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썻던 탱커 bis와 다를게 없지만 무조건 머리는 영식 나머지 다 만물이 좋다고 하시는분들이 계셔서 계산식을 이용해서 비교분석글을 써봤습니다. (계산은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Y6wP1rq0b-3Oh45Oo1slFQGyKUqrkfGYk5TjNandLqE/edit#gid=228659379 해당 링크 참조)
해당 bis는 http://www.inven.co.kr/board/ff14/4338/4625 참조


위 수치는 (무기를 제외한+돼지고기 조림) 극대 의지 기시 불굴의 값, 아래는 극대, 의지, 불굴 값에 따른 데미지 상승 배율값입니다. 괄호의 값(머리 영식 기준)을 보면 약 1.8% 정도의 데미지 손해를 가집니다.

※ 기시에 따른 데미지 비율은 탱커의 경우 적정 GCD(약 2.43s) 이상의 값을 맞춤으로 인한 데미지 상승량은 거의 의미가 없고, 나이트를 제외한 나머지 탱커는 도트 기술이 없기에 남은건 오토 공격에 의한 배율인데 매우 미세한 차이를 가지기에 제외합니다.

그러면 나이트의 경우 기시에 의한 딜 기대값이 높으니 머리 영식이 더 좋지 않냐고 생각되는데

 올만물셋인경우 0.006%정도 올만물이 데미지가 더 높습니다. 이렇게 보면 별로 차이가 안날수 있는데 사실 이는 성령의 권능(기시 영향을 안받음)을 제외한 수치로 성령의 권능을 추가 하게 되면 기시 차이는 더 짧아집니다 = 성령의 권능까지 고려하게 되면 머리만 영식의 경우가 데미지 배율이 더 내려감.

결론
1. 바지만 영식의 경우 머리만 영식에 비해 1.8%정도 데미지 배율이 높음.
2. 나이트의 경우 올 만물이 머리만 영식에 비해 미세하게 더 데미지 배율이 높음.

외전. 1 전사의 경우 기시 1149이상을 맞춰 주기위해 머리랑 팔을 영식으로 쓴다고 했는데, 머리만 영식과의 데미지 차이는 0.2~0.3% 정도 입니다. 0.2~0.3% 데미지를 더 챙길래 아니면 광폭상태에서 9글쿨 + 광폭쿨 사이 16글쿨을 매끄럽게 넣을래를 중에 선택은 개인의 판단에 맡기겠습니다. (딜사이클 http://www.inven.co.kr/board/ff14/4338/4386?stype=subject&svalue=%EC%A0%84%EC%82%AC 참조)

외전. 2 파티내 크리버프가 많을 경우 극대가 높으면 딜 상승 기대값이 더 높지 않냐고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가장 극대값이 차이나는 바지만 영식과 머리만 영식을 비교할때 크리버프에 의한 딜 상승 기대값 차이은 0.07% 정도입니다.(크리버프로 인한 머리 영식 딜상승 기대값- 크리버프로 인한 바지 영식 딜상승 기대값= 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