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켓몬 유저대전에 대한 안내서

 

안녕하세요 와켓몬유저여러분
2012년9월29일 와켓몬을 시작한이후 푹빠져서 와켓몬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인벤에 가입을 하게 되고 인벤닉도 와켓몬삽질인녀석입니다.


이후 유저대전을 달리다 와켓몬대회 준우승이후로 13년10월쯤에 개인적 사정으로
와우를 쉬다가 14년12월에 다시 복귀하고 달리고 있습니다.


제가 이글을 쓰게 된 이유는 비록 어줍잖은 실력이나마 초보분들에게 약간의 도움이
되고자 유저대전을 위한 참고사항정도로 활용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유저대전에 좀더 많은 분들이 참가하여 즐겁게 놀게 되면 좋겠습니다.


와켓몬이란 무엇인가는 따로 말하지 않아도 유저대전을 참가하시려는 분들은 아실거라 생각하고
넘어가겠습니다.-_-

엔피시들과의 대전혹은 펫의 수집방법 또한 도검객님의 공략보다 잘 쓸 자신이 없으므로..역시 넘어가겠습니다.-_-

지금부터는 순수하게 유저대전의 측면에서만 쓸테니 엔피시대전은 여러 인증글을 참고하세요.

 

와켓몬은 턴제로 진행됩니다. 서로간에 한턴씩 주고 받으므로써 대전이 진행됩니다.

유저대전은 대전찾기와 친선대전으로 나눌수 있는데, 엔피시대전과 다른점은 행동을 결정하는데
20초정도의 시간제한이 존재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시작시에는 첫번째칸의 펫이 선택되고
대전중에는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생각할 시간이 부족하지 않나 걱정하실수 있지만나중엔 그리 큰 불편은 느끼지 않으실겁니다.
*너무 큰 고민은 자칫 악수를 둘수도 있어요 ㅎㅎ*

 

A.게임의 절차

 

 1.게임의 시작

 

대전찾기는 우측하단의 탭에 말그림이 그려져 있는 수집품창을 클릭하면 탈것옆에 애완동물 도감을 열고

죽지않은 애완동물 세마리를 집어넣고 대전찾기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매칭되어 대전이 열립니다.


친선대전은 필드상에서 만난 캐릭터들끼리 상대캐릭터의 초상화를 우클릭하면 애완동물대전신청메뉴가
뜨고 상대가 수락하면 시작됩니다.

 

2.게임의진행

 

 -선공의 결정-
 와켓몬에서의 선공은 대부분 속도 빠른 스킬이 먼저 실행됩니다. 같은 속도의 스킬이 붙었다면 랜덤이죠.
 만약 속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 스킬끼리 맞붙었다면 속도빠른 펫이 먼저 때리게 됩니다.


 물결쇄도나 선공,돌진,점멸의일격,튕겨내기,죽은척하기,차원문 등의 스킬은 일반적인 속도를 무시하고 먼저 때리게
 되는데 이들 스킬사이에도 속도증폭 비율에 따라 우열이 존재합니다. 죽척과 차원문등의 회피는
 속도와상관없이 항상 우선발동이고 그다음이 물결쇄도와 튕겨내기입니다.


만약 물결쇄도를 쓰는 펫이 튕겨내기를 쓰는 펫보다 속도가 우월하다면 물결쇄도가 히트되고 그후에

튕겨내기가 실행되게 됩니다.


 그다음 점멸의 일격이나 선공,돌진등은 속도증폭이 6~7배정도인듯 한데 50배정도의 증폭이 이루어지는
 물결쇄도나 튕겨내기에 비해 늦게 실행됩니다. 속도가 같은 아누비사스와 으릉이라면 랜덤으로 먼저

실행되게 됩니다.


