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와 잡설.


출처:

경험.
http://www.wowhead.com/antorus-the-burning-throne-raid-guides#bosses-and-strategy-guides





안토러스 일반/영웅 가이드.



안토러스 진행.


밤의 요새나 살게라스의 무덤같이 고정 순서인 넴드도 있지만, 유동적인 순서를 가진 넴드도 있습니다. 이는 아래 그림을 봐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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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토러스-불타는 왕좌 레이드의 진행 순서.)




1. 가로시 세계파괴자.


단일딜 넴드로, 살게라스의 무덤의 몰락한 화신과 거의 같습니다. 고정형 넴드라 아무도 근접안하면 공대가 터집니다.


탱에게 지옥 폭격을 겁니다. 


(*지옥 폭격의 모습.)

5초 후 5초동안 1초마다 바닥을 깝니다. 아무도 없는 곳으로 빠지며 부탱은 이게 메인탱에게 걸리면 바로 도발합니다.


넴드는 학살이라는 기술을 사용합니다.

(*학살의 모습.)

걸리면 5초후 대상자 자리에 큰 바닥을 깝니다. 바닥 위에 있으면 즉사급 피해를 입으니, 대상자는 외곽으로 도망갑니다.


넴드는 파멸이라는 기술을 사용합니다.

(*파멸의 모습.)

이 바닥은 5~6개 이상 깔리는데, 안에 들어간 대상끼리 피해를 나눠입습니다. 만약 아무도 안들어가면 공대에 전멸급 피해를 입히니, 바닥이 깔리면 빠르게 들어갑니다.


넴드의 피통이 60%/20% (영웅 이상은 65%/35%)가 되면 대재앙 가동을 시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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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재앙 가동의 시전 모습.)

대재앙 가동을 시전하면 넴드 양 어깨에서 파멸포와 학살포가 젠됩니다.

20초 안에 이 중 하나만 박살내면 됩니다. 만약 발살내지 못하면 공대가 전멸합니다. 

우선 처음에는 파멸포를 박살냅니다. 그러면 학살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하지만, 더 이산 파멸을 쓰지 않습니다. 파멸이 학살보다 짜증난 기술입니다.

영웅 이상에서는 이때 넴드가 쇄도하는 지옥을 시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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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쇄도하는 지옥의 모습.)

딱 봐도 위험한 바닥입니다. 피하면 됩니다.

공대가 대포를 하나 박살내어서 대재앙 가동을 차단하면, 넴드는 5초동안 박멸을 시전합니다.

시전하면 즉시 넴드와 멀리 도망갑니다. 안그러면 죽습니다.

이후 20% (영웅 이상에서는 35%)가 되면 남은 대포가 젠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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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개만 남은 대포의 모습.)

이걸 부수면 더 이상 파멸과 학살 모두 사용하지 않습니다.




2. 살게라스의 지옥 사냥개.


두 네임드와 싸웁니다. 둘이 40미터 안에 있으면 공격력이 100% 증가하므로 둘의 거리를 벌려서 탱합니다.

근딜은 단일딜, 원딜은 이중대상딜을 하고 탱은 멀리를 돌립니다. 탱에게 디법이 쌓이는데 때가되면 알아서 지워지니 탱 교대는 하지 않습니다.

두 네임드 모두 0~100의 기력이 있습니다. 각각 기력이 33/66(*영웅만)/100이 되면 특정 기술을 사용합니다. 두 네임드의 기력 차는 속도가 달라서 두 마리가 동시에 기력 100이 되기도 합니다...


샤투그는 기력 33이 되면 암흑 구체를 발사합니다.

(*암흑 구체의 모습.)

대상자는 혼자 이탈합니다.

샤투그는 기력 66이 되면 암흑의 무게를 사용합니다. 이 기술은 영웅 이상에서만 사용합니다.


(*암흑의 무게의 모습.)

5초후 폭발하여 범위안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공포를 겁니다. 근데 이 기술은 최소 3명이 맞으면 공포가 사라집니다. 걸리면 최소 2명의 플레이어가 이 원안에 같이 들어갑니다. 이 기술은 무적기로 씹을 수 있으니, 마법사, 성기사 등이 걸리면 얼방, 천상의 보호막 등으로 씹습니다.

샤투그의 기력이 100이 되면 타락 착취를 사용합니다.

9초동안 무작위 플레이어들에게 착취함이라는 디법이 걸립니다. 걸리면 4초후 폭발하여 8미터내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나눠입힙니다. 대상자 주변으로 빠르게 뭉칩니다.


프하르그의 기력이 33이 되면 황폐의 시선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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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폐의 시선의 모습.)

걸리면 7초후 넴드가 그 방향으로 돌진합니다. 스샷같이 바닥을 까니 대상자는 외곽으로 빠집니다.

프하르그의 기력이 66이 되면 녹아내린 손길을 사용합니다. 이 기술은 영웅 이상에서만 사용합니다.

(*녹아내린 손길의 모습.)

무작위 플레이어를 당긴 후, 2초 동안 기절을 걸고 9초 동안 증가하는 화염 피해릉 입힙니다. 그러면서 9초 동안 여러 개의 불 바닥을 깝니다. 대상자에게 생존기를 밀어주고, 바닥을 빠르게 피합니다.

프하르그의 기력이 100이 되면 격분의 타락을 시전합니다.

9초동안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순차적으로 불타오름이라는 디법이 걸립니다. 디법자는 4초후 폭발하여 8미터내 모든 플레이어에게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디법자는 빠르게 공대에서 빠집니다. 


말씀드린 것처럼 이 기술은 넴드 기력에 따라 사용합니다. 하지만 기력 차는 속도가 다르므로, 두 기술이 겹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아래같이 대응하면 됩니다.

