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대체 왜 지금 티어리스트를 보는거야?" 하는 이야기가 많은데
저도 와우 10년 했고, 확장팩 밸런스는 신화레이드 열릴때 결정된다는것도 알고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티어리스트를 보는건, 최소한 피해야할 직업은 만들어 놔야 하기 때문이죠 ㅋㅋㅋㅋ

성능이 지나치게 높게 나오는 직업이나 지나치게 낮게 나오는 직업은 그냥 둠땅 준비하는 과정에서 디자인을 잘못한 직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들어 지금의 수사는 대미지가 힐링으로 전환되는 특성상 수치에 민감한데, 이미 SWD로 인해 앞으로 둠땅 내내 폭딜이 가능한 메커니즘을 다 칼질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면 앞으로도 사기 직업은 아니라는 소리죠.
지금 잠행도 전설때문에 폭딜이 미친 수준인데, 쐐기에서 잠행이 다 해처먹게 하지 않으려면 또 뭔가 너프하겠죠.

이렇게 한번 주목받은 직업은 로그도 많이 쌓이고 데이터도 많이 쌓여서 칼질을 많이 당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반대로 야드 생냥같은 친구들은 그냥 디자인이 잘못된거라서 그 디자인을 다시 리워크할 시간적 여유도 없습니다. 오픈 전까지 리워크 계획이 나오고 그 리워크가 정확하게 적중해야 직업이 다시 재미있어질건데, 그럴 가능성은 낮죠.

이런 직업은 반대로 사람들도 안해서 테스트 자체가 별로 없어서 데이터도 별로 없고, 그래서 버그가 있어도 리포트 안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피하는게 좋겠죠.


여튼 지금 이 시점에서 봐야할건 S티어랑 D티어 직업 뿐이라고 봅니다. 어차피 본격적인 수치 조절은 베타 끝나고 한번, 신화 레이드 전주에 한번 크게 할겁니다. 특히 신화 레이드 열리기 전주에 대격변 수준으로 다 뜯어고치니까 엄연히 말하면 그때 가봐야 진짜 좋은 직업이 드러날겁니다. 그때에도 불안하다 싶으면 그때 Echo나 Limit가 무슨직업 들고 신화 월퍼킬 달리는지 보고 결정해도 전혀 늦지 않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