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리안 성약 스킬이 약간 혼란스럽게 설명이 되어있어서 헷갈리시는 분들이 계신 것 같습니다.

유대를 거는 것은 별도로 쿨이 존재하지 않고 언제든지 현재 유대를 오라취소로 지우고 바꿀 수 있습니다. 다만 시전시간이 2.5초로 은근 긴 편입니다.
/오라취소 야생의 영혼
/오라취소 고독한 영혼
유대를 나 자신에게 걸거나 남에게 걸어줄 수 있고, 그러면 1분쿨, 10초 지속의 즉시시전 쿨기가 생깁니다. (글쿨 먹습니다 슈밤바..) 9월 17일자로 수정, 글쿨 안먹습니다.


고독한 영혼
나 자신에게 거는 고독한 영혼은 매우 직관적으로, 15% 딜증가 / 힐증가 / 10% 뎀감입니다.


야생의 영혼
남에게 걸면, 내가 상대에게도 버프를 주고 상대가 내게도 버프를 줍니다.

1. 상대에게 주는 효과:
 - 내가 조드/야드다 = 내가 딜 한 것의 20% 만큼이 동료에게 전달, 이 스택은 걔가 딜을 하면 20% 증뎀으로, 힐을 하면 20% 추가힐로 소모, 쳐맞으면 20% 만큼 보막으로 사용됨.
 - 내가 회드다 = 내가 하는 모든 힐의 30% 만큼이 그 동료에게 복사되어 들어감. 신기 봉화.
 - 내가 수드다 = 동료에게 40%짜리 희손을 걸어준다.

2. 내가 받는 효과:
 - 동료가 딜러다 = 걔가 딜 한 것의 20% 만큼이 나에게 전달. 이 스택이 내가 딜을 하면 20% 증뎀으로, 힐을 하면 20% 추가힐로, 쳐맞으면 20% 뎀감보막으로 사용됨.
 - 동료가 힐러다 = 걔가 하는 모든 힐의 30% 만큼이 나에게 복사되어 들어옴. 나한테 강제로 봉화 꽂기.
 - 동료가 탱커다 = 모르겠고 40% 짜리 희손 내놔.


딜러 활용
딜러가 주고받는 효과는 마지막으로 들어온 뒤 10초간 계속 남아있습니다.
 - 비슷한 딜러끼리 쓰면 추가시간까지 해서 웬만하면 다 소모할 수 있습니다.
 - 그래서 한쪽이 딜이 정말 많이 모자라면 다 못 써먹을 수도있습니다. 또 광뎀 등으로 쳐맞으면 20% 뎀감 보막으로 소모당합니다.
 - 킹론적으로 10초간 각자 20%씩 쌓은거 온전히 딜로 돌리면 10초지속 40% 증뎀입니다. 다만 광뎀이 들어오든가, 마침 줬는데 얘가 현타든가 하면 망
 - 미터기 / 전투기록 상에는 각자의 딜/힐로 잡힙니다. 내가 맞을 경우, 상대방이 나에게 힐을 해준 걸로 잡힘. 로그상에서도 구분할 방법이 없을 것 같긴 한데, 주반도 어떻게든 잡는거보면 뭐... 방법이 있으려나 모르겠습니다.
 - 도관을 통해 DPS 관련 스킬 3개까지 찍을 수 있는데, 조드의 경우 전용 4개에 쿨감까지 있어서 뭐를 버릴지 잘 모르겠습니다. 다른 조드용 도관들이 꽤 좋거든요.


수드 활용
 - 나 자신에게 걸면 1분쿨 10초 뎀감기, 그리고 도관을 통해 쿨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껍질 강화 전설과 묶어 쓰면 1분마다 생본을 쓰는 수준이 됩니다(!)
 - 힐러에게 쓰면 힐러가 광역힐을 봐야 할 타이밍에 부담을 많이 덜어줄 수 있겠고, 몸이 약한 딜러에게 줬다가 40% 짜리 희손이 가능하겠습니다...만 2.5초 시전으로 미리 걸어둔 대상에게 가는 거기 때문에 수비대장 주듯이 유연한 플레이 하기는 어렵겠습니다.


회드 활용
 - 던전에서는 탱커에게, 레이드에서는 봉화 생각 안하고 힐 받는거만 생각하고 딜 센 딜러에게 주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 기존 유대 버프를 지우고 다시 거는 식의 플레이가 회드의 경우 어느정도 의미있게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다만 회드는 강령군주나 나이트페이가 더 좋을 것 같긴 합니다.


기타
 - 죽더라도 결속은 유지됩니다. 1시간 지속입니다.
 - 결속한 동료가 버프 지울 수 있고, 지워버리면 나한테도 지워집니다. 심심하면 영도 땡겨주는 찐친이랑은 하지 않도록 하고, 위크오라를 준비하도록 합시다 ㅋㅋㅋㅋㅋㅋ


다른 성약 개인적인 코멘트
 - 조드의 경우 3분쿨기과 궁합이 완벽한 벤티르가 가장 강력할 것 같습니다. PvE 상황에서는 백뎀에 대해서는 큰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달섬 스패밍을 해도 되고, 대상이 없으면 그냥 본인한테 재생을 걸거나 곰-뿌엉을 반복해도 백뎀은 안 들어옵니다.)

 - 나이트페이는 2분쿨 4초 채널링이라 쿨기와 궁합이 정말 애매하고, 16회 -> 12회 너프 이후 이전과 달리 강력하다고 느껴지지 않으며, 별쇄와 일월식 상호작용 변경으로 더욱 애매해졌습니다. 레이드 조드는 쓰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 강령군주가 심크에서 조금 약세더라도 범용적으로 괜찮을 것 같다는 평가가 많았는데, 본격적 효율을 뽑으려면 25초마다 글쿨소모를 한다는 점, 항섬과의 시너지가 있다는 점이 묘합니다. 강령군주의 주스킬은 회드가 오히려 유용하게 쓸 것 같습니다.

 - 키리안의 딜-딜 시너지의 "킹론적" 성능은 1분쿨 40% 뎀증이라는 상당히 사기적인 효과입니다. 이론상 딜량의 얼마를 뽑아낼 수 있는가의 실효성은... 지켜봐야 될 것 같습니다. 미터기에 동료 딜로 잡히기 때문에 확인하기가 뭔가 어렵고, 그 사람도 잘 해줘야지만 좋은 부분. 던전에 좀 더 가보고 추가로 코멘트를 달아보겠습니다. 아직은 대충 PvP템 누덕누덕 입고 전역퀘 중이라..

 - 도관 시스템의 각 영혼결속 마지막 자리에 특정한 공용 효과들이 있는데, 이들의 시너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도관은 베타에서 말걸면 걍 뚫어주는 그런 게 없는 것 같은데 제가 이제 베타를 받아서... 좀 더 해보고 글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베타 조드 궁금하신 것, 실험해줬으면 싶은 것, 위크오라 제작 요청 있으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일월식 바뀐건 참....이상합니다 ㅋㅋㅋㅋ 단일에서 월식 때 별쇄 쓰는게 쓰레기인데 10초간 안 쓸 수도 없고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