란 질문에 답변 드리고 싶어서 몇 자 적습니다.

아래에 있는 듀란테님의 클래스 성능 비교는 비현실적이란 말에 공감합니다.

다만. " 울드 10인 하드가려는데 어떻게 클래스 모아가야 할까여? " 

이런 질문하시는 분들의 마음이 어떤지 저도 잘알기에 저런 질문에 대답해드리려고 합니다.

저도 처음 공장을 잡을때는  '어떤 클래스를 모아가야 할까', '시너지는 어떻게 짜야지 공대원들이 딜을 잘할까?'

'어떤 클래스는 별로 필요가 없지 않을까?' 등등 별별 생각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공장을 계속 잡다보니 어느정도 노하우가 생겼습니다. 제가 공대 짜는 순서를 적어보겠습니다.

1. 가장 먼저 가려는 던전을 고려해서  탱 / 힐 / 딜의 인원을 생각해봅니다.
    요즘 모아가는 울드10인 하드는  탱2(1명은 딜스왑가능) / 힐3(1명or2명은 딜스왑가능자) / 딜5
    로 모아갑니다. 해체자,미미론,베작스에서는 3힐이 좋고 호디르 등에서는 2힐 or1힐 등을 하기때문에 
    딜 스왑가능한분이 있어야 합니다.

2. 법사1,사제1,흑마1은 무조건 포함되어 있어야합니다. 
    법사의 경우엔 물빵+강력한딜, 사제의 경우 인내, 흑마의 경우 소환돌+생석 
    물빵,인내,생석은 제가 생각하기에 레이드에서 빠져선 안되는 것이라 생각하기에 법사,사제,흑마는 무조건 데려갑니다.

3. 드루,기사는 무조건은 아니더라도 우선순위에 포함시킵니다. (내가 기사라서 1기사는 있다는 가정하에 2기사를 장려)

4. 하드모드를 트라이한다면 재충전과 영웅심은 필수입니다. (징기or암사or생냥or파흑or냉법) (술사)
    
아래는 제가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울드 10인 하드 파티입니다. 
죽탱+보기 / 신기 신사 회드 / 정술 법사 흑마 냥꾼 도적      
다만, 신사 대신 복술을 받는다면 정술 대신 암사
        보기 대신 탱드루 받는다면 냥꾼 대신 징기 
이런식으로   법사,사제,흑마,드루,기사의 최소1자리는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기사의 경우 2자리  왕축+힘/지)

저 조합을 왜 이상적으로 생각하냐하면...
일단 죽탱은 만능입니다. 미미론이라던지 특히 베작스 하드에서 혈죽탱은 큰 효율을 보입니다. 
보기는 제가 보기라서 ^^;; 그리고 딜이 필요한 구간에서 징기로 빛심질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해체자하드라던지,호디르하드)
정술은 최고의 캐스터 시너지+영웅심
법사,흑마는 퓨어딜러로서의 대포역할
도적은 베작스,무평에서의 차단역할과 광역딜+근접딜 모두 만능
냥꾼은 생냥으로서 재충전의 역할 + 원거리딜(프레이야라던지 토림,호디르 등에서 효율이 좋죠) 
사실 냥꾼보다는 조드가 들어가는게 시너지 측면에선 더 좋을지 모르겠으나 재충전,그리고 특정구간에서 냥꾼의 유리함.
만약 흑마님이 재충전을 찍으신분이라면 조드도 좋은 선택이 될것입니다. ( 레이드에서 재충전냉법은 거의 없으니..)

힐러는 사실 조합이 큰 영향을 안받습니다. 딜러와 탱커의 클래스를 생각해 적절히 모아가십시오.

정리하자면, 
1. 법사,흑마,사제는 필수 .  2기사도 되도록 . 재충전+영웅심도 필수
2. 드루가 많으면 좋다. ( 전투부활 )
3. 딜스왑가능 여부 확인.

물론, 매우 좋은 효율을 내는 조합으로 간다 하더라도 개개인의 실력이 미비하면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내긴 힘들것입니다.
그러므로, 클래스간 효율면에선 조금 비효율적이어도 실력이 뛰어난 분이 있다면 그 분과 함께 가시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