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게의 장미저택님 글 기준으로 제가 실제로 확인해 본 것들을 덧붙인 글입니다. 제가 일일이 다 치긴 넘 길어서 ㅠ 기술명 등은 현재 인게임 번역된 걸로 제가 고쳤습니다. 수정된 부분은 *을 붙이거나 굵은 글씨로 표시하겠습니다.

*공통 변화 사항
연속타격이 사라져서 2차 스탯은 가속 치타 특화 유연성 넷만 남았습니다. 또한 목과 반지는 1차 스탯이 사라졌고 망토는 모든 1차 스탯이 붙어 역시 전 직업 공용입니다. 정신력은 장신구에만 붙을 예정입니다.

* 직간접적으로 체크한 몇몇 사항들

특화는 8미터 이내에서 100% 효과로 적용, 40미터 거리에서 0% 효과. 0.5미터마다 선형적으로 감소하며 일부 기술은 특화 효과를 받지 않음.

유물 무기의 고유 사용 효과는 도트힐처럼 가속에 따라 주기가 짧아지지만 실제로 도트힐은 아닙니다. 기본 1초마다 대상을 새로 체크하여 40미터 이내의 한 명씩 치유해주며 치명타도 터지지만 특화의 영향은 받지 않고 봉화와도 무관합니다.

유물 무기의 고유 지속 효과는 자신이 가한 피해량+치유량이 다음 신충의 피해 or 치유에 더해지는 방식.

성전사의 권능은 10초 동안 지속됩니다.

성전사의 권능이나 빛의 수호자의 봉화는 각각 12%. 24%의 특화를 그대로 더해줍니다. 

빛의 심판은 주문력과 발동 효과, 유연성의 영향을 받습니다. 날개를 쓰면 이 힐량도 증가합니다. 하지만 가속, 특화, 치타와 무관하며 빛의 봉화와도 무관합니다.

자비의 오라는 가속 빼고 다른 이것저것의 효과를 다 받지만 봉화와 무관합니다.

주관적인 내용

자신의 체력과 마나를 소모해 남을 그만큼 치유해주는 순교자의 빛은 현재로는 거의 무가치한 스킬

특성인 신성한 반사나 빛의 망치를 제외한 유일한 광역 힐스킬인 여명의 빛은 매우 쓰레기 스킬입니다. 그 이유는 여명의 빛의 작동방식이 본인 기준 앞으로 부채꼴만큼 들어가기 때문. 이 부채꼴의 길이와 범위가 매우 좁으며 현재 복술을 사기로 만드는, 같은 작동 방식의 기술인 샘솟는 물살과 매우 비교되는 상황.

신기는 특성으로 자비, 기원, 희생의 오라 3개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되며 오라 특화를 통해 이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현재 기본적으로 좋은 오라는 자비의 오라입니다. 자비의 오라는 10미터 이내 아군을 1초마다 힐해주는데 힐량이 좋은 편입니다. 신기 힐량의 대부분이 아무 것도 안 하고 있어도 발동되는 이 오라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오라 특화 효과는 미미합니다. 기원의 오라의 지속효과는 의미 없는 수준에 가깝지만 오라 특화 효과는 아주 나쁜 편은 아닙니다. 현재 오라 숙련에서 많이 너프된 버전 정도? 희생의 오라도 기본적으로는 쓰레기에 가깝지만 오라 특화의 잠재력은 존재합니다. 왜냐면 이후 수정될지는 몰라도 봉화처럼 오버힐도 복제되기 때문. 하지만 기본 효과가 너무 쓰레기같습니다..

빛의 심판 특성은 얼핏 보기엔 매우 좋아보이지만 실제 힐량이 정말 굉장히 적기 때문에 쓸 가치가 없는 특성입니다. 극기 또한 순교자의 빛이 쓸 일 없는 특성이므로 버려지기 때문에 현재로선 눈물을 머금고 서광을 찍어야 할 판

특화를 올려주는 성전사의 권능이나 빛의 수호자의 봉화는 모두 좋은 특성입니다. 특히 현재 드군에선 2봉화 특성을 통찰의 봉화 대신 쓰고 있지만 군단에서 이대로 나오면 2봉화를 버리고 빛수봉을 쓸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유물 무기의 보조 특성들은 다른 힐 클래스와 1:1 비교해보면 대부분이 다른 클래스의 하위 버전입니다.

결론적으로 신기는 지금 공개된 버전에서 좀 달라질 필요성이 있을 것 같네요.. 이대로는 거의 움직이는 치유의 토템 급.. 물론 그렇다고 클래스 자체가 아주 안 좋다는 건 아니지만..


신성 고유 기술.

*신성 충격, 심판, 성전사의 일격 쿨은 자신의 가속에 따라 감소합니다.

성스러운 빛.

