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투기도 레이드가 재미없고 도전모드만 하다 어느정도 일가견이 있다고 생각해서 뻘팁 좀 올려봅니다ㅎㅎ!

 

들어가기에 앞서 초기 도전모드에선 파흑이 딜싸이클도 쉽고 생존도 좋아서 파흑으로 올금을 하시는분들도 계시지만

(저도 첫 올금은 파흑으로.....)

 

이번에 알려드릴 팁은 악흑으로 공략하는 법을 올려봅니다

 

1. 특성

 

 

 

 

첫번째로 제가 도전모드를 다닐때의 특성입니다

 

 

15레벨

 

1. 어둠의 재생력 - 힐러의 힐도 추가로 20퍼센트 받지만 소환수도 힐을 받는 생존 스킬입니다.

 

2. 영혼 갈취 - 어둠의 화살, 영혼의 불꽃, 혼돈의 손길 시전시 본인과 소환수에게 15%의 보호막을 씌웁니다

 

3. 생명력 수확 - 생명력 흡수의 공격력을 50% 증가, 받는 치유 100% 증가입니다

 

도전모드에선 어둠의 재생력추천합니다

 

도전모드에선 레이드처럼 오래 싸우는것이 아니라 수십초만에 광딜과 넴드를 끝내고 넘겨야하기 때문에 영혼 갈취는 큰 이득을 보기가 힘듭니다. 

 

도전모드를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도전모드에선 급사하는 경우가 많고 힐러가 탱커의 힐을 봐주기 바쁘기 때문에 딜러들은 받는 피해를 최소한으로 해야하고 자생으로도 버틸 수 있어야합니다.

 

물론 생명력 수확 말 할 필요도 없이 쓰레기입니다. 몇분, 몇초로 금메달을 좌지우지하는데 생흡할 시간이 없죠!! 딜러는 힐러와 자신의 무빙을 믿고 딜만 최상위로 뽑으시면 됩니다.

 

 

30레벨

 

1. 공포의 울부짖음 - 반경 10m 이내의 적들 5명에게 공포를 겁니다

 

2. 죽음의 고리 - 한명의 대상에게 3초동안 행동불가를 걸고 최대 생명력의 11%를 회복합니다

 

3. 어둠의 격노 - 반경 8m의 모든 적을 기절시킵니다

 

이건 두 말 할 필요없이 어둠의 격노 찍으세요.

 

빠른 시간안에 여러 몹들을 몰아서 잡다보면 당연 매즈기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조합이 아무리 좋다해도 매즈기연계는 꼭 필요하죠. 게다가 쿨도 30초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금방 다시 쓸 수 있습니다.

그에 비하면 공포의 울부짖음은 공포때문에 몹을 모아도 달아날 뿐더러 최대 5마리 밖에 매즈가 안됩니다

죽음의 고리 또한 매즈가 필요한 상황에 한놈만 매즈하면 딴 몹들한테 뚜드려 맞죠.

 

 

45레벨

 

1. 영혼의 고리 - 자신이 받는 모든 피해를 하수인과 20% 나누어 받습니다. 또한 자신이 준 피해의 3%만큼 회복합니다

 

2. 희생의 서약 - 악마의 현재 체력의 20% 소모시켜 400% 만큼 보호막을 받습니다. 20초간 지속됩니다

 

3. 어둠의 거래 - 8초동안 무적이 되고 무적이 끝나고 8초동안 그동안 받은 피해의 50%를 나누어 받습니다

 

여기서 취향따라 갈리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전 영혼의 고리추천합니다

 

영던과 달리 도전모드에선 왜 이 쫄이 이렇게 쎄지? 이런 생각들 많이들 하실껍니다. 그렇다는건 넴드의 단일딜및 전체피해가 올 때도 있고 쫄들의 광역피해도 분명 더 쎄진다는거죠.

다시 말씀드리자면 도전모드는 시간싸움이죠 주로 15분정도 걸립니다. 그럼 쿨기를 많이 써봐야 현실적으로 희생의 서약은 10번가량, 어둠의 거래는 3~4번 정도뿐이죠. 이 쿨기 대기시간동안 그냥 맞기엔 힐로스도 너무 많이 납니다.

물론 여기선 뭐가 좋다 뭐가 좋다 말씀은 못드리지만, 위 밑줄 친 글을 생각해 보시면

쿨기보단 패시브인 영혼의 고리가 낫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60레벨

 

1. 핏빛 두려움 - 자신을 공격하는 적을 4초동안 행동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최대 생명력 5%소모

 

2. 불타는 돌진 - 이동속도가 50%만큼 증가합니다. 초당 최대생명력

 

3. 해방된 의지 - 행동불가 상태를 벗어납니다

 

필자는 해방된 의지만 사용합니다. 물론 뒤쳐지거나 앞에가서 선풀을 해야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구지 이런것 때문에 불타는 돌진써야하는가? 파흑이라면 몰라도 악흑은 아닙니다.

악흑에겐 악마의 도약이라는 스킬이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적어도 20m는 도약이 가능하죠.

