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 히어로즈의 대미지 계산 방식이 다른 rpg와는 약간 달라 헷갈리는 분이 많은 것 같아 제가 아는 선에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잘못 아는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1. 파워 대미지
가장 중요한 것은 파워 자체의 대미지 입니다.
캐릭터의 기본 스탯으로 상승하는 보너스도 모두 제외한 순수 파워 대미지가 가장 기본이 됩니다.

다른 게임으로 비유하면 파워가 대미지의 기본이 되는 무기, 대미지 관련 옵션이 무기 대미지를 기반으로 대미지를 증가시켜주는 스킬로 서로 바뀌어있다고 생각하면 이해에 도움이 될까요?

많은 분들이 딜을 높이는데 있어 파워를 50등급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하시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장비를 모두 벗으면 파워의 등급이 낮아지고 기본 스탯으로 상승한 대미지도 있기 때문에 파워의 50등급 순수 대미지 확인은 마블 인포(http://marvelheroes.info/builds/#0-25-4-1)를 이용하시는게 편합니다.
직접 빌더 생성기를 이용하거나 다른 사람이 만든 빌드에서 파워의 50등급 순수 대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대미지 등급(기본 대미지)
파워의 설명창을 보시면 파워 이름 아래 근접, 원거리, 광역, 이동 등의 형태에 대한 구분이 있고 효과 부분에는 멘탈, 에너지, 물리 중 어떤 종류의 대미지인지 나와있습니다.



예시로 살펴볼 로그의 발사! 파워입니다.
이 파워를 보면 근접, 이동, 코어의 세 가지 태그가 붙어있고 대미지 종류는 에너지입니다.
(로그의 코어, 서포트, 스톰의 번개, 바람 등 해당 히어로만의 고유한 태그가 붙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음은 캐릭터 창을 열고 통계탭으로 갑니다.



대미지 등급은 종류 상관 없이 모든 파워에 적용되며 대미지 등급 부분에 커서를 가져가면 몇%의 추가 대미지로 환산되는지 보여줍니다.
밑의 기본 대미지 역시 같은 것으로 전투 스탯과 오메가, 미드타운 인장 반지 등을 통해 %수치로 상승하기 때문에 바로 %로 표시됩니다.

대미지 등급은 멘탈, 에너지, 물리 대미지 등급 항목에 모두 더해진 상태로 표시되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기본 대미지 항목만 보면 됩니다.



발사! 파워는 근접 파워이기 때문에 근접 대미지 등급과 근접 기본 대미지 항목도 더해줍니다.




이동처럼 통계창에 항목이 존재하지 않는 태그는 직접 해당 대미지 등급을 40으로 나누어 %를 구하시면 됩니다.
스샷의 후크와 패시브의 이동 파워 대미지 등급을 40으로 나누면 44.3%가 됩니다.



전투(기본), 힘(물리), 에너지(멘탈, 에너지)와 다르게 속도(이동)의 이동 파워 기본 대미지는 통계창에 표시되지 않기 때문에 스탯창에서 확인합니다.



대미지 종류가 에너지이기 때문에 에너지 대미지 등급과 에너지 기본 대미지의 % 역시 더합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에너지 대미지 등급 항목에서는 기본 대미지 등급에 에너지 대미지 등급을 더한 값을 보여줍니다.


위의 %들을 모두 더하면(히어로 시너지와 팀업 장비로 증가하는 대미지 %는 모두 통계창에 적용되어 있습니다.)

101.6% + 29.5% + 1.5% + 44.3% + 84% + 187.9% + 29.2% = +478%

추가 대미지가 +478%임을 알 수 있습니다.
순수 파워 대미지 51100에 51100의 478%인 244258을 더하면 295358이 현재 발사!의 최대 대미지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동 파워 대미지 등급 계산에서의 소수점 때문인지 10의 오차가 있지만 계산한대로 대미지가 나옵니다.


이렇게 파워의 순수 대미지에 해당 파워의 태그와 대미지 종류에 맞는 모든 항목을 더한 %만큼이 추가로 증가하게 됩니다.
 


3. 파워 자체 대미지 보정(토탈 대미지)
보통은 대미지 등급 %만큼의 추가 대미지를 더한 값이 최종 일반 대미지가 되지만 몇몇 파워는 한 가지 과정을 더 거칩니다.



이렇게 파워에 자체적으로 대미지 보정이 있는 경우입니다.

대미지 등급처럼 파워의 순수 대미지를 기반으로 증가하는 것이 아닌 앞선 과정을 거쳐 계산된 현재 대미지를 기반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자체 보정을 가진 파워들은 다른 파워보다 더 높은 대미지를 입힙니다.




로그의 스파이더 센스를 이용한 빌드가 강력한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쿨타임이 없는 코어 파워의 대미지를 쿨타임이 있는 한방형 스킬 수준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보통 일반 대미지가 순수 파워 대미지의 4~5배, 크리티컬 대미지가 11~16배 정도 나오는 것을 감안하면 정말 높은 상승량입니다.




반면 이렇게 자체 대미지 보정인 것 같았지만 그냥 기본 대미지 추가인 함정카드도 있으니 내용을 잘 읽어보셔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