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목이 많이 자극적이죠?



이 글은, 우리 트오세가 철저하게 개발자의 시각에서 제작되는 게임이기에

사용자의 시점에서 불편한 부분이 너무나도 많아 작성되는 글입니다.


속칭 안좋은 표현으로 '기획딸' 이라고 하고

순화한 표현으로는 꼼꼼하지 못한 개발 이라고 하는데요.


이런 지적점은 불편한 사람이 많을수록 개선이 빠릅니다.

어찌보면 개발자를 괴롭히는 것 같지만, 저도 개발자로서 솔직히 말안해주면 모르는 불편사항이 더 많습니다.

다시 작업하게하느니 미리 정리해주는게 오히려 도와주는거에용.

그래서 이런 부분을 한번 모아보고자 시작해봅니다.


"프로 불편러를 모집합니다."



사실, 바란다 게시판이 맞다고 생각하는데
거기 죽은 게시판이잖아 8ㅅ8...



[사용법]

1. 트오세를 합니다. - 처음부터 난제가!

2. "아 이거 불편한데..." 라고 조금이라도 느껴지는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제가 확인하는대로 추가해드립니다.


* 우선순위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사소하다고 생각하고 망설이지 마세요! 사용자부터 우선순위를 생각하기 시작하면, 개선사항은 한없이 뒤로 밀려 잊혀지기 마련입니다.

(저는 결과물인 [트오세]를 볼때, IMC가 꼼꼼하게 메모하며 개발하는 스타일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주의사항]

아무리 불편사항을 환영해드린다해도, 최소한의 룰조차 없으면 본래의 목적 범주를 벗어나는 사항이 많아지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최소한의 룰을 만들어보았어요.


1. 특정 사용자, 특정 사용자계층을 배제해달라는 건의는 기재하지 않습니다.

(고인물, 썩은물, 뉴비, 남성, 여성, 어린이, 노인, 제3의인류?, 심지어 오토까지도)

- 의미가 없어서가 아닙니다. 개발에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라서 그렇습니다.

(해당되는 예시) 오토잡아주세요. 현거래좀 잡아주세요.


2. 버그를 제외한 캐릭터/장비/컨텐츠 밸런스 조정은 기재하지 않습니다.

- 괜히 표지가 펜서마스터님이 아니에요! 밸런싱은 불편사항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해당되는 예시) 노루야캐요, 길마야캐요

(해당되지 않는 예시) 코르타스마타 맨날 안나가요, 펠타 도발 씹혀요


3. "의도된 기능적인 문제"는 해당하는 사항으로 판단시, 통합하여 별개로 분리하겠습니다.

(해당되는 예시) 개인거래기능이 너무 제한적이에요, 경매장수수료가 너무 비싸요.

(해당되지 않는 예시) 개인거래할때, 사기물품확인이 어려워요, 경매장UI가 불편해요.


4. 다른 유저의 불편사항에 태클걸지 않습니다.

나는 불편하지 않았어도, 누군가는 불편했을 수 있습니다. 그럼 불편한거에요.

애초에 프로 불편러라는 제목을 쓴 이유도, 누구에게나 좀 더 게임다운, 쾌적한 트오세를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의도된 기능에서 상충되는 의견은 "둘다" 기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예시 : 거래제한 찬성/반대)


5. 수정된 버그는 댓글로 알려주세요. 취소선처리하겠습니다.


6. 공식 홈페이지 건의 게시판에 등록할지는... 여러분 의견에 맡기겠습니다.



이 글에 기재되는 불편사항은 상호간의 우선순위가 없습니다.
버켓리스트처럼 사용자들이 불편한 사항을 명시적으로 리스트화할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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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

이 탭은 User Interface 전반을 다룹니다.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할 영역이 되겠네요.


[UI 전반]

-개선- UI 사용자 설정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특정 UI만 위치를 조정하거나 전반적인 UI크기만 조정할 수 있는 정도인데, 해상도가 다채로워지고, 유저의 인식범위가 다양해지는만큼, UI 설정모드를 별개로 만들고 각각의 UI 크기/위치조정 및 숨김/잠금처리가 가능했으면 합니다.



[숙소]

-개선- 캐릭터 순서 변경 기능 추가 바랍니다.

개선 목록중에 있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완료되면 취소선처리함.



[메뉴바]

-개선- 사용빈도가 현저히 다른 메뉴아이콘이 너무 많습니다.

