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www.mmo-champion.com/content/7144-Blizzcon-2017-Steve-Burke-Interview-World-of-Warcraft 
 

 


클래식 와우 서버를 추진하기에 충분한 지지가 있다고 언제 판단했나?

내부에서는 언제나 중요한 논의주제였다. 또한 분명히 외부의 갈망도 많이 있었다. 기념비적인 일이기 때문에 제대로 시작하는 것의 문제다.  

 

클래식 서버와 현재 게임이 번들로 제공될 것인가? 같은 클라이언트를 사용하고 통상적인 결제 방식이 적용되는가?

아직 내부에서 답이 나오지 않은 멋진 질문들이다. 아직 개발 극초기 단계이고 해야 할 일이 많다. 

 

오리지널에는 더 이상은 즐겁지 않을 만한 메커니즘이나 문제들이 많았다. 클래식 서버에서 처리하기를 고려중인 특정한 문제나 메커니즘들이 있나?

최대한 오리지널에 가까운 경험을 유지하고자 하지만, 이것도 아직 대답하기에는 너무 이르다. 

 

클래식 서버의 패치 적용에 관해서는 어떤 것을 고려중인가? 영원히 오리지널인가 아니면 서서히 확장팩을 재출시하나?

아직 결정되지 않은 또 다른 훌륭한 질문이다!  

 
 

아제로스의 심장은 전문화에 관계 없이 사용할 수 있나, 아니면 군단 유물무기처럼 전문화마다 아제라이트를 투자해야 하나?

아제로스의 심장은 방어구 세 부위의 다양한 능력들을 해금하는 것이어서 모든 전문화가 사용하는 목걸이에 모두 연계된다.  

 

전문화 한정 전설은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유지되나?

군단 전설 시스템은 엄청난 방법으로 퇴역하지만, 아직 공개할 수 없다. 그 시스템에서 많은 것을 배웠고 많은 측면이 마음에 들었지만, 전설 획득의 미래에 대해서는 아직 공개할 준비가 안 됐다. 

 

기존 종족들도 신규 동맹 종족들처럼 고유의 유산 방어구를 갖게 될 것인가?
 
현재로서는 유산 방어구는 동맹 종족만을 위한 것이다. 그리고 동맹 종족을 위해 디자인된 유산 방어구는 그 종족만 입을 수 있다. 

 

격전지의 보상은 어떻게 될 것인가?

아제라이트의 역할이 있을 것이라고는 말할 수 있지만, 나머지는 아직 조정중이다. 

 

새로운 AI가 던전에도 적용될 것인가?

AI는 지금은 섬과 격전지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야생의 징표나 신의 권능 : 인내 같은 직업 한정 버프들이 돌아올 것인가?

지금 플레이테스트에서는 그 버프들이 복귀했다. 우리 팀은 언제나 직업들을 살펴보며 직업들을 더 풍미 있게 만들 방법을 살펴본다. 그리고 직업 버프들은 그 역할에 알맞다. 

  

구세계에 만렙 콘텐츠가 추가될 것인가?

만렙 콘텐츠를 신규 대륙들에 집중시키고자 한다. 이번 확장팩의 굉장한 점은 각 진영이 3개의 레벨링 지역을 지니며, 만렙을 찍으면 상대편 진영의 3개 지역이 개방된다는 것이다. 

  

확장팩이 출시되고 몇 주 뒤에 잔달라에서 레벨링을 막 시작한 110레벨 호드 캐릭터가 만렙 얼라이언스와 맞닥뜨리거나 혹은 그 반대의 일이 일어날 수 있다는 건가?

그렇다. 캐릭터가 만렙을 찍으면 전세계가 개방된다. 

  

동맹 종족을 해금할 다른 옵션이 있을 것인가?

각각의 동맹 종족을 해금하기 위해 요구되는 일종의 선행 퀘스트 콘텐츠가 있다. 그리고 동맹 종족을 해금하면 110레벨 부스팅을 할 수 있게 되지만, 20레벨부터 120레벨까지 물리적으로 레벨을 올려야만 유산 방어구를 얻을 수 있다.

  

동맹 종족은 생성시 20레벨로 시작한다. 동맹 종족 캐릭터를 생성하면 어디에서 시작하게 될 것인가? 각각의 동맹 종족별 지역이 있을 것인가?

현재의 계획은 소속 진영의 중심지에서 시작하게 하는 것이다. 

  

새로운 직업/종족 조합이 추가될 것인가?


직업/종족 조합에 관해서 발표할 것은 없지만, 배제하고 있지는 않다. 모든 종족이 모든 직업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싶지는 않다.

  

다른 동맹 종족들의 종특에 대해서 말해줄 수 있나?

모두 고유의 종특을 지니게 될 것이지만 아직 의논할 준비가 안 된 것들도 있다.

  

현재의 종특들을 손볼 건가?

배제하고 있지는 않지만, 의논할 것은 없다. (*이 인터뷰 후에, 게임 디렉터 이언 해지코스타스가 Finalboss와의 인터뷰에서 비전 격류와 로켓 점프의 재설계를 고려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임무 테이블/추종자 시스템은 격전의 아제로스로 넘어갈 것인가?

추종자 시스템이 마음에 들고 유지하고 싶지만, 현재로서는 발표할 것은 없다.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비행은 어떻게 될 것인가?

비행 해금에 시간이 걸리는 것을 선호한다. 콘텐츠 위로 날아다닐 수 있기 전에, 콘텐츠를 완료했다는 걸 보고 싶다.

  

스탯 압축에 대해 말해줄 수 있나?

틀림없이 스탯 압축이 또 한 차례 이루어질 것이다. 수치들이 합리적이도록 하고자 하며, 스탯 압축으로 인해 구컨텐츠 솔로잉이 어려워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노력중이다.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전문기술은 군단과 비슷하게 유지되나?

확언할 수는 없지만, 우리 팀은 전문기술을 위한 콘텐츠가 있기를 분명히 바란다. 하지만 다량의 퀘스트는 아닐 수도 있다.

 

전형적인 신규 레시피와 숙련도 100 추가 이외에 전문기술에 대한 변경점이 있나?

그런 것들이 분명히 있을 뿐만 아니라 전문기술 중 일부를 아제로스의 심장 시스템과 연결하려 하고 있다.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없다.

 

서버들의 진영 불균형을 해결할 것인가?

신규 필드 PVP 시스템이 위상 분리 기술을 통해서 필드 PVP에 참여하는 다른 유저들이 있는 위상으로 이동시키기 때문에 많은 문제들이 해결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