 선공은 중요합니다.결국 상대는 한번 덜 치고 나는 한번 더칠수 있기 때문이며 선공에 따라 강화되는 스킬이
 무수히 존재해서 속도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덕분에 선공스킬들은 보통 데미지가 일반스킬보다 약하게

설계되어 있으며 예외는 공포뿔과 코끼리아기씨입니다.하지만 코끼리아기씨는 50%확률이고 공포뿔의

세뿔돌진은 80%확률입니다. 그걸 감안해도 데미지가 너무 강해서 공포뿔과코끼리아기씨가 메이저에 

들어가는 겁니다만..

 

 -게임중 행동-
 게임이 진행되면 지속적으로 교체혹은 스킬사용의 여부를 계속 선택해야 하며 자신의 펫 세마리가 먼저
 쓰러지는 쪽이 패배하게 됩니다.
 
 3.게임후


이길 경우 캐릭터는 퀘스트기준 경험치의 반정도를 받게 됩니다. 만약 펫이 만렙이 아니라면 상대펫과

한턴이라도 상대를 했고 살아 있다면 펫도 경험치를 얻게 되고 승수카운트가 올라가며 낮은 확률로

희귀혹은 고급의 전투석을 얻게 됩니다.
패할경우 얻는건 없습니다.(전 이게 불만족스럽습니다. 패해도 캐릭터 경험치나 전투석정도는 얻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B.게임의 승리를 위한 요점
 와켓몬은 결국 턴싸움입니다.  누가 더 한번행동으로 많은 턴을 벌고 상대의 턴을 소모시키느냐에 승패가
 갈립니다.


 1.상성
 펫들간의 상성은 공지글의 상성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마구 얽혀 있는데

유저대전에서 그상성표만을 참고하시면 낭패를 보게 됩니다. 대부분 유저대전에서 쓰이는 펫들의

스킬은 상성무시인경우가 많고 역상성인것들도 허다합니다.


따라서 유저대전에서는 자신이 사용하는 펫의 베이스가 뭐냐와 사용하는 스킬이 뭐냐로 판단해야 합니다.

역병매 같은경우 언데드임에도 불구하고 비행스킬을 가지고 있어서 물펫한테 약하지 않습니다.하지만 몸뚱이는 언데드인지라 동물속성의 스킬에 약한건 어쩔수 없습니다. 테로발톱의 경우 비행펫이지만 야수형의스킬도 가지고 있고 몸뚱이를 정령속성으로 바꿀수도있습니다. 이건 에드온이 없다면 경험이나 검색으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입니다.


 상대펫에 대해 불리한 속성으로 공격하면 33%의 데미지가 감소하며, 유리한 속성으로 공격을 한다면

50%의 데미지 증폭이 이루어 집니다. 


만약 200데미지의 공격을 하면 불리한속성에게는 150 유리한 속성에게는 300의 데미지를 주게 되며 이를 

적절히 활용한다면 성능이 떨어지는 펫으로도 능히 상대펫을 쓰러뜨릴수 있게 됩니다. 

같은 300의 데미지를 주고 받는다 치면 극상성인경우 225의 데미지를 받고 450의 데미지를 계속 주게 되는 셈이 되죠

 상성을 적절히 활용한다면 지속적으로 2배의 턴을 벌게 되는 셈이 됩니다.

 

2.날씨


 모래폭풍:사실상 날씨중에 최강이라 할만합니다.날씨스킬은 모래폭풍하나인데 공격력도 준수하고

 모래바람하에서는  타격당 (해당펫의힘+20)/4 정도의 데미지 감소 효과가 있고 명중률이 10% 감소합니다.


 이게 단지 타격당70대의 데미지 감소에 그치지 않는것이 대부분의 도트데미지가 무력화되고 다단 타격데미지를  반감시키고 광역스킬역시 데미지가 대폭 줄어듭니다.

물정령의 해일이나 누더기의 회전베기가 40정도의 데미지밖에 주지 못하게 되고 기계용의 벼락역시 120~140정도의

데미지에 그칩니다. 모래바람과 상대할만한 날씨는 어둠날씨가 되겠습니다.