생활 아이콘(낚시 살림통, 파티, 길드모집)은 시스템메뉴처럼 하나로 묶어서 클릭시 펼쳐지게 바꾸고, 던전목록은 모험일지 안으로 충분히 통합할 수 있어보입니다. 최근 트랜드는 아이콘의 개수는 줄이고 크기와 가독성은 늘리는 추세입니다.



[버프바]

-버그- 하단버프에서 지속시간이 짧은 버프(시셀, 악세사리류 등)가 완전히 사라지지않고 계속 증식하는 버그가 있습니다.


-버그- 중첩식 버프(야성, 마시니오스 레이피어 등)의 중첩량이 종종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18-04-05 내용추가)

아예 표시되지 않는 아이템 (예: 마시니오스 로드)부터, 중첩량이 종종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는 경우 (야성, 마시니오스 레이피어), 또는 현재 버프바 UI상에 표시되는 중첩량과 마우스 오버시 상세 설명에서 표기되는 버프중첩량이 다른 경우도 존재합니다. 해당 로직을 전반적으로 다시 점검해주세요.



-개선- 상단버프 아이콘에 테두리로 Source를 구분해주세요

내가 쓴 버프, 상점 버프, 아군에게 받은 버프를 색깔있는 테두리를 넣어 구분해주세요. 중요한 요소인만큼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해야 하는게 맞습니다.


-개선- 버프바에 버프개수가 많아지면 적용중인 버프일부가 보이지 않습니다
링커 등으로 버프를 공유해서 버프개수를 대폭 늘릴수 있는만큼 버프바에 대한 개선이 필요합니다

-개선- 현재 소환중인 소환수의 마릿수를 표시해주세요
혼자서 다수를 소환하고, 오브젝트 충돌판정이 적은 트오세 특성상 소환물이 겹쳐서 현재 소환수 현황을 확인할 방법이 극히 제한되어 있습니다.


[캐럭터 정보창]

-개선- 능력치의 가독성이 떨어집니다.

능력치의 종류가 너무 많이 나열되어있어,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서치부터 해야하며, 심할땐 페이지가 넘어가 overflow바를 내려야합니다. 능력치 창 내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능력치만 볼수있는 필터기능을 추가해주세요.


-개선- 쉽게 획득가능한 능력치의 숨김처리는 불필요합니다.

블럭 능력치가 대표적인 예시인데, 블럭이 0이라고 블럭 능력치 자체를 숨김처리하면, 사용자가 일시적으로 블럭을 얻었을 때, 능력치 변화량을 찾기위해 생성된 능력치의 위치부터 찾아야 합니다. 사용자가 체감상 두번 확인한다는 느낌을 받기 쉽고, 미관상으로도 계속 생성/삭제가 반복되는 능력치는 좋지 않습니다.


-개선- 특수한 능력치의 표시가 필요합니다.

대표적으로 소환수 대미지 증가량, 체력 증가량, 캐릭터의 공격속도, 도발수치 및 도발억제수치가 이에 해당합니다.


-개선- 업적리스트가 불필요하게 깁니다.

업적 리스트를 한줄리스트로 변경하고, 제목, 클리어 유무아이콘, 칭호나 보상이 연관있는지에 대한 아이콘만 표시하고, 클릭시 컬렉션처럼 펼쳐지게 해주세요. 동일 업적의 Depth업적은 굳이 함께 표시할 이유가 없습니다. (챌린지 10회 50회 100회 클리어면 10회 클리어만 표시하고 클리어시, 50회 클리어를 보여주면 됩니다.)


-버그- 능력치 preview시 아이템 또는 스킬 능력치가 반영되지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체력을 찍어서 얼마나 증가하는지를 보려고 올렸더니, 다른 장비 능력치가 반영되지 않아 변화능력치가 -로 표기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인벤토리]

-개선- 장난감을 별도 탭으로 분리해주세요

소비아이템에 섞여있고 보조장비에 섞여있는데 둘다 자주 사용하는 탭임을 감안하면 기능상 공통점이 전혀 없어 불편할뿐입니다. 별도의 장난감탭으로 분리해주세요.


-개선- 가독성 떨어지는 아이템이 존재합니다

잡템은 그렇다쳐도, 인스턴스 던전 초기화권, 챌린지 1회 입장권, 살러스 수녀원 1회 입장권, 대지의 탑 1회 추가 입장권은 기능이 완전히 다른 중요 아이템입니다. 색깔만 바꿔도 충분히 다른 아이템임을 구분할텐데, 동일한 디자인에 동일한 색깔이기에 가독성이 매우 떨어집니다.


