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서버 비전매력입니다. 

격아 대비 냉법가이드를 영상으로 찍어봤습니다만, 영상이 길이가 심하게 길어서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것 같더군요

영상과 똑같은 내용을 글로 옮겼습니다. 유용한 가이드가 되었으면 합니다.



(영상으로 보고싶으신 분들을 위해 글 하단부에 영상도 링크해드립니다.)




0. 냉법의 특징과 장단점
(1) 군단의 단일딜 스페셜리스트가 격아의 광딜 스페셜리스트로 재탄생하다

 : 냉법은 군단에서 격아로 오면서 엄청난 대격변을 겪었습니다. 군단에서는 강력한 단일딜/2타겟 및 각종 유틸기 덕분에 레이드에서 특히 각광받았던 반면, 격아에서는 단일딜은 매우 애매해지고 반면 순간광딜/지속광딜에서 최상급 딜러가 된 덕분에 쐐기에서 엄청나게 각광받는 특성이 되었습니다. 


(2) 냉법의 장점
 
 - 우수한 순간 버스트 광딜 및 지속 광딜
 - 우수한 2타겟
 - 쿨기 몰아치기와 현자타임의 기복이 매우 적은편 : 손발이 안맞는 글로벌 파티라도 준수한 딜링이 가능
 - 숨만 쉬어도 이감이 되기 때문에 쐐기에서 탱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음
 - 쫄구간에서는 얼리기가 되기 때문에 단일딜도 준수한 편
 - 물딩딩이가 귀여움 (그리고 멍청함)

(3) 냉법의 단점

  - 답이 없는 넴드 단일딜
  - 답이 없는 순간 버스트 단일딜
  - 이로 인해 고신화로 갈수록 스왑 필수

(4) 종합

  : 냉법은 쐐기에서 정말 좋기 때문에 법사 입문자에게 강력추천합니다. 초보자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건 쐐기 취업률입니다. 레이드고 나발이고 당장 주차부터 해야 스펙업을 할수있지 않겠습니까? 한편 레이드도 영웅~저신화까지는 냉법이 취업경쟁력이 떨어지지 않습니다(철저하게 취업률 관점에서 본 것입니다. 당연히 성능은 화/비가 더 좋습니다). 따라서 법사 입문자에게 추천드립니다.


1. 냉법 스킬콤보의 기초 (더이상 산산조각에 관한 질문은 없어야 한다...)


(1) 냉법의 키워드 : '얼리고' '산산조각내다' 
 
 - 산산조각(패시브) : 얼어붙은 적에게 주문을 시전할 때 주문 극대화율이 1.5배로 증가하고, 추가로 주문 극대화율이 50%만큼 증가합니다. 
 
 - 주문 극대화율은 주문을 치명타로 맞추는 확률입니다. 치명타가 터지면 2배의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 제가 지금 주문극대화율이 24%인데, 얼어붙은 적에게는 (24 * 1.5 + 50)% = 86%. 즉 산산조각이 적용되면 86퍼센트 확률로 크리가 터지게 됩니다. 따라서 적을 얼어붙게 만들어 스킬을 강력하게 박아넣는 것이 중요합니다. 

 - 얼음 회오리 : 자신으로부터 반경 12미터 내의 적을 강타하여 냉기 피해를 입히고, 8초 동안 그 자리에 얼어붙게 만듭니다대상이 피해를 입으면 효과가 해제될 수 있습니다.

 - 얼리기(물의 정령 스킬) : 8미터 내의 적을 냉기로 강타하여 최대 8초 동안 그 자리에 얼어붙게 만듭니다. 대상이 피해를 입으면 효과가 해제될 수 있습니다.

 - 적을 얼어붙게 만드는 스킬은 얼음 회오리(이하 얼회), 얼리기 등 2개입니다. ('두뇌빙결'도 얼어붙게 만드는 스킬에 해당하지만 이는 후술합니다)

 - 레이드보스, 던젼보스는 얼회얼리기 '면역'입니다. 아무리 써도 얼어붙지 않습니다. 따라서 보스전에서는 얼회와 얼리기를 기반으로 한 콤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넴드에 붙어나오는 쫄 중에 얼리기류 스킬이 통하는 쫄도 있습니다. 이건 넴드별로 항상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2) 냉법 콤보의 기본 형태

- 얼리고 산산조각 내는 것을 먼저 설명드린 이유
 : 냉법의 '모든 스킬 콤보'는 얼리고 산산조각 내는 것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쿨타임과 자원수급 등으로 인해 얼어붙는 효과를 부여하는 스킬을 항상 자유롭게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효율적인 사용이 중요하고 이로 인해 '얼어붙는 효과를 가지는 스킬' 앞뒤로 어떤 스킬을 붙여쓰는지가 냉법의 콤보가 됩니다. 

- 따라서 대부분의 냉법 콤보는 (앞에 붙이는 스킬) + (얼어붙는 효과를 부여하는 스킬) + (뒤에 붙이는 스킬) 과 같은 3단 콤보의 형태를 띄게됩니다. 이 중 얼어붙는 효과를 부여하는 스킬은 앞서 설명한 얼회, 얼리기, 두뇌빙결 입니다.


(뒤에 붙이는 스킬) 
 
 - 얼음창 만 가능합니다. 얼회, 얼리기, 두뇌빙결의 공통점은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효과가 해제되기 전에 빠르게 날아가 꽂히는게 중요하고, 따라서 즉시시전기인 얼음창 만 가능합니다.

