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소개
2. 비전법사 특성
3. 아제라이트 특성과 장신구
4. 정수
5. 2차 스탯과 가속캡
6. 타락
7. 딜 사이클
8. 마침


 소개

안녕하세요.
하이잘 얼라 달빛 수호자 길드의 Ratisya입니다.

영원한 궁전 때 비전법사 가이드로 한 번 인사를 드렸었는데 기억하시나요 ㅎㅎ

현재 메타 상으로 비전과 냉기보다는 화염법사가 상위 호환이기 때문에 화염법사를 선택하는 분들이 많이 계시지만
그럼에도 비전법사의 재미를 느끼셔서 하고 싶으시거나 혹은 막상 가이드가 없어서 포기하시는 분,
그리고 한번 정도는 접해보고 싶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가이드를 씁니다.

언제나 늘 항상 저보다도 잘하는 비전법사 분들이 계시기 때문에 WCL 참고는 항상 추천해드리며
이미 WCL를 참고하고 계시는 비전법사 분들은 저 역시 여러분들에게 배울점이 많다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항상 감사드리고 잘못된 점이 있거나 궁금하신 것들이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시간이 될 때마다 인벤에 들어오게 되면 답글 달아드리겠습니다.



 비전법사 특성

1. 단일 특성



단일로는 2 0 3 2 0 2 1 가져가주시면 되겠습니다.
(각 15렙, 30렙, 45렙, 60렙, 75렙, 90렙, 100렙 순서대로 해당 번째 특성을 채택하시면 되고,
0의 경우는 아무거나 상관없다는 뜻입니다. 이 경우 30렙, 75렙 특성은 아무거나 찍으셔도 상관없다는 의미입니다.)

 15렙 특성: 3의 법칙
 특화의 딜량 기대치가 적은 격아 비법 시즌의 특성 상 특화를 적게 올리되 마나는 유지시켜야 합니다.
 만약에 증폭을 찍을 경우 40%까지 특화를 올려야 현상유지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는 다른 스탯을 필요 이상으로 잡아먹게 되므로 3의 법칙을 통해 공짜마나를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30렙 특성: 후방기류 or 일렁임
 후방기류와 일렁임의 경우는 일장일단이 있습니다.
 일렁임의 경우 2회 충전과 더불어 시전중에 점멸이 가능하다는 엄청 큰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무빙 시에 일렁임 의존도가 크고 점멸 거리를 잘못 재면 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후방기류의 경우 신화 및 환기 시에 무빙이 가능하지만
 충전이 안되고 단순 무빙으론 대처가 안되는 패턴의 경우는 피하지 못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둘을 잘 고려하셔서 자신에게 맞는 특성을 들어주시면 됩니다.


 45렙 특성: 마력의 룬
 마력의 룬은 두말할 필요없는 비전법사 몰아치기 딜링의 핵심입니다.


 60렙 특성: 충전 완료
 3의 법칙과 연계해서 꽁비작을 하나 얹어주는 특성입니다.
 굳이 3의 법칙이 아니더라도 충전완료는 초반 2비작까지의 느려터진 시전시간을 단 한번의 글쿨로 모두 지워주는
 혜자특성이기 때문에 찍어줍니다.


 75렙 특성: 시간 전환
 75렙 특성에는 PvP 특성이 몰려있어서 어느 것을 찍어도 사실 상관이 없습니다.
 다만 시간 전환의 경우가 단일 위주의 레이드에서 무빙 시에 이동속도를 올려주는 직접적인 특성이기에 채용합니다.
 스키트라에서 서리고리 역시 훌륭한 지원 특성이 될 수 있습니다.


 90렙 특성: 비전의 여파
 비전법사가 단일만 쳐도 광딜이 조금 묻어나오게 해주는 특성입니다.
 사실 광딜보단 단일 추가데미지의 역할이 조금 더 크지만 여러모로 아쉬운 90렙 특성이긴 하죠.


 100렙 특성: 과부하
 말이 필요없는 비법 몰아치기의 핵심 두번째입니다.



2. 광역 특성



일반적으로 2 0 1 1 0 1 3 의 빌드를 선택해줍니다.

하지만 광역 딜링을 해야함해도 단일 특성을 들고 가주는 것 역시 고려하셔도 됩니다.

