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아용 보호기사 가이드가 없네요 
초보자편 시작합니다.

보기소개
"보기는 같은템이라도 파일럿[유저]에 따라 좌우된다." 하는말이 있을정도로 각스킬배분과 다양한 유틸기 생존기가 많습니다. 템파밍에따라 보스와 1:1도 할수도 있는 클래스입니다. 
바퀴벌레와 같은 생명력! 발을 묶는종류의 스킬에대한면역! 준수한 공격력! 다양한 유틸기! 정말 매력적인 탱커입니다.

단점은 일정이상의 레이드에선 급사가 잘나온다는점과 전투후 일정시간이 지나면[뎀감기가 다빠지면] 죽ㅇ...


추천특성 가이드


만랩 그리고 어느정도 템파밍이 될때까지 쓰시는 특성트리입니다.

라인별 설명[스샷은 모르겟고 장점만]추천순1st>2rd>3rd
추천기준은 손이 덜타는순서

15 신성한방패 신성한 방패 >축망 축복받은 망치 >보루 보루

축망=물리 자동공격 데미지감소,잡몹등 자동공격이 강하거나,몰이사냥하면서 깔아두는 방식으로 사용합니다.풀링할때 응방이 쿨이면 풀링하러 이동하면서 한두번정도 이유없이 써서 위대한 성전사 로 응방 쿨초기화를 노립니다

신방=방어확률증가와 마법공격도 방패로 막아집니다.

보루=응방사용시 방패막기 확률이 증가됩니다. 보통 치가[고천]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합니다.



30 성전사심판 성전사의 심판 >빛의수호 빛의 수호 >최초의응징자 최초의 응징자

심판=가장 범용성이 있고 정패가 비는시간을 최대한 막아줍니다.2회충전으로 바뀌고 정패기본2초감소 치명타 4초감소입니다.

빛의수호=세미 생존기용으로 정패충전이 0일때 사용하면됩니다.
ex)수호>헌수순으로번갈아 사용하면됩니다. 고천과 연계하기 위해 많이 찍습니다.

최초의 응징자= 보통 단독으로 사용은 잘 안합니다. 템파밍이 일정이상 되고 아제라이트특성과 15라인의 보루, 치가특성이면 효율이 높아집니다.  위대한 성전사확률을 10퍼 높여줍니다.


45 심판의주먹 심판의 주먹 =참회 참회 =눈부신빛 눈부신 빛

자유롭게 취향대로 찍으시면 됩니다.


60 기병 기병 >주축 주문 수호의 축복 >>응보 응보의 오라

기병=때때로 보축이 필요한경우 찍는 특성,2회 충전

주축= 보축실수를 방지해도[탱커한테걸어도]상관없고, 마법피해 면역인 혜자스러운 특성

응보=전장pvp

75수손 수호자의 손길 >불굴 불굴의 정신력 >>마저 마지막 저항
수손=자회복 스킬인  수호자의 빛의 쿨타임을 무려 2초나 줄여줍니다. 그리고 파티원에게 걸어줄수 있습니다.
불굴=고천과 연계하는 특성중 하나입니다.  신의 축복 헌신적인 수호자 천상의 보호막의 스킬의 쿨타임을 30%를 줄여서 고천사용자들의 급사확률을 줄여줍니다.

마저= 천상의 보호막사용시 광역도발이 자동으로 됩니다.




90신성한대지 신성한 대지 >>>아이기스 빛의 아이기스 >빛의심판 빛의 심판

신성한대지= 신성화15%넓어지고 적의 이동속도 감소가있는 보기꿀특성

아이기스= 새로운 세미생존기 하지만 사용조건등과 신성화 이동속소감소등을 포기해야해서 특수한경우에만 찍습니다. 보통 보스레이드시에 광역피해방지용으로 찍습니다.

빛의심판= 얘는 신기 줍시다.

100 마수 마지막 수호자 >정수 정의로운 수호자 >고천 고위 천사

정수= 정의의 방패사용시 응징의 격노 수호자의 빛의 쿨을 줄여줍니다.
마수=8m내에 적하나당 주는데미지증가, 받는데미지감소 3%증가
고천=일정 이상 가속[18.5%이상 글쿨과 렉등까지 감안해서 22%]이 안되면 찍으면 안됩니다.


