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필자는 현재 아즈샤라 서버에서 전탱을 하고있는 엔드미온입니다.

- 소둠땅때 쐐기를 하는 이유 - 
1. 어둠땅이 연기됨에 따라 할게 없어졌습니다.
2. 소둠땅때 올려놓은 쐐기 점수로 어둠땅때 자신의 실력 어필이 가능합니다.(그만큼 고단에 대한 케릭 이해도 증가)
3. 현재 쐐기던전 난이도가 대폭 낮아져서 자신이 원하는 레이더점수(쐐기점수)를 쉽게 달성 가능합니다.
4. 자신이 경험해보지 못했던 고단 던전을 도전해볼수있습니다.
5. 열심히만 한다면 랭커 도전도 가능합니다.(소둠땅 한정)

- 격아와 소둠땅 쐐기던전 다른점 - 25단이상 기준으로 작성!!
>> 현재 타락이 없어지면서 탱이 예전처럼 시즈탱이 불가능합니다.
>> 넴드 전투가 격아에 비해 현저하게 짧아져서 넴드전투때 블러드 쓰는건 낭비라 생각합니다.(일부 넴드 제외)
>> 8마리 이상 풀링은 하지 않는걸 추천드립니다. (스킬에 타겟수 제한생김)

- 어픽스 변경점
>> 폭탄 - 모든 단수에서 폭탄 체력 92로 고정. 더욱더 쉽게 폭탄 제거가 가능합니다.
>> 파열 - 마법해제가 가능해졌습니다. 사제의 대무(대마법무효화), 운무의 재활 같은 스킬로 한방에 제거 가능해졌습니다. 대규모 풀링후 힐러가 자신의 파열만 해제하고 대규모 부활 택틱이 가능해졌습니다.
>> 화산 - 데미지가 줄었으며, 화산에 맞을시 공중으로 튕겨져 올라간 후 낙뎀 피해가 들어옵니다.

1. 아탈다자르
 - 1 2 3 넴드는 다른점이 없습니다.
 - 막넴 거미 밟은 자리의 이펙트가 잘 안보입니다. 안밟으면 되지만 만약에 밟았다면 눈크게 떠야됩니다.
 - 작은 사우리드가 무자비하게 아프기 때문에 3무리 한점 택틱은 안하는걸 추천드립니다. (28단이상은 2무리 생존도 힘듬)

2. 자유지대
 - 1 2 3넴은 다른점이 없습니다.
 - 막넴!! 돌개바람 샤브르 데미지가 엄청나졌습니다. 그래서 현재 막넴 앞마당과 그 앞 무리들은 전부다 잡고 막넴 전투를 들어가는 택틱을 사용중입니다. 샤브르 시전시 근딜은 뒤로 빠져서 피해주시고 원딜과 힐러는 최사 거리 잡으면 쉽게 피할수 있습니다.

3. 왕들의 안식처
 - 넴드는 다른점이 없습니다.
 - 2넴의 무덤버그는 이제 사용을 못합니다.

4. 폭풍의 사원
 - 넴드는 다른점이 없습니다.
 - 물작렬이 예전처럼 괴랄한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탱커 급사 주의!

5. 보랄러스 공성전
 - 다른점이 없습니다.

6. 세스랄리스 사원
 - 3넴(갈바즈트)의 광선 데미지가 괴랄하게 들어옵니다. 꼭 한번씩만 맞으면서 자신의 체력을 확인하세요.
 - 막넴의 도비터 택틱은 아직 가능한걸로 나옵니다.

7. 왕노다지 광산
 - 넴드는 다른점이 없습니다.
 - 막넴가는 길에 폭탄의 데미지가 높아졌습니다. 닿으면 즉사이니 폭탄이 팝업되면 바로 점사로 잡아주셔야됩니다.

8. 썩은굴
 - 2넴(돌쩌귀)의 돌진 범위가 넓어졌습니다.. 돌진시 근딜은 확실히 딜컷하고 멀리 피하시길 바랍니다.
 - 3넴가는길에 오른쪽 거미 한마리가 현재 버그로 애드가 나니 잘 살펴보고 가시길 바랍니다. 문제는 그 거미를 잡을수도 없고 빗맞힘으로 뜨기 때문에 그 거미 애드가 풀리면서 풀링해놓은 몹들의 어그로가 초기화가 됩니다. 조심하세요. (왼쪽길로 가면 애드 안남)
  - 혈어미 돌진 데미지가 낮아졌습니다.

9. 톨 다고르
 - 넴드는 다른점이 없습니다.
 - 대포의 데미지가 낮아졌습니다. 현재 5발 전부다 맞춰도 몹 피통 20%정도 남습니다.

10. 웨이크래스트 저택
 - 넴드는 다른점이 없습니다.
 - 구더기의 침뱉기가 엄청난 데미지로 들어옵니다. 파티 상태를보고 풀링하는걸 추천드립니다.

11. 고철장
 - 넴드 다른점은 없습니다.
 - 충격딜이 가속에 영향을 받았는데 이번 소둠땅때는 가속타락이 없어지고 가속이 대체적으로 낮아져서 충격딜이 떨어졌습니다.
 - 진창오물에 있는 노움먹는수액괴물이 쫄을 생성하는데 이 쫄을 처리하면 그 쫄 한마리당 주위 몹들이 강화를 먹습니다.(예전 저택의 구더기가 강화를 먹였었죠) 수액괴물은 한마리씩 따로 가는걸 추천드립니다.

12. 작업장
 - 다른점이 없습니다.


즐거운 쐐기 되시길 바랍니다. 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