단점이라 생각 합니다.
    탐사 운영에 영향이 가능한 없도록 시간을 맞춰서 운영하는것도 방법입니다.

2-2. 탐사 출항


탐사를 보내기 위해서는

 - 연료가 되는 [청린수 연료통]
[청린수 연료통]은 부대 제도판 앞에있는 자동인형이 1개당 부대 명성치 100점판매하고 있으며,
한 지역을 방문 할 때 마다, 그 지역에 필요한 갯수가 정해져 있으며, 
여러 지역에 보낼 수록 더 많은 청린수 연료통을 요구하며 시간도 더 걸리게 됩니다.
3.1 패치로 충분한 연료통을 보유하고 있지않아도,  탐사 출항을 눌러서 소모될 연료통의 갯수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출항은 불가능합니다.


- 충분한 비공정 내구도
비공정 파츠마다 내구도가 존재합니다
탐사를 보내면 소모가 되는데, 소모량은 파츠 부위 상관없이 일정 합니다.
수리에 관한 설명은 아래서 하겠습니다.

- 권한
지하공방 - 비공정 관리 - 비공정 탐사 출항/중단완료된 탐사 확인 이 두가지 권한이있어야
탐사 및 확인이 가능합니다.

왼쪽 화면에서, 목적지와 경유지를 선택하면 선택하면, 아래에
소모되는 연료통, 항속 거리, 예상 획득 경험치, 귀환 예정 시각이 표시 됩니다.

확인 후 탐사 출항을 하면 영상이 재생되면서, 탐사가 시작됩니다.
귀환예정 시각은 현실 시간으로 계산되며, 비공정 파츠의 기낭을 업그레이드하면 시간이 단축됩니다.

탐사중에는 비공정 파츠의 교체, 수리, 이름변경은 불가능하며
이전탐사기록과 거리계산만 가능합니다.


2-3. 이전 탐사 보고서

이 비공정이 가장 최근에 탐사했던 내역을 보고서 형식으로 보여줍니다.



2-4. 부품 변경 및 수리

부품 변경은
랭크에 따른 최대 하중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비공정 랭크는 레벨과 같습니다.
랭크가 늘어날수록 최대 하중이 증가하는데, 하중이 늘어날 수록 
상위파츠를 장착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부품 변경은 4개의 파츠합이 현재 비공정의 랭크에 최대 하중 이하여야 변경이 가능해 집니다.
또한, 지하공방 - 비공정 관리 - 비공정 부품 변경 권한이 있어야 부품 변경이 가능합니다

비공정이 탐사를 갔다올때마다 일정량의 내구도를 소모하는데
이를 수리하기 위해선 [비공정 수리재] 라는 아이템이 필요합니다

야생마급 파츠는 [비공정 수리재] 1개를 소모해서 1개의 파츠를 내구도 100% 까지 수리합니다.
상위 파츠로 갈수록 비공정 수리재의 요구량은 증가 합니다.

비공정 수리재는 제작자 클래스 50레벨 2성제작이며
클래스는 상관없습니다.
재료는 
암흑물질 클러스터 X 1
6등급 암흑물질 X 5
땅 크리스탈 X 5
바람 크리스탈 X 5
입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2-5. 설정

설정에서는 비공정의 이름 변경과 해체를 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 탐사 중에는 이름 변경과 해체가 불가능 합니다

3. 비공정 추가 정보

3-1. 비공정 파츠 구성

비공정은 총 4가지 파츠로 구성되는데

① 선체
항속거리 증가운감소

② 기낭(또는 회전날개) 
순항속도 증가, 수집성능과 항속거리 감소

③ 선수
탐사 성능과 운 증가

④ 선미
수집성능 증가, 탐사 성능과 순항속도 감소

최초 등록시 4가지 파츠가 전부 있어야 등록이 가능합니다.

