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숫자 싫어 글 싫어 => 요약으로!

 안녕하세요. 하이잘 얼라에서 재미있게 화법을 즐기고 있는 한 유저입니다 ㅎㅎ 요즘 법게에서 주로 논의되는 주제가 "나이트페이 화법 VS 벤티르 냉법(혹은 VS 벤티르 화법..?)"과 "화법 전설"에 관한 것 같더라구요. 아무래도 아직 전설템도 풀리지 않았고 잠재력 도관도 하나 밖에 해금되지 않은데다 쐐기/레이드도 열리기 전이기 때문에 ~~ 성약의 ~~ 전문화가 ~~ 전설템을 가는 것이 가장 좋다고 못을 박기는 힘듭니다. 설령 현재 시점에 가장 좋은 세팅을 알 수 있다고 해도 최근까지 화염폭풍의 RPPM이 낮아지는 등 이런 저런 패치가 되고 있는 마당에, 해당 세팅이 레이드가 열린 후에도 가장 좋을 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는 일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지금 신던에서라도 딜미터기를 뚫으며 어둠땅을 즐기고 싶고, 현재 1티어 세팅이 어떻게 패치가 되든 구제불능의 쓰레기가 될 가능성은 적을 것이기 때문에, 현재 시점에서의 1티어 세팅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잡설이 길었으니 바로 현재 시점의 심크 데이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사용된 데이터는 템렙 184 기준의 PR 데이터가 아닌, 이전에도 "http://www.inven.co.kr/board/wow/46/119116"에서 사용했던 템렙 228의 쐐기 15주차 주간 보상 + 신화 레이드 파밍이 끝난 엔드 스펙 기준의 DPS 데이터입니다.

(Target = 1) 화염(지도 편달) 냉기(미끄러운 얼음) 비전(폭풍 착취)
키리안 5786 5282 5422
강령군주 5703 5269 5316
나이트페이 5822 5225 5560
벤티르 5796 5545 5359

 단일 타겟인 경우, 나이트페이의 화염 법사가 가장 좋은 것으로 나오네요. 비전법사와 냉기법사는 비슷한 정도의 DPS를 뽑긴 하지만, 비전법사가 냉기법사보다 약간 우세합니다. 발화와 신마강의 쿨타임을 감소시켜주는 나이트페이의 힘의 전환이 단일타겟인 경우에도 해당 전문화에서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화염법사와 비전법사의 경우, 시간 변곡점이 단일타겟 상황에서 1티어 전설이지만, 시간변곡점은 초블을 사용하지 않는 택틱에서 그 가치를 발휘하기 힘들다고 판단하여 자의적으로 배제하였습니다. 또 하나 첨언하자면, 단일타겟의 경우, 지도편달이 화염폭풍보다 DPS 4~5 정도 더 나은 성능을 보이며, 이 둘은 비슷한 수준의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반면에 격앙된 주문과 지도편달의 DPS는 단일 타겟의 경우 100 가까이 차이가 났습니다.

(Target = 3) 화염(격앙된 주문) 냉기(빙하의 조각) 비전(비전 폭격)
키리안 8992 9556 9457
강령군주 9254 9775 9869
나이트페이 9746 9671 9625
벤티르 9414 10006 9440

 화염법사는 3타겟의 경우 마법사의 모든 전문화 중 가장 저조한 모습을 보입니다. 냉기법사는 갈라지는 얼음, 비전 법사는 비전 탄막이라는 클리브 상황에 맞추어진 스킬을 가지고 있는 반면, 화염법사는 3타겟인 상황에서 불기둥을 사용해야하는 특징 때문에 이러한 모습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2~3타겟의 클리브 딜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냉기 법사가 뛰어난 퍼포먼스를 보이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인 것 같습니다. 다만 여전히 논란의 여지가 있는 사항은 화염법사의 전설일 것입니다. 격앙된 주문 > 화염 폭풍 > 지도 편달 순으로 성능 차이가 납니다만, 단일의 상황에서 지도 편달과 화염 폭풍이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던 것처럼 3타겟의 상황에서 화염 폭풍과 격앙된 주문은 DPS 30 내외의 차이를 보이며 비슷한 성능을 뽐내고 있습니다만, 격앙된 주문과 지도 편달은 200이 넘는 DPS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Target = 5, Time = 300) 화염(화염 폭풍) 냉기(빙하의 조각) 비전(비전 폭격)
키리안 13865 15631 15728
강령군주 14396 15997 15938
나이트페이 14931 16387 15855
벤티르 14548 16231 15709

 전투 지속 시간이 300초 정도의 지속적인 광딜을 해야하는 상황에서, 빙하의 조각을 찍은 냉기법사는 굉장히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그러나 화염법사는 이러한 상황에서 모든 전문화 중 가장 취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다만, 만일 단일 딜에 중점을 두어 미끄러운 얼음을 찍은 냉기법사를 기용하는 상황을 가정해본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대충 심크를 돌려보았을 때, 미끄러운 얼음 전설을 사용하는 냉기법사의 5타겟 DPS는 12500 정도가 나왔습니다. 일반 유저가 레이드를 위해 미끄러운 얼음을 만들었을 경우에 지속적으로 광딜을 해야하는 상황에서는, 지금 이 표에서 보여주는 냉법과는 달리 굉장히 처참한 딜량이 나올 것입니다. 또한 첨언을 하자면, 5타겟에서 화염법사는 화법은 3타겟과 5타겟의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전설들 간의 차이도 3타겟의 경우와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5타겟의 경우에도 화염폭풍과 격앙된 주문은 비슷한 성능을 보입니다. 


(Target = 5, Time = 30)화염(화염 폭풍)냉기(빙하의 조각)비전(비전 폭격)
키리안273142425029125
강령군주301842557330341
나이트페이290402466928600
벤티르287672488229048

 전투 지속 시간이 30초 정도인 광딜 상황에서는 오히려 냉기법사가 가장 안 좋은 성능을 보이며, 화염법사와 비전법사가 두각을 보이고 있습니다. 화법 전설 차이는 귀찮아서 확인 안 해봤습니다.


요약

화법 = 나이트페이/화염폭풍단일 and 광 모두 1티어급 성능
* 지도편달 : 단일 1티어 and 광 2티어 // 격앙된 주문 : 단일 3티어 and 광 1티어
냉법 = 벤티르/미끄러운 얼음단일 or 빙하의 조 
단일 : 화법 > 냉법 
광딜 : 냉법 > 화법 


몰라 난 비법 싫어 재미없어 안 할거야




밑밥!!!!

 제가 사용한 데이터가 물론 엔드파밍을 기준으로 잡았기 때문에, 트라이 구간의 스펙과 괴리가 있는 점은 분명하고 그에 따른 순위 차이는 존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크 데이터는 실제 레이드 상황과 여러 차이가 있기 때문에 심크 데이터가 100% 맞다고 단언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인 제약으로 인해 여러 장비들을 바꾸어가며 레이드 트라이를 해보는 것은 커녕, 허수아비를 때려보는 것조차 힘들 수 있습니다. 심크는 우리가 원하는 조건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돌려주고, 그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해줍니다. 따라서 심크는 지금의 시점에서 우리가 참조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벤치마크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