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저는 아즈샤라에서 양조를 하고있는 양민 유저입니다. 


제이나 트라이 도중 사정상 와우 공대를 더이상 진행할수 없어 현탐도 오고 손빨고 있어서 심심해서 글한번 써봅니다.


쐐기는 배제하고 레이드 위주로 써보겟습니다. 제 주관대로 쓰는 것이기 때문에 이것이 옳다는 아니기때문에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나 보충이 필요한 부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우선적으로 제가 양조를 평가한다면 만약 누군가 레이드를 하고싶고 탱을 한다면 저는 무조건 양조부터 키우고 생각하라고 말할것입니다. 그만큼 현재 양조는 쉽고 단단한 탱커입니다.


 제가 체감한 이번 레이드에서 온탱의 성능 순위는

양조>죽탱>전탱>보기  순입니다.


여기서 많은분들이 다른 평가들은 전탱이 매우 강력한데 죽탱 밑에 있는것에 다른 이견을 가지실 분들이 많을것같습니다.


우선 레이드에서 탱이 받는 데미지들을 분류하자면 물뎀 마뎀 출혈류(도트) 로 저는 나누었고


물뎀에서는 양조가 시간차+특화를 활용한 회피탱 때문에 전탱 성능이 더 좋습니다.


마뎀에서는 물,마뎀 가리지 않고 죽탱이 높은 체력, 생존기 및 죽격으로 대처가 가능하며  양조또한 기본 시간차효과의 35%만큼의 마뎀을 가지고 있고 전탱은 사기의외침 주반 방벽으로 대처를 하지만 지속적으로 들어오는 마뎀류에 취약합니다. 출혈류는 대처할수 있는 탱이 죽탱뿐이기 때문에


동템렙상 최대 체력은  죽탱>보기>전탱>양조 순이며  레이드에서 탱이 대처하는데 신경써야할 부분의 대다수가 마뎀이기 때문에 전탱을 죽탱보다 아래에 두었습니다.




이제 양조에 대한 설명글을 쓰겟습니다.


제 캐릭의 노도핑 상태에서 무가주를 빤 후의 캐릭터 스탯창입니다. 대충 템렙 410 언저리의 양조분들은 다들 시간차 최대 뎀감인 85%에 도달 하셨을겁니다.(시간차 효과가 85%를 초과한상태에서 마뎀시간차는 계속 오르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따라서 템렙 보다는 2차를 조금더 이쁘게 맞추는 세팅이 저는 조금더 좋아보입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2차 우선순위는  치=유>특>가 입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레이드에서는 마뎀이 아픈것이기 때문에

유연의 우선순위가 모든 탱들에게 높아진다고 생각합니다.  특화의 경우 템렙이 계속올라갈 경우 기본 회피율이 올라가고

아제라이트 특성인 니우짜오의 훈련으로 챙길수가 있기때문에 저는 최대한 치유로 미는걸 추천드립니다.

가속은 양조에게 안좋은 스탯은 아니지만 기력클이기 때문에 글쿨이 1초로 고정되어 있으며 현재 레이드 메인 특성인

강한 내성으로 가속을 챙길수 있어서 최대한 가속이 안붙은 부위를 착용하면 되겠습니다.


시간차에 대한 이해로는 우선 1~30퍼는 초록불, 30~60퍼는 노란불 60퍼 이상부터 빨간불입니다. 퍼센트는 자신의 최대체력에 따라 시간차로 넘어간 데미지가 퍼센트로 표현되며 데미지는10초동안 0.5초당 틱뎀으로 들어옵니다. 예를들어 시간차가 100%가 쌓여 있으면 100/20=5% 0.5초당 최대체력 5%의 틱뎀이 들어옵니다.



각각 스탯에 대한 효능은

치명타

힐량으로도 집계되는 천신의 행운 효과가 치명타 확률에 따라 양조가 받는 힐량의 65%를 추가로

                              받습니다. 시간차 특성상 지속적인 힐샤워를 받아야 하는 양조에게 조금더 안정적인 체력상태를

                              유지 할수 있게 해줍니다.