 

그리고 도전모드에선 생각보다 상태이상에 걸리는게 많습니다.    //  ex) 하늘탑 섬광, 아킨둔 중재자의 망치 등등

상태이상에 걸릴 경우 딜로스도 큽니다만, 특정 스킬은 데미지까지 들어오기 때문에 생존하기도 힘들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 해방된 의지를 똭! 비록 전체 생명력의 20%가 까지지만 상태이상에 걸려있는 시간동안 딜을 더 할 수도 있고 하다못해 생흡이라도 더 할 수있는 스킬이기 때문에 충분히 생명력 소모할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핏빛 두려움은 쓰레기입니다.

 

 

75레벨

 

1. 우월함 - 소환수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합니다. (외모가 증가합니다)

 

2. 봉사 - 25초동안 소환수 하나를 더 소환해 같이 공격합니다

 

3. 결속 - 자신 또는 악마가 피해를 입히면 일정 확률로 공격력이 15% 증가합니다

 

여기선 정말 호불호가 갈리겠지만 세 특성을 다 써본 필자는 주관적으로 한번 말씀 드려보자 합니다

위 세 특성은 레이드에서 때에 따라 스왑을 종종하는, 대체적으로 세 특성 모두 잘 쓰이는 특성입니다

(경험상 최상위 딜러아니면 도찐개찐)

하지만 도전모드에선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도전모드에서 최대한으로 쫄을 몰아 잡는경우는 몇번 없습니다. 더욱이 악흑은 도전모드에서 광/단일 둘다 최상위를 유지하려면 지옥수호병을 뽑을테구요.

그렇다면 우월함으로 공격력 20% 올리는것보단, 한번에 몰을 타이밍때 봉사광딜을 더 빠르게 하고 넘어가자는게 제 생각입니다.

결속은 자주 뜨고 안뜨고를 떠나서 몰아칠 타이밍에 뜬다는 보장도 없거니와 불안정합니다. 약간의 로또식이란거죠.

 

시간단축을 위해 쫄들을 무리하게 몰다보면 탱커가 버틸 수 있는 한계치는 최대 30초입니다.

그전에 잡아야 안정적으로 넘어갈 수 있는 것이구요.

물론 75특성은 무엇을 쓰든 나쁜건 없습니다만, 개인적으로 쿨기를 관리할수 있고, 관리만 더 잘할 수 있다면 봉사가 좀 더 나은 딜을 뽑을 수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90레벨

 

1. 아키몬드의 음험함 - 악마의 영혼의 충전 횟수가 1회 증가합니다

 

2. 킬제덴의 교활함 - 8초동안 무빙캐스팅이 가능합니다. 35초쿨

 

3. 만노로스의 분노 - 10초동안 지옥화염, 제물의 오라 공격력이 100%, 범위가 500% 증가합니다. 1분쿨

 

아키몬드의 음험함을 추천합니다. 1회 충전으로 쿨기관리가 더 쉬울뿐더러 어느정도 도전모드에 익숙해지시면

쫄광딜때, 넴드딜때마다 한번씩 혹은 2번까지 쓸 수 있게 관리가 수월해집니다.

 

템렙이 630으로 제한되는 이상 가속이 아무리 높아도 무빙하면서 어둠의 화살 2발 겨우 날립니다.

악흑의 경우 탈태시 악마의 손길 로 무빙하면서도 어느정도 딜은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킬제덴의 교활함은 생각하신것보다 큰 효과를 보기엔 힘듭니다.

 

만노로스의 분노의 경우엔....몹을 15마리 이상 모는거 아닌 이상 무쓸모 입니다... (걍 쓰지마요 쓰레기에요)

하나 덧붙히자면 탈태시 제물오라 하면서 만노키고 넴드붙어서 딜하면 더 좋지 않느냐 생각하시는분들 계신다면

오라에 쓰는 분노로 영불 한번 더 날리는게 이득이에요. 파멸철로의 경우 쫄광딜때 붙다가 차단당하고 스킬맞고 녹는 경우가 더 많아요....

 

 

100레벨

 

1. 악마 화살 - 악마 화살을 날립니다. 중첩시 공격력 20%, 분노소비가 100% 증가합니다

 

2. 대재앙 - 반경 8m의 범위내에 암흑불길을 입히고 부패를 겁니다.

 

3. 악마의 주인 - 상급 악마를 제한없이 부립니다.

 

말 하지 않아도 아실꺼라 생각합니다. 단일딜만 할것도 아니고..... (악활,악주 핵쓰레기)

 

 

 

2. 문양

 

제가 도전모드 갈 때의 문양은 생명석, 생명력착취, 암흑불길 입니다. 

문양에 대해선 짧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도전모드에서 딜러는 첫째도 생존 둘째도 생존입니다.

생존을 해야 딜을 하기 때문일 뿐더러 딜에 도움이 되는 문양을 넣어봐야 죽으면 소용도 없고 힐로스를 최소한으로 시켜주기 위해 생존위주의 문양을 박는걸 추천합니다.