  쐐기와 같이 특성변경없이 쫄 - 넴드를 다 커버해야 하는 곳에서의 경화나 폭군 등의 어픽스를 주의깊게 보세요.
  단일이 파티내에 충분하다면 광을, 광이 파티내에 충분하다면 단일을 챙겨주세요.
 
  군도같이 짧은 시간에 광역 딜링을 하고 싶다 하시는 분은 비전전령 정도는 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15렙 특성: 3의 법칙
 단순히 딜 기댓값이라면 비전 전령이 좋긴 하지만, 비법 광딜이라는게 사실 3타겟 이상에서부터 효과가 좋습니다.
 신나게 광을 치셔도 결국 한 두마리에 개체수가 남게 된다면 이는 비작으로 처리하셔야 하기 때문에
 3의 법칙을 들으셔서 마나를 세이브 하시는게 좋습니다.


 30렙 특성: 후방기류 or 일렁임
 설명이 같습니다.


 45렙 특성: 마력의 룬 or 주문술사의 흐름
 무빙의 요소가 많다면 주문술사, 가만히서 신폭만 눌러도 되는 경우엔 마력의 룬입니다.
 마력의 룬의 경우 사실 룬 밖을 조금 벗어나도 적용이 되어서 딜 기대값으로 친다면 마력의 룬이 낫긴 하지만
 지속해서 광딜을 누적시켜야 하는경우 주문술사 역시 나쁘지않습니다.


 60렙 특성: 공명 or 충전 완료
 3의 법칙과 마찬가지로 결국 1~2타겟이 남았을때는 충전완료만큼 좋은 특성이 없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광역딜링 상황에서는 공명이 압도적 효율을 자랑하므로 공명을 위주로 잡아가시기 바랍니다.


 75렙 특성: 시간 전환
 설명이 같습니다.


 90렙 특성: 잔향 or 비전의 여파
 광역에서 잔향은 신폭이 고정 마나량을 소모하는데 있어서 마나관리에 큰 도움을 줍니다.
 4충전물 비탄의 데미지가 꽤 쌔기 때문에 4충 비탄을 자주 날릴 수 있으면 딜링에 큰 힘을 줄 수 있는데
 이를 더 빠르게 땡겨올 수 있는 특성입니다. 비전의 여파의 경우는 3의법칙 설명과 마찬가지입니다.


 100렙 특성: 과부하 or 비전 보주
 과부하의 경우 법사는 시간 왜곡이라는 가속 뻥 스킬이 있기때문에 과부하와 극강의 효율을 보여줍니다.
 비전 보주의 경우 지속되는 전투에서의 4충전물을 또 순식간에 채워주기 때문에 어느것을 채용하여도
 큰 차이는 없습니다.




 아제라이트 특성과 장신구

단일 아제라이트 특성은 3평형감을 무조건 가져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나이알로사에서의 기본적인 세팅은 레이드만으로도 충분히 커버가 됩니다.
해당 아제라이트 아이템은 3신화 레이드와 영웅 올킬을 하신다는 가정하에

머리, 느조스 드랍 악몽을 부르는 계략의 얼굴
어깨, 느조스의 껍질 드랍 독기 어린 균사체의 어깨덮개
가슴, 스키트라 드랍 비현실의 로브입니다.

이 경우 3평형감과 3어둠의 심장부
거기에 압도적인 힘과 정령 소용돌이 등을 챙길 수 있습니다.

아제라이트 2차 특성에 대해 질문도 들어오는데 말렛 상으로는
압도적인 힘 > 불안정한 불길 > 정령 소용돌이 > 지금 갑니다(유연) > 활력의 속도(가속) > 피의 착취(특화)
순으로 되어 있습니다.

머리 아제라이트의 경우 정령 소용돌이 고정
어깨 아제라이트의 경우 압도적인 힘과 피의 착취 중의 선택
가슴 아제라이트의 경우 피의 착취 고정입니다.

가속이 충분하면 어깨에서 착취, 충분하지않으면 압도적인 힘을 가져가시면 됩니다.




광역 딜링 아제라이트 특성은 3폭발의 메아리가 좋습니다.
덤으로 비전압박이 많으면 많을수록 좋으며, 꽁신폭을 하게 해주는 비전소나기 1피스 정도는 괜찮습니다.
단, 폭발의 메아리는 현재 잔재깡으로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파밍 난이도가 있는 편입니다.




장신구의 경우 드디어 재앙불꽃 가지를 벗을 수 있습니다.
이 역시 레이드만으로도 커버가 가능합니다.