[창고]

-개선- 개인창고에 실버가 소모됨을 명시해주세요.

기능에 재화가 소모됨을 명시하는 것은 아무리 작은 단위라도 기본입니다.


-개선- 필터링 기능 개선해주세요

가격필터링은 왜 존재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름/레벨/타입이면 충분해보입니다.


-개선- 사용자가 아이템 순서를 직접 변경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자신만의 기준으로 아이템을 정돈하는 사용자가 굉장히 많습니다



[스킬창]

-개선- 프레임 구조 전체를 바꿔주세요

특성이 스킬과 별개로 하단부에 존재할 이유가 없습니다. 오히려 가독성이 떨어지고 특성 On/Off를 하는데 overflow바를 거의 무조건 내려야하는 불편함만 생깁니다. 각 스킬 밑에 해당 스킬 특성을 한줄로 옮겨주시고, on/off도 각 스킬 밑에서 조정하게 해주세요. 덧붙여서, 특성 on/off는 당연히 퀵슬롯에서도 가능한게 맞다고 봅니다.




[모험일지]

-개선- 일지 기능 계속 추가해주세요.

개편으로 프레임을 잡았으면, 계속해서 기능을 넣어야 사람들이 이용합니다. 검색기능을 추가해서, NPC이름을 검색하면 해당 맵과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몬스터 이름을 검색하면, 출현하는 맵과 드랍아이템을, 아이템을 검색하면 상세내용과 드랍몬스터가 표시되었으면 합니다.

성장진척도에선 전직을 했든 안했든 각 클래스의 간략한 스킬정보(수치를 제외하더라도)/특성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해주세요.

목표를 높게잡고 미니토스니트수준으로 끌어올려서 굳이 토스니트를 확인하지 않더라도 인게임 정보(클라분해말고)는 확인이 가능했으면 합니다. 굳이 웹페이지 스킬플래너가 아니라 모험일지에서 직업, 스킬플랜짜고 채팅창으로 공유할수있으면 얼마나 편하겠어요?




[퀘스트]

-개선- 퀘스트 양의 비해서 가독성이 매우 떨어집니다.

굳이 퀘스트창에서 모든 퀘스트의 퀘스트이름, 목표, 지역을 표시할 이유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는 퀘스트 창에서 직접 확인하기보다는 체크박스만 체크하고 퀘스트 퀵슬롯에서 확인합니다.

한줄 리스트로 변경하고 체크박스, 퀘스트색(에픽/일반/반복), 퀘스트명만 표시하고, 클릭시 펼쳐지게 해주세요.


-개선- 레벨에 맞는 퀘스트를 퀵슬롯에 강제 입력하는 기능은 필요 없습니다.

오히려 퀘스트를 따라가고 있는 사람들을 방해할 뿐이에요. 일반적으로 자신의 레벨대에 맞는 사냥터를 확인하는 사용자는 월드맵을 이용합니다. 적정 레벨 퀘스트 강제입력 기능을 없애고, 자신의 레벨과 비슷한 맵을 월드맵에서 하이라이트 표시하도록 해주세요.


-개선- 필터기능 추가해주세요.

퀘스트가 이렇게 많은데 정렬해서 볼수있는 기능이 없습니다.

퀘스트 타입별/지역별/레벨대별로 정렬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주세요.



[파티모집창]

-개선- 기능이 부족합니다

현재 파티모집 창이 사용되지 않는 이유는 파티에게는 지속적인 구인을 요구하고, 사용자에게는 능동적인 구직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헌데, 활성화된 컨텐츠는 파티는 모집이 1회만 필요한 인스턴스 컨텐츠(챌린지, 대탑, 벨코퍼까지도)고, 사용자는 파티가 생길때까지 지속적인 구직을 해야만 합니다.

알림 기능 추가해주세요.

파티를 원하는 사용자가 조건을 걸어두면 (예:챌린지/9관/350이하 /// 벨코퍼/360) 같은 조건을 가진 공개파티가 생성되었을때, 마켓판매완료처럼 파티제목 + 파티링크를 포함한 알림이 뜹니다. 그럼 사용자는 링크만 클릭하면 바로 파티에 가입할 수 있겠죠.



[매크로]

-개선- 채팅이모티콘 등록할수 있게 해주세요

게임 Default로 채팅 이모티콘이 text와 함께 등록되어있는데, 유저는 이모티콘을 등록할 수 없습니다.