각 성능은

① 탐사 성능 : 섹터당 추가 획득템을 얻을 수있는 확률새로운 섹터를 발견할 확률 (선수)

② 수집 성능 : 항해 결과물 중 특정 항목의 수집량 증가(선미)

③ 순항 속도 : 항해 시간 (기낭,회전날개)

④ 항속 거리 : 항해당 방문할 수 있는 섹터 수의 증가 (선체)

⑤ 운 : 미지, HQ확률, 날씨에 영향을 끼침(선수)

에 영향을 줍니다.

파츠 별 중요도는

선수 > 기낭 > 선체 >>> 선미

어디까지나 제 기준입니다.



3-2. 비공정 드랍 테이블

검은색 굵은 글씨 = NQ로도 드랍되나, HQ로 확률 드랍
파란색 글씨 = 3.1 컨텐츠(아이템)
핑크색 글씨 = 3.2 컨텐츠(아이템)




4. 건물 외벽, 비공정 엑셀 정리

제목 상단에서 다운 받을 수도 있고,
구글 스프레트시트에도 같이 등록 했습니다.
수정은 안됩니다.

파일 목록

- 상점 외벽
- 식료품 상점 외벽
- 방어구 상점 외벽
- 무기 상점 외벽
- 모그모그집 외벽 ( 3.1 추가)

= 아래 텝으로 소형,중형,대형 구분이 되어있습니다

- 야생마급
- 무적호급
- 엔터프라이즈급
- 신무적호급
- 오디세이급
- 티타노라급
- Viltgance급 ( 3.2 추가 ) : 아직 추가되지않은 [Galvanized Garlond Steel] 은 영문 표시입니다. 
  한국서버에 나온다면 [아연 도금 갈론드강] .. 정도 되려나요?


상점 외벽 재료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4e6wXcSxPLpAXMsEG7Pb1QWAf6RTG_Y_CaSWBhqTHuk/edit?usp=sharing

식료품 상점 외벽 재료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ezBc6HSGNIkyUbxgxyk0fJRLkepO2ozlrGS5DSEW6IM/edit?usp=sharing

방어구 상점 외벽 재료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CwTIu1ywnu_qbpoVWx2Ys4JhqH67LtonLnU3ECbn_48/edit?usp=sharing

무기 상점 외벽 재료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aEvxKmnkgru26QBoR9lrA4KPybrr1Ap43DGGQ13G8ug/edit?usp=sharing

모그모그집 외벽 재료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w3M6b0DkSzavbEI2CeG9HVeKlrRX-qOadgb1YmMlUBQ/edit?usp=sharing

비공정 재료 총정리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6hA1zhDm0VebM-HnbdUaBEFG2c_bcwKJIcB5PcLgeIs/edit?usp=sharing

사용법

제일 처음 단계인 야생마급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1. 공정 표

세로는 파츠가 표시되어있고, 
가로로는 공정 별 필요 재료들이 표시되어있습니다

특정 파츠만 제작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만들어놓은 것이고, 
전체 파츠를 제작하시는 분들께는 이부분은 그냥 넘어가셔도됩니다.

특정 파츠만 제작하시는 분들은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이런식으로 재료를 지워주시면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아이템 필요 갯수 부분(빨간 테두리 칸) 이 그 파츠에 필요한 재료들로만 바뀝니다.


2. 재료 계산 표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야생마급 풀파츠 재료입니다.
아이템과 재료 계산으로 되어있는데,

- 특정 NPC가 판매하는 아이템(최종재료)는 재료칸에 X로 쳐뒀습니다.
- 보유 갯수를 입력하면 필요량이 자동적으로 계산되게 수식으로 처리했습니다.
재료를 사서 제작하는 편이 싼지장터에서 사는게 싼지 비교할 수 있도록
  아이템 보유 갯수와 가격, 재료 보유 갯수와 가격을 입력하면 서로 비교가 가능하며,
  비교 후 재료 계산표 제일 우측에있는 아이템, 재료 총가격중 하나를 지워주셔야 맨아래의 총재료비가 계산이됩니다.




그간 덧글로 피드백 해주신 내용을 다담았다고 생각하나..
실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틀린 내용은 덧글에 남겨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긴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수정 내역
11월 13일 오후 20시 : 내벽 재료 전부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