착효 장신구, 스키트라 드랍 정신 파쇄기
사효 장신구, 느조스 드랍 광기의 선언
입니다.

특히 느조스가 드랍하는 광기의 선언의 경우, 비법의 딜 사이클을 정확히 관통하는 구조기 때문에
455 아즈샤라 마력의 샘이 아니라면 광기의 선언을 대체하는 장신구는 매우 적습니다.

이 역시 딜사이클 탭에서 후술하도록 하겠습니다.


각종 정보는 블러드 말렛(이하 말렛)이나 히어로 데미지(이하 히뎀) 등에서 자세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말렛
https://bloodmallet.com/index.html#mage_arcane
히뎀
https://www.herodamage.com/ko/mage/


보유 타락은 가혹 3등급 5개 (100) + 강행 돌파 3등급 3개 (60) + 형언 1등급 1개 (12) 입니다.
(총 타락 172, 저항 135, 현재 타락 37)
타락에 대한 이야기는 글 하단 쪽에서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5분 심크 (소둠땅 1주 전)




 정수

정수의 경우 역시 단일과 광역으로 나뉘어지지만, 단일에서 한 번 더 가지가 나뉘어집니다.


  1. 세계맥의 공명의 경우.

   주 정수: 세계맥의 공명
   부 정수: 완벽의 환영 / 단말마의 숨결 / 투쟁과 반목 / 집중의 눈동자 정수 / 무형의 공허


  2. 응축된 생명력의 경우.

   주 정수: 응축된 생명력
   부 정수: 집중의 눈동자 정수 / 단말마의 숨결 / 투쟁과 반목 / 무형의 공허


일반적으로는 응축된 생명력이 더 사용하기가 편합니다.
단순히 3분에 맞춰서 켜주시면 될 뿐더러 비법의 쿨기 타이밍과 시간대를 거의 공유한다 볼 수 있고,
소환물이 알아서 스킬을 쓰면 본인의 가속이 올라가면서 적에게 들어가는 스킬이 3% 더 쌔지기 때문이죠.

다만 영원한 궁전 이후 응축의 너프와 더불어 세계맥의 버프가 선택지를 늘려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오프닝에서의 딜은 세계맥이 이제 응축보다 확실히 좋습니다.
또한, 킬 타임 자체가 점차 빨리지는 추세에서 세계맥의 추세로 넘어가는 중입니다.

완벽의 환영같은 경우 쿨기가 1분 10초대로 줄어들어 세계맥과 시너지가 나는 메리트가 있어서
이 경우 아즈샤라 마력의 샘을 파밍해두시는 것도 좋습니다.


  3. 쐐기 등과 같은 광역 상황의 경우.

   주 정수: 집중의 눈동자 정수 (or 단일 정수처럼 들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부 정수: 세계맥의 공명 / 응축된 생명력 / 단말마의 숨결 / 무형의 공허 / 투쟁과 반목 / 정화 프로토콜 등


광역 딜링의 사용이 강제되는 경우 집중의 눈동자의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저도 공포의 환영 돌때에는 집중의 눈동자로 귀찮은 구간을 편하게 넘기기도 합니다.


그 외 시즌이 지나면 지날수록 고려하고 있는 부차 정수로는 원수의 피가 있습니다.
시즌 말이 되면 치명 증가 타락을 많이 보유할 수 있게 되고,
이는 원수의 피에 붙은 치명증가 스탯을 통해 치명 100%를 실현할 수가 있게됩니다.

상대적으로 단말마의 숨결은 시즌이 지날수록 보스전에서의 효율이 점점 낮아지기 때문에 (마격딜)
지켜보고 있는 중입니다.

5가혹을 안했을 때에는 치명이 약간 부족해서 원피를 잠깐 사용했던 적이 있는데
5가혹을 하고나서 치명이 충분해지면 원피를 뺍니다.



 2차 스탯과 가속캡

  
왼쪽이 단일, 오른쪽의 광역입니다.
모두 치명 > 유연 > 가속 >= 특화로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단일의 경우 특화의 값이 낮지만 그렇다고 정말 표기처럼 너무 낮게 맞춘다면
블러드 신마강 마룬 + 기타 등등 가속뻥 버프를 받고 딜을 하다보면
신마강은 아직 지속중인데 마나량은 70%를 지나 60%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적정 특화량은 약 23~28% 사이가 됩니다.
더 자세한 설명은 가속캡에서 후술합니다.

