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Elfwnr 입니다.
드디어 오늘, 오랜 트라이끝에 죽딜로 제이나를 킬하게되어 기쁜마음으로 후기를 남깁니다.

저는 AFK에서 딜전/딜죽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번시즌 공대 죽기였던 Ragnaros님이 사정상 게임을 접게되었고,
딜죽 구인이 어려워 제가 딜전이 아닌 딜죽으로 뛰게 되었는데요.

아시다시피 역대급 딜죽 망시즌으로 전네임드 풀대기라는 기록을 세우게 되었습니다..ㅠㅠ

2달 전쯤 공대 버스를 타고 딜죽으로 올신화를 완료하긴 했지만,
트라이를 한번도 안해본채로 와서 그냥 2페 딜컷한채로 피할거만 피하면서 잡고 나니 미련이 많이 남더라고요.
딜러로서 100% 퍼포먼스를 내지 못한다는 생각에 다시 트라이를 해서 잡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타 공대에서 트라이를 하고 오겠다고 공대장님께 말씀드려 일정에서 빠지고,
제이나 트라이를 시작하는 밍공대에 잠시 외도하여 딜죽으로 참여했습니다.

(클래스보다 파일럿이 중요하다며 흔쾌히 딜죽을 받아주신 밍공대 밍부엉 공대장님과 외도를 허락해주신 라키엘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냉죽 vs 부죽

저는 매시즌 가장 '센' 특성을 사용하는걸 선호하는 편입니다.
이번시즌 부죽으로 결투사를 찍었고, 부죽의 숙련도가 낮은것도 아닙니다.

그럼에도 현재 부죽보다 떨어진다는 냉죽으로 제이나 트라이를 들어간 이유는
우선 '415 무기'와 '멕카 가속장신구'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트라이 2주차에 양손무기와 멕카장신구를 먹어 부죽으로 해보기도 했지만,

아래에서 서술할 트라이하며 답을 찾은 '3얼음성채'를 활용한 냉죽 딜이 크게 밀린다는 느낌을 받지 못했고,
결국, 세팅이 더 예쁘게 나오는 냉죽으로 킬할때까지 쭉 참여했습니다.

두가지를 다해본 입장으로,
세팅이 예쁘게 나오지 않는 부죽보다는, 세팅이 예쁘게 나오는 냉죽을 추천드립니다.
(반대로 세팅이 예쁘게 나오지 않는 냉죽보다는, 세팅이 예쁘게 나오는 부죽을 추천드리고요.)

냉죽과 부죽이 퍼포먼스에있어 그렇게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아이템 세팅 및 특성




특성
저는 트라이를하며, 현 대세세팅인 3가지 세팅을 모두 사용해보았습니다.

1) 3얼폭 아제 + 스텟발동 아제를 묶은 휘폭트리
2) 3미덥 아제 + 2얼음성채 + 1새끼서리고룡을 이용한 서리고룡 트리
3) 2미덥 + 3얼음성채 + 1무역풍을 이용한 단일 Simc 최상 서리고룡 트리

이 세가지를 모두 돌려보았으나, 저는 2번 혹은 3번의 서리고룡 트리를 추천드립니다.

이유는 

1) 트라이 기간 안정적인 딜링 면에서 서리고룡 트리가 우위를 보였으며,

2) 각기 필요한 공략딜 구간에서 상황에 따라 유기적으로 굉장히 센 공략딜을 넣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예1) 처음 2페를 넘어가는 단계일땐 환영딜이 안되어 차단이 늦고, 중첩이 높게 시작해 힐이 밀림 -> 이때 서리고룡으로 순삭시켜 빠르게 넘기게 해줌

- 예2) 처음 벽딜을 할 때는 제이나 딜을 조금이라도 더 빼려다가 벽딜을 몇초차이로 못해 다 얼어버리는 사태 발생 -> 이를 막기 위해 벽딜이 밀린다 싶으면 얼음기둥(3얼음성채)+서리고룡 콤비에 그래도 안되면 신드라고사를 써서라도 일단 막페를 보게 만들 수 있음.

- 예3) 막페 초반트라이 단계에는 나타노스 딜 집중이 빠르게 안되어 중첩을 단채로 시작 -> 3얼음성채+서리고룡 콤비로 일단 중첩을 안보게 만들 수 있음.

위와 같이 적재적소에 활용하면 트라이를 유의미하게 만들어주는 카드로 사용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냉죽딜의 핵심은 '신드라고사'이지만, 적어도 제이나에서는 얼음기둥 및 얼음성채와 20중 얼결을 얼마나 잘 활용하냐에 따라 '그래도 쓸만한 클래스'인지, '잉여 클래스'인지가 갈리는 핵심인 것 같습니다.

3) 얼어붙은 폭풍우를 중심으로 한 특성은 '인생딜'은 나올 수 있으나, 주변에서 많이 어는 등의 상황이 따라줘야하며, '유효딜' 측면에서도 서리고룡보다 좋은점을 찾지 못했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저는 3얼음성채 아제로 얼음기둥 이후 3얼음성채+20중 얼결을 공략적 카드로 사용하는 세팅으로 잡았습니다.


