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제로스

1~6

 캐릭터 생성 마을의 기본 퀘스트를 수행.

6~12

 귀찮아도, 블러드엘프 동네로 이동한다.
 실버문 폐허 및 영원노래 숲에서 퀘스트를 수행하며 12렙을 만든다..

12~22

 유령의 땅에서 렙업한다. 후반의 정예는 5인 정예에서 3인정예로 너프되었는데 그래도 역시 혼자서는 잡기가 좀 힘들다. 정 힘들면 패스하는 것도 방법. 블러드엘프가 불타는 성전 확팩에 등장한 신종족이라, 퀘스트 루트도 깔끔한데다가 렙업하는 동안 녹템을 엄청나게 준다. 여기 아닌 다른 곳에서 렙업하는 것은 거의 삽질이라고 할 수 있음.

15렙부터 무작위 인던을 신청할 수 있는데(i를 누르면 관련 도구 등장) 성난 불길 협곡에 한 번 정도 다녀오는 것도 괜찮다. 성불이 12~16렙 인던인데 15부터 입장 가능해서 헬팟이 될 가능성이 거의 없는 것이 장점...ㅋ

22~30

 힐스브레드 구릉지로 간다. 유령의 땅에서 연퀘도 이 방면으로 설정되어 있음. 언더시티에서 미리 그림자 송곳니 성채 관련 퀘를 받아 두는 것이 좋다. 힐스로 가기 위해서는 어차피 공동묘지 와이번을 찍어야 하기 때문에 공동묘지에서 주는 퀘도 받는다. 렙이 너무 높아서 하기 힘든 퀘는 보류. 무작위를 꼬박꼬박 돈다면 30달성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조금 힘들듯..? 계정템 없던 시절에는 여기에서 25 찍고, 잿골이나 버섯구름, 돌발톱 중에서 한 군데 더 골라서 5렙 정도 하고 돌아왔었다. 모자라면 모자란대로 버섯구름으로 출발. 버섯구름 쪽 퀘 몇 개 해주면 될듯.

30~32

버섯구름 봉우리 쪽의 소금평원으로 간다. 좁은 공간에 퀘밀도도 높고 좋음. 버섯구름 봉우리 자체는 오르락내리락 해야해서 비추. -.-

32~35

가시덤불 골짜기 그롬골 쪽으로 출발. 렙이 낮아서 어차피 고레벨 퀘는 못함. 그롬골에서 되는 퀘만 적당히 해줌. (보통 그롬골 앞바다에서 하는 퀘, 그리고 네싱워리 주둔지에서 주는 퀘 중에서 2단계까지, 그리고 북쪽 트롤마을에서 트롤 잡는 정도.)

35~40

원래 이 구간을 잊혀진 땅 또는 아라시 고원 쪽에서 렙업했었는데... 최신 트렌드는 퀘스트 라인이 많이 수정된 먼지진흙 쪽이 될듯. 퀘스트 양도 넉넉함.
잊혀진 땅은 퀘 자체는 쉬운데 엄청 돌아다녀야하고.... 아라시는 퀘가 많이 너프되는 바람에 뛰어다니는 시간 >>>>>>> 퀘하는 시간.

40~45

가시덤불 골짜기 무법항 쪽 퀘스트 수행. 그롬골에서 받은 퀘 중 렙이 높은 것도 같이 수행. 먼지진흙 퀘스트가 43렙대까지 분포되어 있어서, 무법항 퀘스트 중에서 해적단 관련이랑 나가 잡는 것, 트롤 잡는 것, 그리고 정예퀘 정도만 하면 될 듯.

45~48

타나리스 퀘스트 수행.

48~50

동부내륙지로 가서 진타알로로 들어가는 관련퀘만 싸그리 수행. (5~6개정도, 타나리스에서 받은 고대 알까지 수행) 이 지역이 과거 필드 인스턴스라서 퀘 경험치 보상이 짭짤함. (지금은 다 일반몹임..)