3의 법칙 기준으로 4비작 1비탄의 마나량 현상유지의 경우 15~18%만 되어도 현상 유지가 되긴 하고,
5비작 1비탄 사이클의 경우 40%를 넘기므로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치명의 경우 다다익선이지만 다른 스탯보다 낮지만 않으면 상관없습니다.
어차피 발화가 아닌 이상에야 치명타는 100%가 아닌이상 확률로 터지는 것이기 때문에 정직하지가 않습니다.

와우의 딜은 곱연산이 기본 전제이므로
한번의 100%의 피해를 주는것보다 4번의 25% 버프를 받아 피해를 주는것이 더 쌥니다.
즉 스탯을 몰빵해서 주는것보다 딜이 올라가는 스탯을 골고루 찍어줘야 총체적인 딜 기대값이 올라가는 구조에요.


유연의 경우 심크를 돌렸을 때,
포인트당 딜량 상승 값이 다른 스탯에 비해 약간 높을 때가 가장 이상적입니다.

제 경우는 가속 치명이 포인트당 9.5dps // 유연의 경우 10dps 증가하는데
여기서 유연이 더 증가하는 순간 유연의 포인트값이 치명보다 낮아지기 때문에 적정선을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어차피 여기서 반투스나 투반 등으로 얻는 부수적인 유연성이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높게 세팅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그럴일은 없지만 잉여 스탯이 생긴다면 그때 유연으로 채워주세요. (보홈 등)



여기서, 전투물약으로 집중된 의지의 물약
장신구로 광기의 선언을 사용하셨다면 치명이 70~80%까지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치명 증가 타락이나 치명 위주로 장비를 세팅하셨다면 100%도 노려 볼 수 있습니다.

치명 확률을 증가 시키는 타락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면
집중된 의지의 물약 대신 최상급 지능의 전투 물약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가속을 설명하기에 앞서 좋은 자료가 하나 인벤 법사 게시글에 잘 올려져 있어서 가져와봤습니다.
슈고30님의 - 비법에 빠진 당신을 위한 지침서 1
http://www.inven.co.kr/board/wow/46/116601

한번 더 정리하자면 가속캡이라는 것은 쿨기타이밍에 내가 비전작렬을 한 번 더 쓸 수 있냐 없냐의 차이입니다.
즉, 해당 가속이 달성되기 전까지의 잔여 가속은 생각보다 도움이 안되는 스탯입니다.



가속의 경우는 가속캡을 보고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집중의 눈동자를 혹여나 부차정수로 채택하셨다면 가속 17~18%는 맞춰 놓으셔야 합니다.
집중의 눈동자를 채택하지 않으셨다면 가속 16.5%정도는 유지하세요.


이 부분은 집눈을 채택하지 않았으면 건너 뛰셔도 되는 부분입니다.


  * 응축된 생명력과 집중의 눈동자 시의 가속캡


집중의 눈동자 부차능력을 잘 보면 기술 시전 이후 4초동안 가속이 증가하고 이는 10중첩이 됩니다.
문제는 비법의 딜 사이클 중에 "마룬 - 신마강 + 장신구 - 비작"의 예열 구간이 필연적으로 존재합니다.
화법의 경우 작열딜이 이를 지속적으로 감아주기 때문에 상관이 없지만,
도트딜을 쓰지않는 비법의 특성 상 집눈 스택의 유지가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가속이 0%일때
마력의 룬은 1글쿨만큼의 시전시간인 1.5초의 시전시간을 가지고 있으며
신마강 역시 1글쿨인 1.5초
4충 비작의 경우 1.53초의 시전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이 3연콤보를 사용하면 4.53초이므로 집눈의 스택을 날려먹습니다.
그렇다면 이 4.53초를 줄여서 3초대로 옮겨놔야 스택을 유지하면서 쿨기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죠.
그렇다고 3.9초까지 줄인다고 하면 또 안되는것이 게임에는 지연시간이 있기 때문에 충분히 줄여야 합니다.

4.53초를 3.85초까지 줄이는데 필요한 가속은 약 17.5%입니다.

가속은 1%당 68 포인트
부가 획득 가속 = 어둠의 심장부 + 무형의 공허 + (집중의 눈동자 정수 10중)


저는 아제라이트 레벨이 높아 무형의 공허와 높고 집눈 스택의 가속량 자체가 높기 때문에
아무 버프 없이 기본 가속이 16.5% 정도입니다.