 

흑마의 경우 생명석, 생명력 착취, 그 다음은 결의를 쓰셔도 되지만, 제가 기록팟을 했을 땐 냥꾼이 없어서 냉덫으로 이감을 유지시켜줄수 없었기 때문에 암흑불길로 탱커의 무빙탱을 도왔습니다.(그렇다고 2중 시키면 그거데로 문제더라구요;)

 

문양에 대해선 딱히 부가적인 설명은 안하겠습니다. 문양은 취향선택이기 때문에... (어차피 문양이 죄다 생존)

 

 

 

3. 쿨기 및 딜사이클

 

 

 

 

첫번째로 쫄을 모아서 광딜을 할 때 입니다.

 

광딜은 악흑의 꽃이자 핵심입니다. 그렇다면 광딜은 어떻게 하느냐

 

아키몬드를 찍은 이상 악영의 관리가 수월해 진다는건 위에서 말씀드렸습니다. 이걸 딜에 응용하자면,

 

쉽게 말씀드리자면, 저 같은 경우에 광딜때 5명이상 모이지 않았을 시엔 악영을 안킵니다.

 

그렇다면 악영은 어떻게 관리하느냐? 넴드 시작전에 한개가 완전히 충전되 있기만 하면됩니다.

그러면 나머지 쫄구간에선 언제쓰든 상관없습니다.

 

둘째로 굴손과 혼파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굴손과 혼파는 둘다 범위딜입니다. 하지만 딜적인 면에선 크게 차이가 납니다.

 

굴손은 8초동안 암흑불길 도트뎀이 있고 분노수급과 화산핵을 모을수 있긴하고

혼파는 암흑불길 도트뎀은 없지만 자체적으로 탈태영향으로 딜이 겁나 쌥니다.

 

물론 분노수급을 위해 굴손을 쓴다지만 범위딜땐 그냥 혼파쓰세요. 혼파도 화산핵 무조건 한개를 줄 뿐더러 딜이 어마무시하기 때문에 딜적인 면으로 굴손보다 3~4배 이상 쌥니다.

 

셋째로 지옥불길을 쓰시는 분들, 쓰지마세요.... 저 같은 경우에 그 때 부패라도 한 번 더 박는게 이득이라 봅니다

딜도 안될뿐더라 분노수급도 10명이상 모으지 않은 이상 무쓸모입니다. (탈태때도 쓰지마세요 위에서 언급)

 

 

 

4. 단일딜

 

 

 

단일딜이라고 해봐야 넴드딜이 거의 전부입니다. 단일딜 시에는 저같은 경우 화산핵분노를 무조건 모아갑니다.

분노를 못 모아도 화산핵만 있으면 딜은 기하급수적으로 늘릴수 있습니다.

물론 때에 따라서 분노와 화산핵 둘 다 못 모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냥 레이드 스타트처럼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넴드시작전에 화산핵 지속시간이 끝나거나 분노가 줄어든다면

시간적으로도 아니면 자기가 죽었다던가 문제가 생겼거나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5. 물약

 

물약은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악영과 비슷합니다. 넴드전에 꼭 먹을 수 있고, 쫄 광딜때 먹을 수 있게만 꼬박꼬박 쿨마다 먹습니다. (참 쉽죠잉~?)

 

 

 

6. 템셋팅

 

도전모드는 레이드와 달리 가속으로 부패틱 늘려서 4셋효과.... 뭐 이런거 없습니다

악흑의 우선스텟은 단연코 올특이지만 2차 스텟으로 무엇을 하느냐?

 

 

 

우선 제 도전모드 셋팅입니다.

 

가속 - 222

치타 - 489

특화 - 1411

연타 - 425

 

저는 가속은 최소한으로 하고 치타와 연타에 고루 분배했습니다.

악흑으로 단일딜을 하면 영불및 혼파의 딜이 제일 많이 나오는데요, 이 때문에 제가 치타에도 비중을 두되,

연타의 효율 또한 무시 못하기 때문에 (630템렙 가정하에) 골고루 분배하게 됬습니다.

 

물론 2차 스텟은 취향입니다. 그렇지만 가속은 저 넷중에 제일 안좋다는 것 빼곤 나머진 고만고만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글을 마치면서.......

 

도전모드에서 좋은 기록을 내려면 주변의 지형지물을 최대한 활용하는게 좋습니다. 꼭 지형지물이 아니여도 (상록숲지름길이 버그라니;;)  각 직업마다 고유스킬을 최대한으로 끌어내야 합니다.

 

올금딴게 2014 / 12 / 29 이라서 수정된것도 많아서 새로운 택틱과 딜사이클을 연구중입니다.

 

근데 도전모드 저희 고정맴버는 서버1위가 아니라 한국 1위를 달성 하는게 목표인데 다들 현실크리로......ㅠㅠㅠㅠㅠ

 

마무리로 길게 썼는데 누군가 이 글 읽고 조금이나마 팁이라도 됬으면 합니다.

 

사진첨부 5장밖에 안되다니)_(#5@ㅗ)_ㅠ@*)#

 

그럼 다들 올금 따시길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