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호드에서 쐐기를 즐기고있는 관절절단자입니다.


현재 전탱 수사 무법도적 조화드루 냉기법사 조합으로 쐐기를 즐기고있고


전탱으로 어떻게 쐐기를 도는지 궁금해하시는분들이 많으신것같아서 약간 정리를해보려고합니다.


(뾰니전사님이 정리를 잘해주셔서 따로 정리할건 없을것같아요)


전탱의 쐐기에서의 장점


1. 주문반사의 활용
강력한 데미지의 마뎀스킬을 주문반사를 활용하여 반사를 하면 25초마다 상대 마법사몹에게 강력한피해를 줄수있습니다.
몇몇 보스의 피해도 주문반사가 되니 적극적으로 활용을 하면 네임드 사냥시간을 압도적으로 단축시킬수있습니다.


2. 파티생존기 재집결의 함성
탱커중에 보호기사의 파티유틸기(이것또한 파티원 한명 및 두명 한정)를 제외한 탱커중 유일하게 파티생존기를 가진 탱커
순간적으로 파티원의 체력을 늘려 생존에 도모할수있게해줄수있습니다.


3. 충격파의 짧은 쿨
대지 뒤흔들기 특성을 찍으면 2초짜리 광역스턴이 25초마다 쿨이 돌아옵니다.
이는 파티의 진행을 더욱 윤활하게해줍니다.


4. 뛰어난 기동성
양조와 악탱의 기동성에는 약간 떨어지지만 전탱또한 기동성이 매우 우수한 탱커중 하나입니다.
봉쇄와 영웅의 도약을 활용한 적극적으로 드리블을 하세요


5.탱커들 중 가장 높은 방어도
전탱은 방어기재를 안올린 상태에서 방어도가 가장 높은 탱커입니다.
이는 방어기재가 아무것도없을시 다른탱커에비해 평타스킬에관한 급사율이 낮아집니다.


6.분노제어특으로 인한 빠르게 돌아가는 생존기 로테이션
분노제어 특성으로 인해 생존기 로테이션을 다른탱커들보다 빠르게 돌릴수있습니다.


7.투신타임동안 펼쳐지는 엄청난 광역딜
투신 지속시간동안 전탱의 3타겟이상 광역딜은 다른 딜러클래스만큼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이는 던전클리어시간을 단축시켜줍니다


전탱의 단점
1.자힐기의 부재
모든탱커들을 통틀어서 자힐기가 거의 없는탱커입니다.
이는 힐러의 역량으로만 전탱을 힐을해야하는 상황으로 나아가 치명상주간에는 더욱 힘들어질수있습니다.
2.마법데미지에 대한 내성
주문반사가 빠진 후에 마법데미지에 대한 내성이 상당히 떨어집니다.
차단쿨이 빌때 쌩몸으로 맞아야하는데 이는 그대로 힐부담으로 작용합니다.
3.원거리사격몹 풀링에 대한 제한
죽음의 손길이나 고어핀드의 손아귀가 절실해지는상황이 발생합니다....
파티원들에게 벽뒤로 숨어달라고 요청하여 몹들이 이쁘게 모이도록 제안하시는걸 추천합니다.



특성 및 스텟
15.가속으로 인한 빠른 분노수급 및 방어기재활용을위해 참전을 고정으로 쓰고있습니다

30.짜릿한 천둥도 좋은특성입니다만 전탱의 뛰어난 기동성을 추구하여 저는 뛰어난 도약을 더 이용하는편입니다.


45.막을수 없는 힘. 전탱이 쐐기에서 살아남게하는 원동력입니다. 2~3링크의 몬스터를 풀링시 투신을 키고 딜을 시작하면 왠만한 딜러들 뺨치는 딜을 뽑아낼수있습니다. 이는 던전클리어 시간을 단축시키는데에 큰 기여를 합니다.


60.강화특성은 다른 두 특성에 비해 압도적인 성능비를 뿜어내고있습니다. 최후의 저항의 쿨타임이 2분으로 감소되며 지속시간 15초동안 방패막기가 활성화되므로 최후의 저항 지속시간 동안에는 방패올리기를 시전할 필요가 없어 방어기재를 충전하는 시간을 가질수있게합니다.


