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우트가드 첨탑

3네임드 학살지 스카디를 제외한 나머지 네임드가 어렵지 않은 던전...
하지만 여러가지 변수들이 많은 던전이니...
조심하지는 않아도 방심은 금물...

1네임드까지 일반 구간은 신경쓸거 없이 거리 두고 힐 하면 됨...

1네임드 스발라 소로우그레이브는 별다른 문제없이 탱커를 힐하면 되고...
중간에 파티원 한명을 가운데 쫄 3마리가 붙잡고 있을 때...
혹시나 딜이 딸린다 싶을때는 힐보다는 쫄3마리를 빠르게 처치해주면 됨...
그리고 쫄 처리를 하면 디버프에 의해서 피가 깍이니 파티원 피 유지 주의...

2네임드까지는 애드에 주의 하면서 힐하면 됨...
언데드 몹들이 많기 때문에 신의격노를 한번씩 사용해주는 것도 좋음...

2네임드 고르독 페일후프의 경우는...
탱커나 힐러의 역량보다는 딜러의 역량에 좌지우지되는 곳...
페일후프 이전의 4마리는 거리만 벌려서 힐하면 되고...
혹시 요문가르드가 독을 뿜으면 빠르게 해제...
고르독페일후프의 경우 디버프로 최대피를 천씩깍아버리기 때문에...
빠르게 녹이지 못하면 중첩되는 디버프로 인해서 전멸할 가능성이 높아짐...
중간 중간 던지는 독화살은 빠르게 정화해주면서 힐하면 됨...
(빠르게 녹이지 못해서 전멸하면 무조건 딜러탓임)

3네임드 학살자 스카디는 보통 두 가지 방법으로 진행하는데...
일반적인 공략인 정공법이 있고, 네임드의 리셋을 통한 리셋법이 있음...
(정공법의 경우는 달려가면서 오는 무리를 잡으면서 진행하는 방법인데...
대상을 탱커로 해두고 몹을 보기 보다는 하늘에 떠있는 스카디를 보면서...
브레스를 뿜는 위치가 왼쪽인지 오른쪽인지 확인후 피하면서 힐 하면 됨...)
(리셋법의 경우 스카디 근처에 가면 시작 멘트가 나오고...
 그때 2네임드 페일후프가 있던곳으로 다시와서 조금 기다리면...
 통로에 있던 몹들이 다 사라지고 텅 비게 되는데... 이때 반대편까지 해서...
 반대편 입구 구석에서 탱커 힐 하면 됨)
그렇게 해서 작살 5대를 맞추면 스카디가 용에서 내려오고...
스카디전이 시작되는데... 이때 왔던 입구(페일후프 쪽)로 나와서...
스카디와 최대한 거리두고 힐 하면 됨...
중간에 스카디가 독화살을 파티원에게 던지면 해제 및 힐...
그리고 스카디가 소용돌이를 사용하면 뒤로 이동하면서 힐...
여기서 대부분 근접 딜러가 소용돌이 못 피해서 빨피되거나 사망하는데...
맨탱 위주로 힐하면서 살릴수 있으면 살리고 아니면 버림...

4네임드까지 진행에서는 '이미야르 광전사'가 공포를 걸기 때문에...
주의하면서 힐하면 됨...
특히 네임드 앞에 있는 광전사 둘과 주술사의 경우 계단까지 끌고와서 잡지 않는다면...
중간에 신의 격노로 잠시 기절시켜주는 센스가 필요함...

4네임드 왕 이미론은 4개의 무덤에서 신의 힘을 빌려 점점더 강해지는 스타일...
일정 피를 빼면 파티원 전체를 행동불가 상태로 만들면서 무덤으로 이동하는데...
이동하기 전에 질병을 걸기때문에 빠르게 해제해야함...
그리고 입구에서 이미론을 바라본 상태에서 왼쪽 위의 무덤같은 경우...
빠르게 다음으로 보내거나 처리하지 않으면 흰색 구슬을 소환하는데...
구슬이 이동하면서 근처에 있는 파티원에게 데미지를 주니 구슬이 소환되면...
빠르게 떨어져서 파티원 힐...
(딜러들이 딜만 확실하게 해주면 어렵지 않게 클리어 가능하지만...
 딜량이 부족하면 점점 난이도가 헬로 가는걸 체험함;;;)


10. 마력의 눈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던전...
파티원의 실력 및 센스를 확인할 수 있는 던전...
난이도 자체는 파티원이 공략 정도와 컨트롤 여하에 따라 달라진다고 생각함...

