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는 재미는 있지만 보는 재미가 없는 월탱에서

유일하게 보는 재미가 있는게 경전차에요

작고 빠른 것으로 큰 것들을 농락하며 게임을 이끌어 가는 재미

물론 잘 탄다면 재미를 느끼지만 못 탄다면 가장 빨리 죽는 노잼 병과입니다.


경전차는 스타일리쉬하기 때문에 스타일을 잘 살리고

많은 경험을 토대로 상황에 따라 능숙하게 대처 가능해야 합니다.

빠르지만 자주포를 제외한 최약체 병과이므로 판단 미스일 경우 가장 큰 피해를 입습니다.

빠르기 때문에 위험지역으로 누구보다 빠르게 갈 수도 있고

위험지역으로부터 빠르게 벗어날 수도 있습니다.

낄 때 끼고 빠질 때 빠져야 하는데 판단이 늦거나 잘못되면 결과는 처참해집니다.


경전차의 특징을 살펴보죠


장점:

기동력

시야

위장


단점:

장갑

내구

주포


스타일:

한방이 쎈 고폭탄식(초근접에 유리,힛앤런)

클립식(근접에 유리,힛앤런 or 인파이터)

단발식(무난하지만 힛앤런 스타일들에겐 거리를 두고 피를 깎아놔야 후반에 둘 다 살아남았을 때 유리,아웃복서)



기동력은 모든 병과중 가장 뛰어납니다.

시야 역시 가장 뛰어나지만 고티어로 갈수록 다른 병과들도 시야가 넓어지므로 퇴색됩니다.

위장은 가장 큰 장점이자 특징입니다.

위장 수준도 최고 수준이지만 이동시 위장값이 감소하지 않는다는게 가장 큽니다.


그래서 기동력,시야,위장이 시너지를 극대화합니다.



운영법


초반(정찰병)

라인을 서지 않고 맵마다 있는 명당을 최적의 루트로 최대한 빨리 도착한다.

목적은 등대를 통한 스팟딜입니다.

맵마다 다름에 유의하세요.

등대포인트가 양 진영 공통적으로 한 스팟인 경우가 있고

서로 다른 스팟으로 안전하게 등대가 가능한 곳도 있습니다.

프로호로프카와 같이 숲(좌)과 언덕(우)등대 그리고 중앙 능선타면서 아슬아슬하게 강행정찰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적 경전차의 불나방 정찰은 아군이 처리해줍니다.

잡아보겠다고 따라가다가 아군이 잡고 나는 등대 못할 수도 있으므로 신중히 결정하세요


중반(간잡이)

등대를 통한 이득을 보고 난 이후의 상황입니다. 라인이 형성됩니다.

미니맵을 보고 어디로 갈지를 정해야 합니다.


상황

1.골고루 라인 형성

2.한쪽으로 쏠림

3.라인 형성 여부 상관없이 밀림


상황에 따른 대처

1.찌르기 혹은 짤짤이

찌르기 이전에 미니맵과 적 픽을 비교해서 스팟이 되지 않은 전차를 파악합니다.

수가 많거나 구축의 비율이 높으면 찌르지 않습니다.


2.한쪽으로 쏠리면 다른 쪽은 비었다는 얘기입니다.

쏠리는 쪽에 편승하지마시고 빈 곳에 등대 키고 점령을 저지해서 시간을 버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빈 곳으로 적이 오는 것을 알 수 있음과 동시에

안전한 위치에서 점령을 저지할 수 있는 맵별 위치를 파악해두는 것이 좋겠죠


3.경전차로써 가장 최악의 상황입니다.

경전차는 소수전 구도일 때 빛을 발하지 다수전일 때 할 수 있는게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적이 나를 쫓을 때 기동력 순으로 따라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을 이용해서 빠른 적부터 잡아나가는 방법이 있고(빠른 전차는 장갑이 안 좋기에 잡기 수월)

아니면 내가 빨리 적의 후미를 잡아서 자주포나 느린 적부터 잡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주포가 많다면 후자, 적거나 없다면 전자의 방법이 더 나은 이득을 봅니다.


후반(사냥꾼)

적의 숫자가 절반 이하로 줄었을 때 좋은 타이밍이 나옵니다.

이때까지의 맵리딩을 통해 생존중인 적의 위치와 이동경로,

아군 시체 위치를 통한 구축의 예상위치를 파악하고 움직입니다.

하지만 적 경전차나 빠른 중형전차가 살아있다면 공격적인 플레이보단 반격을 꾀하세요

아군을 미끼로 매복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킬 우선 순위: 딸피> 빠른놈 >느린놈



일대일 상황


컨트롤 싸움입니다.

경전차 간의 싸움이어도 궤도를 물고 시작하면 뺑뺑이가 가능합니다.

뺑뺑이하실 때 주의점은 크게 돌지 마세요

원은 최대한 작게, 궤도를 물었다면 아예 사각형으로 적의 테두리를 타고 도는 방법도 있습니다.