[던전 정보/전직 정보]

-개선- 모험일지 기능으로 합쳐도 문제없어보입니다.



[채팅창]

-개선- 채팅방형식의 채팅창이라는 어필이 매우 부족합니다

트오세의 채팅창은 굉장히 독특한 형식인데, 모든 대화가 채팅방형식으로 구성됩니다.

헌데, 초기 UI만 보면, 이게 채팅방 형식이라는 자각이 전혀 들지 않아요.

평소에는 상관없지만, 다른 사용자가 귓속말을 해서 커스텀 채팅방이라도 생기는 날에는

해당 부분을 자각하지 못하면, 20일, 30일넘게 똑같은 귓속말을 접속할때마다 봐야합니다.

일반 사용자에겐 버그로밖에 안보여요.

귓속말 등의 커스텀 채팅방이 생기면 초기UI에서 해당 채팅방을 별개로 N등의 표시로 크게 표기해주세요.

현재는 사용자가 직접 채팅방 목록을 확인해야만 새로운 채팅방이 존재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버그- 채팅창을 임의로 추가한 후에 재접속이나 맵이동을 하면, 종종 추가한 채팅창이 사라지는 현상이 있습니다



[시스템 - 전투]

이 탭은 전투상 관련된 불편사항 전반을 다룹니다. 버그는 물론, 조작상 불편한 부분까지도 말씀해주세요.


-개선- 보스 스킬의 히트판정을 사용자가 인지하게 해주세요.

선판정 후모션의 문제입니다.

모션과 판정이 맞지 않는 게임은 트오세뿐만이 아니에요. 해당 판정을 고치기 어렵다면, 이펙트로 충분히 인지시킬 수 있습니다.

1. 최초 범위는 붉은 테두리만 표시 -> 점점 붉은색 배경이 차오르면서 테두리와 같아지면 히트판정 (기억안남 어떤 게임 있었음)

2. 범위가 최대 3번 점멸 -> 범위 표시가 사라지면 모션에 관계없이 히트판정 (FF14방식)



-개선- 모션캔슬을 일관성있게 해주세요

적용할거면 전부 적용하고, 아니라면 전부 막는게 맞습니다. 특정 변수가 밸런싱 등 다른 요소에 영향을 미치는건 앞으로를 생각해도 좋지 못합니다


-개선- 원거리 타겟팅에 아군 오브젝트(소환물, 설치물 등등)가 잡히지 않게 해주세요

타겟팅에 많이 의존하는 특정 원거리 공격군은 아군 오브젝트에 타겟팅되면 굉장히 불편하고 딜로스가 매우 심합니다.



-버그- 펠타스타 도발이 모션 씹히는 버그가 있습니다.


-버그- 머스킷티어의 스나이퍼즈 세레니티 스킬을 풀차지로 시전해도 치명타 대미지 50% 증가 효과를 받지 못하는 버그가 있습니다.

-버그- 오브젝트가 주는 버프(메르카바 카펠라 등)가 종종 적용되지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오브젝트 전체에 버프판정이 있는게 아니라 최초생성된 오브젝트의 일정 부분에만 버프판정이 적용됩니다.


-버그- 메르카바가 경직 등의 외부요인으로 인해 움직임이 방해받으면 버프위치와 오브젝트가 어긋나는 버그가 있습니다.


-버그- 페더풋 레비테이션 사용중에 오브젝트 충돌 등으로 이동방해를 받으면 이동이 불가한 버그가 있습니다

-버그- 보스몬스터가 풀링사용시 간헐적으로 캐릭터가 그자리에 굳어 움직이지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시스템 - 생활]

이 탭은 생활기능의 불편사항 전반을 다룹니다. 길드 및 파티 기능을 포함합니다.


[마켓]
-버그- 수령함에 수령할 아이템이 많이 쌓이면, 수령하기를 누를때마다 오류와 함께 (Error Code 8) 숙소로 로그아웃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개선- 무게초과시, 무게가 없는 품목(예시: 실버)을 수령하지 못합니다.
다른 품목은 차치하더라도 실버 수령은 가능하도록 개선해주세요


[제작]
-버그- 다수의 아이템 일괄제작시에 제작 도중 끊기는 현상이 있습니다. (알케미스트 팅크쳐링 포함)


[시스템 - 컨텐츠]

이 탭은 트리 오브 세이비어에서 제공하는 컨텐츠에서의 불편사항을 다룹니다.