50~52

운고로 쪽이 너무 싫어서 항상 악령의 숲으로 갔었음. (주울게 너무 많아서 말에서 너무 자주 내려야 됨-_-) 악숲 퀘스트 자체는 나쁘지 않은 편인데 (쉬운) 퀘가 너무 적음. -_-;;; 이 렙대에 바로 역병지대로 가면 너무 힘들었기 땜에 (뭐 클래스 차이는 있을 듯하지만...) 악숲 퀘스트 중에서 쉬운 것만 골라서 했음.

52~58

서부 역병 지대에서 퀘스트 수행. 서부 역병 쪽 퀘만 다해도 충분히 58 찍겠다 싶지만 모자라면 동부 역병 것도 조금 해 주면 됨.



몇 가지 변형이 있을 수 있는데, 위 루트대로 가면 '재봉술'을 올리기가 아주 좋음. (옷감 드랍의 핵심구간은 모두 거치게 되어 있음)

'무두질'을 올리려면 (혹은 무두질로 가죽세공까지) 대충 아래대로 ...

12~22를 불모의 땅에서 렙업

22~30은 불모의 땅 남부에서 렙업. 퀘스트가 모자랄 경우 버섯 구름 경유.

30~42을 가시덤불에서. 가덤 퀘스트를 거의 다 해야 한다.

42~45는 먼지진흙 남부쪽 퀘스트만

45~50은 페랄라스에서 (천지에 널린게 야수)

50~55를 운고로에서 (사방에 널린 야수)

55~58을 여명의 설원에서 (설인 관련 퀘를 싸그리 수행..)




 일단 야수 종류를 많이 잡게 되면 가방이 빨리 차고.. 잡템을 그냥 못 지나치는 성격이라 야수형은 엔간하면 패스했다. 또 인간형과 야수형 몹의 특징이라면, 인간형은 광역사냥이 유리한 클래스에게 좋다. 아무래도 애드가 잘 돼서 편함(?)... 야수형은 한 마리 한 마리 단독사냥하는 특징 클래스에게 좋다...(실은 애드나면 ㅈㅈ인 클래스들... 형상없는 사제라던가 야드라던가 ㄱ-)

 계정템과 친구 초대 등을 감안하면 위에 적은 것보다 레벨이 빨리 오를 것도 같은데... 퀘스트 자체가 많이 수정이 돼서 몹을 조금만 잡아도 퀘가 되는 지라 오히려 퀘가 모자랄 수도 있고... 잘 모르겠다.



아웃랜드

58~62

지옥불 퀘스트를 남김없이 하면 렙이 정말 많이 오른다. 비교적 동선이 짧고 퀘 밀도가 높아서 다른 동네보다 그냥 지옥불 퀘를 많이 하는 게 속 편함.

62~65

장가르 습지대에서 퀘스트를 하는데, 자브라진 쪽 퀘스트는 거의 하지 않았다. 일단 확률드랍 버섯퀘부터 짜증나서 -_-;;; 스포어가르 관련 퀘는 해주는 편. (인던 퀘스트를 주기 땜시..)

65~68

65를 찍으면 바로 나그 투기장 퀘스트를 하러 간다. 퀘템이야 계정템 있으면 쓸모는 없지만 그래도 순식간에 경험치바 20% 정도는 채워주기 때문.
나머지 퀘는 나그란드를 하며 68까지. 나그란드 퀘를 선호하는 이유는 퀘 동선이 비교적 깔끔한 편이라서.. 나그 퀘는 전반적으로 주워오는 것보다 xx마리 잡아오라는 퀘가 많아서 좋고... 후반에 정예퀘가 있어서 파템보상을 주는 점도 좋다.

테로카르의 경우, 퀘스트를 산발적으로 여기저기에서 주기 때문에 별로 마음에 안 든다. 특히 샤트앞 나방 껍질 모으고 있으면 신경질이 밀려옴..-_-

칼날산맥의 경우, 새타고 너무 날아다녀야해서... 귀찮...ㄱ-

렙업하러 어둠달이나 황천을 가시는 분은 없겠죠? @_@?



