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즈샤라의 지나가던 생냥입니다.

내일이면 8.2.5가 시작된다는데 여긴 아직 생냥에 대한 정보글이 없는 듯해서, 미약하나마 가이드를 작성하려 합니다.

아무도 관심 없을 생냥이 주제에다 게시판 분위기도 거의 클래식이라 이런 장문의 글을 쓰려니 상당히 부끄럽네요.

그래도 혹시나 남아있을, 혹은 막 시작하려는 생냥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리고자 민망함을 무릅쓰고 올립니다.

가이드같은건 써본 경험이 없을뿐더러 필력이나 글의 구성도 조잡하고 맹맹한 밍물 같은 느낌입니다만

그래도 최선을 다했고 열심히 했습니다... 글이 별로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냥 하나만 기억해주세요...




목차

1. 시작에 앞서 
2. 생냥의 특징
3. 생냥의 스킬
4. 특성과 아제라이트 능력, 정수
  4.1 특성
  4.2 아제라이트 능력
  4.3 레이드 정수
5. 장비
  5.1 스탯 우선순위
  5.2 음식, 도핑과 마법부여
  5.3 아제라이트 장비와 나머지 부위
  5.4 장신구
6. 쐐기
7. 딜사이클
8. 레이드 팁
9. 야수 선택 요령
10. 매크로
11. 기타




1. 시작에 앞서

시작에 앞서 글의 신뢰도를 위해 공개하는 로그 점수입니다.



신화에선 1위분이 로그 공개를 뒤늦게 해주셔서 고맙게도 몇몇 넴드에서 100점을 찍을 수 있었네요.


먼저 이 글은 절대적인 공략이 아닌 저의 주관이 팍팍 가미된 '가이드라인'임을 밝히며,

생냥을 처음 시작하는 초심자부터 더 깊게 파고들고자 하는 숙련자에게도 도움이 되도록 작성되었습니다.

그렇기에 어느 정도 경험이 있는 분들은 뒤쪽부터 읽어나가시면 되고, 중요한 부분은 붉은 글씨로 강조했습니다.

사실 450무기에 전부위 보홈이라는 미친 스펙의 해외 고인물들에 비하면 한없이 부족한 스펙입니다만

제가 하는 대로만 따라하신다면 최소 제 위치까지는 오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인구가 없어서 그렇지, 좀 늘어나면 아마 저 이상으로 해내실 분들도 많이 생기리라 믿습니다.

이래저래 인트로가 길었네요. 시작합시다




2,생냥의 특징

생냥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자주 묻는 질문이 있죠. "도악전이랑 비교하면 성능 어때요?"

이를 쉽게 설명드리고자, 길게 쓰는 것보다 이해하기 쉽도록 그래프를 가져와봤습니다.



먼저 이번 레이드의 유일한 단일 네임드, 사이바라입니다.
보다시피 생냥은 단일딜 하나만 따져보면 다른 클래스에 꿀리지 않는 걸 넘어 최상위권에 속합니다.
각 클래스가 가진 딜 잠재력을 살펴보기 위해 치명타등의 운빨요소를 최대한 배제하고자 백분위를 95%로 설정했습니다.






다음은 여왕의 궁정입니다.
이격된 두 대상이라는 근딜에겐 상당히 불리한 조건임에도 불구하고, 압도적인 단일딜로 다른 클래스들을 제치고
무려 도트 딜러들 바로 아래에 위치해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조금 극단적인 예시입니다.
다중타겟 딜이 중요한 올고조아. 잔디 셋과 비법이 나란히 최하위에 놓여있네요.






하지만 기준을 보스에게만 입힌 피해로 잡으면, 잠행 비법과 함께 또다시 상위권으로 바뀝니다.
다중타겟에 대한 딜은 상당히 낮은 반면 단일딜은 그나마 좋다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리해보면,
생냥은 분명 시너지도 없고
공대에 도움이 되는 스킬도 없다시피 한데다
다른 클래스에 비해 다중딜 능력조차 크게 떨어지는게 사실입니다. 그나마 원딜이면 봐주겠는데 그마저도 아니네요.

파티에 도움되는 것도 없으면서 보스딜만 넣는 이기적인 클래스라고 표현할 수도 있겠지만,
좋게 말하면 이런 여러 단점들과 부족한 다중딜 능력을 강력한 단일딜로 커버하는게 생냥만의 특징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두 전문화에 비해 더 재밌는건 덤이고요.

더 짧은 세줄요약
다중딜: 생냥 << 도악전
팀기여: 생냥 <<<< 도악전
단일딜: 생냥 >>>>>>> 도악전




3. 생냥의 스킬

죽척, 거북상 같은 사냥꾼의 공통 스킬을 제외한 생냥에게만 있는 스킬들입니다.


살쾡이의 이빨 살쾡이의 이빨입니다. 생냥의 딜 1순위 스킬입니다.
생냥의 모든 것, 로망 그 자체, 킹갓엠퍼러제너럴충무공 등등등 각종 수식어가 마구 붙는 마치 자석과도 같은 스킬입니다.
사용할 때마다 자체 공격력이 15%씩 늘어나 총 75%(5중첩)까지 증가하지만, 14초의 제한 시간이 있습니다. 
이 길고도 짧은 초읽기 안에 최대한 살쾡이를 욱여넣는 게 생냥 딜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생냥의 기본 스킬은 아니고 스킬 하나를 대체하는 특성입니다만 부동의 픽률 1순위 특성이라 그냥 넣었습니다.
참고로 대체 전 기본 스킬은 랩터의 일격 랩터의 일격입니다. 


살상 명령 살상 명령입니다.  
야냥의 것과 이름은 같지만 효과가 다르고, 쿨도 약간 짧습니다. 집중을 15 생성하고 25% 확률로 쿨이 리셋됩니다.
집중 수급기라 과소평가하실 수 있습니다만 이래 봬도 전체 딜량의 2위를 차지하는 알짜배기 특성입니다.


야생불 폭탄 야생불 폭탄입니다.
특이하게도 터질 때 평범한 원형이 아닌 부채꼴 모양의 범위에 피해를 줍니다.
따라서 적들이 모여있을 땐 꼭 제일 앞에 있는 대상에게 폭탄을 던져주세요.
살상 명령 다음으로 전체 딜량이 높은 스킬입니다.


독사 쐐기 독사 쐐기입니다. 그냥 흔한 도트 스킬이에요.
만료되기 전에 쏘면 기본 지속 시간이 약간 연장됩니다. 효과가 없어지지 않도록 꼬박꼬박 리필해주세요.


저미기 저미기입니다. 맞은 적 하나당 야생불 폭탄의 쿨타임이 최대 5초까지 감소합니다.
딜은 없는 수준이나 마찬가지니 폭탄의 쿨타임 감소에 의의를 두고 사용하면 됩니다.


재갈 생냥의 차단기, 재갈입니다 
생냥도 차단이 있냐고 여쭤보시는 분들이 정말 많죠. 쿨타임은 당연히 다른 근접 클래스와 동일한 15초입니다.


협공 협공입니다. 생냥의 쿨기입니다.
20초 동안 자신과 야수의 공격력이 20% 증가하고 살상 명령의 쿨타임 리셋 확률이 25% 증가해 50%가 됩니다.
2분 쿨에 지속 시간도 짧지만 특성 하나를 찍으면 좀 더 연장할 수 있습니다.


독수리의 상 독수리의 상입니다. 
사용 시 살쾡이의 이빨의 사거리가 40미터 증가하는, 생냥을 15초 동안 유사 원딜로 변신시켜주는 훌륭한 유틸기입니다. 
돌쩌귀가 발광할 때, 군중 난타기에 축구탄 차넣을 때, 사이바라가 탄막을 쏠 때 등등등 사용 예시가 무궁무진합니다.
물론 평타딜도 무시할 수 없으니 패턴 끝났으면 바로바로 붙어주세요.