특성
저는 405 투기장 특화사효 장신구가 있었고, 이번주에 일반 용광로에서 395 장신구를 먹어왔습니다.
심크 돌려보니 405 투기장 장신구볻다 395 용광로 장신구가 좋았고, 실제로도 유의미한 딜상승이 있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425 신화 장신구를 먹으면 최상위 타클래스와도 비빌 수 있는 딜이 나올거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어서 잡고 먹고싶네요..)

그롱 장신구는 빼시는걸 권합니다.

저 같은 경우 첫주에 그롱 장신구를 사용했습니다. (딜이 더 좋은건 맞습니다. 벽딜에 사용해도 좋고요.)

다만 치명적인 단점이 존재하는데, 그롱을 사용하는 도중 누군가 눈사태를 늦게 나가거나, 일제사격을 잘못 까는 등의 변수 상황에서 죽는 경우가 생기는 겁니다.

저같은 경우에 첫주 트라이하면서 그롱을 쓰다 두번째 죽는 순간 그롱 장신구를 빼버렸으며, 다음주 트라이 전까지 웨이크 쐐기를 열심히 돌아 405 돌판을 먹고 이를 사용했습니다.

트라이의 안정성을 위해 그롱은 되도록 빼시는걸 권합니다.








공략영상 및 각 페이즈별 미세팁


1페

1냉기의 손아귀(영상 1분 20초) : 얼인(혼자 어는거 방지) + 대마보(냉손 무시) 콤비 활용, 얼음기둥을 날리지 않고 딜
2냉기의 손아귀(영상 2분 23초) : 터지기 전 대마보를 활용 기력을 채운 후 돌아온 신드라고사 쿨기딜
페이즈 변환(영상 3분15초) : 60.8%가 되면 제이나에서 멀어져서 1중 쌓이는걸 방지



1사이페
환영딜(3분 50초) : 얼음기둥+냉겨+20중 얼결을 활용 빠른 환영딜. 진군과 망령걸음 적극 활용



* 사이페는 빠르게 환영을 잡으면서 이동, 차단조가 차단을 최대한 빨리해 중첩을 낮게 가져가는게 중요합니다.

트라이기간 죽기가 기용받지 못하는 주된 원인인 낮은 기동성 + 신드라고사가 아닐때의 잉여딜을 냉겨+얼음기둥->3얼음성채+20중 얼결 콤보를 활용하여 어느정도 극복했습니다.



2페

풀쿨딜(4분 45초) : 풀쿨 신드라딜 중 떨어지는 공성파괴자에 대마보를 활용해 기력 확보 (여기서 대마보 미스가 1회 발생해 킬 DPS가 500정도 떨어진 것 같습니다.)



2사이페

벽+나타노스 딜 (6분 40초) : 얼음 기둥을 벽딜 중반에 켜서, 얼음 기둥 이후 들어오는 얼음 성채 버프가 나타노스 까지 이어지게 활용해 벽딜+나타노스 딜 확보. 20중 얼결은 치지 않고 아껴놨다 나타노스에 빠르게 꽂기. 벽에서 이동할때는 망령걸음 -> 나타노스 잡고 제이나 패러갈때는 진군으로 기동성 확보


* 벽딜도 벽딜이지만 이후 나타노스를 최대한 빨리 패 중첩이 쌓이지 않게하고 막페를 넘어가는게 공략의 핵심입니다.

트라이기간 죽기가 기용받지 못하는 주된 원인인 낮은 기동성 + 신드라고사가 아닐때의 잉여딜을 냉겨+얼음기둥->3얼음성채+20중 얼결 콤보를 활용하여 어느정도 극복했습니다.



3페

막페는 신드라고사+서리고룡+물약 풀쿨 딜을 쓸 타이밍이 많음 (피가 많이 달기에 대마보로 기력 확보도 용이)
추천하는 타이밍은 막페 넘어가자마자 자리잡고 or 첫번째 빙하광선 본 이후 이동해서 자리잡히면 (딜로스 없게)






후기




한국에 딱 4명뿐인 8.1.5 냉죽 제이나 신화 킬..

그렇습니다. 현실적으로 현재 냉죽은 와우의 모든 딜러 클래스 중 최하위 Simc DPS를 보여주는 딜러입니다.

다만, 클래스가 가진 특징과 아제라이트 특징을 최대한으로 끌어 내면, 타 클래스에 밀리지 않는 퍼포먼스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대한으로 끌어내야 쓸만하다는게 문제)

냉죽도 가진 기술들을 활용하면 1인분 충분히 가능합니다.
(10프로 이하를 본 대부분의 트라이는 21.5K ~ 24K 정도를 보였으며, 최상위권 부죽과 큰 차이가 나지 않았습니다.)

냉죽도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이글을 통해 냉죽으로 잡는 분들이 더 늘어났으면 좋겠습니다.



죽기님들 이번시즌 맘고생이 참 많으시죠?
아쉽게도 이번 용광로 역시 죽기가 기용되지 못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도 다전보다는 나은듯..)

울디르 때처럼 공략적인 딜이나 뻥딜이나 최상위권을 형성하던 죽기의 황금기가 아즈샤라 레이드때 다시 돌아오길 바랍니다.

죽기유저분들 모두 화이팅입니다.


--

밍부엉 공대장님과 밍공대여러분 모두 고생 많으셨습니다.
부족한 딜죽과 같이 레이드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앞으로 남은 기간 티벼신의 가호가 함께하시기를.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