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블리즈컨 주랑 겹쳐서 제 글이 순식간에 밀려나는 바람에 평소에 레딧에서 받던 엄청난 댓글들이 팍 줄었네요 ㅜㅜ 인생은 타이밍인거 같아요. 짤도 번역해서 올렸는데 사진이 깨진다는 사람도 있고 정상적으로 나온다는 사람도 있고 ㅂㄷㅂㄷ 

이번에는 구성을 좀 변경해봤는데요, 한와에 유명한 사건들? 듀로탄 호카게에 대해서 올렸더니 웃기다는 반응이 많네요 ㅋㅋ  

가독성을 위해서 좀 생략된 멘트들이 많으니 미리 양해 부탁 드릴게요. 

https://www.reddit.com/r/wow/comments/9slrnk/korean_wow_replies_questions_meme_and_infamous/


Q: 와우 마차 짤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역주: 제가 짤 번역했습니다.. ㅂㄷㅂㄷ) 



-     언어적 차이가 있더라고 우리 모두가 밸런스가 개판이라는 걸 느낄 수 있어서 웃었다. 양조탱 성능이 좋다는 건 여기서 알려졌있어 아마 한와랑 우리의차이점이겠지. 혈죽과 함께 양조가 레이드의 왕/여왕 자리고, 넴드가 더 강하게 때릴수록 더 빛을 발하는 거 같아. 혈죽은방심하다가 훅 가는 경우가 생기던데 양조는 좀 덜한거 같아.

-     이 짤은 정곡을 찌르네. 운이 좋게도 난 악사랑흑마를 하기 때문에 별로 영향은 안받아. 우리도 밸런스 개판인걸 보고 같이 비웃지.

-     악사랑 전탱 키우고 있어. 360 전탱으로 내가2단 자유지대 신청을 했더니 석주랑 상담을 해야했어, 공략은알고 있는지 등.

-     술사를 봐라. 이상한 냥꾼. 투기장 전사는 진짜 버프를 필요로 해.

-     개웃기다. 난 야냥을 하는데 너무 적절해서 웃겨



Q: 나이트본에 룩에 대한 NA/EU 유저들에 대한 불만은 있나요? 호드용 나엘 같은 느낌이 듭니다.



-     나이트본은 플레이가 가능한 종족이 아닌듯한 느낌이야. 모션별로임

-     유저용 캐릭터들은 잘난척하는 NPC들과 비교해서별로야. 파란색 엘프임. 남자 나본은 변비에 걸린거 같음.

-     내 생각엔 좋은 아이디어였지만 제대로 된 완성을 못한 거 같아. 여자 나본인 경우 어떤 형변을 해도 서있는 포즈 떄문에 못생겼고. NPC들은너무 멋있게 만들어놔서 괴리감도 들더라. 심지어 블리자드에선 군도 탐험에서 나오는 나본 모델을 유저용을토대로 쓰는게 아니라 NPC를 토대로 만들었다는 걸 보면 답이 나온거 같아.

-     나이트본을 안 만드는 이유는 못생겨 서야. 룩도그저그럼호드 나엘 아니니. 악사처럼 마법 문신좀 줘야해.

-     나이트본은 개새끼 똥같이 생겼어. 호드 버전나엘도 아닌게, 나엘의 퀄리티는 좋은 편이야. 유저용 나본은상자에서 상자를 짤라서 만든 거 같은 퀄이고. 블엘로 할로윈 전용 마스크 끼우는게 더 잘 만든 거 같아. 동맹 종족들이 정말 아쉬운 게, 노력이 하나도 안들아 간거 같아. “파란색 블엘.” “더 소 같은 타우렌.” “불타는 드워프.” “반짝이는 드레나이.” 모션도 안좋고. 노력이 하나도 안들 어감.

-     수라마르 NPC들을 손보면 되는데 왜 유저용은이상한걸로 만들어준거야



Q: 한와는 최근에 길드챗이 몇시간 동안 마비되는 등, 렉이 심했습니다. 혹시 서버 렉이 심한편인가요?  

-     우리도 서버렉이 있는데 그렇게 별로 논의되지 않는 듯해.피크 타임 때는 채팅도 잘 안되더라.

-     격아 초기 땐 좀 심했어. 길드챗이랑 커뮤니티시스템이 구동 안되고 난리였음. 이젠 안정화 됨.

-     우리도 문제가 있는게 길드원이 접속해 있는데 오프라인으로 보인다거나, 길드원 리스트가 안보인다거나, 그런 문제들이 있어. 길드챗이 10분 이상 다운된 적은 없는데, 최근에 격아를 안해서 잘 모르겠다.