노스렌드

시작 전 휴경을 150% 채우고 시작하는 것을 추천.



68~74

협만을 우선 갈 것이냐 북풍을 우선 갈 것이냐는...  징기/죽기/고술/사냥꾼/흑마 등 타임없이 빠르게 무한사냥 가능한 클래스는 북풍을 추천. 전사/도적/야드/법사/사제 등 탐을 요하는 클래스는(엠탐이든 피탐이든) 여유로운 협만을 우선 가는 것을 추천한다. 아무래도 68 갓 넘어와서 아웃랜드 녹템끼고 무한애드 네루비안을 상대하기가 좀 벅찰 수가 있음. -_-.....

70부터 렙업을 시작하는 잠자던 부캐라던가 (특히 장비가 쩐다던가)는 그냥 북풍부터.

북풍 끝나면 협만, 협만 끝나면 북풍 순으로 해준다. 저렙 몹을 빨리 많이 잡는게 동렙몹 허덕허덕 잡는 것보다 낫다.

74~75

용안 퀘스트 시작.

75

무조건 줄드락 투기장 ㄱㄱ. 적어도 이 퀘템은 계정템 있어도 77렙 까지는 쓸만함.

75~77

용안 퀘스트 마무리.  인던을 얼마나 갔느냐에 따라 퀘스트가 남은 정도는 다를 수도 있다. 무작위가 거의 안 걸려서 못간 계정템 풀셋 도적의 경우에도, 77까지 용안 퀘스트가 있었다.

77~78

새가 있으면 호디르 평작 관련 연퀘를 수행해준다. 이게 휴식 경험치는 거의 소모를 안 하면서(중요!) 렙업이 잘 됨.

78

특정인던 선택으로 솔름/마눈/첨탑을 돌아준다. 이 퀘 보상템들이 쓸만함. 마눈 가기 전엔 콜다라에 들러서 퀘 꼭 받고...

78~80

 무작위 신청 걸어놓고 용안 퀘스트를 끝내고, 얼음 왕관 쪽 은빛 십자군 앞마당 퀘스트, 그리고 칠흑 병참장교 팝업 퀘스트를 해준다. 마상시합장에서 일퀘해도 경험치 준다. 남은 구간 퀘스트를 어디를 할 것이냐는 자유인데, 만렙 이후에도 퀘스트를 해서 골드를 모을 생각이라면 저레벨 퀘스트를 마치는 것이 좋다. 협만이나 북풍 퀘스트는 만렙 이후에 보상 골드를 거의 주지 않는다.

 그리고 숄라자르 퀘스트는 특별히 해주고 싶은 캐릭이나 기공 캐릭이 아니면 안 하는 것을 강력추천한다. 퀘스트를 안 하면 달라란에서 항상 숄라자르로 순간이동 가능한데... 퀘스트를 해 버리면 이게 안 된다. 특히 채광/약채 등의 캐릭터는 숄라자르에서 퀘스트를 해버리면 특정지역에서 계속 몹애드가 날 것이다. 퀘를 안하면 양쪽 다 중립이라 그런 일 없음.

 아무튼 이 정도 해 놓으면 만렙을 찍을 준비도 겸사겸사 된다. (기본 평판 준비 및 만렙 후 바로 랜덤 영던이 가능한 수준의 아이템 완비, 일일 퀘스트 준비) 은빛 십자군 앞마당에서 은빛 십자군 봉우리로 가는 라인의 퀘스트와, 만렙 일던은 돌아두면 갓 만렙에 무작위 신청할 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솔직히 갓 만렙에 랜덤 영던이 안 뜬다는 것도 플포같은 곳 보고 알았지만..-_-;;

** 출처 : http://wowlog.tistory.com/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