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사부 여러분들. 아즈에서 운무하는 찹쌀떡세개입니다.

게시판에 가끔 운무 질문 하시는분들이 하시는 말 대부분이 8.2 이후에 대한 정보가 많이 부족하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런 글들을 보고 점수도 이제 15~18단 언저리 돌고 정수도 부족한 제가 잘하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감히 몇글자 적어보려고 합니다.
스펙은 검색하면 나오는 양민 운무이니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설은 여기까지 하고 본 목적인 운무에 대해 적어보도록 하겟습니다. 

1.운무힐은 어떻게 하면되나요?
운무는 기본적으로 단일힐에 최적화된 힐러입니다. 그 이유는  위안의 안개 이 위안의 안개라는 기술의 특징 때문인데, 이 기술을 시전하고 있는 상대에 대해서는  포용의 안개 포용의 안개와  생기 충전 생기충전이라는 이 스킬들이 캐스팅 없이 들어가기 때문에 단시간에 빠른 힐업을 할수있고 이게 여러분이 아는 운무가 마나가 빨리 다는 이유입니다. 마나를 때려박는만큼 힐을 집어넣을 수 있고 그만큼 마나도 빨리달기 때문입니다.
1. 그래서 기본적으로 단일힐의 매커니즘은 특성을 일반적인 쐐기특성인  
15에  감싸는 안개감싸는안개
45에  생명의 순환생명의 순환
90에  옥룡 조각상 소환옥룡 조각상
100집중된 천둥집중된 천둥을 찍으셧다면
집중의 천둥 차 소생의 안개 집중의 천둥차-소생의 안개 -(  위안의 안개 위안의 안개 생기 충전 생기충전 포용의 안개 포용의 안개 )
괄호부분의 반복으로 탱힐이 이루어집니다. 왜냐하면 45특성인 생명의 순환이 생기충전/포용의 안개를 사용시 그 반대스킬의 마나소모를 25%나 감소시키는 버프가 생기기 때문에 그나마 마나소모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게됩니다.

광역힐은  정수의 샘정수의 샘과  소생의 안개소생의 안개가 매우 중요해집니다. 기본적으로 운무의 광힐은 정수의 샘을 통한 특화 힐량 뻥튀기와 생기충전의 소생의 안개가 묻은 아군도 같이 힐이 된다는 매커니즘을 이용해서 힐을 하기 때문인데요

운무의 특화는
생기 충전 / 포용의 안개 / 소생의 안개를 힐대상에게 시전하면
바로 특화힐이 들어갑니다
생기 충전의 경우 주대상만 들어갑니다. 

그리고 정샘의샘 도트가 묻어있는 대상에게 위의 힐스킬을 사용하면 특화힐이 2배로 들어갑니다.
A라는 대상에게 생기충전 스킬을 시전하여 시전이 완료되면
안개돌풍(특화힐)+생기 충전힐+(소생의안개 추가힐) 이렇게 들어갑니다

다만 A와 소생의 안개가 묻은 B가 있다고 치면 
A를 대상잡고 생기충전 스킬을 사용하면 안개돌풍(특화힐)은 A만 들어갑니다.

이를 활용한 광힐방법은
1-1 위급하지 않은 평소의 광힐
정수의 샘 정수의 샘 캐스팅 풀  소생의 안개 위급하지 않은 대상/ 탱 에게 소생의 안개 후
(  위안의 안개 피가 없는 대상에게 위안의 안개 생기 충전 생기충전 포용의 안개 포용의 안개 ) 를 적당히 피가 찰 때 까지 반복해준 후 다시 1의 단일힐 매커니즘으로 돌아가서 전체적인 파티의 피 관리를 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항상 파티가 안정적일리는 없습니다. 탱커버스터를 맞는 탱커나 보랄러스 4강화중첩이 쌓인 핵사수들의   총평타를 맞는 파티원들을 보면
 
당황하지 마시고 아래 지침을 따라 주시기 바랍니다. 
1-2 조금 덜 위험한 순간의 광힐
정수의 샘 정샘 캐스팅 도트 묻을정도만 유지하고 바로 위험한 대상에게 위안의 안개 집중의 천둥 차 포용의 안개  생기 충전을 하고 
다음 대상에게 저 위의 방식을 반복하면 됩니다. 근데 폭군 썩은굴 2넴같이 계속 광역힐로 조짐을 당한다거나 톨다고르 막넴같이 계속 탕탕탕빵을 쏴가면서 파티원들을 조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방식에서 쓰는 힐 방식입니다.

1-3 내가 못살리면 쟤 죽겠다의 광힐
기의 고치 일단 그 대상에게 고치를 던집니다. 그리고 바로 재활 재활을 올려주고 그사람보단 조금 덜 위험한 파티원1,2에게  소생의 안개 을 뿌립니다. 그 후에위험한 대상을 잡고   집중의 천둥 차 생기 충전 생기 충전 생기 충전 생기 충전 생기 충전 생기 충전 을 계속 깡으로 땡깁니다. 
그리고 얼추 안정화가 조오오오금이라도 됐다 싶으면 1-2로 들어갑니다. 이렇게 하면 힐러의 눈물과 함께 마나도 같이 타들어 가는 광경을 보실 수 있습니다.