스탯가이드


치명 
자기회복스킬과 공격스킬, 무막에 관여 합니다.
가속 
모든 스킬의 쿨타임에 관여합니다.
유연
모든 스킬의 공격력과 회복력과 데미지감소에 관여합니다.
특화
데미지감소[방패막기], 공격력증가에 관여합니다


각 스탯별 최소수치

치명 15(무막8) 가속8 유연6 특화20

위의 수치를 기본으로 템파밍하시면서 올리면됩니다.

후에 치가[고천],치특,유특으로 파밍하시면됩니다
ex)치가보기= 유연6,특화20을 맞춘상태에서 치명과 가속을 비슷한 수치로 같이올립니다.
ex)치특보기= 가속8,유연6을 맞춘상태에서 치명과 특화를 비슷한수치로 같이올립니다.
ex)유특보기= 치명15,가속8을 맞춘상태에서 유연과 특화을 비슷한 수치로 같이올립니다.

난이도는 치가>>치특>유특입니다.
공격력는 치가>>치특>유특입니다.
데미지 감소는 치가<치특<<유특입니다.

추가하면 최소치만 충족된다면 템렙 높은것이 유리합니다. 
가속은 최소 8퍼 고가속 22정도 맞추면 됩니다. 그 이후는 효율이적습니다.
특화 유연 치명은 더 높여도 상관없습니다만 최소수치만 맞추면 됩니다.

공격스킬 우선순위

1 심판 심판

심판 심판을 쓰게되면 정의의 방패 정패의 쿨타임이 줄어듭니다. 


2 응징의 방패 응징의 방패

응징의 방패 은 아제라이트 특성중 머리,어깨,가슴부위(빛의보루) 보호막생성이 있습니다. 데미지도 준수하여 광역 어그로 수치도 좋은편입니다.

3 정의의 망치 정의의 망치
정의의 망치 은 심판과 응방이 쿨일때 쓰시면 됩니다. 광역어그로를 잡기위해[할게없어서] 노느니 쓰는스킬이지만,사용빈도는 높은편입니다.  위대한 성전사으로 인해  응징의 방패을 초기화 시켜줍니다. 신성화위에서 쓰면 광역스킬로 나갑니다.




생존스킬 우선순위 및 운영방법
1신성화  신성화
신성화 [신성화] 위에선 방패막기확률과 데미지감소 이동속도저하[특성]이 있으니 탱킹시 신성화 위치가 중요합니다.

ex)심판 응징의 방패 풀링후  신성화 위에서 2초간 깡으로 맞다가  수호자의 빛 정의의 방패 연계 

2. 정의의 방패 정의의 방패[정패]
준수한 공격력과 데미지 감소가 있습니다. 항상 끝나는 시간을 체크해야하고 보기의 수준을 가르는 스킬중 하나입니다.
연계스킬로  수호자의 빛 정의의 방패or 정의의 방패 수호자의 빛 을 쓰면 좋습니다.
주의하실점은  정의의 방패를 남발해서  정의의 방패의 효과가 비어서 급사하는 상황도 있습니다.
초심자의 경우 정패가 없어서[혹은 안써서]급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긴 쿨타임을  심판을써서 줄여야합니다.
3. 헌신적인 수호자헌신적인 수호자[헌수]
2분쿨, 데미지감소와 치명적인피해[죽음에 이르는피해]를 1회 막아줍니다. 보통  정의의 방패를 채울때나 보스의 큰기술에 사용합니다.
4. 고대 왕의 수호자고대 왕의 수호자[고자왕]
5분쿨,데미지감소만 있습니다. 헌수와 마찬가지로  정의의 방패을 채울때나 보스의 큰기술에 사용합니다.



5. 천상의 보호막천상의 보호막[무적]

일정시간동안 모든데미지에 면역이 되어버리니  천상의 보호막 집행의 손길 을 세트로 써야하고 단일몹[보스몹]에게만 사용하는 조건부 생존기 입니다. 도발의 지속시간전에 무적을 못풀면 파티원이 죽어버리니 매크로로 같이 사용해야하고 도발이 늦어도 파티원이 죽어버리니 사용상 주의가 요구하는 가장 마지막에 사용하는 생존기입니다.




1번 위치에서 노란색의 적들을 심판 응징의 방패 으로 풀링한후 신성화 깔아두고 2번위치로 바로 이동
2번위치로 적들이오면 신성화 재설치후 탱킹시작 

그외 유틸기

1 희생의 축복희생의 축복 [희축(외생기)] 
대상의 데미지를 자신에게 옮겨와서 대신아파하는 기술입니다. 