  • 잠식하는 구체 + 격분의 타락 - 구체 경로로만 가지 말고 외곽으로 빠집니다.
  • 타락 착취+ 황폐의 시선 - 황폐의 시선자가 타락 착취에 걸리는 경우인데,                                                                이러면 원 안으로 들어가되 프하르그 경로 반대편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 격분의 타락 +타락 착취 - 이러면 생존기쓰고 뭉치세요. 이려면 개피로라도 살 수 있습니다.
  • 타락 착취 + 녹아내린 손길 - 최대한 한점으로 같이 이동하며 녹아내린 손길을 피합니다.
  • 암흑의 무게 + 격분의 타락 - 이것도 생존기 쓰고 뭉칩니다.




3. 안토란 총사령부.


넴드는 3마리인데 한 번에 1마리하고만 싸우며, 이들은 피통을 공유합니다. 

딜러는 광딜 세팅을 합니다. 차단이 많으면 좋습니다.

1분 30초마다 넴드가 바뀌며, 공대는 이에 따라 이동하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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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 순서.)


넴드는 공통적으로 약점 공격을 탱에게 겁니다.

20초 동안 거는 디법입니다. 걸리면 도발 인계합니다.


지휘기라는게 있습니다.

(*지휘기의 모습.)

지휘기는 총 3개인데, 지금 나와 있는 넴드의 지휘기만 탈 수 있습니다. 모든 지휘기의 기술은 같습니다. 지휘기에 타면 증가하는 암흑 피해를 입습니다. 


(*지휘기 탑승 시 모습.)

  • 1번 기술은 혼돈 파동입니다. 넴드를 대상으로 사용하면, 넴드가 받는 피해가 1%만큼 증가합니다. 최대 15%만큼 증가합니다. 
  • 2번 기술은 각 넴드의 고유 기술입니다. 
    • 제독의 지휘기때는 부패의 사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쫄에게만 피해를 입히는데, 매우 강하므로 빠르게 쫄을 녹일 수 있게 해줍니다.
    • 기술자의 지휘기때는 지옥방어막 생성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 장군의 지휘기때는 분열 신호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도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각 지휘기는 45초동안 탈 수 있습니다. 지휘기에 탄지 45초가 되면 그 공대원은 즉사합니다. 그래서 최소 2명이서 같이 타야합니다. 영웅 이상에서는 지휘기에서 내리면 3분동안 지휘기를 탈 수 없으므로, 2~3개 조를 짜서 지휘기를 타야합니다.


처음은 제독이 내려와 있습니다. 이때 꾸준히 지옥 지뢰가 깔리며 쫄이 나옵니다.

(*지옥 지뢰의 모습.)

지옥 지뢰는 3초후부터 작동합니다. 원딜은 최대한 멀리서 자리를 잡고, 점차 앞으로 이동합니다. 그러면서 넴드를 자연스럽게 위 지도에서 2번 자리로 이동합니다.

쫄은 두 종류인데, 에레다르 여케는 반드시 차단하며, 지옥수호병의 돌진을 피하기 위해 약산개를 합니다.


90초가 지나면 제독이 올라가고 기술자가 나옵니다. 그러면서 지옥 지뢰가 깔리지 않습니다. 대신 연속 사격이라는 강력한 공대 피해기술이 추가됩니다.

연속 사격은 사용시마다 20%씩 강해져서 매우 아픕니다. 이를 지휘기에 탄 사람이 지옥방어막 생성기를 깔아서 약화시켜야합니다.

(*지옥방어막 생성기의 모습.)

이는 지상의 플레이어가 사용시 보호막이 생기며 받는 화염 피해가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이를 통해 연속 사격의 피해를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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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옥 방어막 생성기 사용 모습.)

그래서 지휘기에 탄 플레이어는 아래 스샷에서 하얀 화살표가 있는 부근에는 이를 최대한 많이 깔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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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깔아야 하는 곳 예시.)

쫄은 그대로 나오는데, 이제 광 기술이 없으므로, 플레이어의 광기술로 이들을 잡아야 합니다.


또 1분 30초가 지나면 기술자가 올라가고 장군이 내려옵니다. 이때 동안 쫄이 나오지 않지만. 지옥 지뢰과 연속 사격이 다시 젠됩니다.

이때 지휘기는 분열 신호기를 깔 수 있습니다.

(*분열 신호기의 모습.)

이를 깔면 12미터내 지옥 지뢰가 모두 사라집니다. 최대한 많은 지옥 지뢰를 지웁니다.


이후 1분 30초가 지나면 다시 제독이 젠되는 1단계로 넘어갑니다.




4. 차원문 수호병 하사벨.


특임조와 본진조로 나눠서 진행됩니다.

일반은 딜러 전문화가 상관없는데, 영웅의 경우 특임조는 단일딜러가, 본진조는 광역딜러가 좋습니다.

총 4단계 - 100/90/60/30 - 로 진행됩니다.

넴드는 공통적으로 탱에게 현실의 틈새를 사용합니다. 30초동안 2초마다 피해를 입히는데, 만료시 공대 전체에 중첩과 비례한 광역 피해를 입힙니다. 적당히 2중첩이면 도발인계하고, 만료전에 본진과 걸리를 벌립니다.

또한 넴드는 붕괴하는 세계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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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붕괴하는 세계의 모습.)

사용시 반대편으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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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 예시.)

마지막으로 넴드는 지옥폭풍 포화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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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옥폭풍 포화의 모습.)

최대한 피하되, 맞아도 1대만 맞는게 중요합니다.

영웅부터는 쫄을 소환합니다. 2단계에서는 임프만, 3단계에서는 임프와 거미, 4단계에서는 임프와 거미와 지옥사냥개를 소환합니다.

  • 임프는 공대 전체에 광역 피해를 입힙니다. 
  • 거미는 5초동안 이동 불가 기술을 겁니다.
  • 지옥사냥개는 6초 주문 차단을 겁니다.

