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끊임없이 변화하는 거울은 6.2.2. 패치에 추가된 불타는 성전 시간여행 아이템입니다. 샤트라스에 있는 쿠프리에게 시간왜곡의 인장 500개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 아이템을 사용하면 드레노어와 아웃랜드의 비슷한 지점으로 포탈을 열어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대도시로 가서 샤트라스 포탈을 타고 목표지점까지 날아가는 것보다 훨씬 빠르게 이동합니다.

불타는 성전을 플레이하지 않으셨다면, 아웃랜드에 익숙해질 재미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이 아이템은 매우 독특하기 때문에, 이 아이템에 대한 특집 기사를 작성했습니다. 드레노어와 아웃랜드의 모든 포탈을 다루고, 각각의 드레노어/아웃랜드 지역의 지형과 역사가 어떻게 바뀌었는지 비교합니다.
 
 
거울 사용 영상
 

 
 
 
지도  
 

지도와 포탈 위치는 아래의 링크에 나와 있습니다.

 

1. Lovescream님의 포탈 위치 정리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896&l=19118

 

2. 블랙핸드님의 포탈 위치 정리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l=26931

 

3. 와우헤드 원문

 

http://www.wowhead.com/news=249335/ever-shifting-mirror-spotlight-portal-locations-maps-comparison-between-draenor-#outland-maps-outland

 


 

포탈


이 파트에서는 드레노어와 아웃랜드에서 포탈이 연결되는 지역들을 관찰합니다. 어떤 점이 비슷해 보이고 어떤 점이 달라 보이는지, 퀘스트와 스토리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비교해보니 재미있군요. 

오슈군 영혼의 숲 / 평야

오크어로 "영혼의 산"을 뜻하는 오슈군은 드레노어/아웃랜드에서 공통적으로 나그란드 남서쪽에 위치합니다. 두 시간대 모두 오슈군이 추락해서 드레나이들이 드레노어에 정착했고, 이후에는 오크들이 선조들의 영혼을 기리는 성소가 되었습니다.


아웃랜드의 오슈군 내부는 광물을 노리는 자들과 어둠의 의회로 가득 찼습니다.


드레노어에서는 전쟁노래 부족이 오슈군 일대를 점거하고 있으며 초갈이 나루 크우레를 공허의 신 데시마투스로 타락시킵니다. 


추가 정보는 오슈군의 검은 심장 연계 퀘스트나 밝혀진 비밀 연계 퀘스트로 볼 수 있습니다.


지옥불 성채

이 포탈은 드레노어와 아웃랜드 주요 레이드 지역의 중심부 인근으로 연결됩니다. 


아웃랜드 지옥불 성채에는 세 곳의 던전(피의 용광로, 지옥불 성루, 으스러진 손의 전당)과 레이드 던전 마그테리돈의 둥지가 위치합니다. 이 성채는 블랙핸드를 위해 건축되었지만, 후에는 일리다리의 타락한 오크들이 마그테리돈의 피를 뽑아내서 타락한 오크의 수를 늘리는 데 쓰였습니다.


드레노어에서 이 곳은 지옥불 성채 레이드의 거점입니다. 처음에는 강철 성채였지만, 굴단이 타나안 정글과 성채를 타락시키고 불타는 군단을 불러냈습니다.


영광의 길이 똑같이 존재하고 지형은 꽤 비슷합니다. 아웃랜드에서는 들쭉날쭉한 절벽들로 둘러싸여 있지만 드레노어에서는 지옥 용암이 계곡을 메우고 있습니다.


어둠의 문


어둠의 문은 두 대륙 모두의 상징적인 공간입니다. 플레이어들이 처음으로 퀘스트를 하는 곳입니다.


아웃랜드(지옥불 반도), 드레노어(타나안 정글).


킬제덴의 옥좌

굴단이 이름을 붙인 이 곳은 드레노어와 아웃랜드 양쪽 모두 필드보스 카자크의 거점입니다.