- 그러나 얼회 + 얼음창 의 콤보는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얼회는 글로벌쿨타임(이하 '글쿨')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얼회를 쓰고 다른 스킬을 시전할때까지 다른 파티원이 적을 때려서 얼음이 풀려버릴 위험이 너무 큽니다. 

- 한편 얼리기 + 얼음창 의 콤보는 사용 가능합니다. 얼리기는 물딩딩이가 쓰는 스킬이기 때문에 글쿨이 발생하지 않고, 얼리자마자 얼음창을 날리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얼음이 풀리기 전에 얼음창이 제대로 들어갑니다. 


(앞에 붙이는 스킬)

 - 와우에는 캐스팅 스킬과 즉시시전 스킬이 있는데, 캐스팅 스킬은 캐스팅이 끝나야 날아가는 반면 즉시시전 스킬은 누르자마자 써지기 때문에, (캐스팅스킬) + (즉시시전스킬) 의 형태로 사용할 경우 두 스킬이 거의 동시에 발동됩니다.

 - 한편 와우에는 '투사체 속도(traveling time)'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스킬이 발사되자마자 딜이 박히는 것이 아니라, 스킬이 날아간 다음에 적에게 도달했을때 딜이 들어가는데 투사체 속도에 따라 도착하는 속도가 다릅니다. 

 - 냉법의 캐스팅 스킬로는 얼음화살, 칠흑화살, 혹한의쐐기 가 있습니다. 이 세가지 스킬의 공통점은 투사체 속도가 매우 느리다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냉법의 경우 (캐스팅 스킬) + (얼어붙는 효과를 부여하는 스킬)의 형태로 스킬을 사용할 경우, 분명히 캐스팅 스킬이 먼저 발동하기는 하지만 '투사체 속도'로 인해 대상이 얼어붙은 효과를 받은 후에 캐스팅 스킬이 적에게 도착합니다. 따라서 캐스팅 스킬을 앞에 썼음에도 불구하고 산산조각 효과를 받습니다. 

 - 혜성폭풍(90레벨 특성) : 즉시시전 스킬이지만 사용하자마자 날아가 박히는 얼음창과 달리, 떨어지는 시간이 상당히 깁니다. 따라서 혜성폭풍 역시 캐스팅 스킬은 아니지만 혜성폭풍 + (얼어붙는 효과를 부여하는 스킬)의 형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결론

- 냉법의 스킬콤보는 (캐스팅 스킬 또는 혜성폭풍) + (얼회, 얼리기, 두뇌빙결) + 얼음창(얼회의 경우 제외) 의 3단 형태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구체적인 콤보의 양상은 밑에서 다시 상세하게 설명하고, 여기서는 기본 개념만.

2. 냉법의 스킬과 콤보 (단일딜, 오프닝딜, 광딜 딜사이클)
(0) 냉법의 딜스킬 구분

  - 쿨타임이 있는 스킬(얼음핏줄, 얼어붙은구슬, 칠흑화살, 혜성폭풍, 눈보라)과 없는 스킬(얼음화살, 진눈깨비, 얼음창, 혹한의쐐기)로 크게 나눌수 있고

 - 쿨없는 스킬들 활용법, 쿨기 활용법, 광딜 순서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얼음화살 (이하 '얼화')

  - 얼화는 냉법의 필러스킬입니다. 자체 데미지는 약하지만 이걸 써야 서리의손가락, 두뇌빙결, 고드름 등 자원이 생기기 때문에 쿨기 없고 자원도 없을때는 얼음화살을 써야 합니다.

  - 서리의 손가락(패시브)얼음화살로 피해를 입히면 15%의 확률로 서리의 손가락(이하 '서손')이 1회 충전됩니다. 

 - 두뇌빙결(패시브)얼음화살이 25%의 확률로 다음 진눈깨비를 강화하여... (생략)

 - 특화:고드름(패시브) : 얼음화살 또는 진눈깨비 시전시 고드름을 얻습니다....(생략).... 고드름은 최대 5개까지 저정할 수 있으며 이를 초과하는 고드름은 자동으로 발사됩니다.


(2) 진눈깨비 (이하 '진눈')

 - 두뇌빙결(패시브) : ....(생략)... 다음 진눈깨비를 강화하여, 즉시시전되게 하고, 공격력을 50%만큼 증가시키고, 대상에게 혹한의 추위 효과를 부여합니다.

 - 진눈은 평소에는 쓰지 않고 '두빙'이 떴을때만 씁니다.

 - '두빙'은 얼리기얼음회오리와 유사하게 상대방을 얼게 만드는 효과를 가집니다. 따라서 '(캐스팅스킬) 또는 혜성폭풍 + 두빙진눈 + 얼음창'의 3단 콤보로 사용합니다.


(3) 얼음창 (이하 '얼창')

 - 그냥 쓰면 데미지가 너무 약하기 때문에 강화된 상황에서만 씁니다.

 - 얼음창 : 얼음창얼어붙은 대상에게는 세 배의 피해를 입힙니다.

 - 서리의 손가락(패시브) : 서리의손가락은 다음 얼음창이 대상을 얼어붙은 상태로 간주하고 피해를 입히게 합니다.