모든 쫄은 기절, 차단이 가능하니, 최대한 모아서 매즈를 이어가며 광을 칩니다. 


2단계부터는 차원문이 열립니다. 

(*각 차원문의 위치: 빨간 - 소로스 / 노란 - 란코라 / 파란 - 나스레자.)

2단계때는 소로스, 3단계때는 란코라, 4단계때는 나스레자가 열립니다.

각 차원문에는 중간 보스가 있습니다. 이들은 탱이 필요하며 죽일때까지 공대 전체에 광역피해가 들어옵니다. 그렇다고 넴드가 있는 집결지에 아무도 없으면 공대는 터집니다.


소로스에는 볼카나르가 있습니다.

소로스의 불길을 차단하면 됩니다.

초신성은 피하면 됩니다.

(*초신성의 모습.)

마지막으로 영원히 타오르는 불길이 있습니다.

(*영원히 타오르는 불길의 모습.)

계속 피하다가 중간 보스가 2%정도 남으면 특임조 2명이 이를 밟습니다. 그러면 10초 짜리 디법이 걸립니다. 그 상태로 처음 위치로 돌아온 후 이를 외곽에 깔아둡니다. 이 불을 마지막 나스레자 차원문을 들어갈 때, 다시 밟아서 디법이 걸린 상태로 들어가야만 합니다. 안그러면 공대가 터집니다.


란토라는 60%때 열립니다.

여군주 다시디온이 있습니다.

아군을 거미줄로 가두는데, 거미줄을 부수면 아군을 살릴 수 있습니다.

이 외에 부식성 점액이라는 바닥을 깝니다.

(*부식성 점액의 모습.)

마찬가지로 피하다가 2%정도 남았을때 1~2명이 이 바닥을 밟아 디법을 얻은 상태로 넘어옵니다. 그러면 넴드가 보호막에 걸려 있는데 넴드 옆구리에 가서 디법을 만료시킵니다.


나스레자는 30%때 열립니다.

군주 예일가르가 있는데, 들어가면 아무것도 안보입니다. 근데 앞서 말씀드린 영원히 타오르는 불길을 가져가면 지도가 밝혀집니다.

이 외에 특이한 것은 없습니다.




5. 생명의 어머니 이오나.


이오나는 특정 넴드를 잡는게 아니고, 적을 침략을 막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오나는 100의 기력을 가지고 있는데, 기력이 100이 되면 파락시스의 생명력의 25%를 깍습니다. 총 4번 기력 100을 만들면 전투가 끝납니다.

공대는 단인딜 위주의 특임조와 광딜조, 탱조로 나눕니다.

적은 총 세 곳에서 몰려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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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이 몰려오는 양상.)


맵이 매우 넓기때문에 플레이어의 이동 수단으로 이를 커버하기는 힘듭니다. 그래서 다음 이동 수단을 이용해야 합니다.

우선 점프대가 있습니다. 누가 사용한다고 사라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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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프대의 모습.)

그리고 엑스트라 버튼이 하나 추가됩니다.

(*날아오르는 버튼.)

이를 사용하면 대상 위치로 착지하는 버튼으로 바뀝니다.

(*착지 버튼.)

쿨은 30초이기때문에 빠른 이동시에만 쓰는게 좋습니다.


이오나의 기력은 100으로, 작은쫄이 마리당 3, 큰쫄이 마리당 6을 줍니다.

이오나의 기력이 100이 되면, 거대한 충격파를 날려서 모든 단상의 중간 보스를 제외한 적을 전멸시키고 파락시스에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명목상 보스는 파락시스입니다.

파락시스는 끊임없이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입히는데, 힐로 버팁니다.

그리고 지옥의 비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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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옥의 비의 모습.)

걸리면 아무도 없는 곳으로 빠집니다.

영웅부터는 파멸의 창도 사용합니다.

(*파멸의 창의 모습)

무작위 플레이어의 위치를 조준했다가 지지는데, 지지는 광선을 직빵으로 맞으면 즉사합니다. 이 위는 빠르게 피합니다.


이 외 적은 작은쫄과 큰쫄로 나뉩니다.


작은쫄은 광딜조가 처리해야합니다. 작은쫄은 총 4종류로, 이들은 플레이어의 어그로에 반응하지 않고 이오나에게 닥돌해서 이오나만 팹니다. 아군이 아무리 가깝게 있어도 이놈들은 공격하지 않습니다.

이들은 모든 매즈에 걸리기 때문에 매즈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플레이어는 이들의 발을 묶어서 빠르게 광칩니다.

4종류의 쫄의 피통은 지옥 군주>지옥수호병>지옥사냥개=케랍테론 순이며, 속도는 반대입니다. 

이중 케랍테론은 공중에서 날아서 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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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락테론의 이동 방향.)

중간 정도부터는 땅에서 내려오므로 이때 빠르게 죽입니다.


큰쫄은 일반에서 2종류, 영웅에서 3종류가 있습니다.

이들은 탱조와 특임조가 처리해야 합니다.

우선 지옥 마력이 주입된 파괴자의 경우 젠되자마자 아래 자리로 이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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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옥 마력이 주입된 파괴자의 위치.)

이 후 아무도 근접하지 않으면 포격 모드를 사용합니다. 그러면 공성 모드인 시즈 탱크처럼 원거리에서 이오나를 극딜합니다.

이 피해량은 매우 높기 때문에 가만히 내비두면 이오나가 금방 죽습니다. 탱조는 이놈을 1순위로 두고 있어 바로 붙어야 합니다.

또한 이놈이 뭘 시선하는데, 차단하지 못하면 이오나가 큰 피해를 입습니다. 반드시 차단합니다.