작살 작살입니다. 후술할 특성인 작살의 달인과 찍으면 필드에서 신나게 날아다닐 수 있습니다. 
전사에겐 돌진이 있고, 우리에겐 작살이 있습니다. 사용 시 3초간 적 이동 불가 효과가 있습니다. 


특화: 정신의 결속 특화: 정신의 결속입니다.
자신과 야수의 '집중을 소모하는 스킬'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생냥의 집중 소모 스킬은 살쾡이, 독사, 저미기가 있지만 주로 쓰는 스킬은 살쾡이 단 하나뿐입니다.
옆집 격냥이는 모든 스킬 공격력에다가 사정거리까지 증가하는데 우린 심각하게 부실하네요.
추가 효과로 야수가 살아있으면 5초마다 회복하는 옵션이 있지만 딱히 체감은 되지 않습니다.


날개 절단 날개 절단. 클래스마다 하나씩은 있는 이동 속도 감소 스킬입니다.
그냥 있는지 모르고 계시는 분들이 간혹 있길래




4. 특성과 아제라이트 능력, 정수

4.1 특성

15레벨 라인

독사의 맹독 독사의 맹독 - 살쾡이 사용 시 가끔 독사 쐐기가 강화돼 노코스트로 바뀌고 즉발 대미지가 250% 증가합니다.
쐐기에선 히드라의 이빨과 조합 시 독사 쐐기가 살쾡이의 이빨보다 전체 딜량이 높게 나옵니다.
단일 상대로는 상황에 따라 우두머리 포식자와도 순위를 다투는 자강두천 특성입니다.
특성상 협공의 지속 시간이 다른 특성에 비해 짧다는 단점이 있기에 적이 여럿 나오는 넴드에서는 불리해집니다.
폭풍 망령이나 조아트로이드에게 던지는 폭탄에 협공 버프가 적용되지 않는다면 정말 가슴 아프겠죠?
참고로 집중을 소모하지 않더라도 특화는 그대로 적용됩니다.


작살의 달인 작살의 달인 - 적 처치 시 쿨 초기화에 더불어 물리 피해와 자원 회복까지 달려 있습니다.
쿨 초기화만 보고 흔히들 필드 전용 특성이라 저평가하는 경우가 많지만, 사실 이 특성의 진가는 바로 자원 회복입니다.
집중 10~20의 차이로 5스택 살쾡이를 한두 대라도 더 치냐 못 치냐의 차이는 전체 dps에 큰 영향을 줍니다.
그렇기에 심크상으로도 가끔 다른 두 특성을 제치고 당당히 1순위를 차지하기도 하는 특성이랍니다.
검은바다괴수나 올고조아, 아즈샤라를 상대할 때 시험 삼아 한번 사용해보세요.


우두머리 포식자 우두머리 포식자 - 살상 명령이 2회까지 충전되고 공격력이 30% 증가합니다.
살상 명령의 사용 횟수가 증가해 초보자에겐 집중 수급도 수월해지고 딜사이클도 편해지지만
2회의 충전을 허비하지 않고 요령있게 쓰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반대로 숙련자일수록 어려워지는 특성이기도 합니다.
후술할 아제라이트 능력인 톱날 주둥이, 광포한 최후와 같이 쓰시면 살상 명령으로 상당한 딜을 낼 수 있습니다. 


말씀드린 대로 딜 자체는 작살의 달인이 좀 더 우수한 경우도 있습니다만 쓰기 불편하다거나 여러 현실적인 문제로 인해 
보통 집중 수급이 쉬운 우두머리 포식자를 선택합니다. 심크상으로 독사의 맹독이 더 좋다면 찍어주셔도 괜찮아요.




30레벨 라인

게릴라 전술 게릴라 전술 - 폭탄을 하나 더 충전할 수 있고, 최초 폭발 피해가 100% 증가합니다. 
단일과 광역, 어떤 상황에서도 딜을 보장하는 올라운더형 특성입니다.
정말 쫄이 빠르게 녹을 것 같다 하는 상황 외엔 한꺼번에 두 개를 소비하면 안 됩니다.


히드라의 이빨 히드라의 이빨 - 히드라의 이빨 대상이 3명으로 늘어나고 지속 피해가 10% 증가합니다.
독사 쐐기를 광역딜 특화로 만들어주는 특성입니다만 쫄이 너무 과하게 많은 경우엔 차라리 게릴라 전술이 낫습니다.


도살 도살 - 저미기를 한 바퀴 돌며 주위 모든 적을 휩쓰는 도살로 대체합니다. 총 3회까지 충전할 수 있습니다.
특유의 찰진 이펙트에 수확 시즌까지 맞물려 한때 쐐기에서 사랑받는 특성이었습니다만,
지금은 군도 탐험에서나 쓰일까 말까 하는 비운의 특성으로 전락해버렸습니다.
물론 전역퀘할 땐 편합니다. 일단 전 안 씀


레이드에선 게릴라 전술 고정, 쐐기에선 게릴라나 히드라 중 상황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자세한 건 후술
도살은... 군도나 필드에서 심심하면 드세요.




45레벨 라인

개척자 개척자 - 3초간 비전투시 이동 속도 30% 증가.
동굴 들어갔다 나올때 개꿀. 올고조아 사이페때도 조아요.


자연 치유 자연 치유 - 소모한 집중 20당 활기 쿨타임이 1초 감소합니다.
요구 소모량이 30인 야냥에 반해 어째선지 격냥과 생냥은 요구 소모량이 20입니다.
레이드 환경에서의 생존율을 급상승시키는, 그냥 찍기만 해도 왠지 든든해지는 특성입니다.
제 경우 체감상 50초 정도는 줄여주는 것 같네요.


위장술 위장술 - 1분 동안 은신 상태가 되고 초당 생명력을 2%씩 회복합니다. 생냥을 상징하는 아이콘이기도 합니다. 
남들 투명물약 쓸 때 우린 위장술을 씁니다. 물론 겹치면 얄짤없이 걸리니깐 몇 개는 예비로 가지고 다니세요.
깨알같이 붙은 회복 효과는 파열이나 전율 같은 어픽스에서 유용합니다. 필드에서도 상당히 편해요.


주로 레이드에선 자연 치유, 쐐기에선 위장술을 픽합니다.
물론 레이드에서 개척자를 쓰거나 쐐기에서 자연 치유를 쓰는 분들도 많으니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60레벨 라인

피 추적자 피 추적자 - 살상 명령에 출혈 도트를 추가하고 출혈 중인 적 하나당 자신과 야수의 공격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도트를 시켰는데, 공격 속도 서비스까지 딸려오는 혜자 특성입니다.
단일과 광역 모두에서 좋습니다. 특히 광역에서요.
내가 건 출혈뿐 아니라 무전이나 야드가 건 출혈 또한 적용됩니다. 역시 비주류끼리는 통하는 걸까요?


강철 덫 저승까마귀강철 덫과 저승 까마귀
이 두 특성의 딜 자체는 피 추적자보다 좋습니다만 강철 덫의 경우 쿨타임까지 따져보면 피 추적자에 밀리고,
저승까마귀는 집중을 30이나 소모하면서 공격 속도 증가 같은 부가 효과도 없습니다. 창렬이네요.


레이드, 쐐기 모두 피 추적자 고정입니다. pvp에서도 나머지 두 개는 쓰지 않습니다.




