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패치노트 전문


태양샘의 분노


  • 수천 년 동안 하이 엘프들에게 힘의 원천이었으며 신비의 에너지로 가득했던 찬란한 태양샘은 엘프의 왕국을 침공한 죽음의 기사 아서스에 의해 더렵혀지고 말았습니다. 캘타스가 이끄는 엘프 생존자들은 어쩔 수 없이 그 고대의 샘을 파괴해 버렸습니다. 시간이 지나자 살아 남은 엘프들은 마법의 힘을 잃고 쇠약해졌습니다.

    이제, 자신의 백성들에게 구원을 약속한 캘타스가 돌아왔습니다. 태양샘은 곧 다시 빛날 것입니다. 하지만 그 신성한 샘이 파괴의 길에 놓이게 될 것인지 아니면 해방의 길에 놓이게 될 것인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게리 가이객스(Gary Gygax)를 기리며


  •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게리 가이객스에게 이 패치를 바칩니다. 던전 앤 드래곤(D&D)에서 그가 이루어낸 업적은 우리에게 많은 영감을 주었고 게임을 창조하고자 하는 우리의 열정을 불태웠습니다. 열성적인 던전 앤 드래곤(D&D) 플레이어이자 동료 게임 개발자로서 우리 모두는 그의 타계 소식에 안타까운 마음을 감출 수 없었습니다. 우리는 진정한 모험의 동반자를 잃은 기분입니다. 다시 한번 당신께 감사드립니다, 게리. 안녕히 가십시오. 당신이 그리울 겁니다.

전투 메시지 개선


  • 전투 메시지가 개선되어 여러 항목을 더욱 자세하게 분류하여 볼 수 있습니다. 자신과 다른 플레이어의 전투 기록을 분류하여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적이나 아군의 전투 기록에 특정한 색을 지정하는 기능도 구현됩니다.

세계 아레나 토너먼트


  • 특별 토너먼트 전용 서버에서 영웅급 장비로 무장한 70레벨 캐릭터로 서로 실력을 겨룰 수 있는 세계 투기장 토너먼트가 열립니다. 새로운 방식으로 선보이는 이번 토너먼트는 플레이어 여러분에게 진정한 이스포츠의 무대가 될 뿐만 아니라 20만 달러의 상금에 도전하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조만간 유럽, 북미, 대만,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2번의 예선 경기를 시작으로 토너먼트가 펼쳐집니다. 자격 요건 등 더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대회 공식 웹사이트를 방문하십시오.

일반


  • 태양샘 섬에서 여러분의 여정을 펼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새로운 퀘스트를 만나고 5인 던전 및 25인 던전에 도전해 보십시오.
  • 샤트라스의 연합군이 쿠엘다나스 섬에 공격을 감행했습니다. 이 연합군은 태양샘과 그 주변을 장악하고 있는 캘타스와 불타는 군단에 맞서고 있습니다. 이들의 편에 서서 새로운 일일 퀘스트를 완료하여 무너진 태양 공격대에 대한 평판을 올릴 수 있습니다.
  • 시간의 수호자 사절이 샤트라스에 있는 세상의 끝 선술집에 나타났습니다. 해당 진영과 좋은 평판을 맺은 플레이어들은 손쉽게 시간의 동굴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특성으로 습득한 기술의 상위 레벨을 직업 상급자에게 배운 후에 해당 특성을 취소하더라도 각 레벨의 기술을 다시 배울 필요가 없습니다.
  • 주문 시전 가속도: 주문 시전 가속에 따라 감소하는 전체 재사용 대기 시간이 1초 아래로 내려가지 않습니다. 이 변경 사항은 근접 공격이나 원거리 공격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아이템 주문: 아이템을 사용해 시전하는 많은 주문이 플레이어의 레벨이 아닌 아이템의 레벨에 맞는 효과를 보였습니다. 이제 이 중 대부분은 플레이어 레벨을 기준으로 시전되어, 그에 걸맞은 빗맞음, 무효화, 저항 확률을 가집니다.
  • 탄력도: 탄력도로 치명타 피해가 감소하는 만큼 마나 흡수로 소진되는 양도 감소합니다. 툴팁도 이러한 내용을 반영하여 변경되었습니다.
  • 정신력 기반 마나 회복: 이 방식이 변경되어 지능이 높을수록 정신력 1당 더 많은 마나를 회복합니다.
  • 무기 기술: 1 레벨에서 59 레벨까지 무기 기술 숙련을 더 빨리 올릴 수 있습니다.
  • 하루에 할 수 있는 일일 퀘스트 개수가 25개로 늘어났습니다.
  • 다른 플레이어에게 시전하여 주문 시전을 가속화할 수 있는 주문류의 시전 가속도 효과가 서로 중첩되지 않습니다.

종족 특성


  • 보물 찾기: 죽었을 때 보물 찾기가 비활성화되지 않습니다.

드루이드


  • 회오리바람의 사정거리가 30미터에서 20미터로 감소하였습니다.
  • 회복 강화: 피어나는 생명의 마지막 치유에 적용됩니다.
  • 곤충 떼: 저레벨 주문 사용 시 치유 및 피해 효과에 적용되는 것과 동일한 불이익을 받습니다.
  • 자연의 선물: 평온에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 가르기: 드루이드의 전투력에 따라 추가 피해를 줍니다.
  • 피어나는 생명: 해당 주문의 마지막 치유 효과 보너스가 20% 감소했습니다. 마법 훔치기에 영향을 받거나 드루이드가 정신 지배를 받아도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 짓이기기(곰) 사용 시 전체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에서 정상적인 수치인 1.5초로 늘어납니다.
  • 여러 변신 주문의 툴팁이 수정되어 좀 더 일관성을 지닙니다.
  • 자연의 완전무결함: 앉은 상태에서 치명타 공격을 받았을 때 이 효과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또한 미묘함 특성이 자연의 완전무결함에 영향을 주며 피해가 1/3/5%에서 2/3/4%만큼 감소합니다.
  • 회복의 본능 특성으로 치유 주문이 민첩성의 50/100%에 해당하는 치유 증가 효과를 얻고, 표범 변신 시 받는 치유 효과가 10/20%만큼 증가합니다.
  • 재생: 이 주문의 마나 소비량이 약 20%만큼 감소했습니다.
  • 표범 상태의 드루이드가 암습을 사용하면 적절한 동작이 나타납니다.