아웃랜드에서 오크들이 처음으로 만노로스의 피를 마신 곳이며 나중에는 무너진 태양 공격대가 사용하는 공간이 됩니다. ​아웃랜드 버전 카자크는 보석홈이 많은 장비들을 드랍합니다.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시네마틱 트레일러에서 그롬마쉬가 만노로스의 피를 거부하고 새로운 이야기를 시작한 곳이 킬제덴의 옥좌입니다. 드레노어 버전 카자크는 705레벨 에픽 아이템과 지옥오염풀을 드랍합니다.




영광의 길


영광의 길은 타나안 정글 전체 또는 지옥불 반도의 우측 절반을 가로지릅니다. 포탈은 길의 서쪽 끝에 열립니다. 가로나 하프오큰을 얻는 전설 퀘스트를 수행한 곳이라서 아마 익숙할 겁니다.


아웃랜드 영광의 길은 드레나이의 뼈로 덮여 있고, 드레노어 영광의 길은 강철호드의 핵심 도로입니다.




스케티스 / 아라크 첨탑


아웃랜드에서 이 곳은 샤타리 하늘경비대 평판을 위해 아라코아를 사냥하는 비행 전용 지역입니다. 장난감  잃어버린 시간의 조각상을 드랍하는 테로크도 소환할 수 있습니다. 테로카르 숲의 퀘스트로 테로크의 타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추가 정보는 장막의 스키스 : 테로크의 암흑석, 장막의 라제 : 사악한 영혼, 장막의 리디크 : 선제 공격, 장막의 살라스 : 봉화로 볼 수 있습니다.


드레노어에서 테로크는 안주의 지시로 저주받은 아라코아들을 규합하며, 이들은 우호적인 세력인 아라코아 추방자를 결성합니다. 아라크 첨탑의 퀘스트로 이 스토리라인을 경험하고 아라코아 추방자 평판을 확고하게 만들면 갈퀴대왕/갈퀴여왕 칭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감시자의 수용소 / 빛의 길


아웃랜드와 드레노어의 어둠달 골짜기는 매우 큰 차이가 있습니다.


아웃랜드에서 이 곳은 아카마의 뒤틀린 드레나이가 마이에브를 감금하고 있는 장소이며 근처에 검은 사원이 있습니다. 감시자의 수용소 연계 퀘스트로 이 지역에 대해 더 알 수 있습니다.


드레노어의 어둠달 골짜기는 아름답고, 빛의 길은 드레나이의 사원 카라보르로 통합니다. 얼라이언스 플레이어는 카라보르의 방어로 마무리되는 긴 연계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불타는 군단 요새 / 달바라기 협곡


아웃랜드의 포탈은 불타는 군단의 본부인 불타는 군단 요새로 통하는 길에 위치합니다.  불타는 군단 요새로 연계퀘스트를 보면 이 지역에 대해 더 알 수 있습니다.


드레노어의 포탈이 열리는 길은 훨씬 안전합니다. - 바로 여러분의 얼라이언스 주둔지로 향하는 길입니다. 이 길을 통해서 탈라도르나 엠바리 마을도 갈 수 있습니다.




그룰의 둥지 / 검은바위 용광로

두 가지 주요 레이드로 통하는 포탈입니다.


불타는 성전의 그룰의 둥지에는 마법사 탱킹을 요구하는 왕중왕 마울가르와, 용뼈를 드랍하는 그룰이 있습니다.


드레노어의 포탈은 티어 17 레이드 인던인 검은바위 용광로 앞에 열립니다. 검은바위 용광로에도 그룰이 있고, 업데이트된 용뼈를 드랍합니다.




칼날 마루 / 가시 화원


아웃랜드에서는 토쉴리의 연구기지 근처에 있고, 황폐한 대지 위에 가시덩굴과 에펙시스 광석이 솟아 있는 지역입니다.


드레노어의 지역은 울창한 정글입니다. 가시덩굴은 여전하고 침략자들이 있습니다. 