 - 두뇌빙결(패시브) : 다음 진눈깨비를 강화하여 대상에게 혹한의 추위 효과를 부여합니다. 혹한의 추위 효과를 받는 대상에게 자신의 주문으로 피해를 입히면, 대상은 얼어붙은 상태로 간주됩니다.

 - 얼음창은 그냥 쓰지 않고 반드시 '서손'이 있거나 '두빙'이 있을때 사용합니다. 

 - '서손'은 얼음창을 강화하는 버프이기 때문에 얼음창만 날려주시면 됩니다.


(4) 혹한의 쐐기 (이하 '혹쐐')

  - 혹한의 쐐기 : ...(생략)...고드름 5개가 모여야 시전할 수 있습니다. 

  - 100레벨 특성으로 혹쐐를 찍는 혹쐐트리의 경우 고드름 5개를 모아 강력한 혹쐐를 타겟에 적중시키는것이 중요합니다. 혹쐐 활용법은 [3. 혹한의 쐐기 완전정복]에서 따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5) 쿨기 없을때의 딜사이클 (단일딜 기준)

  - 두빙 서손이 모두 없을때 : '얼화'만 계속 써줍니다.

  - 두빙이 떴을때 : '(캐스팅중이던 캐스팅스킬) 또는 혜성폭풍 + 두빙진눈 + 얼음창' 3단콤보
      * (고드름 스택에 따라 두빙을 사용하지 않고 킵할 수도 있음. [3. 혹한의 쐐기 완전정복]에서 상세하게 설명)

  - 서손이 떴을때 : 서손으로 강화된 얼창을 날려주시면 됩니다.

  - 두빙+서손 동시에 떴을때 : '두빙'을 먼저 소모하는 것이 기대 dps 상 유리합니다. 다만 큰차이가 아니기 때문에 서손을 먼저 쓰고 두빙 3단콤보를 이어나가도 무방합니다.
      * (위 설명은 내가 캐스팅중일때만 적용됩니다. 캐스팅 중이 아니라면 당연히 서손을 먼저 소모합니다)
      * (고드름 스택에 따라 두빙을 사용하지 않고 킵할 수도 있는 경우에도 서손을 먼저 소모합니다)

  - 혹쐐와 관련된 딜사이클은 [3. 혹한의 쐐기 완전정복]에서 따로 설명합니다.


(6) 얼어붙은 구슬(이하 '얼구')

  - 재사용대기시간(쿨타임) 60초

  - 얼어붙은 구슬 : ...(생략)... 이동 경로 상의 모든 적에게 냉기피해를 입힙니다. 처음 적에게 피해를 입힐 때 서리의 손가락 효과가 1회 충전됩니다.

  - 서리의 손가락 : ...(생략)... 얼어붙은 구슬로 피해를 입힐 시 10% 확률로 서리의 손가락 효과가 1회 충전됩니다.

  - 눈보라 : 눈보라로 피해를 입힐 때마다 얼어붙은 구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만큼 감소합니다.

  - 얼구는 내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날아가고, 처음에는 빠르게 날아가다가 무언가(적, 또는 지형지물) 에 걸리면 그때부터 거의 정지한 것이나 다름없는 속도로 움직이면서 10초동안 유지됩니다. 

  - 단순한 서손수급 스킬이었던 군단때와 달리 격아에서는 얼구 자체 데미지가 매우 좋아졌습니다. 따라서 10초동안 풀딜이 들어갈수 있도록 설치에 각별히 신경쓰도록 합시다. 
    * 쐐기에서 특히, 타겟들을 파킹하기 전에 함부로 쓰지 말고 파킹을 기다리다가 설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칠흑화살 (이하 '칠흑')

  - 60레벨 특성입니다. 혹쐐트리에서의 고정 특성입니다. (동공트리는 얼어붙은 손길 고정)
  
  - 재사용대기시간(쿨타임) 45초

  - 칠흑화살 : ...(생략)... 두뇌빙결이 발동합니다.
 
  - 확정적으로 두빙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칠흑화살(캐스팅스킬) + 두빙진눈 + 얼음창'의 3단콤보가 수월하게 가능합니다.

  - 두빙이 없는 상태에서 칠흑을 캐스팅하는경우 해당 칠흑이 발생시키는 두빙을 바로 딜레이없이 두빙진눈으로 연계할 수 있고, 

  - 두빙이 있는 상태에서 칠흑 3단콤보를 하는 경우 원래 있던 두빙이 사용되고 새로생긴 두빙은 남습니다.

  - 칠흑화살을 그냥쓸지, 아니면 두빙진눈과 연계해서 쓸지는 혹쐐 사용법과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 [3. 혹한의 쐐기 완전정복]에서 다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8) 혜성폭풍 (이하 '혜폭')

  - 90레벨 특성입니다. '갈라지는 얼음'과 상황에 따라 스왑해서 사용합니다.
     * 특성 선택에 관한 상세한 내용은 [4. 냉법의 특성]에서 설명하겠습니다.

  - [1. 냉법 스킬콤보의 기초]에서 언급했듯이 혜폭얼리기류 스킬(얼음회오리, 얼리기, 두뇌빙결)과 3단콤보 연계가 가능합니다. 쫄구간에서는 얼리기얼음회오리와 적극 연계해줍시다.