 모래 바람은 인간형과 가장 어울리는 날씨입니다.모래바람하에서의 아누비사스우상은 턴당 69가량의 체력회복을 

합니다.  이것이 뎀감74와 맞물리면 운영에 따라 다르겠지만 평균데미지350정도로 보고 280데미지로 1725의 체력을 

깍는데 7턴정도가 소요되고 490가량의 체력회복을 하게 되어 결과적으로 2200대의 체력을 갖는 펫이 되어 버리게 

됩니다.


 모래폭풍을 염두한 조합이라면 상대적으로 뎀감의 효과를 덜받는 단타로 강한 위력을 낼수 있는 

스킬들(로켓발사,지뢰) 혹은  더욱 강한 데미지의 증폭을 일으키는 스킬(야금이의 발톱등)이 제격입니다.
 모래폭풍 펫으로는 아누비사스우상,어린퀴라지감시자,실리시드,모래정령,돌돌이나드르륵류의

대지정령등이 있습니다.

 
 어둠: 어둠날씨는 모래바람에 효과적으로 맞설수 있는 날씨입니다. 스킬은 어둠소환 하나이며 공격력이

강하고 체력회복을 반감시켜서 인간형에게 부담을 선사하고 눈이먼상대에게 강력한 위력을 발휘하는

공격들(야밤의 일격,정령의 일격,일천주먹의분노,빛등)이 존재해서 위협적인 공격을 할수 있습니다.
 어둠날씨펫으로는 스컬지새끼용,까마귀,유령고양이,위지트,고양이정령,해골천둥매,밤그늘묘목,

서리거죽쥐등이 있습니다.

 

 햇살:햇살하에서는 모든 펫들의 최대체력이50%증가하고 체력회복스킬의 위력이25%증가합니다. 날씨스킬은 크게 광역인 햇살이 있고 단일공격인 조명이 있습니다. 햇살조합은 당연히 회복계열조합이 좋습니다.

또한 인간형중에 도트류의 인간형(임프등)의 위력이 극대화됩니다. 


햇살의 특이점은 %라는것인데 만약 펫의 스킬중에 %로 회복해주는 스킬(덜렁발의 사랑의 물약,막공이의 땅속의 보물,

시체먹기등)이 있다면 그 위력이 거의 두배로 증폭됩니다. 시체먹기가 너프 되서 다행입니다 -_-;;

 햇살펫으로는 해바라기,비너스.초롱류,태양묘목,태양모피너구리판다,황금새벽깃공작새등이 있습니다.
 
 산사태:다음 차례앞에 서는 펫부터 3턴동안 발이 묶입니다.(정령제외) 날씨스킬자체의 동물형속성과

공격력때문에 쓰는 경우가 많고 사용법은 자주 바꿔줘야 하는 조합(도트증폭조합,함정조합)을 상대할때나

내펫이 연계스킬형펫(쿤라이꼬맹이,야금이)일경우 상대의 발을 묶을때 사용합니다.
 산사태펫으로는 진흙구렁비버,판다렌대지의정령,산너구리판다등이 있습니다.
 
 정화의비:도트데미지의 지속시간이 1턴줄고 물기술의 공격력이 25%증가합니다. 산성비로 광역데미지를

주거나 정화의비로 광역힐을 하며 수압이나 개구리뽀뽀등에 베이스로 깔때 사용합니다. 스컬지용이나

이샤라즈방울에 있는 입냄새공격의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정화의비펫으로는 비취안개춤꾼,개구리류,이샤라즈방울,소금쟁이등이 있습니다.
 
 번개폭풍:모든 타격에 대해 ((펫의힘+20)/10)*1.25)의추가 기계데미지를 주며 기계속성의

   공격력이25%증가합니다. 스킬은 번개부르기 한종류이며 일단 번개부르기를 쓰면 번개추가데미지의 

선빵은 대부분 이쪽이 맞아야 합니다. -_-;;  


번개폭풍하에서는 다단타격이나 증폭데미지가 정말강해집니다.(ex)야금이의 발톱무리러쉬.태엽돌이의 포탑)

번개폭풍과 가장대척점에 서있는건 모래폭풍인데 결정적으로 번개부르기펫들중에 모래바람펫들을 이길수 있는 

펫이 없고 번개부르기후 교체하는중에 너무 아프게 맞아서 승률은 그리 높지 않습니다만 정말 화끈한 딜을 

할수도 있는 날씨입니다.