특화

의식 상실의 일격 사용시, 피격받을시 하나씩 중첩되는 버프인 교묘한 투사로 특화 수치에 따라 중첩당 회피가 올라갑니다. 개인적으로 특화는 쐐기에서 좀더 힘을 발휘하는것 같습니다. 완방할수 있는 스킬들이 쐐기에 많이 있습니다만 레이드에서는 유연에 밀린다고 생각합니다.


가속

밀리에게는 가속이 오르면 공격속도 상승, 기력회복 속도 상승, 특정 스킬 쿨 감소, 글쿨 감소 가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양조는 기력클이기 때문에 글쿨감소 효과는 받을수 없고, 술 중첩을 유지하기 위한 맥주통 휘두르기, 무가주, 정화주, 비취돌풍이 쿨이 줄어듭니다. 본래는 가속도 중요한 스탯이지만 기본적으로 맞춰야하는 가속캡을 100레벨 특성인 강한내성으로 커버하고 있기때문에 우선순위가 떨어집니다.



특성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15레벨 : 호랑이의 눈

우선 호랑이의 눈 고정입니다. 기의 물결은 글쿨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이클이 꼬일수 있고 기의 파동은 시전기이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30레벨 : 기공탄 or 범의 욕망

사실 두번째 라인은 취향 차이이며 정답이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기동력이 가장 뛰어난 기공탄을 찍고 있으며

금은보화 같이 동선이 짧고 구를 상황이 별로 없는경우에 기민함이나 범욕을 찍어주시면 되겠습니다.


45레벨 : 간편 양조

현재 대부분의 양조들이 간편양조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강한내성으로 인한 가속+간편양조로 무쇠가죽주 업타임 100%를

유지하는게 어려운 일이 아니었음에도 8.1에 새로생긴 아제특 잔이 차오른다로 인해 더욱더 쉬워져 술이 남는 경우도

많아 졌습니다. 화염분사는 불숨이 리셋이 되어서 얻는 이득이 미비하다고 생각이되고 흑우주는 최근에 사용을 해보지 않아서 평가를 하기힘들지만 요즘 술충전량이 여유가 많이 생겨서 써도 무방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60레벨 : 평화의 고리

레이드에서는 크게 효력을 보기 힘든 특성 라인입니다. 그래도 평고가 군데군데 사용은 가능합니다. 1넴쫄, 5넴 랩터, 6넴 밀리쪽 정배자 세이브용, 7넴 로봇  정도로 사용됩니다.


75레벨 : 와리가리 or 해악감퇴

와리 가리는 기존의 시간차 효과를 10초에서 13로 증가시킵니다. 아까처럼 100%기준으로 100/26=3.8% 이런식으로 초당받는 데미지를 낮춰줍니다. 해악감퇴는 2분쿨의 10초간 지속되는 받는 데미지의 크기에 따라 최소 20%에서 최대 50%까지 뎀감이 되는 강력한 생존기 입니다.  생존기가 강화주 뿐인 양조에게 매우 좋은 특성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네임드에 따라 스왑하면 되겠습니다.


90레벨 : 비취돌풍

비취 돌풍 고정입니다. 데미지 측면에서 가장 훌륭하며 손이 애매하게 놀수 있는 글쿨을 소모하기 좋은 스킬입니다.


100레벨 : 강한 내성

강한 내성으로 인한 기본 8%의 시간차 효과 상승에 필요한 가속캡을 맞춰 줄수 있어서 강한내성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방어자세는 전혀 좋은 특성이 아니라 고려가치가 없고, 의식 상실 연계는  어느정도 가속캡을 맞춰줘야하는데 트라이 기간엔 2차스텟이 빡빡하기 때문에 사용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아제라이트

양조의 아제라이트 특성으로는  열탕주, 교묘한 발놀림, 시간차 일격, 니우짜오의 훈련, 잔이 차오른다, 일촉즉발이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열탕주1, 교묘한 발놀림1,잔이 차오른다1, 니우짜오의 훈련3 입니다.