  - 두빙과의 연계는 다소 복잡합니다. 다음 3가지 상황이 충족되면 두빙과 연계해줍니다 (혜폭+두빙진눈+얼창)
     1) 현재 상대하는 모든 적이 얼리기 면역일 것
     2) 고드름이 3중첩 이하일 것 (4중첩 이상인 경우 혹쐐를 위해 두빙을 킵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3) 두빙이 뜬걸 확인했을때 캐스팅중이 아닐것
       * 가장 달성하기 어려운 조건입니다. 통상 얼화를 캐스팅중일텐데 이때는 혜폭이 아니라 얼화와 연계해줍니다.

  - 냉법 순간광딜의 핵심스킬입니다. 광딜에서의 사용법은 밑에 광딜항목에서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9) 얼음핏줄 (이하 '얼핏')

  - 재사용대기시간(쿨타임) 3분

  - 가속이 20초 동안 30% 증가하는, 강력하지만 단순한 쿨기입니다. 특별한 사용법은 없습니다. 


(10) 쿨기 활용법 및 오프닝딜

 - 쿨기 활용의 원칙 : 쿨돌아오는대로 쓰는게 좋습니다. '아끼다 똥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쿨기는 올때마다 빠르게 써줘서 다음 쿨기를 빠르게 확보하는게 중요합니다.

 - 예외 : '적은 시간'만 기다리면 쿨기를 쓰기 더 좋은 상황이 오는 경우 그정도는 기다렸다 쓸 수 있습니다. 
    * 여기서 '적은 시간'이 어느정도인지는 넴드별, 그리고 던전별 상황에 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 일반론적인 공략보다는 구체적인 넴드/던전에 맞는 공략을 참조하여 판단하는것이 좋습니다.

 - 그렇다면 모든 쿨기가 사용가능한 '전투개시 시점'에는 어떤 순서로 쿨기를 터는 것이 좋은가 : 오프닝딜
  
 - (2초전 물약) - 얼음화살 - 얼음핏줄(+광폭화) - 얼구 - 서손이 2충전 되지않도록 적당히 소모 - 혜폭 - 칠흑화살 3단콤보 (칠흑 + 두빙진눈 + 얼창)
  
 - 물약은 전투 중 딱 1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투개시 전에 먹는 물약은 전투중에 먹은것으로 취급되지 않기 때문에 오프닝딜 직전에 물약을 먹어줍니다.

 - 캐스팅스킬은 날아가서 적에게 박히기 전까지는 전투가 걸리지 않습니다. 전투개시에 맞춰서 얼화가 적에게 박히도록 전투 2초전에 얼음화살을 캐스팅합시다.

 - 가속을 빠르게해주는 얼핏을 먼저 사용하여 강하게 몰아칠 수 있도록 합니다 (광폭화는 트롤 종특입니다).

 - 얼구를 사용하면 15레벨 특성 '사무치는 냉기' 중첩이 빠르게 올라갑니다 (1초마다 슬로우가 들어가는 것으로 판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얼구를 먼저 사용하여 사냉중첩을 빠르게 쌓습니다.

 - 혜폭칠흑화살은 딱히 선후관계가 없는데, 칠흑화살은 콤보 시전시간이 긴 반면(두빙진눈 + 얼창까지 사용하면 4초 이상) 혜폭은 즉시시전으로 1글쿨만 소요되기 때문에 혜폭을 먼저 써줍니다. 

 - 오프닝딜 이후에는 쿨기가 모두 빠진 상황이 됩니다. 이후에는 <(5) 쿨기 없을때의 딜사이클> 을 굴려가면서 다시 돌아오는 쿨기를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11) 눈보라

  - 재사용대기시간(쿨타임) 기본 8초 (가속수치에 따라 감소합니다)

  - 재사용대기시간이 눈보라 지속시간과 동일합니다(가속수치에 따라 동일하게 감소합니다). 따라서 원한다면 캐스팅시간을 제외하고 눈보라를 상시 유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단일딜에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3타겟 이상의 광딜에서만 쿨마다 사용해줍니다 (심크래프트, Icy-vein 기준)


(12) 냉법의 광딜

  - 3타겟 이상일때 눈보라를 꾸준히 써주는것 외에는 단일딜 사이클과 거의 유사합니다.

  - 얼어붙은 구슬, 혜성 폭풍의 광딜이 상당하기 때문에 이 두가지 스킬 사용법만 추가로 숙지하시면 됩니다.

  - 얼어붙은 구슬 :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10초동안 풀딜이 들어갈수있도록 설치에 각별히 유의합시다. 

  - 혜성폭풍 : 범위가 매우매우매우 좁습니다. 쫄구간에서 쫄들이 모이기 전에 함부로 쓰는일이 없도록 주의합시다.