     번개폭풍펫은 기계설인,운룡류,하늘위습나방,폭풍날개,선리버초소형파수꾼등이 있습니다.
 
 비전바람:비전바람하에서는 펫들의 메즈가 불가능합니다. 일부스킬의 경우 추가타가 들어갑니다.
 마력의탑새끼용의 비전폭풍,마력의폭풍 쌍콤보는 너무 유명합니다.그외에 잉어나 비전의눈의

 정신분쇄등도 추가타를 얻습니다.
 비전바람펫으로는 마력의탑새끼용,청동용,타렉고사등이 있습니다.

 

 달빛:달빛하에서는 체력회복이 25%증가하고 마법유형의 기술의 공격력이10%증가합니다.

특정스킬(쉬푸의 영혼발톱등)의 명중률이 올라갑니다.일부의 마법이 아닌 스킬(스포어링이나 병든다람쥐의

음침한진균)의 공격력도 올라갑니다.

스포어링이나 병든다람쥐 쉬푸 요정용등이 좋습니다.
 달빛펫으로는 요정용,쉬푸,달달이,천공용,코끼리아기씨등이 있습니다.

 

눈보라:정령을 제외한 앞열의 모든펫이 얼어붙은 상태로 간주됩니다.
 주로 동결조합이나 얼창조합용으로 쓰이는 날씨입니다.
 눈보라에 쓰이는 펫들은 몇개 안됩니다만 위력적입니다. 눈사람,꼬마도우미,펭귄,쿤라이도우미,

작은 물보라,꼬마서리정령 등이 쓰입니다.

 

불타는대지:정령을 제외한 앞열의 모든펫에게 데미지를 주며 불타는 상태로 만듭니다.
 불타는대지는 데미지증폭조합이나 점화혹은 고도화상에 쓰이는 조합입니다. 강력한 점화로 끝내거나

야금이의 검은발톱류의 증폭기로 상대를 요리할수도 있습니다.
 불타는대지용펫은 지옥불길,이글거리는불덩이,오닉시아새끼용,여름의정령이 가지고 있으며 불타는

대지 대신에 화염방사를 쓰기도 합니다.
 제 입장은 화염방사가 더 우월하다 생각합니다만.. 불타는 패거리들은 불타는대지인지 화염방사인지보다

 점화인지 아닌지가 더 중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어쨋던 점화 -_-;;

 

**날씨조합은 사실상 모래바람과 어둠 그리고 불타는대지의 3파전인 경우가 많습니다.요즘은 정화의 비도 좀 쓸만해진듯 합니다.**

 

3.종특


 종특은 펫에 부여된 몸뚱이의 속성입니다. 각 종특별로 장단점이 있지만 해당 종특으로 얻어지는 이득을
 턴으로 따져보겠습니다.상성은 베이스를 기준으로 합니다.

 

 용족(1.5점)(강:비행형공격 약:인간형공격)
 용족은 자신의 공격을 받은 상대펫의 체력이 50%이하라면 공격력이 50%상승합니다.따라서 대부분의
 용족펫은 극공형을 선호하게 됩니다.하지만 방어력 측면에서는 아쉬운 경우가 많고 상대펫의 체력이

50%이하일때 내펫의 체력이 많은 경우가 별로 없어서 종특을 2턴 살리면 많이 살리는 거라고 봅니다.
 많이 줘봐야 1턴 정도의 이득이 있을뿐입니다. 


 대표적인 펫은 마력의탑새끼용,무한의 새끼용,오닉시아새끼용,죽음의발톱새끼용수호병,꼬마데스윙,위라,

요정용, 에메랄드새끼용등이 있습니다.
 