75레벨 라인

타고난 야성 타고난 야성 - 끝에 ~상 붙은 스킬의 쿨타임이 20% 감소합니다.
레이드에서 딜, 생존, 유틸 모든 상황을 커버해주는 해결사 특성입니다.
애쉬베인의 염수 물방울에 걸려서 거북상을 썼는데 약 2분 후에 재수 없게 또 걸렸을 때, 
혹은 검은바다거수 1단상에서 관통의 미늘을 막았는데 2단상에서 또 나한테 써서 죽었을 경우,
이 특성을 찍었다면 다시 빠져나갈 수 있었겠죠?


급가속 급가속 - 철수 사용 시 모든 이동 방해 효과가 제거되고 4초간 이동 속도가 50% 증가합니다.
폭사 1넴 아쿠시르의 심연의 손아귀도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구속의 사격 구속의 사격 - 투사체를 발사해 원 안의 적을 8초 동안 묶습니다. 
쐐기에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피웅덩이 주간엔 잘못 쓰면 갑분싸되니 주의하세요.


레이드에선 독수리상과 거북상 쿨타임 감소를 위해 타고난 야성을 씁니다만,
답답한 이속이 싫다 하시는 분들은 급가속을 찍어주세요. 이 라인 역시 취향의 영역입니다.




90레벨 라인

창끝 창끝 - 살상 명령 사용 시 다음 랩터의 일격 공격력 20% 증가. 3번(60%)까지 중첩됩니다.
격아 맨 첨 나왔을 때, 그러니까 레벨링할 때 쓰고 버렸어요.


살쾡이의 이빨 살쾡이의 이빨 - 위에서 이미 나온 바 있기에 자세한 설명은 생략.
창끝이 나쁜 특성은 아닙니다만 살쾡이의 효과가 워낙 사기적이라 사실상 이 라인의 유일한 선택지입니다.
물론 측방 강타는 나쁨


측방 강타 측방 강타 - 자신과 야수가 대상에게 뛰어들며 공격. 30의 집중을 얻습니다.
일단 쿨타임이 긴 건 차치하고 자체 대미지가 그리 좋지도 않습니다. 5중첩 살쾡이 하나보다 낮네요.
살쾡이가 없었어도 거를 특성입니다만 마치 살쾡이 때문에 찍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른바 '명예로운 죽음'을 당하는 특성입니다.


생냥은 구조상 살쾡이 없이는 단일딜에서 힘을 낼 수 없도록 되어있습니다.
레이드 쐐기 전역퀘 pvp 군도 혹은 어떤 활동을 하시든, 이 라인은 살쾡이가 고정입니다.




100레벨 라인

맹금 맹금 - 야수의 현재 공격 대상에게 살쾡이의 이빨이나 저미기 사용 시 협공의 지속시간이 1.5초 증가합니다. 
단일딜 주력화 특성이며, 생냥은 이 특성 덕분에 지속 단일딜 능력이 어떤 클래스보다도 높습니다.
반드시 야수가 현재 공격 중인 대상을 쳐주서야 효과가 있다는 점에 유의해주세요.
킹론상 가속이 좀 받쳐 준다면 살쾡이와 살상만 써서 협공을 상시 유지할 수 있습니다만... 어디까지나 이론상이죠.
하지만 템렙이 올라가 가속이 높아짐에 따라 웅심과 같이 쓴다면 다른 스킬 몇 번 섞어도 2분 정도는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야생불 주입 야생불 주입 - 야생불 폭탄에 무작위 추가 강화 효과를 부여합니다.
맹금과는 반대로 광역딜 주력화입니다. 쐐기나 군도같은 극한의 광역딜 상황에서 픽합니다. 필드에서도 좋구요.

폭탄에 추가되는 강화 효과를 간결하게 설명 드리자면

파랑 - 모든 살쾡이와 저미기 대상에게 3중첩까지 지속되는 출혈 효과. 피 추적자 효과가 적용됩니다.

빨강 - 살상 명령 사용 시 쿨타임 초기화

초록 - 독사 쐐기 적용 대상에게 추가 피해 및 독사 쐐기의 지속시간 갱신

폭탄별 사용 방법은 쐐기 항목에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회전 표창 이건 뭐지...?


레이드에선 맹금, 쐐기에선 야생불 주입을 찍으시면 됩니다만 폭군 주간에 특정 네임드가 정말 미칠 듯이 싫어서 
내가 꼭 맹금을 들고 썰어버려야겠다 하신다면 굳이 말리진 않을게요...




4.2 아제라이트 능력

레이드, 쐐기에서 주로 사용하는 능력들입니다.



협공을 아주 강력한 쿨기로 만들어주는 능력입니다. 깨알 같은 속도 증가는 덤.
450 아제라이트에서 3개를 모두 찍었다는 가정하에 증가하는 민첩은 총 3465입니다.
이 능력과 맹금 특성, 살쾡이 3중 시너지가 모이면 생냥은 단일 대상에게 지속적으로 상당한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12초 동안 살쾡이를 안 쓰는 일은 거의 없을 테니, 사실상 상시 5중첩 유지입니다.
하나만 찍어도 최대 집중이 증가하기 때문에 최소 하나는 반드시 찍어주세요. 
단순히 집중 20이 증가하는 것보다 더 많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추가 피해를 입히는 점, 그리고 야생불 폭탄의 쿨타임을 감소시키는 점 덕분에 하나만 찍어도 dps가 크게 증가합니다.
여러 개를 찍어도 쿨타임 감소 효과는 1초만 적용되니 유의.




안 그래도 훌륭한 야생불 폭탄의 광역딜을 한 층 더 끌어올리는 특성입니다.




히드라의 이빨 특성과 같이 쓰면 상당한 광역딜 시너지가 생깁니다.
단일 타겟을 상대로는 정말 효율이 나쁩니다만... 아제라이트 운빨이 좋지 않아 찍을 만한 특성이 없을 때,
정말 어쩔 수 없이 찍으셔야 한다면 독사의 맹독 특성을 꼭 같이 찍어주세요.




야냥의 15레벨 특성에 있는 그 광포한 야수 광포한 야수가 맞으며, 가속이 5% 증가하는 효과 역시 나와있지는 않지만 동일합니다.
스펙이 오를수록 장비에서 챙길 수 있는 스탯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깡으로 오르는 가속 5%는 분명 좋은 효과입니다.
깨알 같은 살상 명령 피해 증가도 한몫하구요.
따라서 현재 세팅에 따라 심크상으로 황야의 생존자를 앞서는 경우도 생깁니다. 
소환되는 야수의 딜은... 기대하지 마세요. 참고로 업타임은 약 22~23% 정도입니다.




제 기준으로 계산 시 살상 명령의 전체 딜이 평균적으로 약 23.1% 증가합니다 (450, 우두머리 포식자 기준)
물론 이것만 보자면 별 볼 일 없는 특성입니다만 바로 위의 광포한 최후와 함께 찍으시면 어마무시한 시너지가 생깁니다.
우두머리 포식자 + 광포한 최후 + 톱날 주둥이 3중 시너지면 레이드에서 살쾡이랑 살상만 써도 1.5인분은 하실 겁니다.

따라서 레이드 기준으로 동 레벨의 아제라이트와 놓고 비교했을 때 딜 잠재력이 가장 높은 능력은
발톱의잔상 3개, 원시의직감 1개, 광포한최후 1개, 톱날주둥이 1개 입니다.




4.3 레이드 정수

주 정수 - 응축된 생명력, 부차 정수 - 자각몽의 기억 & 집중의 눈동자

응축된 생명력은 클래스를 가리지 않고 단일딜에서 매우 효과적인 정수입니다.

다만 3등급일 때에만 제대로 된 효율이 나오기 때문에 아직 3등급이 아니라면 자각몽이 더 좋아요.

전투 시간이 짧거나 빠르게 딜을 몰아쳐야 할 경우에도 자각몽이 낫기도 해요. ex)신화 올고조아

자각몽을 주 정수로 쓴다면 부차 정수에는 집중의 눈동자와 불꽃의 도가니를 넣으면 됩니다.