2.특성은 어떻게 찍으면 되나요?
특성은 기본적으로 시너지를 타는 방향으로 가져가게 됩니다. 
쐐기에서 운무는 5인파티를 책임지는 힐러의 역할을 맡기도 하고 가장 큰 이유는 제가 투반이 없어서 요즘 하는 주학운무를 해본적이 없어서 그 점에 대해선 뭐라 드릴말이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특성은 
15에  감싸는 안개 기의 물결 기의 파동 중에서 감싸는 안개 감싸는 안개가 무난합니다. 
30은 기민함 기공탄 범의 욕망 중에서 취향따라 고릅니다만 저는 추천한다면  범의 욕망 범의 욕망을 추천드립니다.
45는 생명의 순환  마나 차 중에서  생명의 순환생명의 순환이 무난하고 투반아제를 통해 주학태세가 사용가능하시다면  마나 차를 통해 마나소모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학의 영혼요? 주학운무도 이건 안찍습니다.
60은 평화의 고리 평화의 고리, 다른특성은 고민할 이유조차 없습니다.
75는  치유의 비약 마법 해소 해악 감퇴 중에서 기본적으로는  마법 해소해악 감퇴를 던전의 데미지가 들어오는것에 따라 골라씁니다.
전 운무도 강화주를 쓸 수 있기때문에 기본적으로는  마법 해소를 들고가고 폭군 유도라같은 모친출타하신 데미지가 들어오는 곳은  해악 감퇴를 찍습니다.
90은 옥룡 조각상 소환 상쾌한 비취 바람 주학 츠지의 원령중에서  옥룡 조각상 소환보통 이걸 찍습니다만  상쾌한 비취 바람이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하지만 무난한건 조각상이 제일 무난한편입니다.
100은  집중된 천둥 용숨중에  집중된 천둥를 기본으로 가져갑니다만 내가 '비밀 혼합물' 아제가 하나도 없고 치명상같이 파티원힐이 계속 빠져나가는게 맘에 안든다 + 나는  용숨의 기나긴 캐스팅시간동안에 파티원들을 잘 살릴수 있어! 한다면 이것도 나쁘..진 않습니다만 전 레이드말곤 안써봤네요. 안개오름요? 이런 특성도 있었나요? 윽..머리가...

3. 2차스탯은 어떻게 가져가나요?
레이드에서는 치/유 를 위주로 올리시는게 좋습니다.
쐐기에서는 가속을 일정 확보하신 후 치특유를 골고루 

이거에 대한 이유를 아시면 굳이 고민이 필요가 없어집니다.

힐러에게 있어서 가속은, 시전을 빨리해서 그만큼 HPS를 올릴 수 있지만, 그만큼 마나도 빨리 타게 합니다.
가속을 낮추고, 그만큼 다른 2차스탯에 투자하면 조금 느리더라도 더 센 힐이 들어가기 때문에 손해볼일은 없습니다.
따라서 가속은 자기가 답답하지 않을 정도로만 하시면 됩니다. 

그럼 치타,유연,특화 중에 선택인데


레이드에서 운무의 주힐은  용숨 특성을 찍고 사용하는 정수의 샘 정수의 샘입니다. 그런데 이 정샘은 특화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아무리 특화를 올려도정샘이 세지진 않습니다.
치타,유연은 정샘도 영향을 주지만, 다른 스킬에도 영향을 줍니다. 
즉, 치타,유연 -> 모든 스킬 세짐. 특히 운무의 레이드 핵심 정샘도 영향 받음.
특화-> 정샘에 영향 없음.  




따라서 레이드에서는 치타,유연
을 올리는 이유가

 
치타1%나 유연1%는 똑같이 힐량증가1%이지만 
치타가 유연에 비해 올리기 쉬운 수치입니다
. 따라서 치타,유연중에서도 가능하면 치타를 올려주는게 이득입니다.




그럼 쐐기에서는 왜 가속,특화를 올리나면
쐐기는 레이드와 따르게 힐러가 자기 혼자입니다. 그리고 전투시간도 레이드에 비해선 짧습니다..
중간중간 탐시간도 가질 수 있죠.
힐러가 혼자라 5명의 피를 채우기에 바쁘다 -> 가속을 올려 HPS를 극대화한다.
그만큼 마나가 빨리 타지만 -> 중간중간 탐이 가능하므로 괜찮다.

또한, 쐐기에서 주 힐 메커니즘은 위에 써놓은대로
정샘도트힐 묻혀서 특화 2방 받게 하는 용도
소생과 생충 조합으로 다수타켓 힐(+특화힐) 의 위주로 돌아가게 됩니다.
소생,생충,포용을 많이 쓰는 쐐기에서는 특화의 효율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쐐기에서는 생충난사가 답답하지 않을정도의 가속을 챙기시고 특화위주로 치,유를 올리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