지옥 마력이 충전된 혼란자라는 쫄이 있는데, 젠되면 주변 적이 아군 피해에 면역이 됩니다. 이놈이 나오면 광딜의 효과는 0이므로, 먼저 처리합니다.


영웅부터는 지옥마력이 깃든 정화자가 추가됩니다.

이놈은 주위 쫄에게 매즈 면역을 부여하고, 정면에 근접한 모든 공대원에게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특임조는 이놈을 잡을때 탱 외에 아무도 앞에 서지 않습니다.


전투는 크게 볼 때 중간층 - 아래층 - 위층 - 중간층 순으로 진행되는데, 특임조와 탱조는 큰쫄의 움직임을 우선적으로 주시하며, 다른 큰 쫄이 나오면 탱 한 명은 그 큰쫄에게 붙어야 합니다. 광딜조는 적이 오는 방향에 따라 사람을 나눠서야합니다.




6. 영혼사냥꾼 이모나르.


순수 단일딜 넴드로, 이오나 만큼은 아니지만 이동이 많은 넴드입니다.

네임드 진행은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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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넴드 진행 지도.)

자신의 단계가 아닌 곳에 있으면 거의 죽습니다.


1단계는 100~66%까지 진행됩니다.

탱에게 충격의 창을 쓰는데, 중첩당 받는 피해가 10%만큼 증가하고, 중첩이 끝날때 쌓인 중첩만큼 다른 공격대원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한 4중첩에 도발인계합니다.

또한 수면탄을 사용합니다. 3초후 20초 동안 재우는데, 해제시 10미터 내의 플레이어를 20초 동안 재웁니다. 걸리면 빠진 후 해제 받습니다.

마지막으로 파동 수류탄을 깝니다.

(*파동 수류탄의 모습.)

밟으면 큰 자연 피해를 입고, 20초동안 받는 자연 피해가 50%만큼 증가합니다. 밟지 않는게 중요하며, 무적기가 있는 직업이 지워주는게 좋습니다.


66%가 되면 넴드가 공중을 날아 이동하여 1사잇단계가 시작됩니다. 이때 동안 넴드는 점차 증가하는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넘어가서 차단하면 되는데, 차단을 하면 단계가 넘어간 것으로 간주되어서 아직 못 넘어온 공대원이 거의 죽습니다. 다 넘어온 후 차단합니다.

반대편까지 런이 시작되는데, 매우 다양한 덫이 깔립니다.

우선 정지장 덫이 있습니다.

(*정지장 덫의 모습.)

밟으면 8초 기절입니다. 만약 밟으면 해제해달라고 하면 됩니다.

파편 지뢰라는 것도 있습니다.

(*파편 지뢰의 모습.)

밟으면 20초 동안 2초마다 출혈 피해에 걸립니다. 피합니다.

도회선이라는 것도 있습니다.

(*도회선의 모습.)

밟으면 공대 전체에 화염 피해가 들어오는데, 이게 좀 긴편이라 상황에 따라 공생기 키고 밟고 지나가는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영웅부터는 넴드가 거대한 불길을 시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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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대한 불길의 모습.)

이에 닿으면 화염 피해를 입고, 8초동안 받는 화염 피해가 50%만큼 증가하니 꼭 피합니다. 

마지막으로 파동 수류탄도 깔립니다.


2단계는 66~33%까지 진행됩니다.

우선 탱에게 절단을 시전합니다. 출혈 피해인데 3중첩 도발합니다.

넴드는 충전 폭발이라는 것도 사용합니다. 군단 전함 2대가 등장해서 7초후 레이저를 갈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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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 폭발의 모습.)

맞으면 넉백되니 다 피하고, 대상자는 낙사당하지 않게 자리잡습니다.

또한 파편 지뢰를 깝니다. 피합니다.


33%가 되면 넴드가 또 날아갑니다. 1사잇단계와 같습니다.


2사잇 단계가 끝나면 넴드가 강화됩니다.

이제부터 탱을 강화된 충격의 창으로 후려팹니다. 중첩이 이제 무한히 쌓이는데, 중첩당 4초마다 다른 플레이어에게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이 중첩을 무적 등으로 지울 수 있다면 난이도가 낮아지지만, 그게 안된다면 타임어택입니다.

그리고 이제 파동 수류탄을 플레이어게 붙입니다. 대상 플레이어는 30초동안 2초마다 폭탄 바닥을 깝니다. 최대한 촘촘하게 까는게 중요하며, 최악의 상황이라면 그냥 혼자 낙사해서 죽으세요.

파편지뢰도 강화되어, 이제 군단 전함이 폭격을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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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된 파편 작렬의 모습.)




7넴 킨가로스.


단일딜이나 이중타켓딜이 중요한 보스로, 1-2-1-2 단계로 전투가 진행됩니다.

처음 1단계는 25초, 이후 1단계는 약 70초동안 진행됩니다. 2단계는 30초동안 진행됩니다.


1단계때 넴드는 용광로의 일격으로 탱을 팹니다. 맞으면 도발인계합니다.

또한 방항의 일격이라는 바닥을 깝니다. 

(*반항의 일격의 모습.)

각 반항의 일격은 반항의 일격 사용시마다 폭발하여 5미터 내에 광역 피해를 입히니, 거리를 어느정도 벌려서 자리 잡습니다.

맵 외곽에 한번에 2개의 악마의 폭탄이 돕니다.

(*악마의 폭탄의 모습.)

이는 내비두면 안사라지기때문에, 부탱이나 생존기가 좋은 직업이 박아서 처리합니다. 박을때 공대 전체에 광역 피해를 입히니, 한 번에 4~5개씩 박으면 위험해집니다.

마지막으로 파괴자라고 레이저를 쏩니다. 사전 준비 시간이 길기떄문에 충분히 피할 수 있습니다.