5. 장비

5.1 스탯 우선순위



블러드말렛에서 볼 수 있는 2차 스탯 가중치를 나타낸 삼차원 피라미드형 점 도표입니다. (단일딜 기준)

꼭대기에 커다란 빨간 동그라미 보이시나요? 생냥이 가장 딜을 많이 낼 수 있는 지점이라는 뜻인데요,

쉽게 설명드리자면 다른 스탯을 모두 버리고 가속만 몰빵했을 때 제일 높은 딜이 나온다는 얘기입니다.

가속이 높을 수록 글로벌 쿨타임은 줄어들고 집중 회복 속도는 증가하기 때문에,

협공 지속 시간은 더 오래, 5중첩 살쾡이는 더 많이 때려박을 수 있다는 거죠.

따라서 스탯 최우선 순위는 가속 >>>>>>> 유연성 >= 치명타 > 특화 > 민첩성 입니다.

다른 클래스들은 모르겠습니다만 생냥은 1차 스탯의 중요도가 최하입니다.

제 기준으로 스탯 1당 증가하는 dps가 가속이 8 정도, 민첩이 3 정도네요.

유연성과 치명타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진 않으니 그냥 제일 높은 걸 쓰시면 되겠습니다.




5.2 음식, 도핑과 마법부여

스탯 상승을 위한 소모품들입니다. 당연히 모두 가속 위주겠죠?

보석 - 재빠른 모래 첨정석(가속+50)입니다.
민첩의 거대괴수 눈(민첩+120)도 쓰시면 안 됩니다. 생냥은 무조건 가속입니다. 


영약 - 상급 물결의 영약(민첩+360), 물결의 영약(민첩+238)
상급 영약이 너무 비싸다면 영웅까지는 일반 영약도 괜찮아요(하급영약아님 일반영약임)


물약 - 레이드에선 굴레를 벗어난 격노의 물약, 쐐기에선 광딜을 위해 강화된 근접성의 물약을 쓰는 경우도 있다네요.
        

음식 - 구운 고기감자(가속+93)를 먹습니다만, 솔직히 이거 살 골드면 뜨끈한 늪지 물고기와 튀김(가속+70) 뭉텅이로
사서 레이드 몇 탐 든든하게 먹고 남은 건 쐐기 가서도 쓸 수 있잖아요? 
 

무기 마법부여 - 재빠른 항해


반지 마법부여 - 가속의 화합(가속+60), 가속의 문장(가속+30)




5.3 아제라이트 장비와 나머지 부위

빛 없는 심연의 두건(검은바다거수머리 - 발톱의 잔상    - 원시의 직감     - 압도적인 힘

분쇄의 심연의 어깨보호대(애쉬베인어깨- 발톱의 잔상   - 광포한 최후     - 정령 소용돌이

타락한 사술자의 예복(잔재깡입니다)      - 톱날 주둥이   - 발톱의 잔상     - 압도적인 힘

위에서 설명한 이유로 3부위 모두 450이라는 가정하에 위 3개가 현재 시즌의 베스트 장비입니다.

앞서 황야의 생존자가 하나만 있어도 대미지가 크게 증가한다고 했음에도 왜 챙기지 않았는가 하면,
단순히 광포한 최후 + 톱날 주둥이의 조합이 황야의 생존자 + @ 조합보다 더 세기 때문입니다.
각각의 능력은 별 볼 일 없지만, 두 개를 섞으면 엄청난 딜이 나오는 거죠. 마치 마린과 메딕같은 느낌이네요.

물론 이는 현재 자신의 아제라이트 방어구 레벨, 특성에 따라 황야의 생존자나 잠재된 독이 더 좋거나 하는 등의 여러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심크를 여러번 돌려 자신에게 최적화된 아제라이트 세팅을 맞추시면 됩니다.

하지만 보셨다시피 이렇게 맞춘다 해도 어깨에선 압도적인 힘을 챙길 수가 없는데,
8.2에선 모든 컨텐츠를 통틀어 발톱의 잔상과 압도적인 힘이 같이 붙은 어깨가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투기장 빼고요.

극한의 성능을 원하신다면 투기장을 돌고 돌아 결투사어깨(악명높은 검투사의 사슬 견갑)를 얻으시면 됩니다.
현재 발톱의 잔상 + 압도적인 힘이 붙은 신화급 어깨를 구할 유일한 방법은 투기장에서 2100점을 따는 것뿐입니다.
참고로 로그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대부분의 생냥 유저들은 결투사어깨를 착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전 없음...




각 부위별 생냥이 끼면 좋은 장비들입니다. 보라 글씨는 레이드, 파랑은 해저 장비입니다.

무기: 세스랄리스 사원, 심연 사령관 사이바라

등: 왕노다지 광산

손목: 자유지대, 오리의 파도 팔보호구

손: 폭풍의 사원, 여왕의 궁정, 포엔의 심해 손보호구

허리: 썩은굴, 빔의 비늘파괴자 사슬

다리: 썩은굴, 검은바다 거수

발: 웨이크레스트 저택, 아카나의 산호지기 발보호대

반지: 자유지대, 왕들의 안식처, 메카곤


특히 레이드 무기는 같은 레벨의 어떤 무기보다도 성능이 좋으니 주사위를 굴려서라도 반드시 장만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레이드에서 해저 장비는 어지간한 440이상 보홈장비와 맞먹을 정도입니다. 부지런히 진주를 모아봅시다.

가죽세공이나 보석세공을 배우셨다면 다리, 발, 반지를 가속 붙은 440보홈장비로 바꿀 수 있어요. 돈은 좀 들겠지만



추가) 예전부터 주시해왔었는데, 아무래도 메카곤 반지에 대해 말씀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메카곤에서 얻을 수 있는 반지입니다. 논리 고리는 4넴, 비트 고리는 7넴이 드랍합니다.

논리 고리와 비트 고리를 착용후 논리 고리에 적힌 조건을 충족하면, 비트 고리에 적힌 효과가 발동합니다.

가령 적을 배후에서 공격할 경우 15초 동안 가속이 160만큼 증가하는 식으로요. 내부쿨은 약 15초였던걸로 기억나네요.




위가 현재 제 레이드 세팅 (반지는 모두 보홈에 435, 430),

아래가 메카곤 반지세트입니다. 보홈 하나가 있다는걸 감안하더라도 약 1% 정도의 차이를 보이네요.

자신의 스펙이 모자라다 생각한다면 메카곤 반지세트를 노려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배후공격은 레이드에선 잘 써먹기 어려우니 차단기를 이용해 옵션을 터트릴 수 있는 반복의 논리 고리를 쓰시면 됩니다.




5.4 장신구

이번 영원한 궁전 장신구들의 성능이 정말 좋아서, 레이드건 쐐기건 강풍술사와 주사위는 경쟁력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같은 레벨 대의 장신구를 놓고 비교하자면 마력의샘 & 칼날산호가 이론상으로는 가장 딜이 좋습니다. (메카곤 제외)
마력의샘은 오프닝 약 5초 전에 쓴 후 쿨이 돌아올 때마다 협공을 쓰기 전에 캐스팅하고,
칼날산호는 응축된 생명력의 쿨에 맞춰서 박혀있는걸 뽑으시면 됩니다.
다만 사용효과 장신구를 두 개나 끼기 때문에 자칫하면 꼬여버려 딜이 더 낮아질 수 있다는 점 유의하세요.

잉크함 & 칼날산호의 조합도 괜찮습니다.
네임드의 체력이 30%쯤, 그러니까 잉크함이 터지기 바로 전에 박혀있던 칼날산호를 모두 뽑아 치명타를 노리면 됩니다.