사실 레이드에서 필수다 싶은 특성은 잔이차오른다를 1개를 맞추는것이고 나머지는 취향껏 세팅 되는대로 맞춰 주시면되겟습니다.  열탕주, 교묘한 발놀림, 잔이 차오른다는 중첩해서 사용할경우 데미지만 중첩이 되기때문에 2개 이상의 기대치가 떨어지고 니우짜오의 훈련은 효과가 다 중첩이 되기때문에 많이 맞춰주는 것이  장비에서 특화보다 치유에 몰빵하기 쉽게 해줍니다.



양조 싸이클


양조를 포함한 모든 탱커들이 딜싸이클을 잘 돌려야 탱킹도 더 단단하게 할수 있습니다. 탱커는 로그점수를 보면 무조건 딜점수가 높다고 더 잘한다고 말할수는 없지만 점수가 이상하리 만큼 낮다면 탱킹성능을 못끌어올리고 단단하게 탱한다고 말할수 없습니다.


싸이클의 핵심은 맥주통 휘두르기, 의식상실의 일격, 불의 숨결을 쿨마다 사용해주는것이며 기력이 100이 되지않게 범장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 입니다.


 맥주통 휘두르기는 사용시 술의 재사용시간을 4초, 범의 장풍은 1초를 줄여주기 때문에 무가주,정화주,강화주 쿨타임에 영향을 줍니다. 또한 맥주통 휘두르기 사용후 불숨을 사용해주면 디법을 가지고 있는 대상이 주는 데미지가 5% 감소합니다.


의식 상실의 일격을 쿨마다 사용해주는 것도 교투중첩을 지속적으로 쌓아 회피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기본 싸이클로는

맥휘-의상-X-X-의상-X-X-맥휘-의상


이러한 방법으로 의식상실의 일격 사이에 2개의 필러 스킬을 사용하시면 되겟습니다. 사이클을 돌리다보면 맥휘의 쿨이 같이 오거나 불숨의 쿨이 같이 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본인 취향껏 사용하면 되겟습니다.

필러로 범장 비돌을 사용하면 됩니다. 비돌을 항상 유지하는것이 탱킹을 단단하게 하는것과는 무관하지만  범장만

사용하게 되면 맥휘가 쿨이 오는상황에 맞춰 기력을 남겨두는것을 계산해야 하는데 이경우에 기력이 모자라기 때문에

남는 글쿨에 비돌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딜이 더 잘 나오는 방법?

우선 탱으로는 딜 아제라이트+딜 장신구가 매우 미터기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큽니다. 그것을 제외하고선 사실 양조가

타 탱클에 비해 딜 쿨기가 전무하기 때문에 딜이 약할수 밖에 없습니다. 제가 생각했을때 양조 중에서 딜을 잘 하기 위해선 우선 정화주 타이밍을 잘 잡으셔야 할것 같습니다.


레이드에선 쐐기와는 다르게 힐케어를 잘 받기 때문에 시간차 빨간불이 된다고 위험한 상황인것은 아닙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양조는 시간차가 빨간불이 되면 딜이 더 오릅니다.

강한 내성으로 얻는 가속이 15%로 최대가 되며 니우짜오의 훈련 아제특을 착용한 경우 특화 스택이 최대로 쌓이기 때문입니다. 강내로 인한 가속으로 인해 딜은 물론, 맥휘의 쿨이 줄어들고 기력회복 속도가 상승하여 범장을 더 많이 사용하고 정화주 무가주의 쿨이 줄어 더욱 단단한 탱을 할수 있습니다.


 따라서 탱킹을 계속 하여 경험을 쌓아 본인만의 정화주 타이밍을 잡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힐부담이 안가는 선에서의 시간차 빨간불 유지가 딜적인 측면은 물론 단단한 탱킹에도 기여한다고 생각합니다.





레이드

공대마다, 탱 조합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절대적인것이 아니고 제가 했던 방식으로 서술하겠습니다.

저는 양조 죽탱조합으로 진행했습니다.


1넴 : 해악감퇴

너무 쉬운네임드라 딱히 팁이 필요없겠지만 저희 공대 택틱은 초블로 쫄 몰아서 광치기, 2번째쫄도 모아서 광치기 입니다.

탱이 아픈타이밍이 30%이하로 떨어진후 신성한 칼날 중첩이 쌓여갈때 입니다. 이 타이밍때 해악+강화주로 사이클을

돌려주시면 되겠습니다.