2. 보호의 축복보호의 축복 [보축,특성 주축]
대상에게 모든 물리피해를 면역시켜줍니다. 어그로가 0으로 되니 보기자신과 레이드탱에게 쓰면 안됩니다.

특성으로 물리피해대신 마법피해를 면역시켜줍니다.이때는 어그로와 상관없습니다. 보통 쐐기던전에서 중첩풀때 씁니다.

3. 자유의 축복자유의 축복
모든 이동방해 스킬을 면역시켜줍니다. 

4. 천상의 군마 천상의 군마
빠른도주용


끝으로 물어볼만한 질문들
1.추천하시는 아제특성과 목걸이 특성이 있으신가요?
아제특성은 방패와 관련이 있는 특성이 좋습니다. 응방사용시 보호막이라던지 정패끝나면 방어력상승이라던지 말입니다.
목걸이 특성은 아직도 고민하고 있습니다만, 저는 3랩 생명의령을 쓰고있습니다.

2.치가보기,유특보기,치특보기 말고도 다른게 더좋은거 같은데요?
스탯은 최소치 이후에는 취향차이입니다. 예를들어 스킬쿨타임이 답답해서 싫다하시면 치가를 하시면 된다 하는식입니다. 가이드는 가이드일 뿐입니다.

3.특성은 위의 저것만 써야하나요?
특성역시 취향차이고 각 라인별 장단점이 있습니다.특성별 장단점을 나중에 추가를 할지,중급자 가이드를쓸지는 고민해봐야겠습니다.
특성별로 스샷과 이미지편집을 해야하는데 귀찮아서...

그럼 이만 마치겟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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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스텟
치가로 밀면 피 출렁거리는게 죽기보다 더하구요. 가속을 최우선으로, 그외엔 가=유=특 뭘올려도 좋습니다. 딜적으로나 탱적으로나 치명이 가속을 앞서는구간은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가특이 베스트라고 생각되는게 신방이 대세인 현재 특화로 신성한대지 뎀감 + 방막확률업으로 가장 안정적입니다.

범용적으론 가속>특=유=치 에 중점을 두고, 이 경우엔 아제특성을 3선봉대, 또는 3빛보 를 찍으면됩니다.

다른 빌드로 고특화를 찍는 특성이 있긴한데 15특성에 신방을 찍고 아제특성을 3응징자의힘을 찍는 빌드도 있긴합니다. (신화 백시오나 넴드탱)

15특성
마뎀 비중이 어느정도되면 무조건 신방 압승, 평타데미지가 압도적일경우 축망 (신화 라덴, 자유지대)
보루는 설명이 잘못됐습니다. 보루는 응방 사용시 방막으로 인한 뎀감이 증가하는겁니다. 확률이 아닙니다.

60/75 특성
PVE에서는 몇몇 특수한던전 또는 구간이 아닌이상 주축-마저 고정입니다. 진짜 쐐기 저단, 일반이나 영웅레이드에서는 뭘찍어도 괜찮구요

90 특성
쐐기에서는 신성한대지, 레이드에서 광을 많이치는넴드가 아닌이상 빛의심판. 공대 뎀감기가 부족할때 빛의 아이기스.

100 특성
정수는 조건을 많이타므로 비추.
마뎀이 비중이 높을수록 고위천사가, 몹개체수가 많을수록 마수가 좋습니다. 
고로 단일타겟 비중이 적은 쐐기에서는 대부분 마수, 
레이드에서는 고위천사를 쓰는겁니다. 물론 레이드에서 고위천사를 제대로 활용하기 어려울수 잇으므로 정수가 나을때도 있구요

목걸이 정수는
주- 도가니, 자각몽, 환영, 영원한 선물
부- 투반, 무의구체 고정 + 타락이 높다면 감시자의힘, 그게아니면 환영

정수는 사실상 특성이랑 이어야되는데,
정수를 쓰면 주 환영이 좋고
고위천사를 쓰면 주 도가니 부 환영이 좋고
마수를 찍으면 도가니를 찍게됩니다 (쐐기에서만 찍음)

그리고 위에 댓글에 완방이 불가능하다라고 했는데, 완방막은 특화 12000정도면 가능했던걸로 기억합니다. 이론상 베이스 특화3000에 3응힘, 특화12% 타락 5개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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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02.26
[특성부분 특성링크 추가]
근데...초급가이드에 심화부분이 자꾸 추가되네요...ㅎㅎ
다음 가이드는 스탯별 상관관계에 대해 준비를 할께요. 언젠가 쓰겟죠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