  - 쐐기 쫄 구간에서 일반적인 광딜 순서 : '눈보라 - 얼어붙은구슬 - 혜성폭풍 콤보(+얼리기/얼음회오리)'
     * 쐐기 쫄은 기본적으로 산개하여 포진해있고, 이걸 탱이 모는 과정에서 서서히 탱쪽으로 모이게 됩니다.
     * 눈보라는 탱의 예상 파킹지점에 미리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먼저 사용해줍니다.
     * 얼어붙은구슬은 생각보다 범위가 큽니다. 탱이 어글을 먹고 눈보라까지 사용한 후라면 어느정도 몹들이 모여있거나 떨어져있더라도 꽤 가까이 떨어져있기 때문에 이 타이밍에 얼구를 설치하면 무리없이 풀딜이 들어갑니다. 
     * 혜폭을 마지막에 쓰는 이유는 혜폭의 범위가 좁기 때문에 쫄들이 완전히 모인 후에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3. 혹한의 쐐기 완전정복
(0) 설명에 앞서

 - 지금까지 설명드린 스킬 콤보는, 그렇게 하는 것이 그렇게 하지 않는 것보다 무조건 이득이 되는 완벽한 '상위호환'이었습니다. (예외 : 두빙과 서손이 겹쳤을때의 선택)

 - 그러나 혹한의 쐐기와 관련된 딜사이클은 예컨대 A라는 방법과 B라는 방법이 있을때, A도 장단점이 있고 B도 장단점이 있어서 완벽하게 상위호환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 본 서술에서는 Icy-vein과 심크래프트를 기반으로 한 '일반적으로 강력하다고 여겨지는 방법'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당연히 다른 방법도 충분히 대안으로 고려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다시 말해, "다른 법사님은 이렇게 하시는데 잘못된 것인가요?"라는 질문은 받지 않겠다는 뜻입니다.)


(1) 고드름 중첩 위크오라는 쓰는 것이 좋다.

 - 개인적으로 위크오라 쓰는걸 별로 안좋아해서 필요한 것만 쓰는 편입니다만, 고드름 중첩 위크오라는 반드시 쓰는 것이 좋습니다. 계속 위치가 바뀌는 버프창에서 고드름 중첩 버프를 찾는 것은 절대로 쉬운일이 아닙니다.

 - 제가 쓰는 고드름 위크오라에 대해 문의하시는 분이 많은데, 이것은 제가 제작한 것이 아니라 인벤닉 "루키조커"님이 제작하신 것이기 때문에 문자열이 아니라 원글 링크를 첨부합니다.

 ※ 고드름 확인 위크오라  :   http://www.inven.co.kr/board/wow/46/110200    (루키조커님 감사합니다!)


(2) 쟁점1 : 혹한의 쐐기두뇌빙결이 있을때만 쓴다?    (△)

 - 심크래프트와 Icy-vein은 모두 단일딜에서 혹쐐두빙이 있을때만 쓰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 얼어붙지 않는 적을 상대로 한 단일딜의 경우 두빙이 있을때만 혹쐐를 씁니다. 따라서 고드름 5중첩을 쌓았는데 두빙이 없으면 생길때까지 얼음화살을 써줍니다.

 - 예외1. 얼어붙는 적을 상대로 하는 경우 두빙이 없어도 혹쐐 + 얼리기 + 얼음창 콤보, 또는 혹쐐 + 얼음회오리 콤보가 가능하기 때문에 고드름 5중첩이 되자마자 바로 혹쐐를 캐스팅하며 위 콤보 중 하나를 써주시면 됩니다.

 - 얼리기가 통하는 적인지 안통하는 적인지는, 내 이속감소 스킬(얼음화살, 얼어붙은구슬, 눈보라, 냉기돌풍 등)이 적에게 이속감소 디버프(대상 이름표 밑에 해골모습의 디버프가 발생합니다)를 발생시키는지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예외2. 90레벨 특성 '갈라지는 얼음'을 찍고 2타겟 딜이 가능한 상황인 경우 고드름 5중첩이 되자마자 바로 혹쐐를 써줍니다.


(3) 쟁점2 : 두뇌빙결혹한의 쐐기를 위해 항상 보존해둔다?    (X)

 - 심크래프트와 Icy-vein은 모두 고드름이 0~3중첩일때는 두빙을 사용하고, 4중첩 이상인 경우 혹쐐와의 연계를 위해 보존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고드름이 0~3중첩일때 두빙이 발생하면 얼음화살 + 두빙진눈 + 얼음창 콤보 또는 칠흑화살 + 두빙진눈 + 얼음창 콤보를 사용하고, 4중첩 이상인 경우에는 혹쐐와의 연계를 위해 보존합니다.


(4) 쟁점3 : 두뇌빙결을 띄우기 위해 계속 얼음화살을 쓰다가 두뇌빙결이 뜨면 캐스팅 중인 얼음화살의 캐스팅을 끊는다?    ()

 - 심크래프트와 Icy-vein은 해당 사항에 관한 내용이 없고, 결과적으로 두뇌빙결이 뜨더라도 캐스팅 중인 얼음화살은 마저 캐스팅하고 혹쐐 콤보를 이어가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 다른 해외 스트리머가 얼화를 끊고 혹쐐 콤보를 쓰는 것을 보고 따라해봤는데, 생각보다 체감디피가 오른듯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 하지만 이 부분은 취향껏 택하시면 됩니다. 


