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사


장점 - 템 맞추고 뒤에서 해제, 힐 지원받는 전사는 혼자 무쌍 찍는 것 가능. 전장 팀신 기준 메인 딜러는 전사임. 법사가 무섭다? 1:1 기준이고 해제만 받으면 법사 3초컷 가능. 낙스템 갖춘 전사에 힐러 하나 붙으면 두명이서 일반 인던가는 5인 파티는 다 쓰는 것이 '기본'이고 어려운 일이 아님.


단점 - 템 맞추고 뒤에 힐러 있어야 강하다는 것은 그 반대로 템이 구리고 힐러가 없으면 아무것도 못한다는 소리임. 템이 좋아도 못하면 아무 의미 없음. 포텐도 높지만 바닥도 낮음.


2. 도적


장점 - 템 갖추고(템 갖추는 기준이 전사에 비해 훨씬 낮음) 준비(엉겅퀴, 각종 기공템) 되어있으며 개념만 있으면 상성이라는 것이 없음. 거의 모든 캐릭터 상대로 다 이길 수 있음.


단점 - 쿨 빠지면 할 게 없음. 개념만 있으면의 기준이 좀 높은 편으로 못하는 사람은 아무리 좋은템 쥐어줘도 아무것도 못함. 포텐도 높지만 그 바닥이 낮은 클래스


3. 법사


장점 - 실력만 좋으면 다대일이 가능, 전장에서 (잘하면) 빛이 남(전장에서의 법사는 딜러보다는 딜도 되는 서포터에 가까움), 재미있음.


단점 - 지금 너무 천민이라 템 맞추기가 매우 힘듬, 상성 타는 클래스가 많아서 실력이 좋더라도 상대가 기본만 하면 못잡는 클래스들(드루, 술사, 흑마, 사제)이 많음. 도적과 마찬가지로 잘하면 좋지만 못하면 아무것도 못함.


- 전장에서 서포터에 가깝다는 의미는 전장에서 법사는 뒤에서 얼화땡기는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님. 법사 단일 딜은 다른 딜러에 비해 높은 편이 아님. 대신 양변, 마차, 얼회, 얼방, 저해, 저속낙하, 마법감지(저속낙하와 마법감지 같은 스킬조차 pvp에선 활용함) 등의 다양한 유틸기를 적재적소에 활용하여 '우리팀 전사'가 상대 진영을 쓸어담고, 아군 힐러를 보호하는 역할을 법사보다 잘 할 수 있는 클래스가 없음. 그래서 서포터에 가깝다고 한 것. 전장의 주인공은 전사고 법사는 가자미임. 노래방의 경우는 주인공에 드루 추가.


4. 흑마


장점 - 이견의 여지가 없는 1:1 최강 클래스, 낙스템 둘둘하면 흑마를 1:1에서 이길 수 있는 클래스가 '아예 없음' 템 좋으면 전장에서 그냥 도트만 걸어도 상대가 알아서 죽음. 언어의 저주로 상대 힐러들 힐 밀리게 할 수 있음.


단점 - 1:1 최강 클래스긴 하지만 준비가 필요(조각), 얼라의 경우 호드 인구의 대부분이 언데드라는 점을 감안하면 상대 진영의 대부분이 자기 메즈기를 풀 수 있음. 언데드 흑마가 좋은 이유는 아군 언데드가 적이 아니라는 것. 템이 구리면 매우 힘듬.


5. 냥꾼


장점 - 필드 기준으로 41미터 최대사거리 유지하는 실력이 있으면 이론상 모든 캐릭터 다 잡을 수 있음. 템 좋은 냥꾼 기준 전장에서 천떼기들(법사, 사제. 흑마는 천떼기라고 보면 안 됨.) 순삭 가능. 필드에서 도적이 선빵 때리길 꺼려하는 캐릭. 대규모 전장일수록 더 큰 활약을 함. 사거리 때문.


단점 - 깃발전에선 약함. 깃발전에선 첨부터 41미터 최대사거리 거리 유지하면서 드리블 할 상황이 대부분 안 나오기 때문. 포텐이 높지 않은 캐릭임.


6. 드루


장점 - 필드에서 지지 않는 캐릭. 지지 않는다는 말이 다 이긴다는 소리는 아님. 현재 인구 많은 법사의 극카운터로 드루로 법사한테 지면 손가락 잘라도 괜찮음. 손가락이 없었으니 졌을것이기에 자를 손가락이 없어 괜찮다는 의미임. 노래방의 주인공. 흑마 사제 정도 아니면 1:1 다 할만함.


단점 - 흑마를 아예 못이김. 템을 맞춰도 강해지지 않음. 시간이 지날수록 다른 캐릭터들은 강해지지만 드루는 강해지지 못해 상대적으로 약해짐


이하 힐러들은 간단히 적음.


7. 술사


장점 - 정술은 1:1 기준으로 매우 강력한 클래스임. 전장에서도 질풍 토템으로 전장의 주인공인 전사를 서포트하는데 매우 능함.


단점 - 솔직히 오리지날 술사는 좀 나사빠진 클래스임. 템 맞추기도 매우 힘들고(레이드 가면 힐템이라) 고술은 그냥 없는 클래스. 도적에게 힘듬


8. 사제


장점 - 힐사 기준으로 해제가 매우 강력함. 꼭 있어야 하는 필수 클래스. 암사는 템 안 갖춰진 초반엔 매우 강력함. 그러나 남들도 템이 갖춰지기 시작하면 티어가 점점 내려옴. 암사도 같이 템을 맞추면 강하긴 한데...


단점 - 암사 템 갖추기가 매우 어려움. 왜냐면 레이드 티어셋이 닥힐이기 때문. 암사 pvp 기준 bis는 낙스가 나와도 장군셋인데 장군셋은 인생이 있는 사람이라면 맞출 수 없는 것이 현실. 힐사는 불성 이후 고억생긴 힐사가 아니라 몸빵이 취약함. 암사도 강하다는 것은 1:1 기준이고 다대다 전투(전장)에선 마나가 조루인데 마나회복 수단이 없고, 상대가 해제 한두번만 해도 마나 없어서 손가락 빨아야 함. 그래서 전장팀에 암사 자리 없음.


9. 박휘


장점 - 신박의 힐이 매우 강력함. 전장 팀신 기준 얼라가 유리한 이유는 박휘의 존재 때문. 박휘 >>>>>> 술사가 오리지날 밸런스임. 호드의 유일한 정상적인 힐러인 사제는 몸빵이 취약한데 박휘는 그냥 무적켜고 힐하면 됨. 기타 자축 보축 등의 유틸기도 pvp에서 매우매우매우 좋음.


단점 - 유일한 단점은 힐이 모두 시전힐이라 차단이나 언어의 저주에 취약함. 좋다는 건 모두 신박 이야기고 징박은 그냥 없는 클래스로 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