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안녕하세요. 

아즈샤라 호드 <고양이 발바닥> 길드에서 풍운 수도사를 하고 있는
 
썸민 이라고 합니다.



올신화 또는 그에 근접하는 업적을 쌓고 난뒤 가이드글을 작성하고 싶었지만
 
타 직업 게시판에 비해 비교적 적은 정보글과 몇몇 댓글없는 질문글에 안타까움을 느껴
 
정보공유 차원에서 조금 더 일찍 가이드글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와우경력이 얼마 되지 않아 부족한 부분이나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해당 가이드는 본인의 세팅(타락,스탯,정수 보유 등)에 의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스탯

유연>=치명타>가속>=특화

치명타 25%~

가속 7%~20%

※ 가속은 광역딜링시 or 딜타락 착용시(촉수제외) 기대값이 높아집니다.

특화 n (특화가 중요하지 않은것은 아니지만 신경써서 세팅을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되는대로)

유연 다다익선 


보석

유연 또는 치명타 중 세팅에 맞게

※ 민첩 보석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기대값이 낮습니다.


음식

유연(빌통 육포) 또는 치명타(빅 메카) 중 세팅에 맞게


특성
 
 
 
15레벨 특성 (3특성중 택1)
 
호랑이의 눈
호랑이의 눈 
 
데미지 면에서 단일에서는 기의 물결에, 광역에서는 기의 파동에 밀리는 스킬이지만
 
그다지 큰 차이가 없기도 하고, 패시브 스킬이라
 
누를 스킬을 하나라도 줄이고 싶으시다면 들고 갈만 합니다.
 
기물,기파보다 보다 많이 시전 할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기의 물결  
기의 물결
 
단일데미지에서는 가장 큰 효율을 내는 특성입니다.
 
캐스팅이 없기 때문에 연계일격을 유지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의 파동  
기의 파동
 
40m의 긴 사거리를 갖고 있으며 다중타겟을 때릴수 있고,
 
기의 파동으로 맞춘 적 하나당 기1개 (최대2개) 까지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쐐기나,광역딜링이 필요한 네임드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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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레벨 특성
 
범의 욕망  
범의 욕망
 
8.3에서부터 생긴 타락 이동속도 감소 효과를 해제 할 수 있고
 
신화 나이알로사 래시온,샤드하르 등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범의 욕망 고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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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레벨 특성 (기세등등,백호의 주먹 중 택1)
 
기세등등  
기세등등

기1개와 기력회복 속도 증가로 인해 백호의 주먹보다 비교적 손이 노는 구간이 적습니다.

 
백호의 주먹  
백호의 주먹

짧은 시간 내에 기3개를 얻을수 있어 오프닝이나,순간 쫄 광파이를 먹을때 유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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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레벨 특성 (선한 업보, 평화의 고리 중 상황에 맞게)

 
선한 업보 
선한 업보
 
생존력을 조금이라도 더 끌어 올리고 싶을때

 
평화의 고리  
평화의 고리

대상을 강제로 움직이게 만드는 택틱이 필요할때
 
ex)스키트라,군체의식,벡시오나,각종 쐐기던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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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레벨 특성 마법해소,해악감퇴,내면의 힘 중 상황에 맞게
 
마법 해소  
마법 해소
 
마법 데미지 감소가 많이 필요할 때

 
해악 감퇴
해악 감퇴
 
마법 데미지 보다는 물리 데미지 감소가 많이 필요할 때
 
 
내면의 힘
내면의 힘
  
예외적으로 꾸준한 데미지를 받는 신화 일기노스에서는 내면의 힘을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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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레벨 특성 

 
타격 연계 
타격 연계

풍운의 특화와 맞물리는 특성으로 연계일격시 공격력 최대 6%까지 증가
 

※ 연계일격이란? 
 
같은 기술을 연달아 사용하지 않으면 공격력이 n%만큼 증가하는 풍운의 특화 패시브
 
이때 풍운의 pvp특성을 포함한 데미지를 가할수 있는 모든 스킬(비룡차기,짜릿한 비치 번개,절명 등)은
 
연계일격에 포함 됩니다.
 
※ 폭풍과 대지와 불,장신구,아제라이트 특성 공격스킬은 연계일격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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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레벨 특성
 

소용돌이 용의 주먹  
소용돌이 용의 주먹
 
버그투성이 스킬이지만 100레벨 특성중 이것만한게 없습니다.