1네임드까지 진행은 보통 광처리로 이어지는데...
작은 용들이 원거리 공격을 하기 때문에 잘 안 모이고...
이로 인해 어글이 튀어서 광딜러나 힐러자신이 얻어 맞는 상황이 생기니...
탱커에서 봉화를 박고 빛섬 신충으로 힐을 하면서 진행...

1네임드 심문관 드라코스는 시작하면...
보라색의 움직이는 비전 폭탄을 계속 소환하고...
폭탄은 랜덤하게 움직이다가 멈춰서는 폭발하여 범위 데미지를 줌...
폭탄이 움직이다가 서면 터진다는 신호이니 시야를 넓게 하고...
가능하면 파티원 전원에게 보호막을 주거나...
탱커와 자신에게는 필히 보호막을 씌우고 무빙힐...
가끔씩 인력으로 네임드에게 소환되거나 발구르기로 하늘로 뜨기때문에...
힐하는데 있어서 신충을 잘 사용해야함...
(1네임드가 끝나면 감금되었던 NPC가 풀려나고 3색의 용중에 하나를 얻을수 있음
 이후 진행에서 용을 타고 이동하거나 용으로 처리하면서 진행
 용의 선택은 반드시 클래스와 일치해야 하는것이 아니므로 파티원끼리 상의해서 결정...
 필자의 경우 탱용1, 딜용2, 힐용2 구성이 가장 하기 쉬웠음...
 *처음 용을 타면 1번과 2번 스킬만 있지만 3네임드를 잡고나면 3번 스킬이 생김...*
 
 붉은색 용의 경우 탱커로 1번은 바운딩 공격으로 네임드 및 쫄 공격
 2번은 회피기술로 쫄이나 네임드의 공격을 회피..생존기!!
 3번은 파티원이 받는 피해를 대신 피해를 흡수하니 파티원 피를 보면서 사용..
 
 호박색 용의 경우 딜러로 1번은 일반 공격...
 2번은 시간 정지로 네임드 및 쫄의 움직임 봉쇄...
 3번은 시간의 균열로 네임드에게 시전시 자동으로 최대 10중첩까지 쌓이고...
 사용은 1번 공격으로 중첩 데미지 시전...
 
 에메랄드색 용은 힐러로 1번은 네임드에게 사용하여 3중첩까지 가능하고...
 네임드로 부터 피를 뺏어와 채우는 스킬...
 2번은 자신의피 30%를 사용하여 상대방에게 25000의 데미지와...
 30초동안 25% 공속 저하...
 3번은 자신의 피를 희생하여 대상의 피를 채워주는 힐링 스킬)

2네임드까지 진행은 10마리의 원심력 피조물을 처치해야 하는데...
피조물을 마법사 및 요술사가 지키고 있음...
요술사는 눈송이를 소환하지만 광으로 처리할 경우 큰 문제가 되지 않고...
마법사는 파티원이 있는곳에 불비나 눈보라 공격을 하니...
끊어버리거나 벗어나서 힐을 해야함...

2네임드 바로스 클라우드스트라이더는 2가지를 주의하면서 힐하면 됨...
첫번째는 '핵충전' 이라는 자기장인데 부채꼴 모양으로...
반시계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생성되는데 한줄의 얇은 선일때는...
데미지가 없으니 빠르게 그 지역을 벗어나서 반시계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힐...
두번째는 네임드가 용을 소환해서 용이 브레스 공격을 하는데...
대상이된 파티원 한명은 파티원과 떨어져서 조금씩 이동하면서 피하면 됨...
힐러 자신이 걸린경우 많이 이동해서 신충을 조합한 힐을 하고...
이동하고 힐하는 방법으로 피하면 됨...
네임드 피가 많지 않기 때문에 자기장에 계속 맞지 않는다면...
무난하게 클리어 가능함...

