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신규시스템


1) 신규 지역(호드 위주)




* 추천 랩업 코스 줄다자르>나즈미르>불둔
* 전쟁모드 활성화 추천(경험치 증가 및 PVP스킬 사용, 두 진영의 주요 지형이 다르기 때문에 싸움이 별로 없음)
* 메인 퀘스트로 랩업이 힘들며 자잘한 서브 퀘스트를 많이 수행 (볼둔 지역에 상당히 많음)
* 군단과 같은 지역 메인 스토리 마지막은 던전으로 진행
* 첫 레이드 던전인 ‘울디르’는 호드의 잔달라섬 주요 스토리
* 얼라이언스는 ‘아즈샤라’가 스토리상 연관
* 잔달라섬에서 퀘스트를 진행하면 ‘로아’라는 존재는 야생 신을 의미
* ‘부원삼디’는 죽음을 관장하는 신으로 특히 호드 유저가 죽게 되면 ‘영혼의 치유사’가 바뀜
* 줄다자르 지역의 경우 꼭 ‘거대한 봉인’으로 귀환포인트를 잡는 것이 좋음
* 줄다자르 진행 시 2가지 로아 중 택1 하게됨
  -  파쿠: 특정 구역을 순간 날라서 이동시켜줌 예를 들면 1층에서 3층으로 순간 날라서 이동
  -  공크: 다양한 위치에 토템이 배치되며 낙하 피해 50%감소 및 이동 속도 40% 증가
* 볼둔에서 ‘젬란의 항구’ 지역에 보면 다양한 해골들이 있는데 이름이 제 각각으로 붙어있음
* 볼둔에 ‘송곳니의 터’ 지혜의 시험(킴블의 축복) 퀘스트는 로아의 축복 > 용기 > 불굴의 의지> 명예 > 자연 선택
* 군단의 전설은 115 LV까지 적용 그 이후 116 LV부터는 미 적용 

2) 아제라이트 방어구 및 목걸이




* 기본 전설부위 목걸이


 - 아제라이트1LV > 아이템 2LV

 - ‘아제로스의용사들평판을 통해 단계마다 15LV 상승

 - 목걸이에표시된 LV에 따라 방어구 해금


* 아제라이트 방어구


 - 3개 부위 (가슴, 어깨, 머리)

 - 머리>가슴>어깨 순으로 요구 아제라이트 LV이 낮음

 - 평균희귀(파탬) 3/ 영웅(보탬) 4개의 해금을 가짐

 - 해금마지막 단계는 탬LV 5 증가

 - 영웅탬기준 1단계(직업스킬 및 공용 스탯 증가)/2단계(공용 발동 스킬 위주)/3단계(생존)

 - 아제라이트방어구는 교환 불가 (정보 부족으로 다를 수 있음)

 - 아이템LV이 높을수록 아제라이트 능력 상승


3) 격전지




* 20PVE전장 (자원을 통해 기지 건설 및 업그레이드 이후 전장 점령, 상대 성문파괴> 상대 사령관 처치)

* 한 회당 370lv탬받는 퀘스트 제공 및 기본 340lv탬 제공 (, 반지, 장신구 드랍x)

* 격전지가 끝나고 지역 확보시 해당 진영은 지역에서 필드보스, 퀘스트 등을 통해 이득

* 얼라 격전지 확보>호드격전지를 열기 위한 각종 퀘스트로 100%까지 기여(유물력보상) > 호드 격전지 오픈(격전지 2일정도 진행)> 호드 격전지 확보 반복 순환

* 격전지 지역 소개

- 마른수염 광산: 주 자원 철을 획득할 수 있으며 전당에서 철이 계속누적 (Max200)

- 손도끼 마루: 주 자원 나무를 캘 수 있는 도끼 획득 (Max 100)

- 뉴스테드: 점령 시 코드 기수 사용 가능

- 정령의 마법진: 점령 시 폭풍의 부름 획득 가능 및 원소 정령 소환(필드 1마리) 가능

- 높은 감시대: 비행 조련사 활성화

* 격전지 주요 본진 건물 소개

     병영

  

  

 



4) 군도탐험




* 3vs3 PVE or PVP (일정 목표의 아제라이트 획득 시승리)

* 일반/영웅/신화까지 AI와 대결하며 플레이어 간 전투도 가능(3인파티 필요)

* 한 지역에서 진행되며 몹들을 잡거나 혹은 아제라이트를 캐서 획득

* ‘아제라이트 잔류물이라는버프를 통해 일정시간마다 계속해서 죽으면 상대에게 주는 아제라이트가 늘어남

* 죽게되면 해당 배에서 부활시간을 가지며 아제라이트 잔류물버프는 0으로초기화

* 전투 이후 소량의 아제라이트를 보상(플레이어간 전투의 경우 정복점수 추가)

* 전장 내부에서는 다양한 제단을 통한 버프, 퀘스트를 통해 변화를 줄 수 있음



2, 기존시스템 특이사항


1) 전역퀘스트




* 120Lv 및 3개지역 평판(탈란지잔달라,볼두나이약간 우호적 필요

나타노스를 통해 전역퀘 오픈 및 호루라기 업그레이드

쿨티라스에서 나오는 전역퀘 진행 시 명예결속단 평판 증가(호드 시점)



2) 던전



* 10개의 던전

 - 호드: 썩은굴, 세스랄리스, 아탈다자르, 왕노다지, 왕들의 안식처(신화)