사냥꾼


  • 자동 사격 도중 투척 무기를 착용해도 표시되는 동작에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 투명 상태에서 섬광을 사용해도 다른 플레이어들이 섬광을 볼 수 있습니다.
  • 사냥꾼의 징표: 사냥꾼의 징표 연마를 배운 사냥꾼은 사냥꾼의 징표 연마를 배우지 않은 다른 사냥꾼이 시전한 사냥꾼의 징표를 정상적으로 덮어쓸 수 있습니다.
  • 동물 치료 연마 특성으로 저주, 질병, 마법, 독 효과를 제거할 확률이 15/50%에서 25/50%로 증가합니다.
  • 사냥꾼 야수의 체력 툴팁에 생명력 증가량이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 죽었을 때 추적 주문이 비활성화되지 않습니다.
  • 사냥꾼이 공격 대상에게서 고개를 돌린 채 조준 사격이나 고정 사격을 시전했을 때 저절로 방향을 바꾸지 않습니다.

마법사


  • 신비한 폭발: 이 주문으로 야기한 광역 효과의 피해 최대량이 약 50% 증가하였습니다.
  • 신비한 인내력으로 증가하는 방어도가 지능의 50%에서 100%로 증가합니다.
  • 점멸, 감속, 마법 훔치기에 소모되는 마나가 감소합니다.
  • 점멸 연마: 이제 이 특성으로 점멸에 소비되는 마나가 감소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시전 시 마법사를 대상으로 한 모든 공격이 적중하지 않을 확률이 2/4초 동안 25%만큼 증가합니다.
  • 화염계 수호 및 냉기계 수호: 저레벨 주문 사용 시 다른 치유 주문에 적용되는 것과 동일한 불이익을 받습니다.
  • 동상: 대상이 마법사의 냉기 주문을 반사하면 마법사도 동상에 걸릴 수 있습니다.
  • 얼음 보호막: 저레벨 주문 사용 시 다른 치유 주문에 적용되는 것과 동일한 불이익을 받습니다.
  • 얼음 핏줄: 빙결 효과로 대상을 얼어붙게 할 확률이 증가하지 않고,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주문 시전 중 피해를 받아도 마법 시전 방해를 받지 않을 확률이 100%만큼 증가합니다.
  • 화염계 수호 연마 특성이 타오르는 보호막으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 마나 보호막: 이 주문은 주문 공격력 보너스의 일정 비율을 추가 효과로 얻습니다.
  • 새로운 특성: 타오르는 보호막 특성을 연마하면 화염계 수호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10/20% 확률로 화염 주문을 반사합니다. 추가로 타오르는 갑옷은 50/100% 확률로 원거리 및 주문 공격에 영향을 줍니다.
  • 영구 결빙: 이 주문으로 냉기 갑옷의 효과 중 공격 속도 감소 효과가 아닌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정상적으로 증가합니다.
  • 마법 훔치기 주문으로 획득한 강화 효과가 지속시간이 더 긴 강화 효과를 덮어쓰지 않습니다.


성기사



  • 응징의 방패, 신성한 방패, 신성 충격: 저레벨 주문 사용 시 치유 주문에 적용되는 것과 동일한 불이익을 받습니다.
  • 응징의 방패: 군중 제어 효과에 걸려 있는 추가 공격 대상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변이나 기절시키기 등 피해를 받았을 때 사라지는 군중 제어 효과가 이에 해당됩니다.
  • 성전사의 일격: 주술사 특성인 치유의 길 강화 효과를 초기화시키지 않습니다.
  • 계시: 이 특성을 통해 얻은 마나 소비량 감소 효과가 다른 발동 효과를 상쇄하지 않습니다.
  • 신성 충격: 이 주문으로 야기하는 치유 효과, 피해량과 주문을 시전하는 데 드는 마나량이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 성전사의 심판: 여러 명의 성기사가 심판을 가했을 때 동시에 다른 두 가지 레벨의 성전사의 심판 아이콘이 생기지 않습니다.
  • 지혜의 심판: 얼음 화살 등 일부 주문이 이 주문의 마나 회복 효과를 발동시키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저항 오라: 파티 내의 두 성기사가 같은 저항 오라를 서로 다른 레벨로 활성화했을 때, 저레벨 오라를 활성화한 플레이어의 화면에서 두 오라가 모두 적용된 것처럼 보이지 않습니다.
  • 정의의 방어: 아군 NPC에게 이 주문을 항상 시전할 수 있습니다.
  • 피의 문장: 성기사가 피의 문장을 활성화했을 때 주문 시전을 방해받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언데드 감지: 죽었을 때 언데드 감지가 비활성화되지 않습니다.
  • 언데드 퇴치(3 레벨): 주문이 변경되어 "악령 퇴치"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언데드와 악마에 적용됩니다. 악령 퇴치 주문에는 점감 효과가 적용되며, 적대 진영 플레이어와의 전투 시 10초간 지속됩니다.

사제


  • 응징이 즉시 시전 주문이 되었으며, 이제 대상을 기절시키는 대신에 2초간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 어둠의 형상을 취한 상태에서도 공포의 수호물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 의지 집중으로 감소하는 피해가 1/3/5%에서 2/3/4%로 변경됩니다.
  • 내면의 집중력: 응징 주문에 적용됩니다. 또한 별조각 사용 시 내면의 집중력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 대규모 무효화: 영향을 미치는 대상의 수가 최대 5명에서 최대 10명으로 늘어납니다.
  • 마력 주입: 대상에게 마력을 주입하여 주문 시전 가속도를 20%만큼 증가시키고 모든 주문의 마나 소비량을 20%만큼 감소시킵니다. 15초 동안 지속됩니다. 영웅심이나 피의 욕망, 얼음 핏줄 등 다른 시전 가속 효과와 중복 적용되지 않습니다.
  • 신의 권능: 보호막: 저레벨 주문 사용 시 치유 주문에 적용되는 것과 동일한 불이익을 받습니다.
  • 회복의 기원: 인스턴스 던전 진입, 퇴장, 대륙 이동, 게임 종료 시 해당 효과가 사라집니다.
  • 반사의 보호막: 이 특성 때문에 반사되는 피해는 군중 제어 효과를 해제하지 않습니다.
  • 어둠의 수호: 발동 시 내면의 집중력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 무언의 결심: 이 특성은 이제 빛의 쇄도, 마력 주입, 신의 계시, 정신력 누출, 의식 상실, 공중 부양, 언데드 속박, 무력의 손길, 무력의 주술, 희망의 상징에 영향을 줍니다.
  • 무력의 손길: 발동 시 내면의 집중력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또한 무력의 손길 효과가 걸린 사제가 침묵에 걸리거나 기절당해도 주문이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 흡혈의 손길: 저레벨 주문 사용 시 치유 주문에 적용되는 것과 동일한 불이익을 받습니다.


