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서버에서 플레이하고 있는 Butba 입니다. 2016년 7월 21일부로 다음 확장팩을 대비해서 대대적으로 냉기, 비전, 화염 각 전문화 모두 많은 변화를 겪었습니다. 현재로써는 화염 전문화가 상위권을 달리고 있는 반면에 냉기 전문화와 비전 전문화는 정체기를 걷고 있는 슬픈 상황입니다. 그 중에서 영원한 친구인 물의 정령을 데리고 다니는 냉기 전문화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합니다. 작년 12월에도 냉기 전문화로 지옥불 성채 신화 난이도를 하는 게시글을 올린 후로 처음 쓰는 냉기 전문화 관련 게시글이 되겠습니다. 피드백은 언제든지 받고 있습니다.

 ※ 현재 T18 세트 효과 중 2세트 효과가 툴팁과 다르게 얼어붙은 구슬을 초기화 시키지 않고 패치 전 처럼 두뇌 빙결 패시브 생성으로 되고 있습니다. (2016년 7월 25일 오전 6시경 확인)
 ※ 이 게시글이 정확히 100% 확실하다고 얘기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특성이든 자기 자신에게 제일 잘 맞는 특성이 좋은겁니다.


1. 스킬

1-1 주요 스킬

 ㄱ. 얼음 화살 : 냉기 전문화의 기본 베이스 공격 스킬입니다.
 ㄴ. 얼음창 : 아직까지는 아키몬드 장신구를 사용하기 때문에 빼놓을 수가 없는 주요 공격 스킬입니다.
 ㄷ. 서리 광선 (1분 쿨) : 이번에 새로 등장한 특성 스킬인데 가장 중요한 공격 스킬입니다. 마력의 룬과 시너지가 아주 좋습니다. 제일 중요합니다.
 ㄹ. 얼음 핏줄 (3분 쿨) : 냉기 전문화의 유일한 강화 스킬인데, 3분의 쿨이라서 요즘은 스타트 시에만 쓰입니다. 그 외에는 전투 시간이 짧아서 아마 못 쓰실겁니다.
 ㅁ. 물 분출 (25초 쿨) : 냉기 전문화의 친구 물의 정령의 스킬입니다. 항상 쿨이 돌아올 때 마다 사용하시는 점 잊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T18 2세트 툴팁 상으로는 얼어붙은 구슬의 쿨을 초기화 시킨다고 나와있지만 아직까지는 패치 전 툴팁처럼 두뇌 빙결 패시브가 생성되고 있습니다. 2016년 7월 25일 오전 6시경 확인)

1-2 보조 스킬

 ㄱ. 질풍 : 이 스킬도 이번에 새로 등장한 스킬인데 그리 큰 효율이 없고 두뇌 빙결 패시브와 연관이 있습니다.
 ㄴ. 얼어붙은 구슬 (1분) : 서리의 손가락 공급을 위해서 쿨이 돌아올 때 마다 던져주는 스킬입니다.
 ㄷ. 눈보라 : 몬스터들이 많은 구간에서 사용해주면 서리의 손가락이 빠르게 공급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1-3 패시브 스킬

 ㄱ. 두뇌 빙결 : 얼음 화살로 공격 시에 10% 확률로 두뇌 빙결 패시브가 생성되는데 두뇌 빙결 패시브가 있을 시에는 질풍 스킬이 즉시 시전됩니다. 그래서 두뇌 빙결 패시브를 얻으셨을 경우에는 질풍으로 소모해주시면 됩니다.
 ㄴ. 서리의 손가락 : 얼음 화살 또는 얼어붙은 구슬, 눈보라로 피해를 입힐 경우 서리의 손가락 패시브를 얻게 되는데 다음으로 사용되는 얼음창의 공격력을 상승시키는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아키몬드 장신구를 갖고 계시다면 더욱 좋은 효율을 낼 수가 있습니다.

1-4 특화

 ㄱ. 고드름 : 얼음 화살로 피해를 입힐 시에 피해량의 일부 (@%) 가 고드름으로 변해 1분 동안 저장되고 물의 정령 공격력 (@%) 이 상승합니다. 단, 얼음창을 사용하면 저장 돼 있던 고드름이 모두 발사됩니다. (혹한의 쐐기 특성을 사용하게 되면 얼음창을 사용해도 고드름이 발사되지 않습니다.)


2. 세팅

 정확이 이 세팅이 정답이다 라고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은 서로가 모두 알아가는 단계이니 만큼 더 연구를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로그 사이트를 통해서 상위권 인원들의 세팅들을 보고 개인적으로도 생각을 해서 적는 것이니 만큼 언제든지 피드백을 받고 있습니다.