사실 심크 돌려서 제일 높게 나오는 장신구가 자신에게 제일 좋은 장신구입니다.


추가로 반지에 이은 메카곤 장신구입니다. 메카곤에서 노리셔야 할 장신구는 딱 하나예요.



바로 하드모드의 왕 메카곤이 드랍하는 서브루틴: 재측정입니다.

가속을 무려 800 가까이 뻥튀기해주는, 생냥에게 매우 좋은 장신구입니다. 

450 아제라이트의 압도적인 힘으로 오르는 가속이 775이니, 압도를 하나 더 달고 다니는 셈입니다.

이후 잠시나마 느려지기도 하지만 황색 카드로 가속을 올릴 수 있단 걸 생각하면 없는거나 마찬가지죠.

주문에는 차단기, 눈속임, 죽은척, 죽은체(야수), 깨우기 등이 모두 적용되니 쿨이 돌아올 때마다 꼬박꼬박 써주면 됩니다.




제 경우 카드들이 벼림이 없는 순정임에도 불구하고, 보홈이 붙은 신화급 장신구보다 약간 높은 결과를 보였습니다. 
(칼날산호와 잉크함은 445, 마력의샘은 430)

따라서 최상위권 생냥들은 물론이고 심지어 올스타 1위 생냥까지도 두 장신구를 거르고 서브루틴을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가속 변화량은 적색과 황색 카드의 레벨에 따라 결정되니, 최대한 템렙이 높은 카드를 꽂으면 됩니다. (청색은 영향없음)

하드모드 왕 메카곤이 일정 확률로 드랍하기에 습득 자체는 조금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만

반대로 보홈이 붙은 신화급 장신구를 겨우겨우 구해도 서브루틴과 딜 차이가 거의 없다고 생각해본다면,

메카곤 반지와 마찬가지로 구해볼 만한 가치는 충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조금 일찍 구해둘걸 하고 후회중이네요.

체감상 파티원 5명 중 딱 한 명에게 나올 확률이 50%였습니다. 기도를 하거나 구걸을 해서라도 어떻게든 챙겨봅시다.




6. 쐐기

의외로 생냥도 쐐기 15단 정도까지는 강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다른 두 전문화와 비슷한 유틸에 (야정은 빼고...) 차단기는 9초나 더 짧다니 개꿀이네요.
상황에 따라 쐐기에선 두 가지 빌드를 사용합니다.


먼저 독사쐐기 빌드입니다.
아제라이트 3부위에 전부 잠재된 독 능력을 찍는 빌드입니다.
이때 사용하는 특성은 당연히 독사의 맹독과 히드라의 이빨입니다.
집중 수급이 아직 어려우시다면 우두머리 포식자를 들어주세요. 처음엔 감을 익히는 게 중요합니다.
모든 적에게 독사 쐐기를 바르고 타겟을 바꿔가며 잠재된 독 중첩을 꼬박꼬박 지워야 하기 때문에 손이 바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숙달되지 않으면 오히려 아래의 야생불폭탄 빌드보다 딜이 낮게 나올 수 있어요.
15단 이상, 정확히 말하면 쫄의 체력이 많은 환경에서 상당한 딜이 나옵니다.
전투 시간이 길어져 독사 쐐기의 효과를 최대한 볼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몹의 밀도는 낮고 체력은 높은 왕안에서 효과적입니다.


다음으로 야생불폭탄 빌드입니다. 
이번에는 3부위에 모두 야생불 집속탄을 찍는 빌드로, 야생불 폭탄의 광역딜을 극한으로 끌어올리는 빌드입니다.
독사쐐기 빌드와는 반대로 10~15단 사이, 쫄구간의 체력이 적은 곳에서 좋습니다.
몹의 밀도가 높으면서 체력이 낮은 자유지대에서 특히 괜찮아요.
중첩을 관리할 필요도 없고 쿨마다 돌아오는 폭탄만 던지면 되는 빌드라 딜사이클이 비교적 간단합니다.
딜 자체는 독사쐐기 빌드보단 떨어지지만 난이도는 더 쉽기에 독사쐐기 빌드가 익숙치 않다면 이쪽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독사의 맹독과 우두머리 포식자 중에선 편하거나 딜이 더 잘 나오는 특성으로 취향껏 선택하세요.
기계공학으로 만들 수 있는 아제라이트 머리가 야생불폭탄 빌드와 정말 좋습니다.


두 빌드 모두 폭군, 경화를 가리지 않고 야생불 주입을 사용합니다.
자신이 힙스터 중의 힙스터라 자부하신다면 회전 표창도 생각보다 나쁘진 않습니다... '생각보다'는요.

이렇게 빌드에 따라 아제라이트 능력을 찍으시고, 남은 3개는 
황야의 생존자(필수) / 원시의 직감(필수) / 나머지 하나(선택) / 이렇게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정수는 주 능력 - 집중의 눈동자, 부차 능력 - 정화 프로토콜 & 원수의 피를 사용하며,
pvp 정수가 없다면 불꽃의 도가니나 자각몽, 완벽의 환영도 나쁘진 않을 것 같네요.
초고단이 아닌 이상 정수 하나의 차이가 시클을 가르진 않을 테니까요.



쐐기 장신구입니다.

사실 가이드를 작성하면서 뭘 쓰는 게 가장 좋은지 여러 사이트와 기록을 뒤져보며 고민해봤습니다만 
단수와 어픽스, 던전 심지어 파티원 상태 등등 매 1분1 초마다 변수가 생기는 쐐기의 특성상 
어떤 게 가장 좋다고 콕 찝어 말씀드리기가 어려운 것 같네요.
예컨대 칼날산호의 경우 저단에선 쫄이 금방 죽어버려 스택 써먹기가 어렵지만, 
고단일수록 전투 시간이 길어져 스택도 많이 쌓이는 식이죠.
그렇기에 '이거랑 이거가 좋으니까 써봐!'보단 '이건 이렇고 저건 저런데 어때?'같은 느낌으로 설명해 드리려 합니다.


잉크함과 주사위 - 어떤 상황에서든 무난한 픽입니다. 
잉크함은 크리만 잘 터져준다면 실성능보다 높은 딜을 기대할 수도 있겠네요.
제 경우 잉크함이 전체 딜량의 4~5%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마력의 샘 - 캐스팅만 잘 땡기면 최대 30초 동안 민첩을 3000이나 챙길 수 있으니 단일이든 광역이든 상당히 좋아요.


강풍술사의 은혜 - 10초짜리 미니 블러드를 1분마다 쓸 수 있습니다만, 
바닥 버프를 제대로 활용 못 한다면 거의 없는 장신구나 마찬가지입니다.
마력의 샘과 마찬가지로 높은 가속을 활용해 단일, 광역 가리지 않고 딜을 빠르게 몰아칠 수 있습니다.


칼날 산호 - 잘 쓰기만 한다면 이론적으로 쐐기에서 가장 좋은 장신구라고 생각합니다.
적을 처치하면 쿨타임 없이 바로 버프가 적용되기 때문이죠.

칼날산호 적용 - 적 처치(버프 쌓임) - 다른 대상에게 바로 칼날산호 적용 - 버프가 끝나기 전에 적 처치(버프 갱신)
 - 쿨타임이 돌아오자마자 다른 대상에게 칼날산호 적용 - 버프가 끝나기 전에 적 처치 - .......

말로 설명하자니 제가 봐도 이해가 어렵네요... 그냥 몇 번 써보시면 쉽게 이해가 가실 겁니다.

어쨌든 이런 식으로 칼날산호를 잘만 돌린다면 버프를 20초보다 훨씬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쫄이 빠르게 녹는 저단보단 전투가 오래 지속되는 고단에서 효과적입니다.