도적



  • 은신 상태를 해제하지 않는 기술을 소멸과 동시에 사용해도 소멸이 풀리지 않습니다.
  • 구사일생: 활성화되었을 때 전투 메시지에 정상적으로 표시되며, 기술 사용 시 동작이 생겼습니다. 또한 활성화된 동안에는 도적에게 가해지는 피해량이 항상 정확하게 계산됩니다.
  • 기습 연마가 상처 꿰뚫기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 상처 꿰뚫기가 기습으로 치명타를 적중시킬 확률을 10/20/30%씩, 절단으로 치명타를 적중시킬 확률을 5/10/15%씩 증가시킵니다.
  • 전력 질주 연마: 휘감는 뿌리 효과가 항상 제거됩니다.
  • 기절시키기의 작동 방식이 "행동 불가"에서 "의식 불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기절시키기에 면역이었던 기존의 많은 인간형 몬스터들에게 기절시키기를 사용할 수 있지만, 이런 몬스터들은 후려치기에는 여전히 면역일 것입니다. 기절시키기 효과를 제거했던 모든 능력은 변경 이후에도 의식 불명 효과를 제거합니다.
  • 소멸: 이 기술과 관련해, 그림자 숨기를 취소했는데도 아이콘은 그림자 숨기가 활성화된 것처럼 보이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주술사



  • 천둥의 부름: 5 등급 천둥의 부름으로 주문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할 확률이 6%에서 5%로 변경되었습니다.
  • 대지의 보호막: 마나 소모량이 약 반으로, 사용 횟수가 10회에서 6회로 감소했습니다.
  • 정기의 집중: 주술의 집중 효과가 발동할 때 정기의 집중 강화 효과가 제거되지 않습니다.
  • 불꽃의 무기: 두 개의 무기에 각각 다른 레벨의 불꽃의 무기를 사용해도 공격 시 효과가 다중으로 발동하지 않습니다.
  • 늑대 정령: 시전 시간이 3초에서 2초로 줄어듭니다.
  • 모든 토템의 전체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에서 1초로 감소합니다.
  • 치유의 은총: 이 특성으로 주문이 무효화될 확률이 10/20/30%씩 감소합니다. 이 특성에 따른 마법 무효화 저항력이 정상적으로 수중 호흡에 적용됩니다.
  • 대지의 무기: 툴팁과 오류 메시지가 약간 변경되었습니다.
  • 주술의 분노는 이제 마법 주문이 아닌 물리 능력으로 구분되고 무효화할 수 없습니다. 받는 모든 피해가 30%만큼 감소하고 근접 공격 성공 시 일정 확률로 전투력의 30%에 해당하는 마나를 회복합니다. 15초 동안 지속되고 2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습니다.
  • 폭풍의 일격 아이콘이 새롭게 변경되었습니다.
  • 토템 주문을 시전하면 토템의 지속 시간을 알려주는 아이콘이 플레이어 초상화 아래 나타납니다.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토템이 파괴됩니다.
  • 강인함: 감속 효과의 지속 시간을 각각 10/20/30/40/50%만큼 줄여주는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진동의 토템이 땅을 울리는 시간이 매 4초에서 3초로 변경됩니다.
  • 불꽃 회오리 토템이 가끔 피해를 주지 않은 채 폭발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흑마법사



  • 피의 서약에 툴팁이 생겼습니다.
  • 악마의 지식: 지배한 악마가 풀려났을 때 이 강화 효과가 악마에게 남지 않으며, 이 특성으로 향상되는 주문 공격력이 5/10/15%에서 4/8/12%로 변경되었습니다.
  • 악의 제물: 성역(샤트라스, 운명의 계단 등)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 불보라 특성으로 소각 주문의 시전 시간이 2/4/6/8/10%만큼 감소합니다.
  • 황천의 보호: 이 특성으로 강화 효과를 얻어도 적대 진영의 깃발을 획득하거나 기지를 점령하는 행위를 방해받지 않습니다.
  • 화염 파열: 이 특성이 불의 비에 다시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 던전 입장 조건에 만족하는 플레이어를 던전 안으로 소환할 수 있습니다.
  • 악마 감지: 죽었을 때 악마 감지가 비활성화되지 않습니다.
  • 저레벨 암흑계 수호 주문 사용 시 치유 주문에 적용되는 것과 동일한 불이익을 받습니다.


전사



  • 끝없는 분노 기술이 원래 의도된 바와 같이 전사가 입힌 피해량을 기반으로 정확한 양의 분노를 생성합니다.
  • 플레이어를 상대할 때 무기 특성 무력화 연마가 점감 효과의 영향을 받습니다.
  • 태세: 매크로를 사용하여 이미 활성화된 태세로 태세를 전환하면 전체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어 분노가 감소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소용돌이: 치명타 공격을 보조 무기로 적중시켜도 질풍과 격노 효과가 발동합니다.
  • 치명타를 적중시켰을 때 질풍으로 발동하는 강화 효과의 유효 횟수가 1회 남아있어도 정상적으로 질풍 효과가 발동합니다.


명예 시스템



  • 같은 대상을 반복해서 처치해도 명예 점수 획득에 점감 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 이제 명예를 얻는 즉시 점수가 계산되어, 명예 점수를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부활 후유증에 걸려 있는 플레이어는 명예 점수를 주지 않습니다.
  • 해골 무덤에 있는 영혼의 탑 및 할라아에서 수행하는 새로운 플레이어 대 플레이어 일일 퀘스트가 생겼습니다. 얼라이언스와 호드 모두 각 진영에 맞는 지역에서 퀘스트를 수락할 수 있습니다.
  • 투기장

    • 개인 평점: 소속팀 평점보다 개인 평점이 일정 이상 높다면, 투기장 전투에서 이기더라도 개인 평점이 오르지 않습니다.
    • 전투 상황이 아닐 때 음료를 마셔도 마나가 바로 회복되지 않습니다. 음료를 마시기 시작하고 4초가 지나야 마나 회복 효과가 나타납니다.
    • 투기장 경기 대기 시간이 줄었습니다. 이로써 플레이어는 이전보다 빨리 경기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어둠의 시야는 지속적인 피해를 주는 대신 받는 모든 피해를 5% 증가시킵니다. 지속시간은 21초에서 15초로 감소했습니다.
    • 공포에 걸려 외부 지역 또는 투기장 벽 바깥쪽으로 나가 투기장을 벗어난 플레이어는 투기장 중앙으로 다시 순간 이동됩니다.