광역딜링에서 생각보다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 절명 사용시 만료 전에 분노의 주먹,해오름 차기,소용돌이 용의 주먹 세 스킬을 모두 꽂아넣는것이 핵심입니다.
   

BIS세팅
 
1.장신구
 
영궁때와는 다르게
 
대체로 1사용효과,1착용효과를 주로 사용합니다.(2사효,2착효도 쓰긴 합니다.) 

 
추천하는 장신구
 

사용효과 장신구(단일,광역 모두):

 

애쉬베인의 칼날 산호 - 영원한 궁전 레이드 애쉬베인 드랍 

 

원격 유도 장치 - 고철장 드랍
 
반짝이는 금빛 깃털 - 왕들의 안식처 드랍
 
타락한 검투사의 메달 - 투기장 보상 (사용시 유연증가)
 
드레스타가스의 꿈틀대는 몸체 - 나이알로사 드레스타가스 드랍
 
※ 산호 스택을 원활히 쌓을수 없는 특정 네임드,쐐기에선 위 장신구가 더 선호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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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용효과 장신구:
 
(단일)

 
할란의 납 주사위 - 자유지대 드랍
 
명사수의 망원경 - 보랄러스 공성전 드랍
 

 
 
고동치는 검은용 비늘 - 나이알로사 래시온 드랍
 
생령으로 충만한 티탄의 파편 - 나이알로사 라덴 드랍
 


(광역)

 
단지안의 고통 - 나이알로사 자네쉬 드랍

 
단지안의 전자정령 - 세스랄리스 사원 드랍

 
 
※ 산호를 제외한 다른 장신구의 쿨타임이 절명이나 원수의 피와 맞물리기 때문에 
 
묶어서 씁니다.산호 또한 쌓아 놓은 스택을 절명때 뽑아 씁니다.(ex 절명 - 장신구 사용 - 원수의 피 - 해오름 차기)

 
 
2.아제라이트
 
풍운의 주요 특성이 포함된 아제라이트 방어구는 나이알로사 레이드에서 모두 구할수 있습니다.
 
단일 : 2~3손바닥 강타,1~2어둠의 심장부,1쉬엔,여명(선택)
 
광역 : 2~3손바닥강타,0~2어둠의 심장부,1쉬엔,1~2츠지의 춤
 
※ 잔재깡으로 뽑을 수 있는 고라크 툴의 어깨 덮개(파멸뿌리주입)가 3손바닥 강타보다 심크값이 높은 경우도 있습니다.
 
뽑게 되신다면 손강이 없다고 슬퍼하지 마시고 킵하신 다음 심크에 맞춰 사용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잔재깡 추천 부위:가슴,어깨

 
 
3.타락
 
(단순 데미지 딜링보다는 타락 성능비를 중점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단일)
 
 
뒤틀린 신체 부위(촉수)
 
무한의 별(깡단일) 

상처 출혈

※상처출혈은 너프후에도 단일 타성비값은 높습니다
 

 
공허의 채찍 (재생의 은총) 

형언할수 없는 진실 1단계
  
 
(광역)
 
 
황혼의 파멸
 
공허의 채찍 (재생의 은총)

※ 재생의 은총은 가속 기대값이 높은 타락으로 쌍수 착용시 데미지 증가는 적용되지 않고,발동 확률만 증가합니다.



단련된 정신 (발동 특화)


그밖에 세팅에 맞춰 고려할수 있는 타락

스탯%증가 

※최근 타락마부 구매 패치 이후 의도적으로 맞출수 있게 된 유연%증가가 효율이 좋다고 합니다. 

단,섞어쓰는게 아닌 유연%타락으로 모두 장착해야 합니다. 


유연%타락 도배시

단일 = 무별>촉수>유연%
 
광역 = 황파>유연%

유연%는 운이 크게 작용하지 않아 평균적인 딜량을 항상 낼수 있다는게 장점입니다. 



정수
 
주정수:원수의 피,집중의 눈동자 정수,응축된 생명력

1.원수의 피 

단일&광역 모두 사용하는 정수로

발동시 치명타데미지 증가라는 옵션을 절명과 묶어쓰거나,광역딜 오프닝에 사용하면 효율이 극대화됩니다.