(5) 쟁점4 : 칠흑화살혹한의 쐐기를 위해 항상 킵해뒀다가 고드름 5중첩이고 두뇌빙결이 없을때만 쓴다?    (X)

 - 예전에는 위 명제에 따라 칠흑화살을 운용했는데, 2018. 10. 16. 자로 심크래프트와 icyvein에서 칠흑화살은 쿨마다 쓰는것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 그리고 그 결과 dps 값이 예전에 비해 다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따라서 칠흑은 다음 원칙에 따라 쓰시면 됩니다.
     1) 쿨마다 사용한다.
     2) 칠흑을 캐스팅할때 두빙이 이미 있다면 무조건 칠흑화살 + 두빙진눈 + 얼음창 콤보를 쓴다.
     3) 칠흑을 캐스팅할때 두빙이 없다면,
          i) 고드름이 0~3스택인 경우 칠흑화살 + 두빙진눈 + 얼음창 콤보를 쓴다.
         ii) 고드름이 4스택 이상인 경우 칠흑화살만 쓰고 생성되는 두빙은 다음 혹쐐 콤보를 위해 킵한다.


(6) 심화과정 : 갈라지는 얼음 을 찍었을때 쫄구간 혹한의 쐐기 운용법

 - 갈라지는 얼음 (90레벨 특성) : 얼음창고드름의 공격력이 5%만큼 증가하고, 주위의 대상 하나를 추가로 공격하여 공격력의 8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칠흑화살혹한의 쐐기가 주위의 대상 하나를 추가로 공격하여 공격력의 8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 갈얼을 찍지 않은경우, 혹쐐 + 두빙진눈 + 얼음창 콤보, 혹쐐 + 얼음회오리 콤보, 혹쐐 + 얼리기 + 얼음창 콤보 사이에 우열관계는 딱히 없습니다. 어차피 하나의 대상에게만 혹쐐가 적중하기 때문입니다.

 - 갈얼을 찍은 경우, 두빙진눈은 한명의 대상만 얼리는 반면(두빙진눈은 갈라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얼리기얼음회오리는 광역 얼리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얼리기 류 스킬'이 통하는 쫄구간의 경우 혹쐐얼리기 또는 얼음 회오리와 연계하는 것이 훨씬 딜에 유리합니다. 

 - 한편 갈얼을 찍고 2타겟딜이 가능한 상황이라면 '얼어붙는 스킬'과 연계하지 않더라도 깡혹쐐를 쓰는 것이 좋다는 점은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습니다.

 - 결론적으로 갈얼을 찍고 쫄구간에서 2타겟 이상의 딜을 할때 혹한의 쐐기 운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순위 : 혹쐐 + 얼리기 + 얼음창 또는 혹쐐 + 얼음 회오리
  2순위 : (얼리기얼음회오리가 모두 쿨인 경우) 혹쐐 + 두빙진눈 + 얼음창
  3순위 : (두빙도 없는 경우) 혹쐐

4. 냉법 특성
(0) 일반적인 특성 트리

  - 단일 및 3~4타겟 이상 광딜 특성 : 




 - 2~3타겟 특성 : 




(1) 15레벨 특성
 
  - 서리 회오리 : 안 씁니다. 이름도 방금 알았네요. 미래에도 별로 쓸일 없을듯

  - 고독한 겨울
     * 좋은 특성이기는 한데 혹한의 쐐기, 칠흑화살, 혜성 폭풍의 딜은 증가하지 않는 함정이 있습니다. 
     * 지금은 비주류 특성이지만 만약 100레벨 특성 '열기 동공'이 대세가 되면 함께 떡상할 가능성 있습니다.

  - 사무치는 냉기 (현재 주류 특성)
     * 대상을 둔화시키려 할 때마다 주문공격력 0.5% 증가하는 버프가 1스택 발생. 총 10스택까지 쌓입니다(5%)
     * 대상이 실제로 둔화되지 않아도(얼리기, 슬로우 면역) 적용됩니다.
     * 얼어붙은 구슬, 눈보라 등은 1초마다 틱뎀으로 슬로우가 걸리기 때문에 사냉스택 쌓기 매우 좋습니다.


(2) 30레벨 특성
 
  - 빙하의 단절 : 안 씁니다. 일렁임과 얼음발에 비해 너무 성능이 떨어집니다.

  - 일렁임 (현재 주류 특성)
     * 가장 중요한 특징은 글쿨이 없고 다른 스킬 시전 중에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 이를 통해 딜을 쉬지 않으면서 위험한 패턴에 대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쿨이 20초로 길고, 이동거리가 멀어서 애드 위험이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 (자주 들어오는 질문) '비전 가속' 배우는게 좋나요?
      * '비전 가속'은 대도시 상급 마법사한테 배우는 스킬입니다. 
      * 이걸 배우면 원래 고개방향으로 사용되는 점멸(또는 일렁임)이 이동방향으로 사용됩니다. 
      * 간단히 말해 옆으로 게걸음을 하며 점멸을 쓸경우 비전가속을 배웠으면 옆으로 이동하고(이동방향), 안배웠으면 앞으로 이동합니다(고개방향). 
      * 공중에 떠서 뒤로 밀쳐지는 상황(울디르 포식자 발구르기)에서 비전가속을 배우고 일렁임을 사용할 경우 뒤로 이동해버립니다. 이 경우 타겟과의 거리가 심각하게 멀어지기 때문에 엄청난 딜로스가 발생합니다.
      * 이처럼 비전가속은 장점이 없지는 않지만 단점이 너무 크기 때문에 안쓰는 것이 좋습니다. 

