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열심히 고민하던 주제입니다.
뉴비분들께서도 이 질문을 꽤 많이 하시더라구요..

아무래도 스킬 배분이 만만찮고..
부스터들도 지금보다 훨 적던 시절(오베때 ㅡㅡ;;)
생산스킬+거래스킬의 압박으로
생산과 거래스킬 올만랭의 구조를 짜고 고민하던 시절..

본캐는 모험가로(하지만 조리 주조 봉제 공예 보관은 올만랭..)
향료상인+보석상+환전상의 틀을 짜고 상인 셋을 끌고 댕겼더랬습니다..

그런데 5클은 움직이기 너무 무거워서..
좀 줄여보자고 고민~!

결론은 이겁니다.
대항에 직업은 3개 그렇다면 각 직업 전문화!
간단하죠?
에헤이~ 3클 동시에 움직이라는 얘기가 아닙니다.
각각으로 전문화시켜 키우라는 말이죠..
한국 서버에서는 2클만 합법입니다.
용도에 맞게 조합해서 끌고 다니시면 됩니다.
(이 부분 살짝 고쳤습니다..)

핵심은 결국 각 직업은 직업에 맞는 스킬을 가져야 한다는 겁니다.
통상의 RPG게임이라면 창고 공유나 1인 1계정 혹은 효율성 등의 이유로
1번 슬롯에 기사 2번 슬롯에 법사 뭐 그런 식으로 다양한 직업을 키우게 되죠..
하지만 이 게임은 워낙 자유로운 전직때문에
각 직업별 필수 스킬들을 한 캐릭에 모으고 싶은 욕심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 욕심 조금만 내려놓으면 답은 매우 쉬워집니다.

일단 이 게임의 핵심 키워드는 모험이라고 보여집니다.
부정하실 분도 적지 않겠지만 많은 분들이 공감하실 내용..
그렇다면 본캐는 모험으로 가겠다! 잡고 가면 좋습니다. 운전 겸용.

하지만 모험만 하고 살 순 없습니다.
돈이 있어야 배도 사고 장비도 사고 뭐 이것저것 게임의 진행이 부드러워지니까요.
그래서 두번째 계정으로 상인을 키웁니다.

모험가+상인으로 투클을 운용합니다.
물론 스킬은 철저히 모험은 모험 상인은 상인으로 배분.
다만 레벨업 할 때에는 같이 모험가로 다니거나 같이 상인으로 다니거나~

그렇게 어느 정도 돈도 좀 모이고 모험도 할만하다 싶으면
세번째 계정으로 군인을 키웁니다.
군인은 돈 쓰는 직업이거든요 ㅠ.ㅠ
군인은 가끔 랭작할 때 부계정으로 도와주면서 스킬랭작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대부분 솔플이 많습니다.
그러니 군인은 그냥 혼자 다니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굳이 다클 켜지 않고 스킬분배 고민 덜하면서 운용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고
연성 만랭 찍어뒀던 거래스킬 옮기기 작업중입니다.

아.. 뭐.. 돈 벌려면 다클 필수다! 생각되시면
두 캐릭정도 클몽렙만 만들어도 끌고 댕기는 건 문제 없으니 하고싶으면 하시고..

요즘은 대학스킬에 부스터도 워낙 다양하게 많아서 충분히 가능할듯한데..
고민하시는 분들께 작은 팁 되려나..

워낙 모험+군인 캐릭과 상인 캐릭으로 나누는 방법이 통상적이라
굳이 세번째 캐릭을 따로 키우자는 의견에 만만찮은 반론 있을 거라 보지만..
뭐.. 저는 이렇게 고민해봤습니다. ^^

내용은 마음에 안 들더라도 사진공양으로 좀 봐주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