기본 가속 18% 일때입니다.



기본 수치만 적용했을 때에는 6비작 2냉정 비작



가속 10% 버프가 (수호자 / 광폭화) 있을 때에는 7비작 2냉정 비작이 되며



둘다 사용하면 8비작 2냉정 비작정도는 우습게 가능합니다.



블러드 + 가속 10% 버프(수호자 / 광폭화)의 경우 압도적인 힘 없이도 10비작 2냉정 비작이 가능합니다.



물론 다 있으시면 11비작 2냉정 비작 정도는 우습죠.

이 경우 10초안에 13비작을 우겨넣는 행위이기 때문에 1비작이 충전완료로 얻는 꽁비작임을 감안해도 12비작이고
신마강때 4%씩 잡아먹는 비작은 12비작의 경우 48% 입니다.

특화량은 어느 %든 간에 초당 마나 리젠량은 2%이므로 10초면 20%를 회복합니다. (슈고님 정보 감사드립니다.)
관건은 마나 절대값을 늘려서 오프닝 딜 버스트를 버틸 수 있게 해야합니다

즉, 10초 지났을때 냉정비작을 마지막 소모를 하면서, 이 때의 마나량이 70% 이상이 되어야 하므로
마나 100%에서 시작하고, 마나리젠을 꽉 받는 상황을 가정을 해야 특화 30% 기준
52 + 20 = 72%이므로 매우 간당간당한 상태입니다.

즉, 자신이 수호자와 광폭화를 둘다 사용하고 싶은 고가속 비법 유저라면 특화량도 27~28%정도는 생각하셔서
변수없이 신마강 때 풀 평형감 강화의 비작을 우겨넣어 보시길 바랍니다.






  * 세계맥의 공명과 완벽의 환영 시의 가속캡

보통 요즘은 세계맥 + 완벽의 환영을 많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중요하게 보시면 됩니다.

집중의 눈동자를 들고 있지 않았을 때의 가속 캡은 거의 비슷합니다만 1비작씩 줄어듭니다.
보통 이 때에는 세계맥 + 완벽의 환영일 때의 경우입니다..





이때 압도적인 힘이 붙으면 9비작 2냉정 비작이 가능합니다.






광폭화에 압도까지 붙으면 10비작 2냉정 비작입니다.




소수점으로 되어있는 0.01~0.20 사이값은
본인이 얼마나 비작 예약 대기중에 빠르게 냉정 비작을 넣느냐의 시간입니다.

매크로를 쓴다면 더 깔끔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냉정 비작 매크로로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1. canclequeuedspell(=cqs) 를 이용한 방법
#showtooltip
/cqs
/시전 냉정
/시전 비전 작렬

  2. !를 이용한 방법
#showtooltip
/시전 냉정
/시전 !비전 작렬

* 너무 미리 눌러버리면 냉정이 시전되지않고 그냥 비작을 캐스팅 해버리니 주의하세요.
* /stopcasting을 섞으셔도 되지만 이 경우 너무 미리 눌러버리면 시전중이던 비작이 취소되어버리니 조심하세요.


추가로 현재 예약시전 시간 확인 및 설정 방법입니다.
현재 예약시전 시간 설정 값을 확인하는 방법 (단위: 밀리초)
/dump GetCVar("SpellQueueWindow")
새로운 예약시전 시간값 설정 방법 (단위: 밀리초)
/console SpellQueueWindow 숫자

저는 200으로 플레이 중입니다.




 타락

나이알로사 시즌 들어와서 타락 역시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유가 어찌되었 간에 dps를 드라마틱하게 올려주는건 티탄벼림보다도, 해저장비보다도 더 올려주기 때문이죠.

풀 타락수치를 맞추려면 9월 10일이기 때문에 아직 남았습니다만 얼추 엔드 스펙이 어떨지만 정리 해드리겠습니다.
이는 히뎀이나 말렛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스탯 타락
가혹 (치명) >= 강행돌파(치명피해) > 능수능란(특화) > 쾌속(가속) >>>> 다재다능(유연)


스탯 타락은 위에 스탯 맞추는 쪽에서 설명을 거의 드렸습니다.
치명이 기본적으로 다다익선이고 많이 올려도 80%가 넘기 전까지는 효율이 잘 떨어지지않고 거의 일정한데 비해
특화는 애초에 설계상으로 너무 좋은 스탯이 아니기에 효율이 나쁜데다가
가속은 특화가 받쳐줘야 하기때문에 최소 가속 이후부터는 특화를 따라갑니다.
유연은 제가 설명했다시피 다른 특성들보다 포인트당 값이 약간만 높을 때가 이상적이며,
또한 투반 등으로 얻는 부가 유연이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부족하지않습니다.
오히려 유연템을 억지로 긁어모으는 클래스가 아니기에 유연 증가량이 썩 높지도 않습니다.