-     초기에 게임이 몇주간 구동 안되는 부분들이 많았는데 지금은 괜찮아.

-     아라시에서 렉이 좀 심하더라. 대형 서버도 문제가많았고



Q: 메소드 or 메소드급 명공대에 들어가기 얼마나 어려운가요? 그들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요?



-     EU 유저가 아니라서 메소드는 잘 모르겠지만미국 탑 100 공대는 최적화된 세팅을 전제하에 (인터넷, 마이크 등 기구들) 최고의 실력을 가진 유저들만 뽑아. 과거 좋은 레이드 성적, 그리고 서버 이전까지 해야지 입단 테스트를볼 수 있을 거야.

-     진짜 어려워. 엄청난 헌신 또한 요구하지. 메소드 WOW 프로그레스 사이트에 요구사항이 있는데, 다른 타 명공대에 비해서 2배 정도(?) 더 요구량이 높아. 예를 들면,좋은 태도, 본캐랑 부캐 합해서 5개 캐릭++ 풀파밍, 12시간이상 트라이할 시간, 욕먹어도 괜찮은 멘탈, 좋은 커뮤니케이션및 헤드셋 필수.

-     메소드의 실력과 집중력은 우리도 존경해. 현재메소드는 레이드를 안하고 16+ 쐐기돌 돌더라. 그훈 레이스스트리밍은 정말 재미있게 봤어.

-     출석률도 매우 중요해. 레이드가 출시되면 그것만한다고 보면 되는데, 클리어 이후에는 좀 여유롭다고 하더라. 물론본캐는 항상 최정상급 기량을 유지해야해. 하루종일 레이드가 가능한 이유는 유럽의 다수 국가들이 몇주간유급 휴가를 주기 때문이야.

-     월퍼킬을 노리는 공대에 들어가긴 진짜 힘들고, 월퍼킬을위한 시간 투자가 좀 꺼려지는 부분이 있지. 나도 한번 서버 퍼킬을 노리고 영웅/신화를 진행했고, 성공 한적도 있는데 메소드 친구들에 비해서 한달정도 더 걸렸어. 게임에 대해서 진짜 잘 알아야해. 골드도많이 들어가고, 시간도 많이 들어가고. 다시는 서버 퍼킬을노리고 싶진 않고, 월퍼킬을 노리는 건더더욱 하기 싫어.

-     로그 조작을 안한 상태에서 넴드당 90%+ parses 을가져야하고 월퍼킬을 위해서 엄청난 시간을 투자 가능한 사람을 뽑아. 최소 하루당 12+. 부케도 엄청 많아야하고, 그부케들을 본캐급으로 다룰수있어야해

-     리분/격변때에 고난이도 레이드를 해서 지금은잘 모르겠지만 그때 당시에는 가입 조건이 질문지 작성, 템렙 확인, 시간조율 그리고 공대장 부케와 함께 레이드를 돌면서 입단 테스트를 했어.

-     한국 포럼에서는 EU/NA 길드들이 정공을 위한걸로 생각하는 거 같은데, 레이드는 보통 길드 단위로 진행되는게 맞아.하지만 레이드 길드 한 개당 친목 목적인 길드가 5개 정도 있고, 친목 길드는 레이드 팀이 따로 없어. 부분적으로 일반/영웅 레이드를 돌아



그 외 댓글:

-     우리도 블랙리스트 (사사게) 포럼이 있었으면 좋겠다. 물론 쐐기에서 전멸 횟수, HPS, DPS 등 고려해봐야하고 스크린샷도 있어야겠지.

-     US/NA 포럼에는 특정 유저를 타켓팅 하거나놀리는 거에 대해서 민감하고 블리자드 정책에 반하는 행동이지. 한국에선 어떻게 살아남았을까.

-     북미 와우에서 공찾 그리고 무작에서 답답했던 썰들을 풀어볼게.

(1)  영웅 자유지대에서 파티원들에게 2넴 넴드 한명제거 할 수 있으니까 설명 해주는데 무시하고 진행하다가 계속 전멸함.

(2)  줄 공찾에선 쫄들 처리 안해서 계속 옆에서 쫄 치라고 얘기해주는데 무시함. 계속 줄 단일딜.

(3)  할로윈 이벤트 던전에서 냥꾼이 펫도 안 보내고 평타만 치고 있길래 오토인줄 알고 추방했음. 근데 알고 보니까 파티원의 딸이더라? 너무 어려서 할 줄 몰랐대. 딸이랑 함께 쉬운 던전을 공략하는 거 가지고 뭐라하는게 아니야. 난되게 귀여운거 같은데, 다음에는 미리 좀 귀띔 해주면 안될까?