  • 기본 마나의 2% 소모, 사거리 40미터, 시전 시간 2.5초. 
  • 대상의 생명력을 주문력의 375%만큼 치유합니다.


순교자의 빛.

  • 기본 마나의 2.5% 소모, 사거리 40미터, 즉시 시전.
  • 자신의 생명력을 주문력의 450%만큼 희생하여 아군의 생명력을 주문력의 450%만큼 채웁니다.
  • 자기 자신에게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 빛의 봉화 힐량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여명의 빛.

  • 기본 마나의 4% 소모, 시전 시간 1.5초, 12초 쿨.
  • 전방 15미터 이내 아군 5명을 주문력의 150%만큼 치유합니다.

빛의 봉화.

  • 기본 마나의 0.5% 소모, 사거리 60미터, 즉시 시전, 3초 쿨. 
  • 아군을 빛의 봉화로 지정합니다.
  • 플레이어가 아군을 치유하면, 빛의 봉화 대상에게도 40%의 만큼 치유합니다. 빛의 봉화 대상자에게 빛의 섬광과 성스러운 빛을 사용하면 소모한 마나의 30%를 돌려받습니다.  

신성 충격.

  • 기본 마나의 1.5% 소모, 사거리 40미터, 즉시 시전, 10초 쿨.
  • 아군을 주문력의 350%만큼 치유하거나, 적에게 주문력의 350%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 이 기술을 치명타률은 2배로 적용됩니다.

선고.

  • 시전 시간 1.5초.
  • 적에게 주문력의 132%의 신성 피해를 입히고, 4초간 치명타가 안터지게 만듭니다.

신성화.

  • 쿨 9초.
  • 주변 지역을 정화하여 9초간 피해를 입힙니다.

정화.

  • 쿨 8초.
  • 대상의 독, 마법, 질병을 지웁니다.

희생의 축복.

  • 마나 7%소모, 쿨 1분.
  • 12초간 대상이 받는 피해의 30%를 대신 받습니다. 
  • 이 효과는 자신의 생명력이 20% 아래가 되면 바로 해제됩니다.

신의 가호.

  • 쿨 1분.
  • 8초동안 받는 모든 피해를 20% 감소시킵니다.

오라 특화.
                    
  • 쿨 3분.
  • 6초동안 40미터내 아군에게 오라가 퍼지게 합니다. 이 오라는 60레벨 특성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 헌신의 오라 - 범위 제한이 사라집니다.
  • 희생의 오라 - 자신이 받는 치유량의 20%를 주변 아군에게 전이시킵니다.
  • 자비의 오라 - 인원제한이 사라집니다.
  • 은빛손의 오라 - 가속. 치명타, 유연, 특화가 10% 증가합니다.    삭제됨

응징의 격노.

  • 쿨 2분.
  • 20초동안 치유량이 50%, 치명타 확률과 피해량이 20% 증가합니다.

빛 주입.

  • 지속효과.
  • 신성충격이 치명타로 적중하면, 다음 성스러운 빛의 시전 시간이 1.5초로 감소하거나 빛의 섬광의 치유량이 50% 증가합니다. 

*성스러운 중재

  • 지속효과.
  • 생명력이 20% 아래로 내려가 죽을 위기에 직면하면, 자동으로 천상의 보호막이 활성화됩니다.
  • 이 효과는 참을성이 있거나, 천상의 보호막이 쿨이면 작동하지 않습니다.





신성 특성.


1티어.

  • 성스러운 화살 - 신성 충격의 피해량과 치유량이 30% 증가합니다.
  • 빛의 망치 - 현재와 같습니다.
  • 성전사의 권능 - 성전사의 일격이 적중하면 버프를 얻어, 10초 동안 특화의 효율이 12% 증가합니다.

2티어.

  • 희망의 봉화 - 대상 지역에 희망의 봉화를 놓습니다. 3초가 지나거나 피해를 받으면 봉화로 이동합니다. 쿨 45초.
  • 불굴의 정신력 - 현재와 같습니다.
  • 복수의 방패 - 15초 간 n의 피해를 흡수하는 신성한 방벽을 생성합니다. 방벽의 모든 피해를 흡수해 깨지거나 지속시간이 다하면, 흡수한 모든 피해를 시전자의 현재 근접 공격 대상에게 신성 피해로 돌려줍니다. (자신에게 보호막을 거는 생존기입니다.)

3티어.

  • 심판의 주먹 - 심판을 사용하면, 심판의 망치의 쿨이 10초 감소합니다.
  • 참회 - 현재와 같습니다.
  • 눈부신 빛 - 지금의 효과에 피해량을 주고 신성 피해를 받아도 풀리지 않음

4티어.