옛날 영상이라는게 좀 아쉽지만 상황에 따른 대처는 지금도 통할거에요



처음 등대
0:30 불독제거 및 도망
0:50 맵리딩 이후 점령저지 장소로 이동
1:20 매복
1:45 점령저지
2:35 점령저지 이후 공격전환
3:15 미니맵을 토대로 찌르기
3:40 어그로 끌기
3:50 마무리


0:30
생존보다 킬을 우선해서 3발 쏘고 딸피 됩니다. 이건 실수에요.
한두발 쏘고 빠지거나 차체를 미리 돌려놔서 빠르게 이탈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0:50
라인이 붕괴되는 것을 파악하고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장소로 이동합니다.
바위,수풀 다 있고 적이 오는 것과 점령하는 것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1:20
어떤 적이 어디로 이동하는지의 정보, 누가 점령중인지 정보들을 제공합니다.


1:45
2점입니다. 최대한 점령게이지가 찰 때까지 기다렸다가 번갈아가면서 쏴서 시간을 벌어주세요 


2:35
아군의 발목을 잡는 적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합류합니다.

3:15
미니맵을 토대로 난입하지만 57헤비가 나름 좋은 위치로 이동을 해서 깜놀합니다.

3:40
아군이 나보다 느리지만 사격지원이 가능한 거리에 있습니다.
57헤비가 함부로 고개를 내밀 수 없으므로 싸먹으러 올 때까지 어그로를 끌어줍니다.

3:50
이때는 IS-3가 헤드온을 걸면서 못 오게 막아야합니다.
자동조준 하면 포탑으로 탄이 빠질 수도 있으니 안전하게 줌땡겨서 측면 노려줍니다.




처음 난입

0:25 자주포 추적

0:35 시체끼고 술래잡기 중인거 도움

0:41 빵자주,엘크 vs 숟가락살인마,숙삼,T34,59식

1:02 59식 제거

1:08 숟가락 살인마 제거

1:50 선스팟 부쉬15m 뒤 사격. 이 때부터 헤비농락 시작

2:10 T34 제거

3:23 우라돌격





처음에 난입할 때 적의 숫자가 반 이상이긴 하지만 자주포가 둘 섞여 있으므로 찌르기로 결정했습니다.

우라돌격 이후 숙삼의 입장에서는 시체에 바짝 붙어서 엘크를 떼어내면 됩니다.

끝에 삑과 민뎀이라는 불운의 연속으로 슬픈 결말을 맞이합니다.

엘크를 비롯한 5티어 경전차들은 거의 모든 스펙 너프를 당했습니다.

주포성능,추중비,선회 모두 안 좋아졌습니다.

10티어로 갈수록 스펙이 중형화됩니다.





스킬

경전차는 이동중에도 위장값이 감소되지 않기 때문에 1순위는 무조건 위장입니다.

안 걸리는 것과 걸린 것을 아는 것중 선호에 따라서 전차장 위장과 육감 정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으로 도움이 되는 스킬들은 시야 스킬과 기동,기동에임 관련 스킬들입니다.

경전차 플레이상 직선으로 이동하면서 사격하는 일보다

선회하면서 사격하는 일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전우애를 찍을법도 하지만 이미 전차장 위장,육감을 찍게 되므로 세트 발동 스킬인 전우애는 세번째로 찍어줍니다.




고급운영

등대위치는 경전차끼리 경쟁이 붙습니다.

상대 경전차와 스펙을 비교해서 누가 더 유리한지 알아야합니다.

그러려면 일단 국가와 티어별 경전차의 스펙을 알고 있어야 되겠죠

기동이 좋아서 빨리 도착할 수 있는 경전차와

비교적 느리지만 공격력이 강력해서 자리 싸움에 유리한 경전차가 있습니다.

49나 클립식이 상대 경전차로부터 자리 빼앗기 좋습니다.

초반 등대 싸움에 아군의 지원은 한발정도 있을까말까이기 때문에

아군의 한발 공격력+나의 공격력으로 상대 경전을 제압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죠

대부분은 서로 아군 지원없이 맞다이 뜨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전차,기동중형 픽을 비교하고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지말지 정합니다.

광산,절벽 맵이 그렇습니다.

그 외 잘 알려지지 않은 등산포인트들도 있지만 이는 없애고 있는 추세여서

없어지기 전까지 이득을 보실 수 있으면 보는 방향으로 이용하세요

다만 등산포인트에서 쏠 적이 없는데 가봐야 자기만족입니다.

소수만 남고 헤비가 엄폐물 끼고 대치중이라면 합류해서 어그로 끌어주세요

대신에 위험하며 죽으면 의미없습니다.

얍삽하게 약을 잘 올리는 것도 경험이고 기술이에요


한섭 오픈 소식때부터 월탱을 해왔지만 월탱을 하든 안하든 보는 건 재미가 없다고 느꼈고

이는 월탱을 하지 않는 제 주변 사람들도 마찬가지네요

보는 재미를 통해 사람이 더 많아지길 바라며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