넴드의 기력이 100이 되면, 넴드는 받는 피해가 99% 감소합니다. 그러므로 무시합니다.

용광로의 불꽃이라는 광역 피해가 계속 들어옵니다. 힐과 공생기로 버팁니다.

또한 이때 대재앙 폭발이라는 운석이 떨어집니다.

(*대재앙 폭발의 모습.)

피하면 됩니다.


이 외에 넴드는 30초 동안 지옥절단기 3개를 만듭니다. 각 지옥절단기의 젠 위치는 고정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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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옥절단기의 위치.)

각 지옥절단기는 젠되면 30중짜리 디법이 걸려있고, 기절상태입니다. 디법 당 받는 피해가 3%만큼 증가인데, 이 디법은 1초마다 1씩 빠르게 사라집니다. 이때 최대한 딜을 몰아서 절단기를 부수거나 반파는 시켜놔야 합니다.

절단기는 파멸자, 척살자, 파괴자가 있는데 파멸자가 가장 위험합니다. 이후 척살자, 파괴자 순으로 처리하는게 좋습니다.

  • 파멸자 - 바닥을 여러개 까는데, 아무도 안맞으면 공대가 터지는 분류의 바닥입니다. 아예 이놈을 죽이고 시작해서 이 바닥을 안보는게 가장 좋습니다.
  • 척살자 - 플레이어에게 폭탄을 겁니다. 폭탄은 폭발시 100미터내에 큰 피해를 입히므로, 걸리면 외곽으로 도망가서 혼자 맞습니다.
  • 파괴자 - 나눠맞는 디법을 겁니다. 3~4명정도가 나눠 맞으면 됩니다. 단 맞은 인원은 3초동안 받는 암흑 피해 100% 증가기때문에, 이때 악마의 폭탄을 터뜨리면 매우 위험해집니다.

이후 남은 절단기와 함께 1단계가 다시 진행됩니다. 이 순서대로 전투가 끝날때까지 진행됩니다.




8넴 바리마트라스.


순수 단일딜 넴드로, 6분이 지나면 공대가 거의 전멸합니다.

불행의 메카니즘을 이해하는게 중요합니다.

영웅 이상부터는 2분 단위로 광역 피해가 바뀝니다. 화염-냉기-화염으로 바뀌는데, 냉기때는 이동 속도가 느려져서 빠르게 움직여야 합니다. 일반은 6분동안 화염 피해만 들어옵니다.

우선 아래같이 탱을 빼고 뭉쳐서 자리를 잡습니다. 


(*자리잡기 예시.)


넴드와 전투 중에 그 어떤 암흑 피해라고 입으면 불행이라는 디법이 걸립니다.

불행에 걸리면 7초 동안 받는 물리 피해가 200%만큼 증가하고, 받는 치유량이 100%만큼 감소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전투시간 6분이 지나면 공대에 암흑 광역 피해가 들어와서 다 불행에 걸리게 됩니다.


그리고 전투 끝날때까지 8미터 내에 다른 플레이어가 1명도 없으면, 어둠 속에 나 홀로가 걸립니다. 이 기술에 걸리면, 바로 암흑 피해를 입기때문에, /range 8을 해서 최소 1명이라도 원 안에 들어있는 것을 확인합니다.


(*어둠 속의 나홀로를 발동시키지 않기위해 뭉쳐서 자리잡은 공대원의 모습.)


넴드는 기력 100이 되면 어둠의 일격을 사용해서, 탱을 공격합니다. 이를 맞으면 바로 암흑 피해를 입게되므로 불행이 걸립니다. 걸리면 도발 인계합니다.

넴드는 주기적으로 암흑의 균열이라는 바닥을 깝니다. 바닥은 바로 생기기때문에 뜨면 바로 옆으로 움직입니다.


(*암흑의 균열이 생겨 이동하는 모습.)

넴드는 징표에 찍힌 사냥감을 시전하는데, 5초후 대상에게 돌진하여 경로와 주변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어둠의 균열을 피해 공대원과 8미터를 유지하며 빠져서 혼자 맞습니다.


(*징표에 찍힌 사냥감의 모습.)


영웅부터는 괴저 포옹이라는 기술이 추가됩니다. 

걸리면 4초동안 폭발하여 암흑 피해를 입고 10미터 모든 대상에게 괴저 포옹을 퍼뜨립니다. 대상자는 2~3초 정도에 혼자 외곽으로 빠집니다. 너무 멀리가면 안됩니다. 그러면 먼저 어둠 속의 나홀로가 발동될텐데, 이를 맞고 생존기를 쓴 후 괴저 포옹을 혼자 맞고 들어옵니다.




9. 쉬바라의 집회.


3마리의 보스와 싸우는데, 한 번에 2마리만 나옵니다. 이들은 피통을 공유합니다.

솔직히 이들의 기술보다는 티탄의 기술이 매우 위험합니다. 딜러는 단일딜로 세팅하는게 좋습니다.

우선 각 넴드는 20미터 내에 붙으면 받는 피해가 99%만큼 감소합니다.


(*20미터를 유지하며 딜을 하는 모습.)


시작은 노우라와 아사라입니다.


노우라는 불타는 일격으로 탱을 팹니다. 한 5중첩되면 도발해서 바꿉니다.

또한 소용돌이치는 사브르를 사용합니다.


(*소용돌이치는 사브르의 모습.)

무작위 자리로 칼을 던지는데 칼이 다시 돌아옵니다. 피하면 됩니다.

영웅에서는 폭발성 파동을 사용합니다. 


(*폭발성 파동에 걸린 모습.)

10초 후 폭발하여, 6미터내 모든 플레이어에게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별거 아닌거 같은데, 이게 매우 위협적인 기술임을 조만간 알게 되실 것입니다.