 - 일렁임은 '비전 가속'을 배우지 않는 한 고개방향으로 이동되기 때문에, '카메라 컨트롤'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 우선 이동해야할 방향으로 카메라를 잘 돌리는 연습이 중요하고
     * 캐스팅스킬의 경우 '캐스팅 시작할때'와 '캐스팅 끝날때' 타겟이 정면에 있어야 스킬이 제대로 날아가기 때문에 일렁임을 통한 이동이 완료되면 타겟이 내 정면에 위치할 수 있도록 다시 카메라를 돌리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 참고로 와우에서의 '정면'은 내 캐릭터의 양팔을 기준으로 선을쭉 뻗었을때의 전방 180도를 의미합니다.
     * 해당 컨트롤을 원활하게 하려면 캐스팅 스킬을 누른 직후에 일렁임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 얼음발
     * 일렁임에 비해 긴급한 위기상황에 즉각 대처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범용성이 떨어집니다.
     * 혹쐐, 칠흑 등 캐스팅시간이 긴 스킬과 연동하면 1번의 얼음발로 딜로스 없이 멀리 이동할 수 있습니다.
     * 한번에 위급상황에서 벗어나는 패턴이 아니라 꾸준히 움직여야 하는 패턴에 적합합니다.


(3) 45레벨 특성

  - 환영 복제 : 안 씁니다.

  - 주문술사의 흐름 (현재 주류 특성)
     * 냉법은 몰아치는딜과 현자타임딜의 기복이 적기 때문에 주문술사의 흐름이 보편적으로 사용됩니다.
     * 주문술사 스택은 신경쓰지 말고 딜사이클을 돌리시면 됩니다
     * 괜히 고중첩에 큰 스킬 맞추려고 이상한 딜사이클 돌리면 오히려 딜로스가 커집니다.
 
  - 마력의 룬
    * 냉법은 몰아치는딜과 현자타임딜의 기복이 적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마력의 룬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 단, 주문술사의 흐름은 패시브인 반면 마룬은 쿨기이기 때문에, '전투를 오래동안 쉬어야 하는 패턴이 있는 경우' 주문술사는 바로 딜로스지만 마룬은 그 시간에 쿨타임을 돌리면 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장점이 있습니다.
    * 울디르 4넴 벡티스가 위에 해당합니다. 사이페때 주문술사는 의미가 없지만 마룬은 쿨타임돌리면 됩니다.

  
(4) 60레벨 특성
    
   - 연쇄 반응
     * 일반적으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효율이 다른 특성에 비해 좋지 않습니다.
     * 신화 줄에서 광딸칠때 사용됩니다.
   
   - 얼어붙은 손길
     * 혹쐐 트리에서는 효율이 별로라 사용하지 않습니다.
     * 100레벨 특성으로 '열기 동공'을 찍는 동공트리의 경우 얼어붙은 손길과의 궁합이 좋아서 얼손을 찍습니다.

   - 칠흑화살 (현재 주류 특성) : 칠흑화살의 자세한 사용법은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으니 생략합니다.


(5) 75레벨 특성

  - 혹한의 바람 (쐐기 추천)
     * 냉법의 이감이 더욱 강력해집니다. 쐐기에서 냉법은 광딜뿐만 아니라 이감도 중요하기 때문에 이걸 찍습니다.

  - 얼음 수호물 (레이드 추천)
     * 얼음 회오리가 2충전이 되기 때문에 얼리기류 스킬을 하나 더 확보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 75레벨특성 중 유일하게 딜과 연관된 특성이기 때문에, 얼어붙는 쫄이 나오는 레이드에서 찍어줍니다.
     * 쐐기에서는 이감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비추천 드립니다.

  - 서리 고리
     * 광역 발묶기 메즈인데 가끔 레이드에서 법사에게 이걸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울디르에서는 해당사항 없습니다. 나중에 레이드에서 쓰이게 될 수는 있습니다.


(6) 90레벨 특성 (셋 다 가지면 안될까요...)

  - 빗발치는 냉기
    * 쫄이 어마어마하게 많고 순삭보다는 이감을 확실히 걸어주며 오래동안 쳐야하는 경우에만 쓰입니다.
    * 현재 신화 줄, 톨다 1넴 앞 쫄 와장창 몰아잡는 경우에만 사용됩니다. 

  - 혜성 폭풍 (현재 주류 특성)
    * 혜성 폭풍은 앞에서 언급했듯이 얼리기류 스킬 앞에 붙여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 혜성폭풍 + 얼음회오리)
    * 범위가 상당히 좁기 때문에 어느정도 몹이 모인다음에 쓰시느게 좋습니다. (중요)
    * 단일딜에서 가장 좋고, 3~4타겟 이상의 몹을 대상으로 한 광딜에도 가장 좋습니다.

  - 갈라지는 얼음 (현재 2타겟 주류 특성)
    * 혹한의쐐기, 칠흑화살, 얼음창 등 강력한 스킬이 2타겟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2타겟 딜에서 효율이 좋습니다.
    * 메인타겟과 서브타겟과의 거리가 가까워야 발동합니다.
    * 갈얼은 캐스팅이 끝날때 2타겟이어야 적용됩니다 (캐스팅 시작할때는 2타겟이 아니어도 무방)


(7) 100레벨 특성

  - 서리 광선 : pvp에서 쓰인다는 소문이 있는데 이쪽은 잘 모르겠고, pve에서는 쓰지 않습니다.
 
  - 혹한의 쐐기 (현재 주류 특성) : 사용법은 위에서 상세하게 설명했으니 생략하겠습니다.

