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호드 쿠르베른입니다.

돌아오는 화요일, 격아 오픈을 앞두고 특성이나 기본적인 사항만 짧게 올려두려 작성하였습니다.

-. 대부분의 자료는 신던 둘둘 세팅(340템들)을 기반한 자료들이며,

단일딜은 회전칼날(칼춤 아제라이트) 3개, 광역딜은 풀려난 혼돈(지돌 아제라이트 3개)를 기준으로 합니다.

-. 레이드 위주로 작성되었기에 쐐기와는 거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 Kib의 와우헤드 가이드 외 여러 자료들이 기본 바탕이며, 인용에 관하여는 본인의 동의를 미리 구해두었음을 밝힙니다.


1. 특성

먼저 특성입니다.

단일/광역 모두 탄력이 약간의 우위를 점하고 있고 그 뒤를 악마성이 따릅니다.



<단일 특성 비교>



지난주 월요일 쯤 심크 내 악마성의 APL(Action Priority List의 약어로서 직역하면 우선행동목록, 딜사이클 정도로 생각하셔도 됩니다.)이 개선되었고

이는 기존에 비해 탄력과 악마성간의 차이를 줄여주었습니다.

두 특성간의 차이는 1% 이내이며, 제케릭터는 아래와 같습니다.





수치상으로 63의 근소한 차이이며 무빙이 강제되는 레이드 등지에서는 악마성이 더욱 수월한 운용이 가능하겠습니다.

물론 탄력을 완벽하게 소화해 낼 수 있다면 당연히 악마성에 비해 단 1%라도 앞서게 될것이며,

탄력이 재미있어 악사를 하시는 분이라면 한층 즐거운 레이드가 되실 것 같습니다.

기존의 탄력이 로스를 감안해도 악마성 보다 높을거라는 결론은 APL 개선 이후 폐기 되었습니다.

선택은 여러분의 몫이며, 아직 레이드 로그 표본이 적지만 두 특성은 실제 로그로 본 아웃풋도 비슷비슷합니다.



<광역 특성 비교>



위 자료는 다소 오래된 표본입니다.

하지만 차이가 거의 사라진 단일과는 상황이 조금 다르게,

심크 상의 Hectic Add Cleave를 기준으로 하면 아직도 큰 차이가 보여집니다.

하지만 광역딜이라는 것은 몇마리를 몇초에 어떤 방식으로 때리느냐가 그때그때 달라

시뮬레이션 상으로의 정확한 비교는 어렵습니다.

다만 악마성은 좀더 안정적이고 생존에 큰 강점을 지녔고

탄력은 순간적인 버스트에 강점을 가집니다.

파티 구성에 따라, 던전이나 어픽스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스탯 우선순위

단일(3210222) : 민첩 > 유연 = 가속  치명 > 특화

광역(1330212) : 민첩 > 유연성 > 특화 > 치명 > 가속

전반적으로 전직업이 기존 군단때와 다르게 1차스탯의 값어치가 상당히 올라가 있습니다.

악사 역시 마찬가지로 민첩이 제일 중요하며, 혼격이 치명타시가 아닌 확률적으로 격노를 반환해 주게 됨에 따라

치명타의 가치도 뒤로 밀렸습니다.

추가적으로 특화는 현재 스케일링 이후 단일에서는 굉장히 안좋은 모습입니 다만 광역에서는 좋은 스텟입니다.


다만 유연의 경우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텝렙 366의 제 베타 케릭을 기준으로 수치로 600, %로 7% 정도까지 올리면

그 가치가 급감하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는 유연이 1%를 올리기 위해 필요한 절대수치 자체가 높으며,

스텟끼리는 서로간의 시너지가 있어

X * Y * Z라는 식을 가정하였을때 X만 높이는것보다는

X를 어느정도 올리고 Y나 Z를 올렸을때 결과값이 더 커진다는 것을 생각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정확한 비교를 원하시면 직접 시뮬레이션을 돌리시면 됩니다.

유연/가속/치명의 기대값이 비슷해 질수록 균형잡히게 이쁜 스텟을 완성하신 것이라 보셔도 되겠습니다.



제 스텟값 시뮬 결과입니다.

마부/보석을 바꾸는것만으로 유연/가속/치타의 값은 엎치락뒤치락 하고 있습니다.



3. 아제라이트 특성

출처 : https://www.herodamage.com/demon-hunter/azeritelevels/1t-pr-havoc

<단일 1티어>





<단일 2티어>





<광역 1티어>





<광역 2티어>




한개한개를 놓고보면 선택이 어렵지 않지만 한 티어에 총 3가지씩 넣기 때문에 고민의 여지가 생깁니다.

단일에는 3칼춤, 광역에는 3지돌이 좋습니다만 3칼춤은 광역시 로스가 크고 반대로 3지돌도 단일에 로스가 큽니다.

사실상 효율성만 생각하면 1칼춤+2지돌이나 2칼춤+1지돌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영문입니다만 회칼은 2개 이상 장착 시 데미지는 오르지만 격노 소모량이 줄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핫픽스에 따라

단일만 생각하면 회전칼날 3개가 제일 좋습니다. (만일 고템렙 천둥작렬 아제라이트 보유 시 섞어서)



4. 장신구

출처 : https://www.herodamage.com/demon-hunter/trinkets/1t-pr-havoc

<단일>





<광역>





전반적으로 발동형 장신구들이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다크문은 다크문입니다.



5. 마부

<단일>





<광역>





Deadly 치명적인 항해(치명타)
Quick 재빠른 항해(가속)
Vers 유연한 항해(유연)
Masterful 특화된 항해(특화)
Elements 원소의 격류

최근 핫픽스로 공속 마부의 값어치가 조금 올랐으나,

시뮬레이션 절대값으로도, 범용성적인 측면에도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시는

가속/유연을 잡기엔 모자라보입니다.



6. 그외

-.
Kib의 던전 파밍 시트(영문)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RYKUD1VBjfPV6rHxFk1A9WK-dJriinIhCuIeKHt_M-w/edit#gid=0 

-. 무기 같은 경우 썩은굴에서 나오는 착효 장착무기가 제일 좋습니다.

직접 허수아비 쳐본 결과도 착효 딜량이 상당합니다.



마침!

이상으로 가이드를 마칩니다.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하여 추가할 예정이며

추후 변경사항이나 패치에 따라 변경점은 많을것입니다.

영문 그래프 같은 경우 번역 주석을 아래에 추가할 예정입니다.

2018/08/11: 격아판 업로드

2018/09/05: 울디르 출시전 특성/장신구 업데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