아사라는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평타인 어둠의 손길을 시전합니다. 차단이 안되므로, 힐로 버팁니다.

그리도 어둠의 칼날을 시전합니다.


(*어둠의 칼날의 모습.)

몰락한 화신의 칼날과 비슷합니다. 대상빼곤 피합니다.

영웅부터는 암흑 폭풍을 사용합니다.

암흑 폭풍시 맵의 일부 지역을 빼고 전부 1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습니다. 암흑 폭풍시 빠르게 안전지역으로 가야합니다. 이게 폭발성 파동하고 겹치면 그냥 다 뭉쳐서 생존기를 터는게 낫습니다.


디마는 이때 동안 티탄을 고문하고 있습니다. 80초가 지나면 고문한 티탄의 영혼을 전장에 투입하고 노우라와 교체됩니다.

디마는 탱에게 섬광 같은 얼리기를 시전합니다. 이속이 계속 느려지는데 한 4~5중첩때 도발인계합니다.

또한 차가운 피를 시전해 치유량 흡수 디법을 겁니다. 이를 못 벗겨내면 그에 비례해 대상이 기절에 걸립니다. 빠르게 폭힐합니다.

영웅부터는 서리의 구슬을 사용합니다.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서리의 구슬을 발사하는데, 30미터내 모든 플레이어에게 최대 85%의 이감을 겁니다. 이 타이밍이 되면, 원딜은 최대한 외곽으로 도망갑니다.


이렇게 디마가 등장하기 전에 첫 번째 티탄의 영혼이 나옵니다. 디마 교체 80초 후 노우라가 티탄 영혼을 전장에 투입하며 아사라와 교체됩니다. 또 80초 후 아사라가 티탄 영혼을 투입하며 디마와 교체됩니다. 이게 반복됩니다.


각 티탄의 영혼은 다 죽일떼까지 다 기본적으로 공포의 감정으로 광역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이 피해량은 점차 증가합니다. 그리고 어떤 티탄의 영혼이 나올지도 알 수 없습니다. 티탄의 영혼은 무작위로 등장합니다.


아만툴의 고통을 아만툴의 계략을 시전합니다.


(*아만툴의 고통의 모습.)

아만툴의 계략은 공대원에게 비전 피해를 입히고, 자신의 생명력을 가득채웁니다. 효과는 계속 강해집니다. 시전 시간이 20초인데, 1%남건 100%남건 똑같기 때문에 단일딜로 빠르게 밀어서 죽여야합니다.


골가네스의 고통은 골가네스의 격노를 사용합니다.


(*골가네스의 고통의 모습.)

모든 공격대원이 서로 2미터내에 있으면 자연 피해를 입습니다. 이는 근딜에게 치명적이므로, 빠르게 골가네스의 고통을 빠르게 죽여야합니다.


카즈로고스의 고통은 카즈고로스의 불길을 시전합니다.


(*카즈고로스의 고통의 모습.)

맵 한가운데로 불길을 쏩니다. 빠르게 피한 후 이들을 잡습니다.


노르간논의 고통은 노르간논의 유령 군대를 사용합니다.


(*노르간논의 고통의 모습.)

각 방의 모서리에서 쫄이 한줄로 튀어나옵니다. 이들에게 닿으면 거의 즉사입니다. 이들의 생명력은 1이지만, 30초동안 모든 피해에 면역입니다. 이들은 매즈가 걸리기때문에 매즈를 걸어서 탈출구를 만들어야 합니다.




10. 아그라마르.


아그라마르는 총 5단계로 진행되며, 딜러는 단일딜로 세팅하는게 좋습니다.


단계와 별도로 넴드의 기력이 100이 되면 태샤라크 기술이라는 것을 시전합니다.

태샤라크의 기술을 총 5개의 기술을 연이어서 사용합니다.

우선 적 해체를 사용합니다.


(*적 해체시 자리 잡기.)

우선 a탱이 혼자 도발하고 나머지는 넴드 뒤에 붙어 있습니다. a탱이 혼자 적 해체를 맞습니다.

그 다음은 불길 분쇄입니다. 


(*불길 분쇄시 자리 잡기.)

이후 b탱이 도발해서 불길 분쇄를 a탱을 제외한 모든 공대원과 같이 맡습니다.

그리고 적 해체가 이어집니다.


(*두 번째 적 해체시 자리 잡기.)

a탱과 b탱이 빠르게 자리를 바꿉니다. 그러면서 b탱이 혼자 적 해체를 맞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불길 분쇄입니다.


(*두 번째 불길 분쇄 자리 잡기.)

a탱이 도발을 해서 b탱을 제외한 모든 공격대원이 두 번째 불길 분쇄를 맞습니다.

마지막으로 이글거리는 폭풍입니다.

(*이글거리는 폭풍 자리 잡기.)

모든 공격대원이 외곽으로 도망갑니다. 이후 아그라마르의 기력은 0으로 돌아갑니다.


1단계는 100~80%까지 진행됩니다.

우선 탱은 태샤라크의 손길때문에 둘이 10미터 안에 있어야 하며, 서로 가장 가깝게 있어야 합니다.

탱은 5~7중이 되면 도발 인계합니다.

탱을 제외한 모든 플레이어는 그을리는 불꽃이 걸리면 빠르게 서로 6미터 산개를 합니다. 

마지막으로 아그라마르는 불길의 물결을 무작위 방향으로 뿜어냅니다.



(*불길의 물결의 모습.)

불길의 물결은 스샷같이 처음에는 좁지만 점차 퍼져나갑니다. 근딜은 이게 시전되면 우선 피하는게 좋습니다.


80%가 되면 1사잇단계가 진행됩니다.

넴드는 무적이 되고, 주변에 보호막을 깝니다. 모호막에 닿으면 화염 피해를 입고 팅겨나가니 멀리 떨어집니다.