(4)  고스펙자가 공찾을 신청하고 블러드 쓰면서 쫄 잡자고 계속 소리 지르더라. 공찾 유저들보고 못한다는 말도 곁들이면서, 블러드를 써도 리셋이가능하니까 빨리 하라고 계속 얘기하더라. 이것이 진정한레이드경험이라는 걸 강조하더라. 정말 필요 없는 행동이었던거 같아. 모두 스트레스나 주고 말이야

-     어떻게 레이드 한바퀴를 풀로 한번에 돌 수 있지???? 보통나누지 않나.

-     NA/EU 유저들이 와린이들을 안도와주는 이유는스스로 발전하려고 노력을 안하기 때문이야. 자존심 때문인지, 아니면그냥 게을러서 인지 모르겠어. 공찾을 가면 경험자가 택틱을 설명하면 오히려 짜증내는 사람들이 있어. (설명해줘도 택틱 수행을 못하지.) 결론은, 고스펙 유저가 캐리를 해줘서 깨 줘야해



한와에서 사랑받은 닌자, 듀로탄 호카게의 영상 및 이야기를 번역해서한번 올려봤습니다:




-     듀로탄 호카게 이야기가 지금까지 본 것 중에서 제일 웃기다.

-     개 같은 닌자 음악 틀면서 했다는데 더 웃기다. 진정한전설이다.

-     니 골드는 내꺼라니깐!”

-     시발 저 닌자 영상 개웃기네. 개새끼가 되기위한 저 노력을 봐라

-     듀로탄 호카게 때문에 일할 때 웃었다




한와 유저들에게 질문합니다: 

(1)  오리 와우 + 불성 와우 시절에 Laintime 이라는 전사가 쩌는 PVP 영상을 만들었어. 한와에서도 유명한 인물인지, 그리고 아직까지 와우를 플레이 중이야? 그 당시 한국 유저들 중에서 Laintime은 얼마나 유명했어? 아님 그 당시 한국 유저들 사이에선 평범한 유저였어? 용개 근황도 궁금하다!

(2)  한와에서도 공대장들이 쓸데없이 전멸했을때마다 개웃기게 소리 고래고래 지르는 영상 이나 짤있니? 보고 싶어.

(3)  줄구룹 오염된 피 사건과 비슷한 사건이 터진적이 있어?

(4)  유저들의 핵트롤 사건들이 있었어? 예를 들면, 상대 진영 수장을 아군 진영 대도시까지 드리블 한 다음에 유저들을 학살하게 만든다거나. (우리 와우에선 나엘 수장을 오그리마에 풀어놓은적이 있어!)

(5)  불모의 땅 채팅 문화같은 거 있어? 우린 불모의땅에서 누가 뭘 물어보면 장난치는 친구들이 많던데. (역주: 불모의땅 채팅은 옛날 만크릭의 아내를 찾는 퀘 때문에 뉴비들이 만크릭의 아내가 어디에 있냐며 물어보기 때문에 옛날부터 활성화 되어있다고 하네요.)

(6)  레이드 공개 챗에서 트롤러들이 있어? 내가 레이드할땐 갑자기 스팸 메시지처럼 막 올라오더라.

(7)  우린 옛날에 Ventrilo 라는 프로그램을썼는데 디스코드로 많이 갈아탔어. 핸드폰에서도 구동이 되고, 인터넷으로도되고. 이게 더 편하더라. 한국도 디스코드를 많이 사용하니



쐐기돌 루트 개발진이 한국 유저들에게 직접 질문을 요청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쐐기돌 루트 플래너를 디자인한 개발자입니다. 비록 저희는 한국어를 못하지만, 한국 유저들이 저희 웹사이트를 이용하는걸봤고, 인벤의 한 유저가 저희 웹사이트 사용법에 대해서 정리해서 올려놓은 글을 번역기를 돌리면서 확인했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괜찮으시다면 저희 웹사이트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여쭤봐도 괜찮을까요?
만약 한국인 유저들이 원한다면, 한국어 서비스 또한 준비해볼까 합니다. 
 

개발한 사이트: https://keystone.guru/.

인벤의 한 유저가 설명한 공략글: http://www.inven.co.kr/board/wow/17/34619

(역주: 한국 유저들을위해서 쐐기돌 어픽스 변경일이 언젠지 물어보길래 목요일 8:00 AM 이라고 답변 드렸습니다.)



NA/EU 유저들에게 궁금한 점. 얘기하고 싶은 점을 올려주시면 제가 정리해서 추후에 전달해보독 하겠습니다. 
물론, NA/EU 유저들의 궁금사항 또한 답변 부탁 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