  • 전장

    • 한 전장에서 50번 이상 죽은 플레이어는 그 전장이 종료될 때까지 명예 점수를 주지 않습니다.
    • 전장에 입장했을 때 다른 플레이어들의 전장 입장 메시지가 처음 1분 동안 함께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알터랙 계곡에서 전장 입장 메시지는 플레이어마다 따로 출력되지 않고 "28명이 입장했습니다."와 같이 한꺼번에 출력됩니다. 처음 1분이 지나면 지금까지와 같은 방식으로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전장이 종료된 후에 플레이어가 전장을 떠났음을 알리거나 명예 훈장을 획득했음을 알리는 메시지는 삭제되었습니다.
    • 전장 강화 효과: 전장에서 룬을 통해 신속, 복원, 광폭화 등의 강화 효과를 얻어도 은신이나 숨기 효과가 해제되지 않습니다.
    • 알터랙 계곡

      • 부대장 발린다 스톤하스는 주문 시전을 방해받거나, 침묵 효과에 걸리거나, 주문 시전 속도가 느려지지 않습니다. 또한 발린다가 소환하는 물의 정령은 이전보다 많은 피해를 주며, 추방되지 않습니다.
      • 반다르 스톰파이크와 부대장 발린다 스톤하스의 생명력 합계가 드렉타르와 부대장 갈반가르의 생명력 합계와 상응하도록 감소하였습니다.
      • 알터랙 계곡에 있는 전투대장과 사령관이 서로 최대 생명력과 공격력을 25%만큼 증가시킵니다. 이는 겹쳐지는 효과입니다.
      • 호드 플레이어들은 서리늑대 요새 및 드렉타르와 가까운 곳에서 전투를 시작합니다.
      • 파티 단위로 전장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전쟁노래 협곡

      • 양 진영의 깃발이 모두 다른 진영 플레이어의 수중에 있다면 깃발을 든 플레이어는 10분 정도 후부터는 50%, 15분 정도 후부터는 100% 증가한 피해를 받습니다.
      • 적 플레이어가 깃발을 집어든 이후부터 45초간 깃발의 위치가 미니맵에 표시됩니다.


전문기술



  • 새로 생긴 태양샘 평판 상인이 새로운 전문기술 아이템을 판매합니다.

    • 공허의 수정을 무지갯빛 큰 결정 두 개로 나눌 수 있는 마법부여 주문식이 추가되었습니다.
    • 가슴보호구에 방어 숙련도를 15 증가시키는 마법부여 주문식이 추가되었습니다.
    • 여명석, 탈라사이트, 귀황옥으로 만들 수 있는 주문 가속도 보석 디자인이 3개 추가되었습니다.
    • 얼개 보석 디자인이 두 개 추가되었습니다.

  • 연금술

    • 아서스의 선물이 20개까지 겹쳐집니다.
    • 아케이나이트 변환식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사라졌습니다.

  • 요리

    • 피지느러미 구이가 체력과 정신력 대신 모든 마법에 대한 저항력을 올려 줍니다.
    • 새로운 조리법 곰 갈빗살 꼬치구이와 맛있는 곰 갈빗살 버거를 악령의 숲에 있는 호드 NPC 베일이나 얼라이언스 NPC 말리젠에게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 조리법들은 요리 숙련도가 250 이상이어야 배울 수 있으며, 재료는 48-56 레벨인 곰에게서 구할 수 있는 갈빗살입니다. 이 새로운 조리법은 낚시로 얻은 재료를 사용하지 않고도 요리 숙련도를 300까지 올릴 수 있게 해 줍니다.

  • 마법부여

    • 방패 마법부여 - 저항력에 들어가는 재료가 감소했습니다.

  • 기계공학

    • 톱니항에 있는 객스프로켓이 하급 유전자 역결합기 설계도를 판매합니다.
    • 고블린 점퍼 케이블과 고블린 점퍼 케이블 XL의 툴팁에 재사용 대기시간이 표시됩니다.
    • 장인의 단안경에 레벨 제한이 사라졌습니다.
    • 기계공학으로 만든 폭탄이나 수류탄의 기절 효과가 이제 행동 불가 효과로 간주되어 정상적으로 점감 효과를 지닙니다. 폭탄과 수류탄은 기절이나 행동 불가 효과에 면역인 대상에게는 피해를 줍니다.
    • 기계군주 캐퍼시투스에게서 천 방어구인 가벼운 극한의 로켓 장화를 만들 수 있는 설계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극한의 로켓 장화가 지닌 모든 능력치가 전투력으로 전환되어 체력 수치가 없어졌습니다.
    • 전쟁노래 협곡, 폭풍의 눈, 장가르 습지대에서 깃발을 나르는 플레이어가 극한의 로켓 장화나 가벼운 극한의 로켓 장화를 사용하면 깃발을 떨어뜨립니다.

  • 낚시

    • 새로운 일일 낚시 퀘스트가 등장했습니다! 샤트라스 바깥 실미르 호수에서 낚시를 하는 비밀에 싸인 노인을 만나 어떤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 살펴보세요.
    • 물고기 찾기로 맛둥어 떼와 거품이는 진흙탕물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 지옥꼬리퉁돔 떼가 검은색 물고기 떼로 바뀌었습니다. 여기서 낚을 수 있는 고기는 주로 황금 화살고기이며 지옥꼬리퉁돔도 어느 정도 낚을 수 있습니다.
    • '고급 낚시정보' 서적에 레벨 제한이 사라졌습니다.

  • 약초 채집

    • 고대 이끼를 채집하면 이제 고급 반지나 목걸이 대신 일정 확률로 지옥 연꽃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아웃랜드의 몬스터에게서 약초를 채집하면 이제 검은 연꽃 대신 지옥 연꽃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지옥풀, 꿈초롱이, 가림막이버섯, 불꽃송이를 채집했을 때 지옥 연꽃을 얻을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 영웅 난이도 차원의 분리자에게서 약초를 채집할 수 있습니다.