3네임드 마법사 군주 우물은 3번의 쫄들을 소환하면서 도망가고...
3번 쫄들을 잡아야 네임드 진행이 가능...
쫄들은 정령들, 지상 야수들, 해변 야수들 무리가 나옴...
쫄들은 거리를 두고 힐하면서...
바람정령이 파티원 전체에게 번개 공격을 할 때 파티원 피 관리...
불정령은 탱커를 바라보고 바닥에 불 공격을 하니 탱커 피 관리...
지상 야수들의 경우 천둥매가 전체 공격을 하니 유의하면서 힐...
해변 야수들의 경우 멀록이 주반을 하기 때문에 유의하면서 힐...
쫄들은 렌덤하게 나오니 유의하면서 힐하면 됨...

쫄을 잡고 우물에게 오면 3가지를 유의해야함...
첫번째는 냉기폭탄으로 탱커에게 던져서 바닥을 얼리고...
얼려진 바닥 위에 있으면 냉기피해 디버프가 중첩되니 빠르게 이동후 힐...
두번째는 시한폭탄으로 디버프 창에 시한폭탄이 생기면...
바로 파티원과 떨어져서 터지고 다시 복귀해서 힐...
세번째는 신폭으로 네임드가 갑자기 가운데로 순간이동을 하면...
바로 근처에 있는 벽으로 이동해서 신폭의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해야함...
세가지만 잘 하면 큰 문제없이 클리어 가능함...

4네임드 지맥수호자 에레고스는 아이템이 아닌...
용 컨트롤 기술만으로 상대해야 하는 네임드...
3네임드를 클리어하면 3번 스킬이 생겨서 모든 스킬을 사용할 수 있음...
(1네임드공략후 용설명글 참조)
여기서부터는 어떤 용을 탈지 모르기 때문에 전 클래스의 설명으로 함...
에레고스로 이동하면 하늘에 떠있는 돌이 있을것이고...
좌/우측으로 같은 돌이 각각 하나씩 있음...
돌 위에서 날아올라서 시작하도록 하고 탱용은 네임드를 공격하면서...
약간 거리를 벌려주는것이 좋음...
(거리를 잘 벌리면 쫄이 나오자 마자 네임드 근처에서 탱용을 보기 때문에
 파티원이 피해없이 자신의 할 일을 할수 있고, 쫄을 클릭할 필요도 없이...
 네임드를 치면서 바운딩 어택만으로 쫄 처리가 가능함)
딜용 두명은 1번 스킬로 네임드를 때리다가...
딜용중 한명은 계속 네임드를 공격하고...
다른 한명(앞으로는 균열딜로 명명)은 첫번째 출현한 쫄들이 잡히고 나면...
3번 시간의 균열을 네임드에게 시전하여 10중첩이 되면 1번으로 공격...
에레고스 공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딜러의 시간정지인데...
에레고스가 '맹렬한 격노'가 되면서 음성이나 체팅창에...
"무례하고 오만한 것들 가만두지 않겠다"라고 나올때 2번 시간정지...
타이밍을 잘못 맞추거나 두명이 동시에 하게 되면 클리어가 거의 불가능 하기 때문에...
서로 의사소통을 통해서 하도록 해야함...
시간정지 사용후에는 똑같이 딜용은 1번으로 딜...
균열딜은 계속 균열을 사용하면서 어그로에 주의...
힐용은 1번 착취의 독을 네임드에게 사용하여 3중첩이 유지되도록 하고...
힐용1은 탱용만 힐하도록 하고, 힐용2는 전체 파티원의 힐을 담당하도록함...
혹시 격노때나 탱커의 피가 많이 빠진 경우는 힐러 둘이 탱커만 힐을 해서...
탱커가 버티도록 해야하고, 중간 중간 네임드에게 독을걸어서 3중첩이 유지되야함...
마지막으로 에레고스의 피가 일정량 빠지면 에레고스가 희미해 지면서...
주위에 구슬들이 소환되는데 이때는 처음에 봐두었던 좌/우의 떠있는 돌로 이동...
(시작전에 상의해서 한쪽 방향을 선택해야함)
돌에서 돌로 이동하고나면 힐용은 파티용들의 피를 관리해주고...
파티원 전체는 처음과 같이 에레고스를 공략하면...
보통 2번 이동을 하고 나면 클리어됨...


