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호드 트롤 주술사로 플레이 중입니다
어제까지 22 도술 조합으로 1730 찍고 오늘 1800을 도전하기 전에
다른 술사(투기장으로 템 파밍 시도하시는)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해서
여태까지 플레이한 것을 얘기해볼까 합니다
(사무실이라 텍스트로만 글을 써서 죄송합니다 ㅠㅠ)


현재 22 상황을 보면 전사와 사제의 강세가 두드러집니다
가장 많이 보이는 조합으로는 전사+수양 / 전사+회드 / 냥꾼+사제
이 3조합이 가장 많이 보입니다(전사와 야냥의 딜은 정말이지....)

2딜 조합보다는 1딜1힐 조합이 많이 보이는데 전사와 야냥의 무시무시한 딜량이
2딜만큼 나오기 때문으로 보입니다(너프가 시급하다....)


이제 각 힐러의 장단점을 살펴보자면(제가 느낀 주관적인 느낌입니다)

수양 - 장점 : 강력하고 많은 외생기(자생도 가능한...레알 씹사기), 딜러만큼 순간 폭딜이 가능,
               치감에 영향을 받지 않는보호막(이건 확인되진 않았으나 예전에는 그래서....아마 지금도 그러겠죠?)
        단점 : 부실한 이동기(뚜벅이)

회드 - 장점 : 엄청난 이동기, 일부 매즈에 면역, 강력한 단일 매즈기(스턴+회오리 콤보면 15초 가량 아무것도 못함)
               시전힐이 없어 차단에 면역수준(현재 강제 침묵 스킬이 많이 사라져 상대적 상향), 강력한 단일힐
               곰폼으로 인해 몸빵도 준수하며 꾸준딜도 좋음, 단순 힐만 할 경우 엠효율이 가장 좋음
        단점 : 2딜상대로 취약함(도트힐을 넘는 딜량에 대해 곰으로 버티기 밖에 방법이 없음)

운무 - 장점 : 힐러 최강의 이동기술(힐을 안해도 딜러가 잡을 수가 없음...), 
               강력한 매즈(사거리가 짧으나 즉시시전에 어느 타겟이든 가능한 마비에 멀티 즉시시전 5초 스턴)
        단점 : 차단에 취약함, 근접 딜 스킬이라 딜 지원에 제약이 있음

신기 - 장점 : 강력한 단일 힐업(힐러중에서는 순간 힐업이 가장 좋은 듯), 강력한 순간 딜 지원 능력
               근딜에게 튼튼함...졸라 튼튼함
        단점 : 부실한 외생기(버프 대부분이 해제 불가능인데 유일하게 보축만 해제가 가능해서 보이자마자 해제 가능)

복술 - 장점 : 강력한 외생기, 다양한 종류의 매즈, 2딜러에게 가장 잘 버팀
        단점 : 단일 힐업이 가장 어려움(힐량이 낮은듯), 매즈에 제약이 많음(축전토템과 팽이차기, 양변과 주술을 비교해
               보면....), 차단기에 취약

이를 통해서 살펴보면 1딜1힐 조합이 강세인 지금 22조합으로 강력한 힐러는 드루>>사제>>운무 순으로 보입니다
특히 복술을 하면서 드루를 만나면 정말 앞이 깜깜합니다...저 멀리있다가 어느순간 돌진해와서 스턴넣고 회오리를 시전하는걸 도저히 막을 방법이 없습니다. 같은팀 도적이 드루로 타겟을 바꾸면 그냥 뿌리묶기하고 도망가는데 쫒아가질 못합니다. 운무도 비슷하죠. 물론 이길 방법이 없는것은 아니나 정말 상성이 안좋은 것 같습니다...전사가 너프를 더 먹으면 전드 조합은 점점 줄어들겠지만(2딜조합의 증가로 인해) 전통의 강호인 이유는 분명 있습니다

현재 복술은 33에서는 강력한 모습을 보이나 22에서는 확실히 위에 장단점만 봐도 다른 힐러에 비해 밀린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2딜 조합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며 무조건 100%승률을 갖지는 않죠)
하지만 방법이 없진 않습니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크게 3가지의 승리 패턴이 있습니다

1. 힐러를 매즈하면서 딜러를 같이 몰아친다
2. 아군 딜러가 딜이 강력하다면 마나관리 및 운영으로 승부한다
3. 상대 딜러를 힐러와 거리를 벌려 내가 딜러 뚝배기를 깬다

복술로서는 2번을 선택한다는건...그냥 버스타는 겁니다 전사짱짱맨과 같은 팀이라면 가능함 ㅎㅎ

저는 도적과 같이해서 1번을 선택해서 승리를 했지만 점수가 올라갈수록 상대 딜러가 제 사술을 시전하길 눈뜨고 보진 않습니다. 점점 어려워 지더라고요. 하지만 성공하지 못하면 못이깁니다. 1번으로 승리하기 위해서는 매즈가 많고 점감이 없는 딜러와 같은 팀이 되면 좋습니다.(EX:도적,풍운,징기,냥꾼 / 법사는 매즈가 점감되고 흑마는....상향이 필요합니다)