이떄 넴드는 두 종류의 쫄을 소환합니다.

우선 여러마리의 태샤라크의 불씨를 소환합니다. 이들은 나오자마자 넴드에게 다가갑니다.

(*넴드에게 가고 있는 태샤라크의 불씨.)

넴드에게 닿으면 즉시 화염 피해를 입히고, 15초동안 1초마다 증가하는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그래서 여러마리가 닿으면 공대가 바로 녹습니다.

이들은 모든 매즈가 걸리므로, 매즈후 빠르게 처리합니다.

그리고 두 마리의 태샤라크의 불길이 양끝에서 젠됩니다. 

이놈들은 태샤라크의 불씨 15미터에 있으면 이들을 매즈 면역으로 만듭니다. 탱은 이들을 빠르게 도발하여 뺍니다.

태샤라크의 불길도 증가하는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불씨를 잡고 처리합니다. 


두 마리의 태샤라크의 불길이 죽으면 2단계가 진행됩니다.

아그라마르는 불길의 물결을 제외한 1단계 기술을 모두 사용합니다.

대신 넴드는 섬광을 사용합니다.

(*섬광의 모습.)

총 3개가 깔리는 이 바닥은 4초후 폭발하여 범위 안에 큰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모두 피하면 됩니다.


40%가 되면 2사잇단계가 진행됩니다.

1사잇단계와 같지만, 유성 세례라는 것이 추가됩니다.

(*유성 세례의 모습.)

피하면 되는데, 점점 설 곳이 좁아집니다. 최대한 빠르게 태샤라크의 불길 2마리를 잡아서 3단계로 넘어가야 합니다.


태샤라크의 불길 2마리가 모두 죽으면 3단계가 시작됩니다.

2단계하고 거의 같지만, 섬광이 강화된 섬광으로 변합니다.

섬광과 유사하지만 그 바닥에서 이제 불길의 물결이 발사됩니다.

본격적인 타임어택입니다. 




11. 사멸자 아르거스.


막넴으로, 아군을 도와주는 티탄의 기술을 모두 이해하고 있어야합니다.

딜은 단일딜이 중요하며, 자신이 어떤 계열 피해를 입히는지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넴드는 총 4단계로 진행됩니다.


1단계는 100~70%까지 진행됩니다.

탱에게는 휩쓰는 낫을 쓰는데, 넴드 전방 180도에 피해를 입히니, 탱은 따로 혼자 섭니다. 3중첩정도면 도발인계합니다.

1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은 죽음의 안개입니다. 이 기술은 바닥인데, 1초에 약 200만 이상의 피해를 입히므로 매우 아픕니다.

죽음의 안개는 다음 두 기술로 생깁니다.

  • 죽음의 선단.
  • 영혼역병.

여기서 죽음의 선단은 넴드의 기력이 100이 되면 자동으로 시전합니다. 시전시 피해를 입히지는 않지만, 넴드 전방 부채꼴 모양으로 죽음의 안개가 깔립니다. 

이를 막기 위해 아래와 같이 자리를 잡습니다.


(*자리잡기 예시.)


(*죽음의 역병 바로 옆에 본진을 잡은 모습.)

영혼역병은 넴드가 소환하는 클릭 불가능한 보주가 몇 플레이어에게 겁니다. 이 디법은 8초 후에 만료되는데 만료시, 그 자리에 죽음의 역병을 깝니다.

뒤로 도망가서 죽음의 역병을 깔고 옵니다.


(*죽음의 역병을 본진 뒤로 빠져서 까는 모습.)

이 외에 넴드는 주기적으로 광역 피해를 입히는데, 힐로 버티면 됩니다.

골가네스가 무작위 플레이어 2명에게 하늘의 선물과 바다의 선물이라는 5초 짜리 디법을 겁니다. 이 디법은 5초후 만료되며, 하늘의 힘이나 바다의 힘이라는 바닥을 깝니다.

 
(*바다의 힘과 하늘의 힘의 모습.)

하늘의 힘 위에 올라가면 1분동안(영웅은 30초) 치명과 특화가 2,000씩 올라갑니다. 바다의 힘 위에 올라가면 가속과 유연이 2,000씩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중첩되며, 둘 중 하나의 효과만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바다의 힘을 5중 쌓았다가 하늘의 힘 위에 올라가며 바다의 힘을 바로 사라집니다.

이를 죽음의 안개가 안깔리는 곳에 잘 깔면 됩니다.


70%가 되면 2단계가 진행됩니다.

골가네스가 하늘의 힘과 바다의 힘을 거두고, 모든 죽음의 안개를 지워줍니다. 근데 이게 좀 하자가 많아서, 아군에게도 피해를 입힙니다. 2단계가 되면 모두 가운데로 모입니다. 당연히 탱은 휩쓰는 낫때문에 혼자 반대편에 섭니다.


(*2단계에서 폭풍으로 죽음의 안개를 지우는 모습.)

그러면서 현재 탱은 1분동안 아그라마르의 은혜라는 버프를 얻습니다. 이 탱의 생명력은 100%만큼 증가하고, 이동속도가 40%만큼 증가합니다. 또한 주변에 아그라마르의 은혜가 걸려서, 그들이 받는 피해를 이 탱이 대신 받습니다.

넴드는 이때부터 기력이 100이 되면 2명에게 영혼분출을, 1명에게 영혼폭탄을 겁니다.

영혼분출은 15초 후, 폭발하여 피해를 입히는데, 이 피해량은 폭발 지점과의 거리와 비례합니다. 걸리면 빠르게 도망갑니다.

영혼폭탄도 방식은 영혼분출과 같지만, 피해량이 영혼분출의 약 5배 정도 됩니다. 그래서 이를 깡으로 맞으면 죽습니다. 대상자는 아그라마르의 은혜가 걸린 탱하고 같이 외곽으로 빠져서 이 피해를 탱이 대신맞게 해야합니다.