75.대지 뒤흔들기는 충격파로 3타겟 이상 적중시 충격파의 쿨이 25초로 감소하는 꿀특성입니다.
만약 파티에 광역스턴이 3개 이상이 있다면 단일스턴기인 폭풍망치를 하나 더 챙겨가는것도 좋은선택방안입니다.


90.우렁창 함성은 사기의 외침 시전시 분노 40을 회복하고 외침에 영향을받는 모든몬스터에대한 공격력이 15퍼 증가합니다. 이는 막을수 없는 힘과 함께 시너지를 발휘할수있기도하고 위급할시에 사기의 외침 + 고통 감내를 이용하여 생존기로 적극 활용할수도있습니다.


100.많은 전탱분들이 애용하는 분노제어특성이 거의 고정으로 가는 편입니다.
특정어픽스인 괴저가 포함된 주간에는 쇠날발톱을 들고가는게 좋습니다.(무기막기확률 35%증가로 괴저의 중첩을 약간이나마 억제할수있습니다)


스텟
스텟같은경우에는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데
저는 힘>가속15>유연>특화>치명타 순으로 맞추고있습니다


아이템 파밍
아제라이트같은 경우에는 고막파열강타가 있다면 1개는 챙기되 착용할 아제라이트 방어구부위의 템렙차가 30이상 나게되면 교체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저는 고템렙 고막파열 아제라이트가 없어서 그냥 385 2부위 370 1부위로 차고 쐐기를 돌고있습니다)
고막파열 강타, 철옹성, 충격대비 등이 좋은 옵션이고 티탄의 기록도 썩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장신구는 왕들의 안식처에서 드랍되는 음침바(보호막)와 썩은굴 포자(생명력 회복 및 광역피해) 울디르 미스락스에서 드랍되는 잘자익스(보호막뎀감)등이 좋은장신구이고 괴저주간을 대비한 웨이크레스트 저택에서 드랍되는 돌판(일정확률로 치명타 증가)장신구 정도를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어픽스별 난이도(검은별의 갯수에따라 난이도가 높습니다-개인적인 생각)


1-1.피웅덩이(★☆☆☆☆)
특정던전을 제외한 주간중에 가장 쉬운 어픽스가 아닐까싶습니다.
몹이 죽은 자리에 피웅덩이가 생성되는건데 드리블을 치면 그만입니다.
다만 몹들이 죽기직전에 광역스턴이 들어가면 건강한상태로 되돌아오니 주의합시다.
파티추천:조드or회드(태풍으로 인한 피웅밖으로 빼내기) 운무or풍운(평고)
1-2.분노(★☆☆☆)
몹의 체력이 30%이하로 떨어지면 격노하여 데미지가 2배가되는 주간입니다.
신나게 탱킹탱킹하다가 몬스터의 체력을 확인하고 30%가 될때즈음에 충격파를쓰고 영도로 빤스런하면됩니다.
스턴이나 이감이 안먹히는 덩치형몬스터같은 경우는 드루이드나 냥꾼 펫의 격노해제스킬을 적극활용해달라고합시다.
파티추천:조드or회드(달래기 격노제거),냥꾼(격노제거),냉기법사(이감 및 드리블)
1-3.파열(★☆☆)
몹들이 죽을때 파티원전체에게 도트기를 바르는 주간입니다.
주문반사와 고통감내로 데미지를 어느정도 상쇄가 가능하기때문에 적극활용해주시고 일반몹이 많이있는곳은 적당히 풀링을 하셔서 파열중첩을 조절해주시면됩니다.
1-4.강화(★)
첫줄어픽스중에서는 가장 힘든 난이도가 아닐까싶습니다.
몹들이 사망시 주변몹들에게 체력20%,공격력20%강화버프를 주는데 일반몹과 정예몹이 섞여있는구간이 가장 까다롭습니다.(몹몰이가 극히 제한되는주간이라 기록갱신이 가장 안되는 어픽스중 하나)
파티추천:잠행도적(몹몰이를 한 중에 특정 위험요소제거 스페셜리스트)