11. 번개의 전당

개인적으로 가장 많은 데스 수를 기록한 던전으로 꼬이기 시작하면...
답이 없는 던전... 대신 몇번 숙달이 되거나 파티 구성에 따라...
쉽게 클리어가능함...

1네임드까지 진행에서는 하늘소환사가 랜덤하게 파티원을 때리는것 말고는...
크게 문제가 없이 진행 가능함...

1네임드 장군 비야른그림은 일반 구간 사이를 로밍하면서...
전하충전을 하거나 풀거나 하는데... 전하 충전시에는 30% 공격력이 강해짐...
(전하 충전 상태의 비야른그림을 잡는 업적이 있으니 자신있을때 시도)
일반적인 경우 전하 충전이 풀린경우에 풀링하여 시작...
네임드가 회전 베기를 사용하니 일정 거리를 벌려서 힐하면 됨...

2네임드까지 진행중 처음 만나게 되는 화산바위는 죽으면서 자폭하기 때문에...
반대편 계단까지 이동해서 광으로 처리하는데...
달리기전에 탱커에게 보호막을 걸어주고...
반드시 계단 반이상 올라가거나 계단 끝 쯤에서 힐하도록 해야함...
이때 탱커나 밀리딜러가 급사할수 있기때문에 피관리에 유의...
(탱커나 밀리딜러가 뒤로 안 빠져서 급사한 경우는 탱,딜 잘못)
뒤에 3마리씩 모여 다니는 화염폭풍과 분노의 증기는 폭풍을 먼저 잡고...
증기는 잡고나면 넉백을 시키니 애드에 유의하면서 거리 유지...

2네임드 볼칸은 골렘을 소환하고 골렘을 자폭시켜 데미지를 주는 네임드...
골렘이 나와서 처치되면 그자리에서 얼어버리는데 그 근처에서만 멀어져서 힐...

3네임드까지 진행에서는 동상인것 처럼 위장한 쫄들이 나오는데...
공성병의 경우 공포를 걸기 때문에 유의하면서 힐...

3네임드 아이오나는 두가지만 조심하면 됨...
첫번째는 전하 과부하로 메시지가 뜨면 대상자는 파티원과 멀어지면 됨...
힐러 자신이 대상이면 파티원과 떨어져서 힐...
두번째는 아이오나가 여러개의 번개덩어리로 변하게 되면...
빠르게 뒤쪽으로 물러나서 중첩 디버프에 걸리지 않도록 해야함...

4네임드까지 진행에서는 선봉대원과 룬세공사를 조심해야 하는데...
선봉대원의 경우는 멀리있는 파티원에게 돌진을 쓰니 가까이 붙어야 하고...
룬세공사는 소용돌이를 사용하니 떨어져야함...
둘이 조합으로된 무리에서는 떨어져서 힐하면서 돌진은 어쩔수 없이 맞도록하고,
룬세공사가 잡히면 붙어서 힐...

4네임드 로켄은 단 2가지 기술이지만 굉장히 파티원들을 힘들게 하는 스킬을 사용...
첫번째로 고통치는 충격파로 로켄에게서 멀어질수록 받는 피해량이 커지니...
가까이 붙어서 힐하도록 하고...
두번째로 번개 회오리로 로켄 주위 20미터반경에 만오천정도의 데미지를 주는데...
피하기 위해서 거리를 벌리면서 받는 데미지와 회오리를 맞게되면 탱커를 제외한...
딜, 힐러는 거의 한방에 급사할 수 있으니 무조건 피해야함...
탱커가 전사나 야드인 경우 파티원과 시작전에 상의해서 같이 이동했다가...
다시 로켄에게 붙는 방법으로 공략하면서 힐하도록 하고...
탱커가 보기인 경우는 말뚝탱을 하면서 자힐을 하도록 하고서는...
빠르게 빠졌다가 다시 모여서 힐하도록 하는게 좋음...
(급하지 않으면 모이고 나서 힐... 급할 경우 신충과 빛섬조합으로 힐)
탱커가 죽기인 경우는 처음에는 대마진으로 한번 버티고...
그다음은 전사나 야드와 처럼 같이 이동해서 공략하면 됨...