3번의 경우가 의외로 많이 나오는데 복술이 딜량이 많이 안나오는 느낌을 주는 힐러인지 딜러들이 생각보다 앞뒤 안보고 그냥 들어옵니다. 특히 전사들은 그야말로 복술만 보면 돌격맷돼지가 됩니다. 그러다가 제 대지정령한테 뚝배기 깨지죠
물론 이경우 우리쪽 딜러도 상황은 비슷합니다. 도적도 사제 못이겨요 ㅎㅎ. 그래서 이 방법은 상대 딜러가 체력이 빠져 도망갈 때 아군 딜러가 순간적으로 아꼈던 쿨기를 사용하여 상대 힐러를 매즈하고 딜러로 타겟 변경을 빠르게 해주는 것이 관건입니다. 순간적인 이동기와 힐러 발을 묶는 매즈기가 필요한 딜러가 좋겠네요(EX:도적,풍운,악사,징기)

만약 저와 같은 전략을 선택하신다면 아제방어구는 딜쪽으로 선택하기는게 좋습니다
메인에 걸려있는 복술 pvp에 보면 가장 범용성이 좋은 옵션으로 [몰아치는해일]( 성난 해일 시 보호막)을 추천합니다. 저도 33을 하는 복술이라면 당연히 선택할 옵션이지만 22를 주력으로 해야한다면 공격쪽으로 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옵션으로는 용암 폭발 즉시시전 발동률을 높여주는 옵션이 가장 좋을듯 합니다.
저는 선택지가 없어서  대지의 정령 딜량을 올려주는 옵션을 두개 선택하게 되었는데 생각보다 딜량이 무시무시해집니다
위에 설명한 3번이 가능한것도 대지정령 딜량이 크기 때문이지요. 물론 1번처럼 딜러를 같이 딜 하는 상황에서도 강력합니다. 전투 후 미터기로는 1분동은 10만 정도의 딜을 한것으로 나옵니다


명예특성은 조합마다 다릅니다. 기본적으로  잔잔한 파문 고정에  부두 숙련 , 마법흡수 토템  두가지를 주로 선택합니다
회드가 걸릴시에는 부두숙련을 빼고(사술 걸리는 드루는 안걸어도 이길 정도로 못하는 드루) 감전 를 선택합니다
상대 딜러에 법사가 있다면 부두숙련을 빼고  정신의 고리 를 넣어야 합니다. 들어오는 피해로 양변이 풀리지는 않지만 양변이 체력을 계속 채워주기 때문에 피해감소 35%를 계속 걸고 있는 샘이 되는것이죠(마흡토템과 정고버프면 법사조합에게 절대로 질 수가 없을 정도로 강력합니다)

상대가 2근딜이면 부두숙련을 빼고  반격 토템을 넣습니다. 한방에 깨진다고는 해도 그걸 타겟잡고 깰시간동안 딜이 안들어 오는것이니 꽤 괜찮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영혼의 회복력을 높게 평가하지는 않습니다. 늑정으로 변신할 시간이 없을정도로 바쁘게 스킬을 눌러야 2딜에게 살아남거든요. 여러가지 스킬을 쓰고 정말 쓸게 없어지면 늑정으로 변신해서 버틴다는 말인데 사실상 그때까지 아군 딜러가 상대 딜러 하나 못잡으면 그 판은 진것입니다. 그리고 상대가 저를 매즈하고 딜러를 노릴 수도 있거든요.



조합별 파해법

제가 도+술 조합이라 100% 정답은 아니니 어느정도 참고만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게다가 1700은 인간계 수준이니 정말 참고 정도만...ㅎㅎ)

전사+사제 - 정말 많은 팀이 있으며 사실 저희 조합의 밥줄입니다. 사제가 사술 / 구속의 토템 / 축전 토템 / 실명 / 혼절시키기에 굉장히 취약하다면 취약해서 매즈하기가 쉽습니다. 시작하면서 사제 혼절 후 전사를 둘이 딜하면서 축전->사술->실명 순으로 매즈를 합니다. 중간에 계급장을 사용해도 이정도 매즈 시간에 충분히 전사를 죽일 딜량이 나옵니다. 만약 전사 도주능력이 발군이라 못잡는다 해도 이후 운영이 굉장히 쉽습니다. 사제가 영절 쓰러 걸어오는건 굉장히 눈에 잘 보이기 때문에 오히려 저는 진동깔고 가까이 붙어 줍니다. 그러면 사제들은 보통 좋아라하며 영절을 시전해줍니다.ㅎㅎ 영절 빼면 사실 매즈가 없는것과 마찬가지기 때문에 이후 돌아오는 사술과 축전, 실명 타이밍에 전사를 잡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제가 딜을 몰아치는 타이밍이 나오는데 그때 마법흡수를 사용하면 굉장한 마나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사제가 딜을 몰아칠 때 마나 소모가 심하며 이걸 성공하게 되면 사제가 먼저 마나가 올인됩니다. 전사의 말도안되는 미친 폭딜만 아니면 이길 수 있습니다(가끔 프리하게 힐업해도 전사 딜량이 더 나올때가...너프가 시급합니다)