2-1 스탯과 마법부여

 ㄱ. 특화 ≥ 가속 = 치명타 및 극대화 > 유연
 ㄴ. 치명타 및 극대화와 가속 : 로그 사이트를 살펴보았을 때 대부분의 인원들이 치명타 및 극대화 세팅을 하거나 가속을 섞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물론 이 세팅은 화염 전문화 때문에 이렇게 했을 수도 있는 사항입니다.
 ㄷ. 특화 : 냉기 전문화는 특화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툴팁을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얼음 화살이 가하는 피해량의 @%를 고드름으로 저장을 하고 물의 정령의 공격력이 @% 만큼 상승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서 특화도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된다는 얘기죠.
 ㄹ. 유연 : 굳이 말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ㅁ. 마법부여 : 전쟁노래의 징표 (가속), 피눈물의 징표 (특화), 나머지 마법부여 부위들은 적정 가속 후 특화

※ 꼭 이게 맞다라는 얘기는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적정 가속을 맞춘 뒤에 특화에 모두 투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적정 가속이 어느 정도가 좋을지 아직 감을 잡지 못했습니다.)
※ 스탯 관련해서는 여러가지 의견들이 많습니다. 특화, 가속, 치명타 및 극대화 각각 이득이 되는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이 자료가 딱 정확하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2-2 특성



15 : 서리 광선 & 고독한 겨울 & 사무치는 냉기
 - 서리 광선 혹은 사무치는 냉기 중에서 의견이 나뉩니다. 서리 광선은 지속적으로 쿨이 돌아올 때 마다 높은 피해를 주기에 아주 좋은 특성이고 사무치는 냉기는 냉기 공격력을 올려주는 자체 버프인 셈이라서 결국 어느 특성을 선택하든 서로 각자의 매력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상위권 인원들의 경우 대다수가 서리 광선을 선택했습니다. 고독한 겨울 특성은 물의 정령을 소환 할 수 없는 대신에 공격력을 올려주긴 하지만, 다른 두 특성에 비해 현저히 효율이 떨어집니다.

30 : 일렁임 & 소작 & 매서운 한파
 - 마음에 드는 특성으로 고르시면 됩니다. 일렁임 같은 경우에는 패치 전 점멸을 2회 사용할 수 있는 문양을 특성으로 갖고 온거고 소작은 이전과 같습니다. 매서운 한파도 유연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만, 개인적으로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45 : 환영 복제 & 마력의 룬 & 주문술사의 흐름
 - 마력의 룬과 주문술사의 흐름도 직접 사용을 해보시고 판단하는게 좋습니다. 마력의 룬을 사용하시게 되면 서리 광선과의 시너지가 맞습니다. 서리 광선도 10초 지속이고 마력의 룬도 10초 지속이니 마력의 룬을 사용하시든 주문술사의 흐름을 사용하시든 자신에게 맞는 특성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쿨티얼라법사님 의견 : 서리 광선이 핵심적인 스킬이기 때문에 [환영 복제 > 눈보라 > 얼어붙은 구슬 > 서리 광선] 혹은 [마력의 룬 > 서리 광선] 을 택하시는게 좋습니다.

60 : 서리 회오리 & 얼어붙은 손길 & 갈라지는 얼음
 - 정말 갈라지는 얼음을 필수로 선택하셔야만 합니다. 패치 전의 얼음창 문양을 특성으로 변환됐고 추가적으로 얼음창과 고드름의 공격력을 높여주기 때문필수적인 선택입니다. 얼어붙은 손길도 즉시 서리의 손가락 2중첩으로 만들어주는 특성이니 유동적으로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75 : 얼음발 & 서리 고리 & 얼음 수호물
 - 날개를 달아줍니다.

90 : 서리 폭탄 & 불안정한 마법 & 북극의 돌풍
 - 서리 폭탄도 매력있는 특성입니다만 지금 시기 처럼 전투 시간이 짧을 때는 큰 효율을 보지 못하기 때문에 불안정한 마법을 선택합니다.
 
※ 쿨티얼라법사님 의견 : 불안정한 마법의 경우 조건이 매우 한정적으로 변경이 됐고 조금 손을 더 많이 쓰긴 하지만 서리 폭탄을 운영하면 매우 높은 DPS를 낼 수 있습니다.

100 : 열기 동공 & 혹한의 쐐기 & 혜성 폭풍
 - 열기 동공을 제외 시킨 이유는 패치 전에는 연속 타격의 개념 때문에 필수적인 선택이였지만 패치 후에 연속 타격이 사라지고 큰 메리트가 없기 때문에 제외를 시켰습니다. 혹한의 쐐기는 반드시 고드름을 5개 모아야지만 사용을 할 수가 있는 반면에 혜성 폭풍은 패치 전과 똑같이 즉시 시전을 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로그 사이트를 본 결과 5명 중 4명이 혜성 폭풍을 사용했습니다. 그렇다고 혹한의 쐐기 특성이 별로다라고 말하는건 아닙니다.
 