피망치 협곡 / 불타는 빙하


칼날 산맥은 서리불꽃 마루와 매우 달라 보이지만, 지형은 비슷합니다. 깊은 골짜기 옆에 거대한 산맥이 있습니다.


아웃랜드의 피망치 전초기지에서는 오우거들이 피망치 투사잡이 특별주를 제조합니다. 놈들이 물담뱃대와 특별주를 훔쳐갔어! 퀘스트로 오우거들이 제조법을 어떻게 배웠는지 알 수 있습니다.


드레노어의 포탈은 호드 주둔지 근처에 있습니다.  가스 전원 막대를 판매하는 NPC Guh를 주둔지에 초대할 수도 있습니다.


피망치 협곡  / 고르마울 탑


아웃랜드의 포탈 위치는 피망치 협곡이 칼날첨탑 요새의 남쪽과 천둥군주 요새에 접하는 지점입니다. 


드레노어에서는 서리늑대 부족이 칼날첨탑 성채를 공격할 때 고르마울 탑을 이용합니다.




정령의 옥좌


정령의 옥좌는 아웃랜드와 드레노어의 세계관에 중요한 공간입니다. 지형은 거의 똑같습니다.


아웃랜드에서는 지하에서를 비롯한 퀘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드레노어에서는 아웃랜드에서 퀘스트를 주던 고르다우그가 실종되었고, 그가 퀘스트의 중심 소재가 됩니다. (고르다우그의 비운) 정령의 옥좌는 호드 전설퀘스트의 종착역이기도 합니다.



쌍둥이 첨탑 폐허 / 장가르 해


쌍둥이 첩탑 폐허는 아웃랜드의 필드 PVP 공간입니다. - 탑 두 개를 모두 차지한 세력은 버프를 받습니다.


드레노어에서는 나그란드 바닷가의 물 속에 있는 버섯 위에 포탈이 열립니다.




나그란드 입구 / 장가르 해변


아웃랜드에서 이 장소는 장가르 습지대와 북동쪽 나그란드 사이의 길입니다.


드레노어에서는 그저 버섯 밖에 안 보이는 해변입니다.


샤트라스


샤트라스는 아웃랜드의 중심 도시입니다. 중심부는 아달을 숭배하는 샤타리들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알도르 사제회와 점술가 길드는 불타는 군단에 맞서기 위해서 협력하지만, 한편으로는 서로를 적대하고 있습니다. 알도르 사제회는 샤타리와 함께 일하는 드레나이 사제들입니다. 점술가 길드는 원래는 적대적인 블러드 엘프였지만 최근에 샤트라스에 귀순한 이들입니다.
도시의 하층부에는 다른 세력이 있습니다. - 이 세력은 전쟁에 지친 모든 종족의 피난민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문기술 장인과 특별한 도안을 파는 상인들이 이 곳에 있고, 화려한 NPC들이 거주하는 여관도 있습니다.

드레노어의 탈라도르에 있는 샤트라스는 강철 호드의 공격을 받고 있고, 샤트라스 전투 같은 중요한 지역 퀘스트들의 배경이 됩니다.


해골 무덤 / 죽음그물 골짜기


해골 무덤은 어둠의 의회가 폭파한 드레나이 성지, 아킨둔을 둘러싸고 있는 황무지입니다. 죽은 총독,  무덤 탈출, 복수심에 불타는 영혼 등 테로카르 숲의 많은 퀘스트들을 이 곳에서 수행합니다. 아킨둔에는 네 곳의 던전이 있습니다. : 마나 무덤, 아키나이 납골당, 세데크 전당, 어둠의 미궁.


죽음그물 골짜기에서도 해골무덤과 마찬가지로 거미들의 존재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어둠의 의회는 포로들에게 거미독을 주입해서 타락시키려 합니다. (테로카란툴라 vs 골짜기 속으로) 이사아리를 비롯한 포로들을 구출해주면  Deathweb Toxin Vial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연과 아킨둔이 파괴되지 않았기 때문에, 해골 무덤과는 전혀 다른 장소처럼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