추천 조합

5가혹 + 4강행돌파 ( 9월 10일 기준, 총 타락 180 // 타락 저항 135 // 적용 타락 45 )
4가혹 + 5강행돌파 ( 같음 )

5가혹 + 2강행돌파 + (2단계)2강행돌파 ( 총 타락 170 // 타락 저항 135 // 적용 타락 35 )
4가혹 + 3강행돌파 + (2단계)2강행돌파 ( 같음 )



발동형 데미지 타락 단일
무별 > 상처 출혈 = 채찍 >>> 황파

발동형 데미지 타락 광역
황파 >>> 상처 출혈 > 채찍 >>>>> 무별


사실상 발동형 타락은 한부위 내지 두 부위만 맞춰도 넘치는 타락 때문에 많이 사용하실 수 없으십니다.
단, 상처 출혈은 예외입니다.

당장 타락이 넘쳐난다면 상처 출혈은 타락수치가 조금 오버되어도 기용이 가능한 타락이지만
타락을 당장 구하지못해 어둠의 심장부를 받지 못할 정도로 내려가면
상처 출혈보다 높은 타락수치의 발동형 타락을 꼭 구비하세요.

공허의 메아리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발동형 스탯 타락
솟구치는 활력 (유연) = 단련된 정신 (특화) > 공허의 의식 > 질주하는 맥박 (가속) = 죽음의 기운 (치명)

개인적으로 발동형 스탯타락은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어느쪽이든 비법 쿨기에 맞춰서터지는게 아니기 때문이죠.
그나마 죽음의 기운이 30초 지속이라 기용 가능하지만 이 역시 치명을 겨우 5% 올려줄뿐이라 아쉬운 특성입니다.
죽음의 기운 3등급이 만약 5중 5%가 아닌 5중 10%정도였으면 아마 bis였지 않았을까요.

유연과 특화증가가 발동형 치명보다 좋은 이유는 쿨기 타이밍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때는 치명이 좋다기 보다 얼마나 본인 자원을 잘 세이브하면서 꾸준하게 기본딜링을 넣는것이 중요하기 때문이죠.
신비한 화살과 비전탄막 역시 이때 많이 사용하는데,
신비한 화살은 막틱에 치명이 들어가야해서 치명의 기댓값이 매우 낮지만
특화랑 유연 모두 신화 비탄 비작 모두에게 딜 증가를 시키기 때문입니다.

보스가 광딜을 지속적으로 뿌리거나, 쐐기에서라면 유연을
맞을일이 적거나 영웅 레이드같은 곳이라면 특화가 조금 더 효율이 좋을 수 있을겁니다. 



형언할 수 없는 진실

만약에 쿨기를 정말 1분에 맞춰 완벽하게 쓰고 싶다면 한 부위 정도 챙기는것을 고려해볼만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서 가혹이나 강행돌파가 나으니 고려하지 않으셔도 상관없습니다.



저 같은 경우 5가혹 3강행돌파 1형언(30%)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타락 저항 수치가 총 135인데 위 세팅의 경우 172이기 때문에
타락 수치가 37정도로 어심을 받으면서 세계맥+환영 효율도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명료함의 경우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딜 사이클

많은 분들이 비법을 하면서 왜 나는 딜이 안나올까 ?
비법 딜 사이클 보면 엄청 단순한데 .. 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비전법사의 경우 단일 넴드라면 법사 중에서 순간 dps가 가장 높게 나오는 전문화고
화법보다 쿨기가 좀 더 짧아서 특정 타이밍 몰아치기에 능한 단일 스페셜리스트입니다.

나이알로사의 경우 쫄이 튀어나오는 네임드가 많아서 선호되는 편은 아니지만
초반부 넴드의 경우 비법이 더 효율적일 때가 있습니다.