서브루틴: 재측정 - 강풍술사에 비해 증가하는 가속 수치는 낮지만 업타임은 더 높습니다.
가속이 증가하면 저미기와 야생불 폭탄의 쿨, 독사 쐐기의 틱 속도와 잠재된 독 중첩이 오르는 속도까지 증가합니다.
특히 저미기의 쿨이 줄수록 폭탄은 더 빨리 충전되고, 자연히 dps도 오르게 됩니다.
단순한 스탯 증가를 넘어 더 많은 스킬 사용 -> 증가한 딜량이 되는 거죠.
그렇기에 아마 칼날 산호와 함께 쐐기에서 가장 좋은 장신구가 아닐까 합니다.


이렇게 장신구별 특징을 보시고 자기가 쓰기 편해 보이는걸 쓰시면 되겠습니다만 대충 감이 오실지 모르겠네요.

결정이 어려우신 분들은 심크를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파이트 스타일을 바꿔 허수아비 네 대를 2~30초 동안 쳐보거나, 던전 슬라이스로 설정하고 돌려보세요.
던전 슬라이스는 보스 전투 2분(블러드 사용), 2~6타겟 쫄과의 전투 4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니 
단일과 광역 두 상황에서 최적화된 장신구를 찾는데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7. 딜사이클


▲생존 사냥꾼 올스타 1위 Thyminde의 딜사이클 일부

집중을 항상 30과 120 사이를 유지하도록 살쾡이와 살상 명령을 적절히 써주는 게 중요합니다. 
따라서 살쾡이 2~3회 - 살상 1~2회 - 살쾡이 2~3회 - 반복 ... 이 가장 많이 쓰이는 살쾡이 콤보입니다.

기본적으로 14초 안에 최대한 살쾡이를 욱여넣는 게 딜사이클의 핵심입니다만
그 사이마다 각종 도트를 돌리는 것 역시 무시할 수 없겠죠?

야생불 폭탄은 살상 명령을 쓰는 사이사이에 하나씩 던져주시되, 반드시 도트가 완전히 끝난 후에만 던져주세요.
대략 폭탄 충전 개수를 2개 꽉 채우기 전마다 하나씩 던져준다는 느낌입니다.

독사 쐐기는 반드시 협공이 꺼져있을 때만 도트가 끝나가기 전에 한 번씩 리필합니다.
다만 독사의 맹독 특성을 사용 중이고, 협공이 켜져 있는 중에 효과가 떴을 땐 도트가 끝나가기 전마다 리필하면 됩니다.

우두머리 포식자 외의 다른 특성을 찍었을 경우 모든 도트 스킬은 살상 명령이 쿨일 때에만 써주세요.


그러나 이런 기본적인 것보다 더 중요한 건 바로 협공 지속 시간을 최대한 오래 유지하는 것입니다.
맹금 특성 덕분에 살쾡이의 이빨을 쓸 때마다 협공의 지속 시간이 1.5초 증가하긴 하지만, 
다른 스킬 몇 번 쓰다 보면 효과가 금방 사라지고 말죠. (사실 몇 번으로 사라지진 않지만 설명의 편의를 위해)
협공이 일찍 끝나면 결과적으로 전체 딜은 더 약해집니다.
따라서 스펙이 높을수록 도트 한두 타임을 포기하고 살쾡이를 더 때려 박아주는 게 딜이 더 좋게 나올 때도 있습니다.

물론 도트를 얼마나 포기하냐는 사람마다, 세팅마다 천지차이로 달라지기 때문에,
결론은... 허수아비를 열심히 패보시는 수밖에 없겠습니다. 사실 저도 잘 유지 못 함 ㅎ;
참고로 요즘은 심크로 자신에게 맞는 딜사이클까지 확인할 수 있다니 세상 참 편리해졌네요.



전투 시작 딜사이클입니다. 사용하는 주 정수에 따라 살짝 변형이 생깁니다.

응축된 생명력을 쓸 경우

1. 물약 마시고 전투 시작 직전 응축된 생명력 사용 (매크로로 묶어두시면 편해요)
2. 독사 쐐기 - 야생불 폭탄 (순서가 바뀌면 안됩니다)
3. 협공 - 이후 살쾡이 콤보


자각몽을 쓸 경우

1. 물약 마시고 시작과 동시에 독사 쐐기 - 야생불 폭탄
2. 협공 - 살쾡이 - 자각몽 - 살쾡이 - 살쾡이 - 살쾡이살쾡이살쾡이샄ㅇㄹ애옹 집중 없으면 살상 명령
3. 자각몽이 끝나면 바로 살쾡이 콤보

협공 다음의 살쾡이에 자각몽 부차 효과가 터졌다면 살쾡이를 한 번 더 쓰고 자각몽을 써주세요

전투 시간이 짧을 것 같은 네임드에선 독사 쐐기를 생략하고 바로 야생불 폭탄을 던지셔도 됩니다.

운동하는 친구들이 근손실을 신경 쓰듯 우리 또한 집중손실을 최대한 신경 써야 하며,
이와 같은 이유로 먼저 독사 쐐기를 꽂아넣어야만 폭탄 - 협공의 과정에서 집중이 모두 회복되기 때문에 
절대 순서가 뒤바뀌어선 안 됩니다.




쐐기에서의 딜사이클입니다.

사실 저는 쐐기를 잘 다니는 편은 아니고, 점수가 그리 높지도 않습니다.
위업은 생냥으로 전부 따긴 했는데 15~17단 위주구요. 애초에 고단이면 야냥을 데려가지 생냥은 여러모로 불리합니다.
따라서 다른 어떤 항목보다 이 항목은 제 주관이 가득 첨가되어 있습니다. 
다른 곳이 80%의 팩트와 20%의 주관으로 이루어져 있다면 여긴 주관이 한 90%쯤...?
그러니 글을 읽다가 '난 이케이케 하는 게 더 좋은 것 같던데?'라고 생각하셨다면, 대체로 그게 맞을 겁니다.



설명에 앞서, 야생불 폭탄의 사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쐐기 던전에 들어온 이상, 여러분들의 현재 100레벨 특성은 야생불 주입일 겁니다. 혹시 회전 표창이거 들고오신 분 없죠?
폭탄 색깔에 따라 자원 수급을 도와주는 것도 있고, 딜사이클이 편해지는 것도 있고, 단순히 딜이 오르는 것도 있습니다.
사실 막 던져도 지장은 없지만, 그래도 약간이나마 알고 던지는게 딜 상승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겠죠.
그렇기에 색깔별 폭탄의 사용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다음 폭탄이 무슨 색인가를 주시하시면 됩니다.
단일, 2타겟, 광역 등 모든 상황에서 활용 가능합니다.

다음 폭탄이 빨강: 집중을 최대한 비운 후 던지면 됩니다. 이후 살상 명령을 사용해 다시 집중을 채워주세요.
다음 폭탄이 파랑: 반대로 집중을 최대한 모은 후에 던져 살쾡이나 저미기로 3중첩 출혈을 최대한 유지합니다.
다음 폭탄이 초록: 독사 쐐기 디버프가 꺼져갈 즈음에 던집니다.



야생불 폭탄 빌드

1~2타겟: 독사-살상을 번갈아 써서 모든 적에게 독사 쐐기를 묻힌 후 단일딜 하듯 치면 됩니다.
폭탄은 두 대상이 모두 범위에 오도록, 중간중간 독사 쐐기 리필해주시는 것도 역시 잊지 마세요.

