꽤나 장문입니다@@
긴글 싫어하시면 스크롤링 또는 뒤로가기를 추천드립니다.
스터디일뿐 정확한정보는 아니니 댓글로 토론해봅시다.

그럼시작


Noxious Poison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후후란전 맹독.
>> 전투시작후, 약 15초 주기 패턴
>> 100y 이내 무작위 타겟 기준 부채꼴 30도 범위 자연 피해(해제불가능 디버프)
>> 매 2초마다 750의 자연피해, 8초 지속 / 침묵

오우오우,, 근데 부채꼴? 이게 뭐야? 허뮈뮈 쒸이이펄
그냥 개인 간격 벌리거나, 아무도없는 세이프존에서 혼자 있으면 되는거지?

부채꼴이란 방식이 어디서부터 나온지는 모르겠으나
이 에매모호한 부채꼴 메커니즘의 해답을 찾으려 10여개의 후후란전 전투 리플레이 및, 
개인별 받은피해/저항 포함 을 비교하며 분석해 보았습니다.


하기는 이해하기 쉬운 로그 2점셀렉.



**공통

NP : 맹독 타겟
빨강색 : 맹독 (피해)
보라색 : 맹독 (저항함)
녹색 : 맹독 (피해 없음)
로그1. 
A. 맹독 타겟 기준으로 30도 범위 밖 3명이 맹독피해

B. 맹독 타겟 기준으로 30도 범위 밖 2명이 피해 없음 

>> 30도 범위가 아닌데 왜 맹독에 걸린사람이 있고, 아닌사람이 있을까?

셀렉된 다른 로그도 한번 보시죠!@


로그 2.

A. 맹독 타겟 기준으로 30도 범위에 걸쳐진 1명이 맹독피해
A. 맹독 타겟 기준으로 30도 범위 밖 2명이 맹독피해
A. 맹독 타겟 기준으로 30도 범위 밖 1명이 맹독 저항함

B. 맹독 타겟 기준으로 30도 범위 밖 2명이 피해 없음 (저항 아님)

측정관련 프로그램으로 스케일 1:1 작업한, 상기 이미지의 각도는 1/1000 단위로 정확하며, 
방향이 약간 틀어졌다 가정하고 전체각을 조정해봐도 
30도 범위가 맞다면 상/하의 두명중 한명은 맹독에 피해를 입지 않아야 정상입니다.

앞서 부채꼴의 맹독의 메커니즘이 에매모호하다고 말씀드린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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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whead 의 맹독스킬의 튤팁은 이렇습니다.


적용 디버프 : 주기적인 피해 (DOTD)
매 2초마다 749 값의 데미지
반경 : 15y 

적용디버프 : 침묵
반경 : 15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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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경
디자인이나 설계,건축분야에 계신분들 혹은 와우할머니 할아버지분들은 무슨 의미인지 아시겠죠?
축을 중심으로 한 R값(쉽게말하면 반지름의 거리)입니다.

그렇다면 위의 두개의 로그에 15y의 반경과 30도 각 값을 얹혀볼께요!!!



- 로그1의 30도 범위 밖의 맹독대상자들이 대상자기준 반경 15y 로 적용되었을때의 거리값입니다.

대상자 기준(파랑색) 30도 범위 밖이지만,
15y 반경 내의 3명의 플레이어의 맹독 피해(빨강)






- 로그2의 30도 범위 밖의 맹독대상자들이 대상자기준 반경 15y 로 적용되었을때의 거리값입니다.

대상자 기준(파랑색) 30도 범위 밖이지만,
1. 15y 반경 내의 플레이어의 맹독 피해(빨강)와 저항(보라)
2. 15y 반경 밖의 플레이어의 피해없음(초록)


그 밖에, 여러 후후란 전투를 보시면알겠지만 
밀리딜을 타겟으로한 맹독시 탱커도 함께 맹독에 감염됩니다.
(만약 탱커에게 맹독피해가 없다면 저항했을 가능성이 크니 참고바랍니다)


본문의 맹독 메커니즘이 맞다면 과연 개인간격만 벌리는게 효율적일까?
여러 로그를 보면 맹독 한번당 1회당 캐스터+힐러 평균 8~11명이 동시에 걸리게됩니다.
이는 침묵으로 인한 힐로스/딜로스가 되겠죠?
또한 단순 무차별 거리이격만 하게되면 15야드 반경이 교집합되어 대량감염 위험도가 더욱 클것입니다.

평균적으로 캐스터+힐러 구성이 20인+ 으로 알고있는데
8~10명정도가 한번에 맹독에 맞아도 캐스팅의 절반이 8초동안 날라가게되죠.

그래서,,


밀리쪽은 최사거리 두 포인트로 나눠도 맹독 1회당 전원이 맞을수 밖에 없을것같네요!?
여튼,,

맹독존을 4 또는 6 포인트로 나누어 (밀리+탱커존 포함)
후후란전의 맞을 확률을 1/6 혹은 1/4로 줄이면서 
1회의맹독당 최대 4~5명 까지만 맞게 하는방법은 어떨까요?


전투시간이 워낙 짧아. 맹독이 그리 위협적이지 않다/ 생각 하실수도 있고,
운좋게 밀리쪽에만 여러번 떨어지면 맹독이 치명적이지도 않겠지만 
후후란이 쏘는 대상기준 부채꼴존에 대한 메커니즘이 너무너무 궁금하고
오리지널은 40인이라 파티모으기도 힘들어 이 기나긴 장장장문을 써봤네용~~


개인적으로 해당 작업을 하며 느낀건,
대상기준 부채꼴(?) 보단, 대상기준 반경 15y 가 더 신빙성 있어 보입니다. 

본 내용이 맞다면 아마도 
오리시절 "부채꼴 30도 간격으로 진형을 잡아라" 에서 와전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ㅋㅋㅋ



>>부채꼴 30도 참고자료 :   보스와 마주보는 원거리팀1 간격을 35y로 잡고 
                               30도 각도로 배열했을때 5팀의 반경15가 서로 교집합 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각도 30에 대한 원거리간의 직선 간격은 18~20y 입니다


                                                           <출처: 우측은, 친필 오죽선 난죽 전통부채(남정 박상옥作>




여러분은 어케 생각하시는지 본인 로그도 비교해보시며 많은 댓글 부탁드립니당@@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