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서버에서 고통 흑마법사를 주로 플레이하고있는 덕붕이입니다.

목표였던 올킬을 하고 여유가 생겨 8.2에 들어와서 제가 경험한 것들을 바탕으로 가이드를 작성하게되었습니다.
고통 흑마법사를 플레이하시는데 있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앞에는 굉장히 기본적인 내용이니 어느 정도 숙련되신 분은 뒷부분만 보셔도 됩니다.

1. 특성



단일 기준 위 특성을 기본으로 하고 아제 특성이나 네임드, 공대 상황에 따라 바꾸시면 됩니다.
로그 참고하시는걸 추천해드립니다.

2. 스탯

쏟아지는 재앙 2개 이상, 데미지 장신구를 차고있다는 전제하에 보통 치>유>=가>특의 순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는 가속캡을 17%로 보고있습니다.

저는 치 26% 가 19% 특 39% 유 10%로 그날 기분따라 보석으로 치명,가속을 조정하고있습니다.

데미지 장신구의 버프로 치명,유연이 굉장히 올라갔지만 여전히 다중타겟에서 특화는 좋은 스텟이니
올고조아나 궁정 같은 다중 타겟에서의 특화 세팅도 해볼만합니다.

자신의 취향에 따라 여러 세팅을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3. 아제라이트 특성

- 파멸의 광휘
고통으로 조각을 생성하면 6초 동안 지능 또한 -만큼 증가합니다.

단일 기준으로 항상 업타임 40% 이상을 뽑아주는 혜자옵션입니다.
챙길 수 있다면 웬만하면 챙겨주시는게 좋습니다.

- 쏟아지는 재앙
자신의 불안정한 고통 효과가 적용된 대상에게 불안정한 고통을 시전하면 15초동안 가속이 -만큼 증가합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아제라이트 특성이고 제가 딜을 하는데있어 가장 중점으로 두고 있는 특성입니다.
쏟아지는 재앙 업타임만 높이셔도 굉장한 딜 상승을 가져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특성은 뒤에 길게 쓰겠습니다.

- 피할 수 없는 죽음
고통으로 적에게 피해를 입히면 다음 생명력 흡수의 공격력이 293만큼 증가합니다. 최대 50번까지 중첩됩니다.

다중 타겟에서 고통유지가 가능하다면 좋은 효율을 보여주는 특성입니다.
고중첩으로 생흡 시전시 엄청난 생존력과 딜을 보여줘 트라이시 정말 좋은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 불멸의 충성심
특화가 170만큼 증가하며 불멸의 충성심 효과의 영향을 받는 아군 한 명당 -만큼, 최대 -만큼 증가합니다.

공대에서 불멸의 충성심을 낀 공대원들이 일정 수 이상 있으면 쓸만한 특성입니다.
조건이 충족되면 다중타겟에서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 급성 발병
쓸 아제특성이 없을때 쓸만합니다. 다중타겟에서 조금 좋습니다.
이번 레이드는 급성 발병이 별로라고 생각합니다. 다중타겟에서 쓰신다면 고통의 몸부림을 찍으시는걸 추천합니다.

- 압도적인 힘 
챙길수 있으면 무조건 챙기세요

저는 현재 3 쏟아지는 재앙 1 파멸의 광휘 1 피할 수 없는 죽음 1 파멸뿌리 주입 으로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제가 아제깡을 다 망해서 그나마 보유중인 아제중에 쏟아지는 재앙을 최대한 챙긴 세팅으로 하고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아제깡 성공해서 3파광 3쏟재 3압힘으로 딜미터기 부셔버리길 바라겠습니다.
아제깡 머리 어깨 중에 어디할지 고민되신다면 머리부터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4. 장신구

거수 고정에 1넴 장신구 혹은 막넴 장신구중에 취향따라 고르시면 됩니다.
전서도 좋은 선택입니다.

5. 딜 사이클

오프닝


2초전 물약 - 유령 출몰 - 고통 부패 (생착) - 유령 특이점 - 악마의 영혼: 불행(+광폭화) - 조각 생기는만큼 불고 - (불고가 5개가 되지 않았다면) 어활 - 어활 - 조각이 생긴만큼 불고(최대 5중첩) - 암흑시선(+가지) - 죽음의 화살


막넴 장신구를 사용할경우 전투 시작 6초전 장신구 사용하시고 위의 오프닝대로 하시면됩니다.