 인간형(2점)(강:동물형공격 약:언데드형공격)
 인간형의 종특은 해당라운드에 어떤식으로든 상대에게 피해를 입혔다면 턴이 끝날때
 최대체력의4%를 회복합니다.소모하는 턴이 늘어날수록 인간형에게 유리한 게임이 전개됩니다.5턴만 버텨도
 체력이 20%정도 늘어나는 효과를 볼수 있고 모래바람과 함께라면 40%이상의 체력을 보장받는 셈이 됩니다.
 따라서 인간형은 체력이 많거나 상대를 메즈할수 있거나 도트데미지가 있는 형태를 선호합니다. 


 대표적인 펫은 광물야금이,아누비사스우상,악마의임프,어린퀴라지감시자,심술보등이 있습니다.

 

 물(1점)(강:언데드형공격 약:비행형공격)
 물펫은 도트데미지의 지속시간이 1턴이 줄어들고 도트데미지의 데미지역시 줄어듭니다.하지만
 펫들의 평균 데미지가 강해지고 강한 기술이 많아지면서 도트의 활용도가 극도로 줄어들어 도트팟을
 만나기가 쉽지 않다는 점이 참...게다가 비행펫을 만나면 극도로 불리해진다는것이 문제입니다.
 속도도 밀리고 상성도 밀리면 비행펫에 밥밖에 안되는게 큰 문제죠. 가장 활개를 치는 언데드펫에 그나마
 대항마로 쓰인다는것 외에는 큰 의미가 없어 보이는 종특입니다.뭐 정화의 비와 함께라면 도트효과가 더욱
 약해지는데... 도트를 써야 말이죠.


 대표적인 펫은 개구리류, 거대괴수,그나투스의 새끼,소금쟁이류,마법가재,게류,악어류,펭귄이 있습니다.
 
 비행(2점)(강:야수형공격 약:마법형공격)
 비행펫의 종특은 체력이 50%이상일시에 속도가50%증가한다는 것입니다.속도가 50%증가한다는
 것은 두말할 필요없이 엄청난 장점이고 비행펫의 스킬들 대부분은 속도가 상대보다 빠르다는걸 전제로
 설계된 스킬들입니다.비행펫을 택할때는 보통 두가지를 고릅니다.상대보다 높은 스피드를 계속 유지하는
 펫이거나 혹은 체력이50%이하로 떨어질 상황을 만들지 않을 펫이거나


 대표적인펫은 나방류,까마귀,수리류,테로발톱(부들부들),밀림부리류,츠츠.익키,파수꾼의친구,폭풍날개등이
 있습니다.

 

 언데드(3.5점)(강:용족형공격 약:동물형공격)
 언데드 종특이야 말로 예전부터 최강을 유지하는 종특입니다. 죽으면 한라운드동안 되살아 나며
 그동안 죽지 않습니다. 고작 한라운드라고 생각 하시면 오산입니다.죽지 않습니다. 아무리 많은 데미지를
 온몸에 받아도 죽지 않습니다.감당할수 없는 데미지란 없습니다. 아무리 스피드가 느려도 아무리 상대의
 공격이 강해도 꿋꿋히 자신의 두턴을 소화해 줍니다.스피드에 구속을 받지 않는 편이라 강한 체력 혹은 강한
 공격력을 선호하게 됩니다.이 특성때문에 상대의 속도빠른 펫에게 안정적으로 타격을 입힐수 있게 되고
 자신의 강한스킬을 다 쓰고 죽을수도 있습니다. 3언데드라면 어지간한 조합하고도 평수를 이룰수 있게 됩니다.


 대표적인 펫으로는 뭐....대부분의 언데드는 다 강합니다. 우리 언데드군들에게 쓰레기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꼽자면... 유령염소(부들부들),앞으로 나올 예정인 무덤덤군(덜덜덜..)

 

동물(1점)(강:정령형공격 약:야수형공격)
 물펫,마법펫의 특성과 함께 쓰레기급특성의 삼형제 동물입니다. 메즈에 면역입니다.
 만약 동물펫들의 속도가 느리고  체력과 공격력이 우수했다면 훌룡했을 특성이지만 어차피 동물펫은
 거의 토끼만 쓰는데다가 그놈의 공포뿔덕분에 동물을 집어 넣으면 패배가 보장되는 상황이 많아서
 동물펫의 특성이 뎀감이 좀 들어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공포의토끼의 탄생이 되겠지만 그런 정도는
 되야 종특간의 밸런스가 맞을듯 합니다.