풍운에게 정말 잘 맞는 정수는 아니지만..이것보다 나은 정수도 없습니다.


2.집중의 눈동자 정수

원수의 피가 없을때 광역딜링용도로 사용 할 수 있는 정수

풍운의 특성상 황파가 없다면 순간 광역딜 보다는 꾸준광역딜링이 강한 편인데

꾸준한 광역딜링을 할수 없는 공대나 네임드에선 원피보다 좀더 순간딜에 유리한 집눈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3.응축된 생명력

원수의 피가 없을때 단일딜링용도로 사용 할 수 있는 정수

보통 5분 단일 심크값은 응생이 원피보다 높게 나오지만

전투 시간이 짧을경우 원피가 기대값이 더 높습니다.


※ 투쟁과 반목

심크값이 높고, 나이알로사 초기레이드에서는 쓰였으나 현재 레이드에서는 쓰이지 않는 추세입니다.

지속적인 힐링이 필요한 공포의 환영에서는 꽤 좋은 효율을 발휘합니다.

※2 신화 드레스타가스에서는 단말마3등급을 주 정수로 사용합니다.


부정수:단말마(필수) / 투쟁과 반목,불꽃의 도가니,무형의 공허,집중의 눈동자 정수 중 택2 



딜사이클

오프닝

백호의 주먹(기세등등일시 범의 장풍) - 범의 장풍 - 폭풍과 대지와 불 - 절명 - (장신구)- 원수의 피 - (장신구) - 해오름 차기 - (범의 장풍)분노의 주먹 - 소용돌이 용의 주먹

- 범의 장풍 - 후려차기 or 해오름 차기

이후 쿨타임이 돌아오는 순서대로 눌러 주시면 됩니다.


광역딜

(기 수급 스킬인 범의 장풍과 백호의 주먹은 상황에 맞게 쓰기 때문에 생략합니다.)

기의 파동 - 해오름 차기 - 분노의 주먹 - 소용돌이 용의 주먹 - 학다리 차기

-범의 장풍 - 학다리 차기 - 범장 - 학다리 - 범 - 학 - 반복


Tip

(1)절명과 폭대불 순서?

블러드 사용시 - 폭대불 먼저

(블러드땐 폭대불의 딜링보다 절명의 기대값이 더 높습니다.


블러드 없을시 - 절명 먼저


(2)분노의 주먹과 해오름 차기가 동시에 쿨타임이 돌아왔을때 어느 스킬을 먼저 사용해야 할까?

오프닝 - 해오름 차기 우선

해오름차기를 사용 하고 난 뒤 분노의 주먹을 사용하면 분주 시전이 끝난 뒤 해오름 쿨타임이 돌아옵니다.

(타락이나 마부등 운으로 발동하는 확률을 제외한다면 전투시간 내에 분노의 주먹과 해오름 차기의 시전 횟수가 DPS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칩니다.)

또한 연계일격의 추가 데미지를 분노의 주먹에 조금이라도 포함시키기 위해서 해오름 차기가 먼저 사용 되어야 합니다.

자원이 없을때 (기 3개 기력50이하) - 분노의 주먹 우선

분노의 주먹을 사용하는 동안 기력이 회복되기 때문에 분주가 끝난 후 범장-해오름 사용.  


(3)기의 물결은 어느 타이밍에?

연계일격이 끊기지 않게 하면서 후려차기를 최대한 많이 사용하려 할때 기의 물결을 섞어주시면 좋습니다.

(ex 범의 장풍 - 기의 물결 - 범의 장풍 - 후려차기 - 분노의 주먹 or 범의 장풍 - 후려차기 - 기의물결 - 후려차기


8.3도 어느덧 중반 정도를 바라보는 시점에서 사실상 지금 풍운 수도사를 플레이 하는 분들은

성능 보다는 재미나, 애정에 초점을 두고 계신 분들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 또한 그렇기 때문에 매주 막공이나 대타로 이리저리 흘러다니면서도 놓지않고 있습니다.  

풍운을 시작하고 싶거나,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라면

wcl기준 딜링 면에서는 최하위에 위치해 있지만, 재미 만큼은 최상위급 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궁금한 점이나 수정할 부분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