 - 얼라: 웨이크래스트, 자유지대, 톨다고르, 폭풍의 사원, 보랄러스 공성전(신화)

* 각 다른 진영 던전은 120Lv이되면 자동 오픈

* 왕들의 안식처(호드), 보랄러스 공성전(얼라) 2개는 신화만 존재 (대장정을 통해 타 진영 던전 가능)

* 무작위 영던 입장 필요 탬랩 305

* 일반(310)/영웅(325)/신화(340)

* 쐐기에서는 아제라이트 방어구 드랍 X (, 주간 보상 상자에서 획득 가능)

* 기존 10단 옵션 강화/폭군은 2단으로 변경

* 현재 10단 고정 옵션감염’(그훈에게 감염된 쫄이 주변에 초당 10%씩 피를 채우며 죽을 시 2마리의 그훈을 소환해서 0.5초 캐스팅 이후 다시 해당 쫄 감염)(매주 감염 쫄 변경)

* 군단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쫄구간에 차단, CC연계가 많이 요구됨

* 초기 신던, 쐐기에서탱커 드리블을 많이 요구

* 탱커의 광역 어그로 감소, 쫄구간 주요 스킬 증가, 군단에 비해 약해진 탱커와 강한 쫄들로 인하여 드리블을 하는 등으로 전체적으로쐐기 난이도 상승

* 배타 당첨 이후 초기 신던 파밍 중 특정 신화 던전에서 1시간30분가량 트라이 해본 적 있음

* 특히 왕들의 안식처던전은 난이도가 가장 높음 



3) 연구




* 1단계

 - 뱃사람의 귀환: 쿨티라스나 잔달라에서 사용 시 귀환석의 재사용 대기시간 40% 감소

 - 빠른 착률: 비행경로에서 내리면 탈것의 이속 5분동안 20%증가


* 2단계

 - 강화된 병영: 최대병력 수 2명 증가

 - 병력 차원망: 즉시병력 영입 가능


* 3단계 (서로 다른 5개의 섬에서 군도 탐험 완료)

 - 군도 약탈자: 일정확률로 군도 탐험에서 뱃사람의 금화 추가 획득

 - 섬 고고학자: 군도탐험에서 제단으로 얻는 효과 지속시간 20% 증가


* 4단계 (전쟁 용사 최소 5명 필요 = 기본 4명 이후 전쟁 대장정을 통한 1명 추가)

 - 전역 아제라이트 탐지기: 전역 퀘스트 완료 시 일정 확률로 추가 아제라이트 획득

 - 지역 운송: 잔달라또는 쿨티라스에서 비행 조련사 바로 옆에서 호루라기 사용 시 줄다자르로 이동


* 5단계 (격전지에서 3명의 서로 다른 사령관 처치)

 - 격전지 자원 채집꾼:격전지에서 싸우는 동안 자원 수집 속도 15% 증가

 - 격전지 장군: 격전지에서싸우는 동안 영입 병력의 효율 15% 증가


* 6단계 (아제로스 외교관 업적 완료 = 6가지 평판확고)

 - 호드 사절: 사절퀘스트로 추가 전쟁 자원 획득




3, 격아 기타 사항



* 격아 오픈 일정에 따른 PVE 유저 추천 루트


 - 1주차(8월14일) (일반/영웅 던전)  - 만랩 달성 이후 일반/영던 파밍 및 전역퀘스트

 - 2주차(8월23일) (신화 던전) - 신화 던전 파밍 및 전역 퀘스트, 군도 탐험

 - 3주차(8월30일) (추가 X) - 신화 던전 파밍 및 전역퀘스트, 군도 탐험

 - 4주차(9월6일) (울디르 일반/영웅,쐐기) - 일반/영웅 레이드 및 쐐기, 전역퀘

 - 5주차(9월13일) (울디르 신화) -  일반/영웅 레이드 및 쐐기, 신화, 전역퀘


* 이외 특이사항


 - 격전지의 오픈 일정을 알지 못하지만 격전지 오픈시 최소 1회 권장(반복을 통한 340탬 얻기) 및 격전지를 열기 위한 기여하는 탬들 대부분이 제작탬이기 때문에 구매해서라도 아제라이트를 보상 추천

 - 군도 탐험의 경우 연구 조건 충족을 필수

 - 전역퀘스트는 '아제로스 용사들(아제라이트 목걸이 업글)' 및 '명예 결속단(전쟁 대장정 진행을 위한 평판)'을 주력으로 완료하는 것을 추천하며 아제라이트 전역퀘는 꼭 진행

 - 군단에 비하여 아제라이트 유물력을 올리기가 매우 어려워 다수 케릭 육성 비추천


* 해당 글은 대부분 베타를 한지 2주밖에 안됬지만 최대한 여러가지 연구하며 찾아보면서 체험한 내용입니다. 쐐기 10단 옵션의 경우 저의 스팩도 낮았기 때문에 태섭 유저에게 확인하여 작성했습니다.

* 랩업 관련 부분은 4일간 만랩4개를 만들어 보면서 최대한 최적화 해봤으며 해당 추천루트로 했을 경우 가장 깔끔하게 평판 및 스토리 연결이 되었습니다.

* 얼라의 경우 만랩을 한번 더 만들어 보려 했지만 시간적 여유가 다소 부족하여 115에서 포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