 대표적인 펫은 토끼,다람쥐,쥐,사랑새등이 있습니다.

 

마법형(1점)(강:물형공격 약:용족형공격)
 마법펫은 한번에 공격으로 35%를 초과하는 피해를 입지 않습니다. 일견 좋아보일수도 있는데
 일단 펫의 공격이 다단공격이 많습니다.또한 요즘 판치는 판다렌기계용의 주공격은 용족기술입니다.
 마법형이 이득을 볼경우는 기본체력1400기준으로 490을 넘어가는 공격을 받을 경우인데 이정도 데미지의
 공격이 얼마 없을뿐더러 이자체도 적은 데미지가 아닌데다 체력이 많은 마법형은 오히려 상대적 패널티를
 가지게 되는 골때리는 종특이 되어 버립니다. 활용처가 있다면 강별류의 한방기에 몸빵을 해주는 건데
 그럴바엔 회피류 펫들을 쓰고 말겠습니다.차라리 35%확률로 완전방어를 할수 있게 하는게 나을듯 합니다.


 대표적인 펫으로는 마력깃든빗자루, 수액류,심연불이,지룡류,봉제인형(??),코끼리아기씨,왕눈이.유령호저,

위습등이 있습니다.

 

정령형(2점)(강:기계형공격 약:물형공격)
 정령은 모든 부정적인 날씨효과를 무시합니다.라고 쓰여 있지만 실상은 번개부르기하에선 추가데미지를

받습니다. 이건 버그라고 보는데 예전엔 번개부르기하에서 추가데미지를 받지 않았고 햇살하에선 체력이 늘지 않았으며 모래바람에선 뎀감을 받지 못했습니다. 고친게 이정도고 수정되야 한다고 봅니다.
 불타는대지에서 데미지를 입지 않고 산사태하에서 발이 묶이지 않으며 모래바람하에서 뎀감을 받고 명중률이 저하되지 않습니다.
 어둠날씨에도 명중률저하가 일어나지 않고 눈먼상태가 되지도 않습니다. 달빛하에서 힐량이 증가하고 마법데미지도 상승합니다.
 정화의비상태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는 받습니다.

대표적인 펫으로는 지옥불길,비취안개춤꾼, 해바라기, 판다렌정령시리즈,돌돌이류의 대지정령,눈사람등이 있습니다.

 

야수(2점)(강:인간형공격 약:기계형공격)
 야수는 체력이 50%이하로 떨어지면  공격력이25%증가합니다. 뭐.. 죽이면 그만이지라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이 종특이 2점은 받은건 순전히 공포뿔과 야금이 산너구리판다등의 일부 나쁜 짐승들의 탓입니다.
 이녀석들의 체력이50%이하가 되면 죽기전까지 정말 오금이 저리는 공포를 맞볼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도트를 가진 녀석이 죽기전에 쓰고죽는 도트가 정말 뒤끝이 저릿저릿합니다.
 대표적인펫으로는 공포뿔,비단뱀,호저.새끼죽음살무사,산너구리판다,야금이류 등이 있습니다.

 

기계(3점)(강:마법형공격 약:정령형공격)
 기계는 죽으면 20%의 생명력을 가지고 되살아납니다.언데드와 다른점은 저 여분의 체력 20%도 그턴에

소모되면 그냥 끝입니다. 그런경우는 거의 없지만서도 언데드보다 더 버틸수도 있습니다-_-.
 기계류의 약점은 정령은 상대하면 안된다는겁니다.정령은 기계에게 공격과 방어 모두 극상성이라 정령은

정말 어쩔수 없을때 상대해야 하고 그외에 펫들에게는 여분의 생명으로 여유를 가지고 싸울수 있으며 체력이 바닥일때 아무리 강한 공격을 받아도 살아나서 20%의 생명을 가지므로 몸빵으로도 좋습니다.게다가

기계류에겐 좋은 스킬들이 많아서 보통 만나는 조합엔 기계와 언데드가 한둘씩은 끼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펫으로는 버릴펫이 없는 기계펫중에서 그나마 뽑자면 판다렌 기계용(-_-;),전투로봇,다크문비행선,다크문통통전차,기계설인, 원령의아들,블랙퓨즈의꼬마폭탄등이 있습니다.