  • 기원의 오라 - 10미터내 아군이 받는 모든 피해가 15% 감소합니다. 이 효과는 아군의 수만큼 나눠집니다. 오라 특화를 쓰면 대상 범위 제한이 사라집니다,
  • 희생의 오라 - 10미터내 아군이 받는 피해의 10%를 자신이 입습니다. 이 효과는 생명력이 50%아래로 내려가면 사라집니다. 오라 특화를 쓰면 자신이 받는 모든 치유량의 20%를 10미터 이내의 아군에게 전이시킵니다.
  • 자비의 오라(신성) - 10미터 내 아군 3명을 1초당 주문력의 30%만큼 회복시킵니다. 쿨 3분. 오라 특화를 쓰면, 대상 숫자 제한이 사라집니다.

5티어.

  • 신성한 목적 - 여명의 빛과 신성 충격이 20% 확률로 쿨을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 축성의 분노 - 현재와 같습니다.
  • 신성한 반사 - 현재와 같습니다.

6티어.

  • 극기 - 순교자의 빛으로 받는 피해가 30% 감소합니다.
  • 서광 - 여명의 빛의 쿨을 3초 감소시킵니다.
  • 빛의 심판 - 심판 사용 시 대상에게 빛의 심판을 걸어 다음 40회의 공격이 대상에 적중할 때마다 공격자의 생명력을 x만큼 회복시킵니다. 이 효과는 몇 초에 한 번씩만 발동합니다. (심판을 쓸 때마다 적에게 40중첩의 디버프가 걸리고 힐할 때 마다 1중첩씩 사라집니다. 확실하진 않지만 대충 1명에겐 1초에 1번 공격하면 다 들어가는 듯?)

7티어.

  • 신념의 봉화 - 현재와 같습니다.
  • 빛의 수호자의 봉화 - 특화의 최대 효과가 24% 증가하며 당신의 치유가 당신과 봉화 대상 중 더 가까운 쪽에 따라 특화 보너스를 받게 합니다.
  • 구원자의 봉화 - 성전사의 일격, 심판, 신성 충격, 선고, 자동 공격이 빛의 봉화 대상을 n만큼 치유합니다. 



신성 유물 특성. - 전반적으로 많이 다릅니다.


*유물 무기 착용 효과 : 빛의 섬광이나 성스러운 빛 사용시 일정확률로, 10초간 자기자신의 피해량과 치유량이 20% 증가합니다. 이 10초 동안의 자신이 준 피해와 치유량이 다음 15초 이내 시전하는 신성 충격의 피해량이나 치유량에 더해집니다.

기본 특성.

  • 빛폭발 - 은빛 손에 담긴 빛을 해방합니다. 40미터 이내의 부상당한 대상을 10초 동안 1초마다 x만큼 치유합니다. (2초 시전, 1.5분 쿨) - 도트힐 효과와 같아서 가속으로 틱 간격이 감소

주요 특성.

  • 은빛 성기사단의 은혜 (랭크 1) - 응징의 격노를 활성화하면, 은빛 성기사단의 환영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빛의 구슬을 방출합니다. 빛의 구슬에 맞은 아군이 치유됩니다.
  • 티르의 보호 (랭크 1) - 오라 특화가 40미터 이내의 모든 아군이 받는 치유량이 15% 증가시킵니다.
  • 빛의 방어 (랭크 1) - 빛의 봉화 대상자의 50% 아래로 내려가면, 다음 빛의 봉화 대상자에게 하는 치유량이 100% 증가합니다.

**보조 특성. 다른 부분이 많습니다.

  • 빛의 기사단 (랭크 1) - 오라 특화의 지속시간이 2초만큼 증가합니다.
  • 빛의 보호 (랭크 1) - 신의 가호가 추가로 4초 더 지속됩니다.
  • 구원자 (랭크 1) - 응징의 격노를 활성화하면, 치명타 피해량과 치유량이 10초간 10%증가합니다.
  • 고통 분담 (랭크 3) - 희생의 축복으로 자신이 받는 피해를 33% 감소시킵니다.
  • 집중 치유  (랭크 3) - 신의 축복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분 감소합니다.
  • 희생의 심판 (랭크 3) - 순교자의 빛의 치유량이 10% 증가합니다.
  • 충격 치료 (랭크 3) - 신성 충격의 치명타 피해량과 치유량이 15% 증가합니다.
  • 여명 (랭크 3) - 여명의 빛이 15% 확률로 비용 소모 없이 저절로 한 번 더 시전됩니다.
  • 은빛 성기사단 (랭크 3) - 심판이 적에게 적중하면 자신의 방어도가 15% 증가합니다.
  • 은빛 성기사단의 축복 (랭크 3) - 자유,보호,희생의 축복의 쿨이 15% 감소합니다.
  • 암흑 추방 (랭크 3) - 여명의 빛 치유량이 10% 증가합니다.
  • 빛 전달자 (랭크 3) - 빛의 섬광, 성스러운 빛 치유량이 10% 증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