3타겟 이상: 독사 쐐기, 저미기, 살상 명령, 폭탄을 한 사이클로 씁니다. 그리고 대상을 바꿔 다시 사이클 반복.
저기미나 폭탄이 아직 쿨이라면 독사 쐐기나 살상 명령을 한 번씩 써주면 됩니다..
이 사이클을 반복하면 어느 순간 초록 폭탄의 효과로 대상 전체에 독사 쐐기가 동시에 발라져 있을 겁니다.
그럴땐 독사 쐐기 대신 살쾡이를 쳐서 폭탄의 쿨을 줄입니다.
파랑 폭탄 디버프가 묻어있다면 저미기를 최우선으로 사용해 고중첩 출혈 효과가 길게 지속되도록 해주세요.
빨강 폭탄 디버프는 떨어진 집중을 리필하는 용도로 쓰시면 되겠습니다.



잠재된 독 빌드

야생불 폭탄 빌드와 사이클은 비슷하지만 잠재된 독 중첩을 푸는 과정이 추가됩니다.
기본적으로 독사 쐐기를 항상 유지하되 저미기와 폭탄을 쿨마다 써주면서 살쾡이로 중첩을 풀어나갑니다.
잠재된 독은 9~10중첩까지 오를 때에만 풀어주시면 됩니다. 저충접때 살쾡이로 쳐봤자 오히려 집중 낭비예요.

어느 빌드를 사용하건, 특히 잠재된 독 빌드는 숙달되지 않는다면 기대치보다 매우 낮게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심크나 허수아비를 여러번 대면하시어 충분히 익숙해지는게 중요합니다.




8. 레이드 팁

영웅 기준 생냥이 참고할 수 있는 요령들입니다. 파란 글씨는 신화에서의 팁입니다.






압도적인 탄막을 쏘기 전에 집중을 전부 소모해놓고 투사체를 피하면서 살상 명령, 폭탄 등의 원거리 스킬을 쓰거나 
아니면 독수리의 상을 이용하든지 해서 최대한 딜로스를 줄이도록 노력해봅시다.
과잉에 걸렸을 땐 너무 멀리 빠지지 마시고 작살의 사정거리가 닿을 정도로만.






첫 단상이랑 마지막 단상 첫 복어를 잡고 작살로 들어갈 때 야수가 그 자리에 끼었던 경우가 종종 발생해서,
만하면 첫 진입은 작살로 하지 않으시는 걸 권장합니다. 2단상은 경험해본 적이 없어서 괜찮을 것 같네요.
두 번째 복어로 갈 때 독수리상, 올 때 작살을 씁니다. 생체발광 구름은 10초 후에 사라지니 죽고 나서 가도 늦지 않아요.
진동 충격파를 쓸 때 밀려나는 힘을 이용하면 복어에게 빠르게 접근 가능.

죽은 척하기로 관통의 미늘을 바로 쏘게 할 수 있어요. 물론 거북상을 안켜뒀으면 당연히 죽습니다.






첫 협공을 최대한 오래 유지해 사이페까지 끌고 가는 게 관건입니다. 협공 묻은 폭탄으로 먹는 광딜 파이가 존맛이거든요.
웅심이 있기 때문에 가속이 충분히 받쳐준다면 무리가 아닙니다.

트라이하는 공대라면 속박 풀린 힘을 시전할 때마다 각종 생존기를 꼬박꼬박 써줘서 힐러 부담을 줄여줍시다.
숙련된 공대라면 남는 거북상은 사이페 회오리를 뚫을 때 치타의 상과 함께 올려주세요.
넴드에 작살 꽂지 마






잉크함이 있으면 좋습니다. 칼날산호가 있다면 더 좋습니다. (2껍질 이상 기준)
용오름을 맞고 올라갔다면 재빨리 작살이나 철수를 써서 되돌아오세요. 
염수 물방울은 거북상으로 씹을 수 있고, 치타랑 독수리의 상은 산호 깰 때 쓰면 편해요.
공대 스펙이 좋다면 보통 2껍질 안에는 잡을 테니, 처음부터 협공+응생을 써주시면 됩니다.

신화 애쉬베인을 트라이중이라면 딜은 낮아도 되니 껍질이 까진 후에 두 쿨기를 켜주세요.






가끔 독사의 맹독, 히드라의 이빨을 들고 쫄딜을 노리는 생냥들이 있습니다만... 우리는 싱글 타겟 스페셜리스트입니다.
쫄에 야생불 폭탄만 잘 던져도 상위 로그는 충분히 노리실 수 있습니다.
쫄탱을 수드가 하거나 야드, 무전 같은 출혈 클래스가 있다면 쫄에 최대한 붙어서 피추적자 버프를 유지해주세요.
사이페 계단 사이를 가로지르는 게 빠르긴 하지만 치타+독수리상으로 따라가면서 때리는게 딜이 많이 올라요.
쫄에 폭탄을 던질 땐 주시대상 캐스팅 매크로나 마우스오버 매크로를 쓰는 게 편합니다.
탭질하면 평타도 흘리거니와 가끔 이상한걸 타겟 잡을 때도 있잖아요.

영웅에서 응축된 생명력을 쓰셨던 분들도 신화에선 자각몽을 들어주세요.
딜을 몰아서 1페를 빠르게 넘기려는 목적도 있고, 무엇보다 부차에 달린 피해 5% 증가를 제대로 써먹을 수가 없습니다.
작살 특성을 쓰기 좋은 네임드입니다. 쫄이 죽는 족족 올고조아에게 작살을 꽂아 최대한 집중을 뽑아먹어 봅시다.
보통 공대 힐이 많이 밀리는 5~7번째 굽이치는 전류 때 거북상과 적자생존을 쓰시면 됩니다.

상위 로그의 대부분이 폭탄 쿨을 줄이는 황야의 생존자 아제라이트 능력을 쓰고 있습니다.
주로 가슴방어구인 죽음구속자의 갑옷이나 가라앉은 비탄의 갑옷에서 챙기네요.



참고로 계단 끝부분의 난간은 이렇게 작살로 넘어갈 수가 있습니다.
타이밍 맞춰서 점프+작살을 쓰면 가능한데 못하겠으면 철수+작살로 오시면 돼요.
인게임 상황을 올린다는 게 항상 까먹고 있어서... 조만간 수정하겠습니다.






사실 영웅까지는 파쉬마를 치고 있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공대에 근딜이 많다면 홀로서기 때 독수리의 상을 써서 다른 근딜이 들어갈 수 있도록 해주세요.
재공연 때엔 죽척 차단 치타상 눈속임 철수 작살 등 글쿨이 없는 스킬을 총동원해 딜사이클이 최대한 덜 꼬이도록 합시다.

근딜이 많이 불리한 네임드지만 독수리상만 잘 활용하면 편하게 딜을 할 수 있습니다.
쓰는 타이밍은 대략 첫 홀로서기 격렬한 폭발 때 빠져나가면서,
두 번째 홀로서기 광신의 분출 전 사람들이 모이는 타이밍,
마지막은 전투 최후반부에 쓰는 광신의 분출 때 안으로 들어가서 키고 파쉬마를 딜하시면 됩니다.
이리저리 변수가 많아 협공 지속 시간을 늘려주는 맹금을 활용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만 최대한 오래 유지해봅시다.









로그를 올리고 싶다면 쫄만 쳐도 주황은 먹고 들어갑니다만, 가장 정직한 방법은 역시 착란의 영역입니다.
첫 착란 때 들어가 최대한 살아남고 두 번째, 세 번째 착란까지 악착같이 들어가서 딜을 몰아주세요.
생존에만 신경 쓰신다면 쫄에 포커스를 두지 않아도 이 정도 딜은 내실 수 있습니다.
의외로 플레이어보다 야수가 더 잘 녹을 수 있으니 주의.