2넴 : 와리가리 or 해악

저는 공대에서 날아가는 탱역할을 맡앗습니다. 날아가는타이밍때는 방어행동이 할수 없어 뎀감기가 하나 있는것이 좋아 해악을 찍었습니다. 온탱역할은 와리가리가 더 좋은것 같습니다.   날아가면서 구슬을 모아놓으셧으면 해악감퇴를 연타를 하시거나 생석을 연타하시면 사용가능합니다.


3넴 : 해악감퇴

3넴은 물뎀보다는 마뎀이 주가 되는 네임드며 시간차가 많이 쌓이거나 아프게 오는타이밍이 별로 없습니다. 탱 다면강타 타이밍때 아래에서 혼자 화염구 중첩을 맞고 있을때 해악감퇴, 명상 등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맨스로이가 불사조로 변한 뒤는 명상 사용 불가능합니다.


4넴 : 와리가리, 범의 욕망

다른탱으로 할때는 1페때 쫄평타가 나름 데미지가 들어옵니다만 양조한테는 너무나 간지러운 네임드입니다. 사실 탱급사 때문에 리트하는 경우는 없는 네임드입니다. 무난히 와리가리 찍습니다.


5넴 : 해악감퇴

탱이 가장아픈 타이밍이 킴불 2중달고 있는 상태에서 파쿠의 분노 타이밍입니다. 공대 블러드 공략상 그것을 한번볼수도 두번 볼수도 있습니다. 가장좋은것은 그 타이밍에 외생기 콜을 하시고, 2번 보는 택틱이면 한번은 해악감퇴로 대처합니다.


6넴 : 와리가리or해악감퇴

마뎀이 아픈 네임드입니다. 공대마다 택틱이 2페때 교대안하고 대마보 혹은 주축+선보토로 혼자 버티는 택틱 혹은 교대 택틱인데, 저는 교대로 했기 때문에 교대 기준으로 설명하면, 위험한 타이밍이 2페때 브원삼디 탱킹시 치흡 디법을 걸때 입니다. 이때 가장좋은것은 외생기 콜을 해주는것이며 힐러조합상 여의치 않으면 해악감퇴찍고 버팁니다. 치흡 디법때는

그전에 술을 충분히 세이브 한 후, 시간차가 노란불이 될때마다 정화주 눌러주시면 무난하게 넘기실수 있습니다. 또한 아픈 타이밍이 그후 교대하러 갈때 브원삼디 도트 디법이 고중일때인데 교대후 고중 데미지+라스타칸 평타 맞고 급사를 할수 있습니다. 이 타이밍에 강화주를 사용합니다.


7넴 : 해악감퇴

넴드가 평타를 치지만 같이 들어오는 마뎀이 아픈 네임드입니다. 탱이 아픈 타이밍이 온탱에게 기가볼트 폭탄을 사용후,

폭탄 디법을 달고 다시 온탱을 할때 입니다. 이 상황이 확정적으로 오는것은 아니지만, 타이밍은 만일을 대비하여 해악을 찍습니다. 제 기억으로는 1페때 한번 2페때 한번 있는데 특히 2페때가 정신이 없기때문에 위험합니다. 해악+강화주+외생기로 대처합니다.


8넴 : 와리가리or해악감퇴

마찬가지로 마뎀이 아픈 네임드입니다. 2페 택틱은 죽탱이 심연의 격노 전담해서 맞는 역할이고 제가 온탱 했습니다.

2페 단상으로 넘어오면 그자리에 해탈을 깔아둔후 디법 5중 쌓은후 쫄에게 기공탄-기공탄-디법해제-해탈 전환을 사용하면 뻗어나가는공격 2중 이내로 복귀하실 겁니다. 아픈 타이밍은 보통 쫄해제하러 나갓을때 칼해제가 안되어 뻗어나가는 공격이 중첩된 상황입니다. 쫄이 2마리씩 뽑히는 타이밍때 정신이 없어서 해제밀림+힐밀림이 있을수 있는데 이 타이밍때

외생기or 해악감퇴 찍고 대처하면 되겠습니다.


9넴

잡고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