전사+드루 - 지옥같은 조합입니다...명백하게 회드는 복술의 천적입니다. 드루를 프리하게 놔두면 절대로 못이기니   구속의 토템 + 사술 로 최대한 전사를 딜못하게 만들며 정화 + 감전 으로 마나가 다 달더라도 드루 딜을 지원해야 합니다. 위에서 말한 3번 방법도 드루는 도적 상대로 절대로 1:1을 지지 않으며 전사쪽으로 이동도 순식간에 가능해서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전사+운무 - 전사+사제와 굉장히 비슷하게 시작하나 중간에는 수도사의 매즈가 즉시시전이라 매즈 주도권이 빼앗깁니다(사술을 시전하면 마비를 즉시시전하는 식). 전사가 딜러을 안때리고 복술을 때리러 온다면 거리를 벌려서 위에 말한 3번 전략으로 가시면 이길 수 있습니다. 드루와 다르게 도적은 수도사한테 안지거든요. 게임 주도권을 계속 쥐고 가다가 마비 사정거리가 짧은걸 이용하여 사술을 걸면 이길 수 있습니다(마비 사정거리 20m). 만약 전사가 도적을 물게 되면 운무로 타겟을 바꿔 전사+드루와 비슷하게 끌고 갑니다.


냥꾼+사제 - 전사+사제와 동일하게 플레이 하면 됩니다. 냥꾼이 쿨기를 사용하면 도적과 같이 기둥 돌며 버티고 그 뒤에 몰아치면 됩니다.  속박의 토템을 꾸준하게 깔아주는게 핵심.  철수 사용하여 날라갈때  구속의 토템 깔면 날라가다가 멈춤니다. 요거 한방 성공하면 정신적 타격도 상당하니 시도해보세요 ㅎㅎ


냥꾼+드루 - 복술로는 정말 방법이 없어 보입니다...얼덫+회오리+스턴 콤보는 술사 입장에서는 절대로 피할수 없는 콤보 입니다. 얼덫을 피하면서 회오리를 차단하면 되겠지라고 생각이 들지만 스턴부터 들어온 후 회오리->얼덫 순이면 절대로 못피합니다. 게다가 우리 아군이 드루를 막아준다고 드루를 물면 냥꾼프리딜이 너무 아픕니다. 전사와 다르게 사술로 밖에 막을 방법이 없거든요...생냥이어도 비슷합니다. 우리가 죽기전에 드루를 죽이는 것 말고는 파해법이 안보입니다. 근데 드루를 물면 냥꾼이 아군을 살려주는 스킬이 부족한지 전사+드루 보다는 드루를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죽기전에 드루를 죽이면 이깁니다


죽기+드루 - 정말 어려운 조합입니다. 위에 말씀드린 데로 드루힐러는 드루를 물어줘야 매즈지옥에서 벗어나는데 죽기를 안때리고 프리하게 딜하게 놔두면 전사만큼 강력합니다. 지금 죽기가 약한건 몸빵이 약하고 맞으면서 딜하기 힘들기 때문이지 딜이 약해서가 아닙니다. 게다가 전사/도적/징기/생냥 과 다르게 원거리 매즈나 스턴, 시전방해 방법이 많기 때문에 복술이 죽기에게 도망다니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 조합은 무조건 차단과 마흡토템으로 최대한 회오리를 씹고 실명 후 사술로 드루를 매즈를 하며 죽기를 잡는게 답입니다. 죽기가 몸빵이 약해서 딜을 쎄게 몰아치면 의외로 잘 죽습니다


풍운+복술 - 간혹 보이는 조합인데 무시무시합니다. 풍운이 전사나 냥꾼에 가려져 사람들이 잘 모르는데 제 생각에는절명의 손길 이건 거의 너프 1순위 스킬입니다. 잘맞으면 50%피가 훅 빠지는걸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한방딜만 있는게 아니라 꾸준딜도 좋고 매즈도 좋고 이동기도 좋아서 풍운이 붙어서 때리면 복술은 살 방법이 없습니다.(유일하게 1:1로 못잡는 딜러인듯...) 한번도 이긴적이 없는 조합이었습니다...ㅠㅠ 이 조합을 만나면 저는 항상 도적에게 풍운으로 갈아타라고 말합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