신화 자쿨 상대로는 자각몽의 기억이 쓰기 편합니다. 상대하는 전략이 2분에 딱 알맞게 돌아가기도 하고요.
첫 페이즈 딜 조절을 위해 모든 인원이 시작 전 쿨기와 물약을 아끼지만 우리는 협공과 자각몽까지 켜버립니다.
다만 협공 지속 시간을 최대한 연장하는게 목적이기 때문에 독사 쐐기나 폭탄은 쓰지 않아요.
우리가 여기서 쿨기를 쓰는 이유는 자쿨이 아니라 환영의 딜지분을 가져가기 위함입니다.

쫄이 나오면 바로 협공 버프가 있는 살쾡이질을 해주시고, 환영 때리랴 촉수 피하랴 정신없을 테니 
이때 독수리상도 같이 켜줍시다. 공대 딜이 좋다면 쫄이 다 정리될 때까지는 협공이 돌아가고 있을 거예요.
오프닝때 협공을 키면 분출이 터지기 직전에 딱 시간이 돌아옵니다. 다시 타이밍에 맞춰 협공+자각몽을 킵시다.
적자생존이나 거북상은 공포증이 터질때 공대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자연 치유 특성을 찍으면 매 공포증마다 쿨이 돌아와요. 크게 들어오는 딜이 공포증 말고는 거의 없으니 참고.

가속이 최우선인 생냥의 특성상 착란의 영역에 들어가는게 이론상으로는 정말 좋지만... 뭐 잘 어필해봅시다 공대장한테






초광신도 괴수한테 작살 꽂지 마세요.
마력의샘을 쓰신다면 시작하기 약 2초 전에 물약+캐스팅+응생+오프닝 딜사이클을 돌리시면 됩니다.
죽척을 쓰면 충전된 창을 즉시 던져버리니 각이 안전하다 싶다면 빠르게 넘길 수 있습니다.
구속의 사격은 다른 냥꾼분들에게 맡기고 다른 특성을 드셔도 됩니다. 어차피 생냥 구사 없다고 하면 열에 열은 믿습니다.
두 번째 칙령 때는 딜을 할 수 있다면 독수리의 상을 켜서라도 딜을 넣어봅시다.
물론 딜에 너무 심취해 칙령을 마구 어기면 공대장님한테 혼나니 주의
그 외 생냥만의 팁 같은건 잘 모르겠네요. 나중에 저보다 딜 잘 뽑으신 분들이 댓글로 팁좀 부탁드립니다.
-----------------------

영웅 아즈샤라 100점 찍고왔습니다. 독수리상이고 뭐고 그냥 과부하때 버프 당첨되면 장땡이었네요.
▼요 버프가 제발 나한테 걸려주길 간절히 기도하세요. 영웅 이하에선 40초, 신화에선 30초 지속입니다.





신화 아즈샤라는 말로 길게 설명하는 것보단 직접 보시는게 더 도움이 될 것 같아서,
부끄럽지만 제 개인화면과 함께 아래에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3페이즈 전까지는 칙령과 수호물 관리만 빼면 영웅에서 하던 것과 크게 다르지 않으니 딜을 열심히 해주면 됩니다.

3페이즈 딜의 숨은 요소는 폭탄입니다. 각을 잘 맞추면 미르미돈 해일여제 아즈샤라 3타겟이 모두 폭탄 범위에 들어오니
여유가 된다면 각을 노려서 모두 맞출 수 있도록 하시면 좋아요.
그리고 세 번째 나가를 잡을 때쯤 협공이 오는데, 응축된 생명력과 함께 키면 됩니다. 
반드시 이 타이밍에 응생을 쓰셔야 3분 뒤에 한번 더 쓸 수가 있고, 그때 고중첩 산호를 뽑아서 극딜을 하면 됩니다.
물론 아즈샤라 딜이 모자르다면 협공과 응생은 얄짤없이 4페이즈 진입시 올리는 웅심때 써야합니다.
애쉬베인과 비슷한 경우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4페이즈의 아즈샤라는 근딜에게는 말 그대로 허수아비이지만, 비전 저항력 지우고 수호물 흡수하는 등 개인이 해야 할 역할은 충실히 수행해주세요. 영웅과 마찬가지로 아제로스의 정수 버프가 나에게 오길 간절히 기도하면 됩니다.
만약 정수 버프가 걸렸고 전투부활이 안될 것 같은 상황이라면 꼭 수호물 중첩을 최대한 쌓은 후 죽어주세요.




9. 야수 선택 요령

깜빡하고 야수에 대해 설명을 안드렸네요. 

다양한 야수들이 다양한 고유 능력들을 가지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야수는 세 가지의 전문화로 나뉩니다.


야성 - 생기흡수 +10%, 원초적 분노 (공대 가속 버프)

끈기 - 최대 생명력 +5%, 적자생존 (받는 피해 20% 감소)

교활 - 이동 속도 +8%, 주인의 부름 (이동 불가 및 방해 효과 제거)


물론 야수와의 교감을 중요시하는 분들은 적당히 귀여워보이는 녀석을 골라 쭉 데리고 다니셔도 되지만,

생존의 편의를 위해 레이드에선 아무 끈기 펫으로 교체합니다. 두 생존 관련 효과가 알게 모르게 큰 도움이 돼요.

쐐기에선 영웅심과 더불어 마법 해제까지 지원 가능한 박쥐 혹은 가오리와 동행해주세요.

파티에 웅심을 쓸 수 있는 클래스가 있어 굳이 내가 쓸 필요가 없다면 학이나 순록을 써도 됩니다. (마법해제+적자생존)

듣기로는 pvp에선 치유 감소와 방해 효과 제거를 위해 주로 랩터를 쓴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될 듯 해요.

공지 맨 위에 있는 펫토피아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여러 야수들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0. 매크로

#showtooltip 야생불 폭탄
/시전 [@mouseover,exists][@target,exists] 야생불 폭탄


#showtooltip 살상 명령
/petattack
/시전 [@mouseover,exists][@target,exists] 살상 명령


#showtooltip 독사 쐐기
/시전 [@mouseover,exists][@target,exists] 독사 쐐기

마우스를 갖다댄 대상에게 각각 야생불 폭탄, 살상 명령, 독사 쐐기를 쏘는 매크로



/focus [@mouseover]

마우스를 갖다댄 대상을 주시 대상으로 설정하는 매크로



#showtooltip 야생불 폭탄
/cast [@focus] 야생불 폭탄

주시 대상에게 폭탄을 던지는 매크로


#showtooltip 야생불 폭탄
/cleartarget
/targetenemy [noharm]
/cast 야생불 폭탄
/startattack

전방의 가장 가까운 대상에게 폭탄을 던지는 매크로 
각도가 안맞으면 가끔 엇나가기도 하니 주의하세요.



/script PlaySound(105996)

돌리랑 도트가 제일 좋아




11. 기타

생각날 때마다 여기저기 다듬고 하면서 며칠에 걸쳐 쓴 글이라 상당히 정리가 안돼있습니다만 주기적으로 들어와

내용을 조금씩 정리해서 시간이 흘러도 많은 분들이 쉽게 보실 수 있게 하려고 하니 감안하고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사실 pvp에 대해서도 알려드리려 했으나 pvp는 별로 흥미가 없어서 이쪽 방면으로는 아는 게 많이 없습니다.

pvp에선 의외로 생냥이 좋다는 평가가 많고 외국 스트리머도 있는 걸로 알고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은 한번 찾아보세요.

정말 원하시는 분이 계신다면 제가 전장을 뛰어서라도 알려드릴 수 있는건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질문이나 내용 보충, 특히 반대 의견 대환영입니다. 아무튼 뭐든지 쌍수 들고 환영합니다.

귓말도 괜찮습니다. 그나마 있는 글재주보다도 못한 게 말재주지만 귓주시면 최대한 답해드릴게요.

마지막으로 생냥 많이 애껴주세요... 어감도 귀엽잖아 생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