유령 특이점과 죽음의 화살은 쿨이 오는대로 써주시고 


기본은 영혼+시선 항상 쿨을 같이돌리는거지만

킬타임에 따라서 4분전투일때는 오프닝 악영+암흑시선 / 2분 악영 / 4분 악영+암흑시선도 가능하므로 이를 응용해서 쓸수 있습니다. 


그 이후

주 타겟 유령 출몰 항시 유지

(가능하다면) 주 타겟 불고 1스택 유지

쏟아지는 재앙 업타임 최소 80%이상 유지


죽음의 화살 시전하기 전 불고 걸어놓기 - 많이 걸필요없이 1개 혹은 2개 걸어놓고 써도됩니다.

유령 특이점 지속시간 동안 불고 유지


유령 특이점(45초 쿨) , 죽음의 화살(30초 쿨) 쿨 맞출 생각 하지말고 오는대로

나중에 이해도가 높아졌을때 필요에 따라 쿨 조절 할 생각하고 오는대로 써주면 됩니다.


도트 리필은 무빙중에, 무빙중이 아닐경우엔 고통 5.4 부패 4.2 생착 4.5초 이하에 리필이 제일 효율적입니다.

너무 신경쓰지 말고 통합 위크오라나 도트 위크오라 받게되면 기본적으로 세팅되어있으니까 위크오라 쓰면 편합니다.


데미지 장신구를 위해 치명과 유연을 많이 올리게되면서 어둠의 화살의 딜 비중도 전보다 더 높아졌습니다.

필요없는 무빙을 최소화하고 꾸준히 어둠의 화살을 시전하는게 좋습니다.


- 불안정한 고통


자주 받는 질문중에 하나가 불고 유지 어떻게 해야하냐, 항시 유지하려니 조각이 모자르다 인데

저는 전투시간 내내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강하게 딜할 수 있을때 조금씩 몰아준다는 느낌으로 하고있습니다.


고통으로 얻는 조각은 한정되어 있고 이는 운빨 제대로 터진 흑마 아니면 다들 비슷한데, 

저는 이를 언제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딜이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파멸의 광휘때 불고를 2번 연달아 박아서 쏟재유지+강한 불고 를 노린다던지

압힘이 터졌을때 불고를 계속 유지해줘서 필러 데미지를 극대화시켜주고 있습니다.


- 쏟아지는 재앙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특성입니다.

최소 80%, 높게는 90%까지 유지하는 방향으로 하고있습니다.


쏟아지는 재앙이 끝나기 직전에 리필

파멸의 광휘, 파멸뿌리 주입 등 스탯버프가 터졌을때 리필

불고가 끝나가는데 잠시동안 불고두번을 사용하지 못할때 (피죽시전, 쫄 등장 등) 리필로

쏟재 업타임을 최대한 늘리는데 중점을 두고 하고있습니다.


6. 영원한 궁전 팁

사이바라에서 무빙이 강제될때 (서리 징표, 탄막, 과잉) 도트를 리필해준다는 생각을 갖고 하시면 좋습니다


거수에서 첫 단상 오른쪽 복어에 본진이 모여 깨서 받고 시작하는데, 이때 암흑시선 소환하게되면

암흑시선 시야에 넴드가 보이지 않는다는 판정으로 암흑시선 소환 효과인 '모든 지속 피해 효과 지속시간 8초 연장'이 발동되지 않습니다.

첫 단상 가운데에서 암흑시선 소환까지 하시고 복어 받으러 가셔도 늦지 않습니다.


광채 임프 해제 가능합니다


애쉬베인 필멸의 고리 찍으셔도 좋습니다


올고조아 굽이치는 전류를 고정된 마법진으로 대처하시면 쉽습니다. 2페도 마찬가지로 내려가서 본진 뒤쪽에 깔아두시면 좋습니다


아즈샤라 유혹을 관문과 마법진을 사용하여 대처하시면 편합니다.


-마치며


앞에서도 썼지만 고통 흑마법사는 한정된 자원을 가지고 얼마나 효율적으로 쓰냐에 따라 딜이 갈린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항상 상기하시며 플레이하시면 좋은 성적을 내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저의 경험에 따른 글이기 때문에 자신의 취향에 따라 바꿔가면서 여러 시도를 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글 쓰는 솜씨가 좋지않아 보시기에 조금 불편하실 수 있습니다.


덕붕이-아즈샤라 귓이나 우편, 댓글로 궁금하신 점 물어보시면 정성껏 답해드리겠습니다.


전정실 주소

https://worldofwarcraft.com/ko-kr/character/kr/azshara/%EB%8D%95%EB%B6%95%EC%9D%B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