  • 보석세공

    • 고급 보석 여러 개를 변환하여 희귀 보석 한 개를 무작위로 생성하는 새로운 보석세공 디자인이 추가되었습니다. 보석세공의 대가에게 이 디자인을 배울 수 있습니다.

  • 가죽세공

    • 암흑 오일이 가죽세공 가방에 들어갑니다.

  • 채광

    • 제련으로 채광 숙련치를 얻을 수 있는 숙련도 범위가 대부분의 광석 제련에서 증가했습니다.


퀘스트



  • 태양샘에 있는 5인 던전인 마법학자의 정원에서 일반 및 영웅 난이도로 수행할 수 있는 새로운 일일 던전 퀘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모든 전장의 명예 훈장을 하나씩 모으면 퀘스트를 통해 이를 명예 점수로 바꿀 수 있습니다. 대도시의 전투모병관 근처에 있는 호드 돌격대장이나 얼라이언스 준장에게서 이 퀘스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던전 및 파티 퀘스트 경험치: 아웃랜드에 있는 모든 던전 퀘스트와 5인 파티 퀘스트를 수행해 얻는 경험치가 늘었습니다.
  • 일일 퀘스트인 "스케티스 탈출"을 완료하고 얻는 보상이 줄었습니다.
  • 아타말 언덕을 순찰하는 정예 어둠의혈맹 용기병의 수가 반으로 줄었습니다. 남은 용기병 대부분은 순찰 범위가 넓어졌습니다.
  • 늙은말 블랑쉬의 사료 주머니 칸 수가 8개로 늘었습니다.
  • 얼라이언스 캐릭터에게 천둥창이 빛나지 않으며 보물 찾기를 활성화했을 때 미니맵에 표시되지도 않습니다.
  • "구제장치 연료" 퀘스트가 가라앉은 사원 던전 퀘스트로 표시됩니다.


던전 및 공격대



  • 모든 25인 공격대 던전 우두머리에게서 이전보다 많은 돈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25인 공격대 던전 우두머리에게서 세트 방어구로 교환할 수 있는 전리품을 하나 더 얻을 수 있습니다.
  • 이전에는 정의의 휘장을 획득할 수 없던 공격대 던전 우두머리 몬스터에게서 정의의 휘장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이제 입장 퀘스트를 완료하지 않아도 하이잘 산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 이제 입장 퀘스트를 완료하지 않아도 검은 사원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 검은 사원과 하이잘 산 입장 퀘스트를 완료한 플레이어는 "아달의 수호자”라는 칭호를 얻습니다.
  • 폭풍우 요새나 불뱀 제단 내의 다른 모든 우두머리를 처치하지 않아도 캘타스 선스트라이더나 여군주 바쉬와 전투를 할 수 있습니다.
  • 불안정한 구름과 냉기의 숨결 주문이 정상적으로 이동 방해 주문으로 간주됩니다.
  • 실체가 없는 언데드와 기계류 몬스터들이 이제 출혈 효과에 영향을 받습니다.
  • 정령류 몬스터가 이제 독이나 질병 효과에 항상 면역이 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자연 계열에 면역성을 지닌 정령은 여전히 자연 속성 독에 면역입니다.
  • 영웅 난이도 던전에서 획득하는 보석은 이제 고유 장착 아이템이 아닙니다.
  • 파멸의 군주 카자크와 파멸의 절단기에게서 획득하는 아이템이 착용 시 귀속 아이템으로 바뀌었습니다. 더불어 이 우두머리들에게서 획득할 수 있는 돈이 증가하였습니다.
  • 하이잘 산에서 시간의 중재자 평판을 이전보다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 시간의 동굴: 검은늪 영웅 난이도

    • 균열의 문지기와 균열의 군주 모두 생명력이 줄었습니다.

  • 시간의 동굴: 하이잘 산

    • 영원의 샘 퀘스트를 완료하지 않아도 하이잘 산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평판 반지를 획득하려면 여전히 이 퀘스트를 수행해야 합니다.
    • 아즈갈로가 사용하는 불의 비에 영향을 받는 범위가 줄었습니다.

  • 시간의 동굴: 옛 힐스브래드

    • 던전에서 나오면 인간의 환영 효과가 정상적으로 제거됩니다.
    • 던홀드 감시병이 영웅 던전에서 생성되지 않습니다. 영웅 난이도에서 던홀드 요새 주변에 있는 몬스터가 일반 던전 몬스터와 똑같이 배치됩니다.

  • 지옥불 성채: 마그테리돈의 둥지

    • 마그테리돈의 둥지에서 벌어지는 전투와 관련해 많은 요소가 변경되어, 좀 더 쉽고 단순하게 전투를 펼칠 수 있습니다.

  • 카라잔

    • 이제 주인의 열쇠가 없어도 카라잔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라잔 문을 열 때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주인의 열쇠가 필요합니다.

  • 폭풍우 요새: 폭풍의 눈

    • 캘타스와 전투할 때 생성되는 황천의 증기 구름이 이전보다 훨씬 잘 보입니다.
    • 공허의 절단기가 다시 비호에 면역이 되었습니다.

  • 폭풍우 요새: 메카나르

    • 메카나르: 다른 인스턴스 던전에서 얻은 군단 저장고 열쇠로 정의의 휘장을 획득할 수 없습니다.

  • 줄아만

    • 잔알라이에게서 매우 멀리 떨어진 플레이어만 잔알라이 앞으로 순간 이동됩니다.