  - 열기 동공 : 현재는 비주류 특성이지만 나중에 2차스탯이 전반적으로 높아지면 떡상할 가능성은 있습니다. 


5. 냉법의 세팅 (2차스탯, 아제라이트, 장신구, 도핑)
(1) 냉법의 2차스탯 : 혹쐐트리 기준

  - 치명 가속 유연이 비슷하게 좋고 특화의 밸류가 낮은 편입니다. 

  - 따라서 특화템을 최대한 없애는 방향으로, 그리고 나머지는 템렙 높은것들 위주로 끼시면 됩니다.

  - 특화를 없애기 위해 "템렙 -10 이상"을 하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 지능의 중요도를 감안하여 저특화세팅은 "템렙 -5 내지 동템렙" 내에서 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 마부 보석 음식에 관한 사항은 아래에서 다시 설명드리겠습니다.


(2) 아제라이트 특성

   - 냉법은 딱히 이거다 싶은 코어 아제라이트 특성이 없습니다. 좋았던 것들은 싹다 너프를 먹고 안좋았던 것들은 버프를 먹었습니다 (개발진 놈들의 승리입니다...)

   - 따라서 1차적으로 '템렙 높은것'이 좋습니다. 370 아제라이트 좋은 특성보다 385 아제라이트 안좋은 특성이 더 좋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복잡하게 생각할것 없이 일단 템렙 높은것을 끼시고, 동템렙 중에서 무엇을 고를지는 아래 사이트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상위권 특성 일부를 스크린샷으로 첨부합니다.

 
   - 티어3 (가장 외곽의 큰 링)

   

  - 티어2 (중간에 있는 링)


 - 위 그래프는 '단일딜' 기준이고 다른 변수를 고려하지 않은 것이기 때문에 맹신하시면 안되고 참고자료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 한편 자기 자신의 상황에 맞춰 적절한 아제라이트를 고르시면 됩니다. 예컨대 저같은 경우 티어2에 '압도적인 힘'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내부름에 응하라'를 찍었습니다. 이유는 화법/비법을 할때 돈이 없어서 매번 스왑할수는 없는데 '압도적인 힘'을 찍으면 시초재개배열이 계속 가속에 갔다 치명에 갔다 왔다갔다해서 더 안좋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 결론적으로 템렙 높은거 위주로 끼시되 동템렙에서는 블러드말렛 사이트를 참고하시고 자신의 상황을 고려해서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3) 장신구

 - 냉법은 딱히 이거다 싶은 코어 장신구도 없습니다(...)

 - 굳이 블러드말렛 스샷을 첨부할 필요도 없는것이, 대부분의 장신구가 매우 고른 값을 보이고 있습니다. 

 - 따라서 템렙 위주로 끼시면 되겠습니다.

 - 굳이 한마디 추가하자면, 쐐기에서는 사효장신구의 성능이 좋은 편입니다. 
    * 비전투구간이 많기 때문에 착효장신구는 그 시간동안 애물단지가 되는 반면 
    * 사효장신구는 그시간동안 쿨을 돌리면 되기 때문입니다.
    * 또한 혜성폭풍+얼어붙은구슬+눈보라 등 순간광딜을 폭발적으로 몰아칠때 사효장신구와의 궁합이 잘맞습니다.


(4) 도핑

  - 무기 마법부여 : 원소의 격류

  - 반지 마법부여
    * 냉법 2차스탯은 치명 가속 유연이 좋다고 위에서 언급한 바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치명 가속 유연의 가중치는 비슷하나, 사람마다 템이 다르기 때문에 심각하게 편중된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때는 부족한 스탯을 보석과 마부 등으로 채워주면 되겠습니다.
    * 치명타가 20%~22% 이하, 가속이 10~12% 이하라면 해당 스탯이 '부족한' 상태이니 해당스탯 먼저 마부, 보석을 통해 메꿔줍니다 (무리하게 템렙을 낮춰가면서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 치명과 가속이 충분한 상태라면 '유연성의 서약'을 통해 유연성을 확보하시면 됩니다. 

  - 보석
    * 우리는 보홈과 거리가 먼 일반인이지만 티벼보홈템 같은 것을 6개씩 들고 계실 몹쓸 친구들을 위해 적습니다. 
    * 지능의 크라켄 눈 1개 : 치명 가속 유연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지능의 가중치가 높습니다. 해당 보석은 1개밖에 장착을 못하기 때문에 가장 템렙 높아서 잘 안바꿀거같은 보홈템에 끼워줍니다.
    * 나머지 부위 : 치명, 가속, 유연 보석 중 부족한 스탯을 메꿔주시면 됩니다. ('마법부여'에서 제시한 기준 참조)

  - 영약과 물약
    * 영약 : 끝없는 심연의 영약
    * 물약 : 지능의 전투 물약 (비쌈 주의)
    * 물약 대안 : 지속되는 힘의 물약 or 일어나는 죽음의 물약 (성능은 조금 떨어지지만 가격이 혜자입니다) 

  - 음식
    * 푸짐한 선장의 잔칫상 : 가장 best 입니다. 레이드에서 누가 깔때마다 부지런히 먹어줍니다.
    * 잔칫상이 없다면 개인음식 치명, 가속, 유연 중 하나 먹어주시면 됩니다. ('마법부여'에서 제시한 기준 참조)





이하는 위 내용들이 담긴 영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