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일 전 베타 빌드(키리안 추가 너프 전)를 기준으로 [악탱 > 보기 > 수드 = 혈죽 = 방특]라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이 기준이 정확히 어떻게 산정됐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마 방특은 키리안-펠라고스 기준이 아닌가 싶은데요.

키리안-펠라고스에 전설까지 방특으로 갖춘다면, 신화 던전을 졸업한 아이템 레벨 180 정도면 쐐기돌과 레이드가 오픈하는 1주차에 7~9단 런은 무난하고, 10단 주차까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 방특 전설1 : 천둥군주 : 천둥벼락에 적중된 적 수에 따라 마리당 1.5초, 최대 4.5초만큼 사기의 외침 쿨 감소
* 방특 전설2 : 굳은의지 : 방패의 벽 사용 시 파티원도 50%만큼 효과

우선 키리안-펠라고스 조합으로는 10단 정도의 스핀은 크게 어려움이 없고, 어픽스 카운터가 덜한 편입니다.

15단 이상에선 생명력 35% 이하일 때 보호막 등이 발동하는 장신구를 비롯하여 엄청 단단하게 세팅해도 일반 구간 급사가 잦았고요.

당연한 말이지만 사기의 외침 쿨타임이 돌아오지 않았는데 방패 올리기도 없을 때가 가장 위험합니다.

쿨기를 몰아쓰는 화법(나이트페이)의 광역 어글이 굉장히 쎄기 때문에 드리블도 쉽지 않으므로 호흡을 통해 투신과 타이밍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15단은 저편, 속죄의 전당, 핏빛 심연을 회드와 함께 했는데 아슬하게 시클이 가능했었습니다.



여기까지는 키리안-펠라고스를 선택한 일반적인 방특의 쐐기돌 후기였고요.

키리안-펠라고스 방특은 오늘 추가 너프가 있기도 했었고, 유튜브 등 많은 정보가 알려졌기에 더 구구절절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다음은 벤티르 규탄 방특으로의 쐐기돌 후기입니다.



사실 이 글을 쓰는 목적은 혹시 저처럼 레이드는 딜특, 쐐기돌은 탱특으로 하려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서 입니다.

베타에서도 쐐기돌 10단 이상에서는 딜전이 선호되지 않습니다.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겠죠.

딜특으로 신화 레이드 트라이를 하려면 규탄이 필수입니다. (물론 해당 공대 TO에 딜전이 있어야 하겠지만..)

그래서 베타 서버 벤티르 규탄 방특으로 쐐기돌 10단 이상을 돌아본 후기를 말씀해드리고자 합니다.

레이드에서 딜특 전설을 사용해야 하므로 전설은 일부로 착용하지 않았습니다.

* 방특일 때의 규탄 스킬 툴팁




1. 일반 무리 딜싸이클이 바뀝니다.

방특 규탄은 적 생명력 80% 이상, 체력 20% 이하에서 20~40의 분노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첫 풀링은 가급적이면 영투+돌진 시작 이후 규탄-사침-천벼를 연계합니다. (+투신)

이후 방올과 복수는 일반 싸이클처럼 돌립니다.

애드 등의 이유로 6마리 이상일 때는 당연히 일반 싸이클을 따릅니다.

* 아래 이미지는 티르너 사이드의 안개 저단(아마 4단 정도..)에서의 막넴 트레도바 방특 규탄 치유량 내역




2. 넴드 또는 대형몹 딜싸이클이 바뀝니다.

영투-돌진-사침-투신 이후 규탄-방밀-천벼-규탄-천벼-방밀이 일반적입니다.

분노 상황에 따라 천벼는 생략해도 되지만, 방밀은 15의 분노를 생성하므로 이어서 바로 규탄을 사용합니다.

10~12단에서도 안정적인 생명력으로 오프닝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넴드 생명력 80% 이하는 일반적인 싸이클을 돌리면 됩니다. (고감 등)

* 아래 이미지는 티르너 사이드의 안개 저단(아마 4단 정도..)에서의 막넴 트레도바 방특 규탄 딜내역 (DPS 1700)
* 아마 고술이 있어서 근접 공격의 비율이 약간 더 높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3. 4~7단 스핀에서 딜이 매우 좋습니다.

우선 신화 던전을 졸업한 180레벨 정도의 수준으로는 6~7단 정도는 크게 무리가 없습니다.

키리안-펠라고스 조합과 비교하면 DPS 차이가 제법 있습니다.

키리안-펠라고스로 쐐기런 영상을 날리는 바람에 구체적으로 비교해드릴 수는 없지만, 넴드 딜 차이가 제법 큽니다.

무엇보다 폭군 주간에 좋습니다.



4. 10단까지는 괜찮지만, 그 이상 단수 스핀은 매우 어렵습니다.

어픽스를 떠나 12~14단부터는 키리안-펠라고스 조합도 급사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요.
(당시 수양 사제와 함께 할 때 급사가 더 잦았습니다. 회드는 제법(?) 안정적)

벤티르 규탄 방특으로는 그냥 12~14단 이상은 등산하지 않는 것이 정신적으로 이로울듯 합니다.

일단 사침 부재 시 매우매우 위험합니다. 드리블을 해도 고감만 감다가 어글이 튀기도 합니다.
(이건 저의 컨트롤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다른 것보다 경화 주간이 정말 헬입니다.

경화 주간 10단 스핀도 정말 힘들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같이 하던 복술과 회드는 더 힘들었다고 하고요.

심지어 경화 주간 글로벌 15단 역병 몰락지(제가 석주)에서 1넴도 못잡고 해산한 적도 있습니다.



쐐기돌 스핀으로 나스리아 성채 영웅급 장비를 맞추려면 15단 이상 돌아야 합니다.

키리안-펠라고스 방특은 15단 이상도 호흡과 파티 조합에 따라 충분히 시클이 가능합니다.

허나 벤티르 규탄 방특은 7~9단 스핀은 깡패지만, 10~11단까지 한계이며, 12~14단은 파티원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석이 파괴될 위험이 높은 12~14단에서의 안정성은 당연히 좋은 편이 아니며, 경화 주간에 더 어려움을 겪습니다.

벤티르 규탄 방특으로 15단 이상은 가보지 못해서 이에 대한 말씀을 못드리겠습니다.

이는 아이템 레벨 190~200레벨 초반 기준이며, 2차 스탯, 그리고 전설 능력과 탱 장신구가 갖춰지지 않는다면 12~14단 스핀은 사실상 매우 어렵지 않나 생각됩니다.

아마 제 생각으로는 규탄 방특에 대한 좋지 않은 시선이 생길 위험성도 크다고 봅니다.

12단 이상 스핀은 지인과 파티를 꾸리지 않는 이상 글로벌에서는 석주가 아니라면 자제하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벤티르 규탄 방특은  8.1 이전 8.0 기준인 격아 시즌1과 비슷비슷 한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는 벤티르 규탄 방특으로 쐐기돌을 15단 이상 스핀하려면, 최소 나스리아 성채 졸업급 아이템 레벨에, 방특 전설과 장신구, 2차 스탯이 어느정도 갖춰진 세팅이 필수로 되어야 그나마 민폐를 덜 끼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