 

**보통 대전에선 인간형,언데드,기계형,비행형,정령형만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펫과 동물펫이 사랑받는날이 오길 빕니다. -_-;;**

 
3.속도
   속도가 빠르면 한대 먼저치는것 자체로도 1턴을 벌수 있고 와켓몬의 시스템상에서 몇라운드동안이라는

표현은 해당 라운드는 제외하고 얘기하는 것입니다.회피같은 스킬이 1라운드동안이라고 되어 있지만

스킬이 실행된 시점에서 효과가 바로 나타나고  다음라운드부터 카운트가 되기때문에 대부분 속도가

상대펫보다 빨라야 턴을 벌수 있게 됩니다.


 대표적인 속도중시펫인 테로발톱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테로발톱의 스탯은 힘289 속도260 체력1546고정입니다. 이녀석이 대전에 들어가면 비행종특으로

속도가390이 됩니다.
 이속도는 버프를 받지 않은 펫중에 저글링,사파이어표범,새끼치타만이 가지는 속도인데 이녀석들은

대전에서 본적이 거의 없습니다. 결국 비행펫을 제외하고는 제일 빠른 속도입니다. 


그럼 1번에 선제공격을 선택하면 평균데미지385정도를 줄수 있어서 한녀석 처리하는데 4~5턴정도로 가능하고 

평균데미지300정도에 비해 1턴정도 이득이 됩니다.2번에 회피로 놓으면 상대보다 속도가 빠를시에 한턴을 

피하고 다음턴에 카운트가 되서 한턴을 더 피하는 동안 공격이나 지속힐을 할수 있습니다. 회피의 대기시간이 

4턴이므로 회피가 끝난후 3턴만 버티면 다음회피가 가능해져서  무시무시해지는거죠. 

자연의 수호역시 좀 문제가 많은데 5턴동안 매라운드마다 123의 힐이라고 되어 있으나 실상은 6턴동안

123의 힐을 해서738의 힐을 한턴을 소모해서 하게 되는겁니다.모든 스킬에서 한턴씩 이득인데 이것이 두세번 

반복되면 이길수가 없게 되는거죠 ㅎㅎ


 물론 속도가 최고는 아닙니다. 느린펫들은 속도를 희생하고 강력한 스킬을 가진경우가 대부분이라 그펫들에게 

이기려면 속도만 있어선 안됩니다. 힘과체력도 받혀줘야 합니다. 극단적으로 이야기해서 상대보다 속도가 

두배높다고 해서 두번더 움직이는 게 아니라 속도가 아무리 높아도 상대펫한번 나 한번 입니다. 

결국 가장 이상적인 속도는 상대펫보다 1높은것이 가장 이상적인 속도입니다.

 대부분의 강력한펫의 속도가 260전후로 걸쳐져 있고 273에 걸쳐져 있고 325에 걸쳐져 있고 341이나 357의 펫도 

있습니다.
 훌룡한 속도는 276 333등이 되는거죠. 임프의 속도가 325였다면 많이 쓰이지 않았을겁니다. 

임프는 속도로 먹고 사는거죠.

 

*이번편은 시간관계상 여기까지입니다.*

다음은 심화편으로 각 종족별로 각각의 펫들의 디테일한 운용을 적어보겠습니다.

그 다음은 각스킬들의 특이점과 대전 사례를 통한 대전 노하우및 심리전분석을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제 스코어입니다. 노op노에드온주의라 승률도 안좋은주제에 1년을 쉰덕에 이정도밖에 안됬네요. 앞으로 5천승까지 열심히 달릴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