아이템



  • 평판 관련 상인에게서 플레이어 간 전투에 유용한 70 레벨 희귀 아이템을 살 수 있습니다.
  • 화신의 의복: 흡혈의 선물이 이 세트로 얻는 2세트 효과를 의도대로 소모합니다.
  • 피투성이의 청동 너클, 으스스한 마구간 등불, 밸로그의 단궁, 뱀가죽 자루가 희귀 아이템으로 향상되었습니다.
  • 푸른 고급가죽 신발에 마력 추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정화의 예복: 2세트 효과가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또한, 4세트 효과는 원래 의도한 대로 다음 성스러운 빛을 시전할 때만 나타납니다.
  • 회오리 의복: 회오리 의복 세트로 얻은 충만함 효과가 전문 기술을 사용해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 다크문 카드: 광기로 강화 효과를 얻어도 주문 시전이나 정신 집중을 방해받지 않습니다.
  • 사자의 반지: 착용자가 앉아 있을 때도 이 아이템의 효과가 발동됩니다. 아울러, 해당 아이템을 착용했을 때 얻는 효과가 해제하거나 제거할 수 있는 이동 불가 효과로 정상 인식됩니다.
  • 데스윙 혈족 망토: 착용 시 귀속 아이템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조화 특성 드루이드용 명예 시스템 세트: 곰, 표범, 치타 변신 상태에서 이동 속도가 증가하는 추가 효과가 없어지고 그 대신 천벌과 별빛섬광에 새로운 추가 효과가 생겼습니다.
  • 회복 특성 드루이드용 명예 시스템 세트: 곰, 표범, 치타 변신 상태에서 이동 속도가 증가하는 추가 효과가 없어지고 재생에 새로운 추가 효과가 생겼습니다.
  • 유전자 역결합 광선: 탈것을 탄 플레이어에게 작용하지 않도록 다시 변경되었습니다.
  • 얼음불꽃 의복: 이 세트의 저항력 증가 효과가 불타는 성전에서 등장한 상위 레벨 마법사 갑옷에 적용됩니다.
  • 검투사의 가죽 장갑: 죽음의 투척을 사용하여 적의 마법 시전을 방해했을 때, 상대는 정상적으로 같은 계열의 주문을 시전하지 못합니다.
  • 천둥주먹의 검투사 방어구 4세트 효과가 70%에서 50%로 감소하였습니다.
  • 노움 정신 지배 모자: 보호의 축복 때문에 정신 지배 효과가 해제되었을 때, 정신 지배된 대상에게 참을성 효과가 생기지 않습니다.
  • 노움 꼬꼬댁 변신장치: 탈것을 탄 플레이어에게는 작용하지 않도록 다시 변경되었습니다.
  • 고블린 로켓 발사기: 몬스터가 이 아이템으로 기절한 동안 생명력을 회복하지 않습니다.
  • 두꺼운 황천매듭 붕대: 플레이어 두 명이 동시에 같은 대상에게 이 아이템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황천매듭 붕대: 플레이어 두 명이 동시에 같은 대상에게 이 아이템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초승달 여신의 우상: 재생에 소비되는 마나가 더욱 감소합니다.
  • 야성의 그림자 우상: 도려내기로 얻는 추가 피해량이 증가하였습니다
  • 까마귀 여신의 우상: 이 아이템으로 얻는 추가 치유량, 치명타 적중도, 주문 극대화 적중도가 증가했습니다. 추가로 가끔 추가 치유량이 적용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숨은 달의 우상: 지난 패치에서 생겼던 재사용 대기시간이 삭제되었습니다.
  • 우르속의 우상: 가르기로 주는 추가 피해량이 증가하였으며 첫 피해와 주기적인 피해 둘 다에 적용된다는 내용이 툴팁에 정확하게 설명됩니다.
  • 흰 순록의 우상: 지속 시간이 증가하였습니다.
  • 징벌 특성을 찍은 성기사용 아이템 능력치가 조정되었습니다. 그 결과 징벌 특성 성기사가 주는 초당 피해량이 증가했습니다.
  • 작렬하는 비취 펜던트: 사용 시 물리 공격력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 심판관의 예복: 2세트 효과로 말미암아 빛의 심판을 시전했을 때 추가되는 생명력 회복량이 표시된 대로 정확하게 적용됩니다.
  • 절대적인 진리의 성서: 성스러운 빛에 소비되는 마나가 더욱 감소합니다.
  • 신성한 결의의 성서: 정의의 문장과 정의의 심판으로 주는 추가 피해량이 증가하였습니다.
  • 치유의 성서: 마나 재생 강화 효과의 지속 시간이 증가하였습니다. 이 아이템을 통해 얻는 강화 효과의 이름이 빛의 은총 특성과 같은 데서 오는 혼란을 피하고자 "나루의 은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정의로운 힘의 성서: 성전사의 일격으로 주는 추가 피해량이 증가하였습니다.
  • 구원된 영혼의 성서: 빛의 섬광에 적용되는 추가 치유량은 감소하고 성스러운 빛에 적용되는 추가 치유량은 증가하였습니다.
  • 멸망의 성서: 신의 격노와 퇴마술에 적용되던 마나 감소 효과가 해당 기술이 주는 피해량 증가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 황천의 소용돌이가 이제 획득 시 귀속 아이템이 아니며 게라스에게서 정의의 휘장 15개로 살 수 있습니다!
  • 가장무도회 드레스: 이 아이템을 통해 얻는 정신력 증가 효과가 특성 기술인 생명의 나무에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 모조: 플레이어 대 플레이어 전투 활성화 상태인 플레이어가 모조에게 입맞춤해도, 전투 비활성 상태인 플레이어를 전투 활성화 상태로 바꿀 수 없습니다.
  • 고기를 먹는 사냥꾼 야수에게 달새김 사슴 안심을 먹일 수 있습니다.
  • 노겐포저의 비약: 이 아이템을 사용해도 옛 힐스브래드 구릉지에서 얻은 인간의 환영 효과가 던전 밖에서 지속되지 않습니다.
  • 보랏빛 눈의 펜던트: 성기사의 심판 주문으로도 이 아이템의 사용 효과가 정상적으로 나타납니다.
  • 치유형 성기사용 검투사 세트: 심판의 망치에 재사용 대기시간을 단축시키던 세트 효과가 신성 충격의 치유량이 증가하는 세트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 창조된 만나빵을 최대 80개까지 소지할 수 있습니다.
  • 황천의 근원은 이제 획득 시 귀속 아이템이 아닙니다!
  • 명예 시스템 성물: 성물을 여러 번 교체하여 착용해도 우상, 성서, 토템에서 얻는 추가 탄력도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 탄력도가 모든 징벌 특성 성기사용 명예 시스템 장비에 추가되었습니다.
  • 순수한 죽음의 샤트라스 영약과 눈부신 빛의 샤트라스 영약을 영약 상인에게서 살 수 있습니다.
  • 정기 특성 주술사용 명예 시스템 세트: 번개 화살 시전 시 마법 시전 방해를 받지 않을 확률이 50%로 감소하였습니다.
  • 주술사용 명예 시스템 장화: 불타는 성전 이전에 늑대 정령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켜 주던 추가 효과가 60레벨 이상의 플레이어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태양샘 고원 공격대 던전 안에서도 샤트라스 영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굴단의 해골: 다른 유사 장신구와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합니다.
  • 통통 전차 조종기: 전사가 이 아이템을 사정거리 밖으로 조종해도 전사 특성 기술인 재기의 바람이 발동하지 않습니다.
  • 파란색 작업복, 옹이나무 장식띠, 불꽃 장화, 카펠란의 장갑, 폭군 장화, 겨울잠 장갑, 겨울잠 바지, 킴브라 장화, 안개매듭 장갑, 저녁하늘 바지, 성지의 바지, 터키옥 장식띠, 양모 장화, 척추절단도: 해당 아이템에 있는 사용 효과가 착용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 빛의 수호자 고서: 피해 방어량과 강화 효과 지속 시간이 증가하였습니다.
  • 고동치는 대지의 토템: 번개 화살에 소비되는 마나가 더욱 감소합니다.
  • 복수심에 불타는 검투사의 전투도끼: 공격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 무게추와 숫돌: 변신 상태에서도 추가 피해량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눈사태일족 화주: 툴팁이 변경되어 근접 전투력만 증가하는 것으로 한정하지 않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 인터페이스 설정 화면이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바뀌었습니다. 인터페이스 설정 화면과 관련한 애드온을 새로운 버전으로 바꿔 주시기 바랍니다.
  • 향상된 전투 메시지 기능