여하간, 비전법사의 딜사이클은 단 두가지입니다.
1. 몰아치는 타이밍에 비작을 얼마나 우겨넣느냐
2. 현자타임에 얼마나 마나세이브를 하면서 비작을 우겨넣느냐

입니다.

위에 가속캡에 설명드렸다시피 가속 18%를 맞추면 집눈 스택을 유지하면서 기본적인 준비
적정 비작과 냉정 비작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응축 오프닝

주 정수: 응축된 생명력 / 부 정수: 집중의 눈동자 정수
1사효: 광기의 선언


카운트 2초 응축 - 1초 물약 비탄 - 블러드 - 비작 4회 - 마룬 - 신마강 + 광기(치명) - 적정비작 - 냉정 2비작
- 마룬 + 광기(유연) - 마룬 지속시간 안에서 마나가 다 탈때까지 비작 - 환기

혹여 압도가 미리 터진다면 비작 4회 이후 비탄 털고 충완 마룬 하시면 되겠습니다.

* 비작 4회를 미리 쏘는 이유는 응축 수호자정령이 스킬을 3회 이상 쓸 수 있는 시간과 더불어
  집눈 스택을 빠르게 고중첩으로 쌓기 위해서입니다.
  수호자가 때려도 집눈 스택이 오르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쌓는 중첩은 비탄 + 비작4회로 인한 5회
  수호자가 3번, 응축 부정수 1회 때렸다고 가정하면 +4회로 집눈 9중을 쌓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2. 세계맥 오프닝  << 많이 사용하는 방법

주 정수: 세계맥의 공명 / 부 정수: 완벽의 환영
1사효: 광기의 선언
2사효: 아즈샤라 마력의 샘


카운트 2초 세계맥 - 1초 물약 비탄 - 블러드 - 충완 - 마룬 - 신마강 + 광기(치명) - 적정비작 - 냉정 2비작
- 마룬 + 광기(유연) - 마룬 지속시간 안에서 마나가 다 탈때까지 비작 - 환기

* 세계맥을 드셨다면 어차피 초반 집눈 스택을 쌓을 때에 응축 수호자가 없으므로 스택 유지도 어려울뿐더러
  낮은 중첩에서 시작해야하므로 효율이 떨어집니다.

  때문에 바로 블러드 이후 충전완료 - 마룬 - 신마강을 통해 버스트를 극대화하시길 바랍니다.


이 처럼 광기의 선언이 비법 딜사이클을 정확하게 관통하는 구조가 나옵니다.
광기의 선언이 없다면 후순위로 가지 표장 마샘 등이 있습니다.


* 현자타임에 마룬을 아낀다면 3분 30초안에 마룬을 6번 쓸 수 있고
  현자타임에 마룬을 아끼지않는다면 3분 30초안에 마룬을 7번 쓸 수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세계맥의 공명과 완벽의 환영을 동시 채용하시면 환기 타이밍이 꼬이니 조절을 잘 하셔야합니다.





마나 유지 타이밍 시에는 4비작 1비탄의 사이클을 유지하시면 됩니다.
광역 공격 시에는 4신폭 1비탄 혹은 3신폭 (3의법칙)1비작 1비탄을 사용합니다.

다만 마나를 너무 70% 위로만 유지하지 않으셔도 되는것이
번뜩임이 있기 때문에 번뜩임을 신화로 사용하는 약 2.5초간은 신화 채널링 중이기 때문에
약 5%정도의 마나 수급 기대값이 있습니다.

물론 신비의 마법 강화가 5~10초 정도 남았다면 마나를 아끼는 플레이가 요구되긴 하지만
반면 11~20초 정도 남았다면 65%내지 70%까지는 마나를 태우셔도 상관 없습니다.





신마강 + 가지 매크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showtooltip
/stopcasting
/사용 14 (혹은 13)
/cast 신비의 마법 강화

아이템 창에 위 장신구 칸이 13, 아래 장신구 칸이 14입니다.



 마치며...

저번에 썼던 영궁 비법 가이드 툴을 거의 그대로 옮겼는데도 생각보다 글 쓰는데 오래 걸리는군요.
만약 유의미한 변동사항이나 연구글이 해외 비법 커뮤니티 등에 생긴다면 간간히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막상 화법을 한다고는 했지만 역시 손이가는 것은 비법이라 최정예를 비법으로 마무리 했습니다.
마법사 유저분들 모두 격전의 아제로스 마무리 잘 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