(*자리잡기와 빠지는 예시.)

마지막으로 네임드는 절멸의 가장자리라는 기술로 무작위 방향으로 낫을 던집니다.


(*절멸의 가장자리의 예시.)

보이면 바로 도망갑니다.


네임드가 40%가 되면, 네임드는 잠시 도망가고 7마리의 지정 관찰자가 젠됩니다.

각 지정 관찰자는 외곽에서 젠되는데, 총 3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우주의 검을 휘두르는 놈입니다. 또 다른 하나는 영원의 칼날을 휘두르는 놈이고, 마지막 다섯마리는 무기가 없습니다. 그런데 이 무기는 지정 관찰자가 죽으면 다른 놈에게 전이될 수 있기때문에 끝까지 잘 봐야 합니다.

자리는 대충 아래같이 우주의 검을 휘두르는 놈만 가운데로 데리고 오고, 나머지는 외곽에 내비둡니다. 영원의 칼날은 탱이 외곽을 빙빙 돌며 잡습니다.


(*대략적인 자리잡기.)

우선 무기가 없는 다섯 마리는 우주의 광선을 사용합니다.


(*우주의 광선의 모습.)

피하면 됩니다.

이들은 별폭발과 우주의 신호기를 쓰는데, 이중 우주의 신호기는 무조건 차단해야 합니다. 일반은 막차단해도 되지만, 영웅부터 이들은 차단당하면 20초동안 차단 면역이 됩니다. 그래서 모르고 별폭발을 차단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됩니다. 그러면 공대가 터집니다. 우주의 신호기는 한 번에 2마리가 같이 쓰기 때문에 차단 자리를 대충이라도 정하는게 좋습니다. 

우주의 검을 휘두르는 놈은 20미터내 모든 지정관찰자에게 공격력 20% 증가 버프를 걸기때문에 가운데로 빼서 혼자 잡습니다.

영원의 칼날을 쓰는 놈은 그냥 평타가 존나 쎕니다. 탱이라도 이를 맞다보면 죽기때문에 빙글빙글 외곽을 돌며 탱합니다.

그러면 뭘 먼저 죽여야 할까요?? 이는 노르간논 디스크를 보고 결정하면 됩니다. 3단계 진입 후 15초 후 노르간논이 모든 지정관찰자에게 노르간논 디스크를 겁니다. 이게 냉기, 화염, 비전, 신성, 물리, 자연, 암흑 피해를 각각 200%만큼 추가로 받게 만듭니다. 각 디법을 보고 자신의 딜 기술과 관련 있는 놈을 먼저 패면 됩니다. 그러면 딜도 오르고 쫄도 빨리 죽어서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지정 관찰자가 죽으면, 아르거스가 등장해서 모든 공격대원을 전멸시킵니다. 그러면 요리 버프, 증강룬 등이 사라지게 되지만, 웅심 디법, 물약 쿨 등도 리셋됩니다. 

죽으면 영혼 세계인데, 이오나가 생명 어머니의 선물이라는 나무를 하나 심습니다.

(*생명 어머니의 나무의 모습.)

이 나무에 닿으면 다시 부활합니다. 이속기를 쓰고 나무까지 가면서 쫄들이 있는데 닿으면 이속이 느려져서 부활이 느려지니 피합니다 나가면 사멸자 아르거스가 모든 것의 끝이라는 것을 시전하고 있는데, 15초가 지나 시전이 완료되면 세계가 망한 것이 되어서 공대가 전멸합니다. 나가서 이를 차단하되, 탱이 꼭 있을 때 차단합니다. 안그러면 차단하고도 넴드 평타에 맞아 죽습니다.

이제부터 죽으면, 그냥 누워서 기다리는게 아니라 죽은 후에 다시 나무에 닿아서 부활할 수 있습니다. 시체런이 된다는 말이죠. 하지만 나무는 고유의 생명력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가 부활할때마다 피해를 입습니다. 나무에는 힐이 가능하기때문에, 들어간 힐러는 나무를 조금 치유햐는게 좋습니다. 한 번 나무가 죽으면 다시 생기지 않습니다.

이제부터 재창조 모듈이라는 놈이 등장합니다. 


(*재창조 모듈의 모습.)

이놈은 자연스럽게 생명력이 감소하는데, 가만히 두면 범위가 너무 넓어서 공대가 전멸합니다. 원딜은 이놈이 나오면 이놈을 패서 생명력을 낮춰야 합니다.

이놈이 죽으면 여러 개의 티탄의 힘이 담긴 티끌이라는게 영혼 세계에 생깁니다. 


(*티탄의 힘이 담긴 티끌의 모습.)

이를 모으면 카즈고로스가 개당 기력 2를 얻습니다. 기력 20이 되면 그는 공대원을 티탄벼림시켜서 공격력, 치유량, 이동속도를 증가시킵니다. 더 많은 기력을 얻으면 벼림은 더 강해집니다.

넴드가 탱에게 쓰는 휩쓰는 낫은 치명적인 낫으로 변합니다. 이제 이 디법 효과는 죽을 때까지 지속됩니다. 탱은 도발 인계를 하는게 아니고, 죽을때까지 이 기술을 맞은 후 죽고 다시 영혼 세계에서 부활해서 옵니다. 이때 오면서 티탄의 힘이 담긴 티끌을 모아모는게 좋습니다.

마지막 새로운 기술로 분노의 불씨가 있습니다. 


(*분노의 불씨의 모습.) 

정석이라면 피해야겠지만, 티탄의 힘이 담긴 티끌을 모아야 하기 때문에 몇 명은 이를 맞고 죽어야 합니다.

영혼분출과 영혼폭탄, 고통받는 분노는 이전같이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