※ 쿨티얼라법사님의 의견 : 혹한의 쐐기 같은 경우에는 툴팁상으로는 세지만 캐스팅 시간을 감안하면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열기 동공 혹은 혜성 폭풍이 좋습니다.

2-3 어떤 장신구를 사용하나요?
 - 만노로스 장신구와 악마형 대상은 신화 던전 장신구, 평소에는 이스카르 장신구, 고위 의회 장신구 등 아키몬드 장신구 (변화하는 말의 고서) 을 사용합니다.
 
※ 쿨티얼라법사님의 의견 : 만노로스 장신구가 이제는 얼어붙은 구슬, 눈보라 등에도 효과가 발동이 되기 때문에 고정입니다.


3. 딜링

3-1 사이클링

 앞서 읽어보셨으면 아시겠지만 냉기 전문화의 주요한 공격 스킬은 얼음 핏줄, 얼음 화살, 얼음창, 서리 광선, 물 분출 이렇게 5개입니다. T18 세트 효과를 말씀드리자면 2세트 시에는 "물 분출이 얼어붙은 구슬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시킵니다." 이고 4세트 시에는 "물 분출의 지속시간이 10초만큼 증가하고, 서리의 손가락의 최대 충전 횟수가 2만큼 증가합니다." 입니다. 그러니 물의 정령 스킬인 물 분출을 쿨이 돌아올 때 마다 꼬박꼬박 사용을 해서 얼어붙은 구슬 리필을 하기도 하고 추가적으로 서리의 손가락 중첩 횟수를 늘린다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 주의! 현재 T18 2세트 효과인 물 분출 시 얼어붙은 구슬 초기화가 안되고 두뇌 빙결 패시브로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 항상 물 분출은 얼음 화살 캐스팅 75%~80% 정도에서 사용하는 습관을 갖으시길 바랍니다. 이유는 물 분출이 대상에게 닿는 시간과 얼음 화살이 대상에게 닿는 시간이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전투 시작 2초 전 물약 > 얼어붙은 구슬 > 마력의 룬 > 서리 광선 > 얼음 핏줄 > 얼음 화살 (캐스팅 75% 정도에서 물 분출 사용) > 얼음창 > 질풍 > 얼음 화살 > 얼음창 > 혜성 폭풍 > 얼음 화살 > 얼음창 [중간 중간 두뇌 빙결 패시브 시에는 질풍 사용, 혜성 폭풍도 지속적으로 사용] … 마력의 룬 > 서리 광선 > 얼음 화살 (캐스팅 75% 정도에서 물 분출 사용) > 얼음창 > 질풍 > 얼음 화살 > 얼음창 > 얼음 화살 > 얼음창 [이하 같음]

 5 4 3 2 (물약) 1 (마력의 룬) > 블러드 > 얼음 핏줄 (+ 트롤 종족 특성) > 서리 광선 > 얼음 화살 (+ 물 분출) > 얼음창 > 질풍 > 서리 폭탄 > 얼음 화살 > 얼음창 > 혜성 폭풍 > 얼음 화살 > 얼음창 (두뇌 빙결 패시브 지속 활용)

※ 쿨티얼라법사님 의견 : 서리 광선은 가속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항상 블러드 타임 때는 필수적으로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질풍 스킬은 두뇌 빙결 패시브가 생겼을 시에만 사용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 외에는 굳이 사용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제일 첫번째로 쓰실 스킬은 반드시 서리 광선이 돼야 합니다. 전투 시에는 어떻게 변수가 생길지 모르기 때문에 항상 유동적으로 하셔야하지만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4. 마치며

 현재는 많은 분들이 화염 전문화를 사용하고 계시지만 혹시나 냉기 전문화로 해보고 싶으신 분들이 있지는 않으실까 하는 마음에 글을 작성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다시 말씀드리지만 제가 쓴 이 게시글이 정말 100% 좋다라고 말을 하고 싶은게 아닙니다. 사람들이 다 다른 생각을 하고 생활을 하듯이 각자의 의견은 조금씩이든 아예 틀리든 차이가 있기 마련입니다. 피드백은 언제든지 받고 있고 본문에 반영하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저에게 연락해주시면 됩니다. 배틀 태그는 한조#31517 입니다. (한조충 아닙니다. 용이여, 적들을 삼켜라!)

 그럼 이만 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Butba


※ 1-3 패시브 스킬 내용 추가 (2016.07.25)
※ 1-4 특화 스킬 내용 추가 (2016.07.25)
※ 2-2 특성 스킬 내용 수정 (2016.07.25)
※ 2-3 장신구 내용 수정 (2016.07.25)
※ 3-1 사이클링 수정 (2016.07.25)
※ 2-1 스탯 내용 추가 (2016.07.28)
※ 전체적인 게시글 수정 (2016.07.28)
※ 오타 수정 (2016.0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