2-1괴저(★)
일반공격을 맞을때마다 치유량 감소 디버프가 걸리는 악랄한 주간입니다.
풀링을하여 충분히 어그로작업을 한 후에 드리블을 하는 정도의 탱킹방식을 추천하는 주간이고 네임드전투때 괴저리셋이 원활히 진행될수 있도록 쇠날발톱을 가지고 가는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평상시에도 무기막기발동이 잘 되도록 치명타를 높이는 셋팅을 따로 갖추는것도 좋은방법입니다.
추천특성 : 쇠날발톱, 스텟 : 가속15>치명타>유연>특화
파티추천 : 회드(우르솔 태풍으로 인한 원활한 드리블), 조드(나무 정령 도발 및 태풍),정술(대지정령 도발 및 천둥폭풍으로 인한 밀치기), 냉기법사(강력한 이감 드리블)
2-2변덕(★☆☆☆☆)
전탱에게 과연 변덕이 존재할까 싶을정도로 존재감이 희미한 주간입니다.
공격력이 다른탱커에비해 강력하기때문에 어그로가 튈일이 잘 없습니다.
하지만 도적이나 냥꾼의 눈속,속거는 여전히 어글작업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파티추천 : 도적,냥꾼(어글획득에 큰 도움)
2-3화산(★☆☆☆☆)
탱커에게 화산은 크게 신경쓰지않아도 되는 어픽스입니다.
다만 캐스터들의 딜이 잠깐씩 비기때문에 너무 지나친 몰이는 원거리딜러의 딜로스 및 힐로스를 유발할수있습니다.
2-4폭탄(★)
여태까지 나오지않은 어픽스이지만 당연히 지옥도를 목격할만한 어픽스라고 단언할수있습니다.
몹들이 일정주기로 폭탄을 생성하여 제한시간내에 폭탄을깨지않으면 파티에 강력한 광역피해를 줍니다.
이또한 몹몰이를 극히 제한하는 주간중에 하나.
군단시절 쐐기마냥 폭탄이 빠르게 안부서지기때문에 2근딜조합이 많이 기용될것으로 추정되며 이 주간또한 기록갱신이 가장 안될것으로 생각되는 주간중에 하나입니다.
2-5전율(★)
주기적으로 약 5미터 범위에 체력비례의 강한 물리피해와 차단을 동반하는 주간입니다.
다른주간에 비해서 아주 짜증나는 주간중에 하나인데요 그 결정적인 이유는 힐러의 캐스팅을 차단하는것에 있습니다.
결정적인 순간에 끊기는 힐과 체력비례의 막강한 데미지는 탱커급사의 요인이 될수있으며 위험한 타이밍이 오게된다고 판단된다면 생존기를 아낌없이 돌리는게 좋습니다.
고단으로 갈수록 전율의 존재감이 엄청 커지며 2근딜조합이 효율이 많이 떨어지는 주간입니다.

3-1경화(보스몹을 제외한 모든 몹의 체력 20%,공격력 30% 증가)
경화는 보스몹을 제외한 모든몹들이 강력해지는 주간이므로 일반몹들이 강력한 인던들은 기피하는게 좋습니다
특정 인던은 쫄무리를몰아서 블러드를 올리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3-2폭군(보스몹의 체력 40%,공격력15% 증가)
폭군은 보스몹들이 강력해지는 주간입니다.
보스와의 전투시간이 길어지는만큼 던전진행중 몹들을 얼마나 빠르게, 많이 몰아잡느냐에 따라 시간클이 결정되며 보스전때의 전멸은 돌이깨지는 주요 원인입니다. 네임드공략시 블러드를 거의 가지고가는게 좋습니다.


전체적인 쐐기던전의 진행방식


보통 쐐기던전의 진행방식은 감염몹을 메즈후 풀링하여 2~3링크를 잡고 남은 그훈몹들을 몰아서잡는방식이 보편화되어있습니다. 각 클래스별로 가능한 메즈스킬들을 잘 활용하여 그훈이 포함된 무리들을 적절히 대응하면 더욱 빠른시간내에 인던을 진행할수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그훈이 포함된 무리를 안잡을수 있다면 최대한 피해서 가는게 좋습니다


다음에는 인던별로 주의사항을 정리해보도록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