    • 분류 항목이 신설되어 전투 메시지를 구분하여 볼 수 있습니다.
    • Ctrl 키를 누른 채 오른쪽 클릭하여 사용자 임의대로 정보를 분류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친구 또는 적의 전투 기록에 다른 색상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WoWCombatLog.txt 파일 형식이 변경되어 프로그램이 이 파일을 더 쉽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의 주문과 특성 이름을 Shift 키를 누른 채 클릭하면 대화창에 주문과 특성 링크가 표시됩니다.

  • 대화창에서 다른 플레이어의 이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살펴보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 대 플레이어 전투가 비활성화인 상대 진영 플레이어에게 살펴보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장비 칸에 지정된 번호를 사용해 만든 연속시전 매크로가 제대로 동작합니다.
  • GM이 보내는 메시지는 이름 옆에 블리자드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 전투 중일 때도 평판 창에서 다른 진영과 전쟁 중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주문 가속도와 대상의 방어도 감소량이 캐릭터 정보창에 표시됩니다. 방어구 감소량은 적중도 항목에, 주문 관통력은 주문 적중도 항목에 표시됩니다.
  • 무기의 마법 부여 효과를 캐릭터 선택 화면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친구 목록에 쪽지 기능이 생겼습니다. 쪽지 아이콘을 클릭하면 친구마다 특정한 내용을 담은 쪽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 가방 여유 공간을 표시하는 기능이 새로 생겼습니다.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전체 가방 공간 중 사용할 수 있는 빈칸의 개수가 표시됩니다.
  • 퀘스트 목록에서 퀘스트 제목을 Shift 키를 누른 채 클릭하면 채팅창에 퀘스트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 상인이 판매하는 상품 목록에 쪽수가 표시되어, '2쪽 중 1쪽'과 같이 번호가 나타납니다.
  • 달라진 길드 은행 기능

    • 길드 자금을 꺼낼 수 있거나, 길드 자금으로 수리할 수 있거나, 혹은 두 권한 다 허용되도록 길드 등급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은행 보관함을 구매할 때는, 개인 자금보다 길드 은행에 보관된 돈을 먼저 사용합니다. 이 내용 역시 기록됩니다.
    • 각 보관함에는 정보창이 있습니다. 이 정보창은 해당 보관함 사용 규칙이나 요청 사항, 또는 기타 필요한 내용을 표시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획득 시 귀속인 아이템을 습득할 때 해당 아이템 이름이 표시되는 메시지가 표시되어 올바른 아이템을 획득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정의의 휘장과 같이 획득 권한이 한 사람에게만 있는 획득 시 귀속 아이템은 전리품 확인 창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 파티에서 주사위 굴림, 차례대로 획득, 주사위 굴림 (착용자 우선) 전리품 획득 방식을 설정했을 때,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아이템 획득 차례가 계속 오지 않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활성화한 플레이어는 아이템 획득 시 차례가 돌아오지 않습니다. 자기 초상화를 오른쪽 클릭하여 나온 메뉴에서 이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전리품 분배 조건을 담당자가 획득하는 방식으로 설정했을 때도 담당자가 획득할 물품이 있는 시체가 반짝이는 것을 모든 파티원이 볼 수 있습니다. 파티원들은 어떤 아이템이 있는지 볼 수는 있으나 담당자만이 아이템을 분배할 수 있습니다.
  • 전문 기술창에 있는 검색 칸을 이용해 전문 기술 검색을 하면, 해당 사항이 없는 분류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 주위에 있는 플레이어 중 친구 목록에 있는 플레이어는 머리 위에 이름이 다른 색깔로 나타나 친구가 가까이에 있음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 겹치는 아이템을 경매장에 판매 물품으로 올리면 마우스 커서를 가져갔을 때 개당 가격과 개당 즉시 구입가가 표시됩니다.
  • 전문 기술 인터페이스의 기능이 향상되어 더 자세히 분류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석 홈의 색상이나 '치명타'와 같은 효과로 검색하거나 '힘'과 같은 능력치가 있는 보석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레벨별 검색도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15-20"으로 레벨 조건을 지정하여 아이템을 검색하면 최소 요구 레벨이 15에서 20 사이에 해당하는 아이템을 찾을 수 있습니다.
  • 캐릭터 정보창에 있는 회피율, 방어도, 무기막기 툴팁이 약간 변경되었습니다.
  • 파티클 표현 시스템을 최적화하여 게임 속도가 향상되었습니다.
  • 주문 가속 효과를 얻은 마법사나 흑마법사가 눈보라나 불의 비를 시전할 때 시전바가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 Lua와 XML 변경 사항에 대해 좀 더 살펴보려면 UI & 매크로 게시판(영문)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지역 정보