12. 옛 스트라솔름

타임어택이 존재하고 성공시 청동 비룡(탈것)을 주기 때문에...
많이 가는 던전으로 힐러나 캐스터의 마나 관리...
그리고 딜러진의 딜량 및 탱커의 광역 어그로에 따라서 타임어택 성공여부가 판가름됨...

시작은 미니맵에서 깃발을 따라서 이동하여 정예몹을 잡고...
다시 깃발을 따라 가는 불성의 검은늪과 같은 진행패턴을 가짐...
10개 깃발 중 5번과10번에서 네임드가 등장함...
(옛 스트라솔름의 몹들은 모두 언데드 이기 때문에...
 타임어택시에는 마나가 된다면 신성화와 신의 격노를 사용해서 빠르게 처리)


1네임드 살덩이 갈고리는 평타가 높기 때문에 지속적인 힐을 하는것이 중요하고...
'사슬조이기' 스킬로 5초간 마법시전을 막기 때문에 탱커가 버틸수 있도록...
항상 만피를 유지해주면 됨...

2네임드 살덩이 창조자 살람은 암흑데지미와 구울 소환및 구울 폭파를 하므로...
암저를 키고 구울이 달려오면 떨어져서 힐하도록 하면됨...

3네임드까지 진행에서는 '무한의~~~'이름을 가진 용족이 등장하는데...
탱커가 광역어그로만 잡아주면 광역딜로 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탱커의 피유지에신경을 써주면 됨...

3네임드 시간의 군주 에포크는 신기의 입장에서 가장까다로운 스킬들만 사용함...
첫번째로 상처의 일격으로 파티원이 지속적 피해 및 치유효과 25% 감소가 됨...
두번째로 노력의 저주로 마법 사용 비용이 100% 증가함...
저주계열이기 때문에 신기는 해제가 불가능함;;;
세번째로 시간 왜곡으로 시전시간을 75%만큼 늘이고...
시간의 발길이라는 스킬로 파티원 사이를 헤집고 다니면서 피해를 주기때문에...
탱커및 파티원들의 급사에 주의 하면서 신충을 아껴뒀다가 사용하면서...
크리시 빛섬으로 파티원 피유지에 주의하면 됨...
마지막으로 중간 중간2초동안 파티원 전체를 시간 정지를 하기 때문에...
역시 파티원 피관리에유의...

4네임드까지 진행에서는 언데드 이기 때문에...
탱커와 거리만 유지 및 애드에 유의하면서 힐하면 됨...
간간히 신성화나 신의 격노를 사용해주면 빠르게 통과 가능...

4네임드 앞에까지 진행했을때 20분의 시간이 다 지나지 않고...
남았다면 타임어택이 가능해지고 보너스 네임드를 만날수 있음...
보너스 네임드는 별다른 어려움 없이 힐하면 됨...

4네임드 말가니스는 암흑피해를 주는 스킬들을 사용하니 암저를 키고...
흡혈의 박쥐떼라는 웨이브형 스킬은 즉시 피해 후 도트 데미지가 들어오는데...
뭉쳐있으면 파티원이 다 맞기 때문에...
파티원과 거리 유지하면서 힐하면 됨...

※끝맺으면서...
모든 영던 공략에 있어서 안 쓰이는 스킬은 하나도 없다고 생각됨...
신의 은총, 희생의 손길, 자유의 손길, 신의 축복 등등...
쓸 수 있는 모든 스킬을 써서 파티원의 생존을 보장해야 하는것이...
힐러가 가진 의무라 생각하고 이것저것 다양한 스킬 사용을 해보는게 좋을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