[육성]
-개선- 계정 최초 만렙 달성 보상으로 랭크초기화권, 스탯초기화권을 지급해주세요.
육성속도가 빠른 트오세지만, 신규 유저에겐 첫 만렙은 매우 어렵고 힘듭니다. 만렙또는 최고무기등급 레벨을 달성했을 때, 1회한정으로 랭크 초기화권, 스탯초기화권을 지급해서 신규유저들이 자신이 기대했던 클래스의 모습과 달라도 허탈감을 느끼지 않을만한 방안을 고민해주세요.


[퀘스트]
-개선- 퀘스트 보상이 인스턴스 던전, 필드 사냥과 비교해서 기대값이 너무 낮습니다.
퀘스트 클리어 육성속도를 여타 컨텐츠와 비슷한 수준으로 올리거나, 다른 컨텐츠와 유사한 수준의 보상을 보장해주세요.

-개선- 알케미스트 각성 퀘스트가 너무 오래걸립니다.
랜덤요소라 1회성으로 끝나지 않을 확률이 높은 컨텐츠인만큼, 장비 각성 퀘스트의 템포를 빠르게 조정해주세요


[업적]
-개선- 업적랭킹 보상으로 컴페니언을 지급하나 슬롯을 지급하지 않아 유료슬롯을 강매하게 됩니다.
컴페니언 교환권으로 교환시 컴페니언만 지급하는 것이 아닌 컴페니언+슬롯확장권을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해주세요.

-개선- 업적 1위~10위 사이의 보상의 차이가 없습니다.
1등부터 10등 사이의 갭이 상당히 심한 편인데, 보상에는 큰 차이가 없어 극상위권에 대한 매리트가 없습니다. 하드코어 유저들을 위한 보상 차등 지급을 고려해주세요.


[일일미션]
-개선- 대지의 탑 보상 구조를 변경해주세요
층별 클리어 보상을 장비타입으로 구분하다보니, 내가 원하는 장비/내가 원하지 않는 장비에 따라 호불호가 심하고, 파티 모집에도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차라리 챌린지처럼 높은 단계일수록 재화 수급량만 다르게 변경하여 장비가 층수에 구애받지 않게 해주세요.


[시스템 - 기획고려]

이 탭은 게임사에 의해 의도되었거나, 게임적 허용요소(게임이라서 발생하는 한계적 요소 + 게임이기에 가능한 요소)의 아쉬운 부분을 개선사항으로 포함합니다.


-개선- 몬스터의 원거리 기본공격판정을 바꿔주세요

타겟팅판정때문에 이동속도에 관계없이 무조건 화살공격에 피격되는건 불합리합니다


-개선- 보스의 패턴 간격을 다양화했으면합니다

현재의 템포는 너무 일정하고 단조롭습니다. 좀 더 패턴이 다양화되어 박진감 넘치는 전투를 원합니다


-개선- 레벨구간별로 버프 최대치에 차등을 줬으면 합니다.

현재의 성장곡선은 저레벨엔 비정상적으로 빠르고, 고레벨엔 현저하게 느려져 유저들이 적응하기 쉽지 않습니다. 어느정도 균일한 조정이 필요합니다.




[시스템 - 기능]

이 탭은 게임 내/외의 퍼포먼스, 설정과 관련된 불편사항 전반을 다룹니다.


-개선- AMD 그래픽 문제

여전히 한국은 인텔이 대세이지만, 떠오르는 추세인 AMD를 언제까지고 외면할 수는 없습니다. 특히 그래픽버그가 기종을 불문하고 발생한다면, 이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개선- 그래픽 설정의 불분명함

트오세의 그래픽 조정은 저사양모드/자동조정/사용안함 으로 아주 간결한데, 프레임에 따라 그래픽을 강제적으로 낮춰버리는 자동조정에 대한 설명이 부족합니다. 마우스오버시에 해당 옵션에 대한 상세 설명이 나오거나, 별도의 도움말로 표기해주세요.


-개선- 몇몇 개발자편의로 기재된 옵션이름

이것도 몰라! 할순 있겠지만, 데드파츠사용, UI 스케일 조정 등은 사용자 위주의 단어선정은 아닌게 분명합니다. 사용자가 한번에 이해할 수 있는 단어선택을 부탁드립니다.


-개선- 프레임 안정화

트오세는 사양과 무관하게 프레임이 상당히 불안정한 게임입니다. 지속적으로 프레임 안정화에 힘써주세요.




최초 생성일 18-04-02
최종 수정일 18-0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