  • 알터랙 계곡, 아라시 분지, 전쟁노래 협곡, 칼날 투기장, 로데론 투기장, 나그란드 투기장: 지형 아래로 떨어진 플레이어는 고립 상태가 되는 대신 죽게 됩니다.
  • 몬스터가 사용하는 위협의 외침이 변경되어 첫 번째 대상은 기절하지 않고 공포에 걸립니다.
  • 동물 : 주변에 있는 1 레벨 동물은 연쇄 번개 같은 주문이나 일제 사격 같은 기술 등 연쇄적으로 작용하는 효과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 파멸의 절단기: 가끔 이 몬스터 때문에 '다크문 카드: 앙갚음'의 착용 효과가 발동하여, 해당 아이템을 착용한 플레이어가 전투 상태로 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칼날산맥 고원 지역에 있는 정예 몬스터에게서 희귀 등급의 마력이 고갈된 아이템류를 획득할 확률이 증가하였습니다.
  • 쿨루타스의 눈과 쿨루타스의 사냥개에게서 회색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포악한 피발톱을 무두질할 수 있습니다.
  • 광맥, 약초를 채집하거나 궤짝을 여는 행위로 중립적인 몬스터들로부터 위협 수준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 거대한 칼리리가 수직으로 날아오르는 플레이어를 쫓아갈 수 있습니다.
  • 긴발톱 톱니이빨곰: 다른 곰과 마찬가지로 이 몬스터에게서 고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아웃랜드 희귀 몬스터

    • 차원의 감시자 콜리더스, 모래아귀, 헤마시온, 크라토르, 마르티카, 모르크루쉬, 누라모크: 해당 몬스터의 생명력과 공격력이 많이 감소했습니다.

  • 톱니항 은행에서도 길드 은행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다르나서스 여관에 우체통이 추가되었습니다.


버그 수정



  • 존재하지 않는 아이템으로 인해 여러 건의 경매가 종료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토렉의 공격" 퀘스트를 진행하다 실패하고, 토막나무 공격대원이 한 명이라도 살아남았을 때 두리엘 문파이어와 경비병을 처치하면 토렉만 재생성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잿빛 골짜기에 있는 던전인 검은심연의 나락으로 이어지는 굴 속 뿌리에 여성 드레나이 캐릭터가 걸려서 빠져나오지 못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뚱뚱보 괴물"의 퀘스트 지문에서 여러 사람이 함께 수행해야 한다는 내용이 삭제되었습니다.
  • 호랑이류 탈것을 타고 눈 위에서 뒷걸음질칠 때 발자국이 생깁니다.
  • 오그릴라 평화감시단의 무기가 평화 수호에 좀 더 적합한 크기로 조정되었습니다.
  • 게임 시작 시 동영상이 나오는 동안 스피커나 헤드폰을 빼면 화면이 멈춰 동영상을 정지해야 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야수나 소환수가 줄아만에 있는 곰의 화신이 등장하는 경사로 벽 주변 몬스터를 정상적으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 폭풍의 눈 전투 지도에 깃발을 손에 넣은 진영의 색상이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 정신 집중이 필요한 마법류를 시전할 때 나타나는 표시 바가 투기장으로 진입한 후에는 정상적으로 사라집니다.
  • 뱀 덫이 전투 상태가 아닌 플레이어에게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알터랙 계곡 전장 전투 시 상대 진영 블러드 엘프 캐릭터의 시체에서 정상적으로 전리품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2대2 투기장 팀에서 탈퇴하고 3대3 투기장 팀에 소속되어 새로운 2대2 투기장 팀을 창설하면 소속된 팀 목록이 잘못 표시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이전 투기장 전투가 끝나기 전에 다음 전투에 참여하면 개인 평점이 정확하게 반영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게임을 종료한 투기장 팀원을 투기장 팀장으로 임명해도 "플레이어를 찾을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출력되지 않습니다.
  • 투기장 전투 도중 투기장 팀을 해체했을 때 발생한 투기장 인터페이스 오류가 접속 종료 전까지 나타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투기장 팀장이 멀리 있거나 게임을 종료했을 때 투기장 팀 창단허가서 창이 자동으로 닫힙니다.
  • 투기장 전투 후에 투기장 팀을 변경하면 명예 창에 현재 속한 투기장 팀 평점이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 새로운 칭호를 얻고 나면 이와 관련된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 레벨 65 이상의 플레이어에게 알터랙 계곡 퀘스트가 노란색 느낌표나 파란색 물음표로 표시됩니다.
  • 지옥불 성채에 있는 나잔이 큰 피해를 받거나 사자 바즈루덴이 죽기 전, 또는 죽은 후에도 종종 땅에 내려오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아키몬드가 야수나 소환수에게 군단의 손아귀를 시전하지 않습니다.
  • 이제 던전 진입 조건을 만족하지 않는 플레이어가 영웅 던전에 묶이지 않습니다.
  • 불뱀 제단 안 어디에서나 야전수리로봇 74A를 사용해도 로봇이 땅 밑으로 떨어지지 않습니다.
  • 대상 지역에 영향을 미치는 광역 효과 주문을 갈퀴송곳니 저수지의 증기 저장고 안 어디에서나 정상적으로 시전할 수 있습니다.
  • 대상 지역에 영향을 미치는 광역 효과 주문을 몇몇 지형에서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없었던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 배신자의 검은활 발동 효과가 산탄 사격과 같은 군중 제어 효과를 해제하지 않습니다.
  • 복수심에 불타는 검투사의 달빛매듭 두건이나 복수심에 불타는 검투사의 명주 두건을 트롤이 착용했을 때 어금니가 가려지지 않습니다.
  • 소리달 - 별의 분노를 쏠 때 동작이 정상적으로 나타납니다.
  • 샤툴의 순간이동기에서 악마를 지배할 때 가끔 주위 장벽이 사라지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매달 받을 수 있는 퀘스트가 서버 시각으로 자정에 정상적으로 초기화됩니다.
  • 어둠달 골짜기에 있는 황천날개 벌판 어디에서나 정상적으로 나는 탈것을 타고 이동하거나 탈것에 올라탈 수 있습니다.
  • 적대 진영 도시에 있는 길드 은행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 로켓 태엽돌이가 강화 효과를 받지 못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사용자 대화 채널에서 방장이 관리 권한이 있는 플레이어를 쫓아내면 해당 플레이어는 정상적으로 관리 권한을 잃습니다.
  • 존재하지 않는 캐릭터에게 우편을 보내려고 하면 "해당 수취인 이름을 찾을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 비행선 기장인 제페타가 비행선이 오그리마를 떠나는지 오그리마로 도착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가끔 잘못 외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