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본격적인 이야기를 하기에 앞서 좀 당연해보이는 정보부터 늘어놓자면

1) 숫돌과 무게추는 
조잡한 -> 일반 -> 단단한 -> 견고한 -> 강도높은
까지는 도검, 단검류와 둔기류에 구분지어 사용해야 하지만,
원소숫돌부터는 도검, 단검류 뿐 아니라 둔기에도 사용가능하게 통합됩니다.

2) 숫돌과 같은 일시강화류 아이템은 숨겨진 요구레벨이 있습니다. 바르려는 무기의 아이템레벨이 이 요구레벨보다 낮으면 발리지 않죠. 압축기에 원소숫돌을 적용하지 못하는 이유는 압축기가 둔기라서가 아니라 압축기의 아이템레벨이 너무 낮아서입니다.

3) 클래식은 컨셉부터가 오리지널의 복원이고(이미 노 체인지가 아니라 썸 체인지가 되긴 했지만)중요한 것은 그때 당시의 잘못된 번역들도 그대로 넘어왔으며(ex: 용숨결 칠리는 타격시 발동이지만 피격시 발동으로 오역), 심지어는 영어원문에서부터 틀린 설명을 하는 툴팁도 그대로 복원됐다는 점을 생각해야 합니다(ex: melee적중률이라 표기되야 할 옵션이 weapon적중률이라 표기. 아니면 그냥 곰이나 표범 앞발을 weapon이라 인정하고 야드에게 앞발막기를 달라!)

4) 가끔 애드온에 이렇게 표기되니까 이게 맞다고 주장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애드온은 블리자드에서 만든 게 아닙니다. 그것들은 개인제작자들이 만든 것이며, 당연히 100퍼센트 정확함은 담보하지 못합니다. 검둥 초기에 용기대장 화폭을 맞으면 어글이 감소된다고 애드온에 떳던 걸 생각해 보세요. 어그로미터기 애드온은 현재까지도 축스패밍 어글을 캐치하지 못하고, 특정 넴드에서의 어글리셋/감소 상황도 제대로 감지하지 못합니다. 



1. 06년 오리지날을 즐기던 양형들의 흔적


대략 원소숫돌의 크리2%가 드루의 곰이나 표범폼에서도 적용되냐는 질문에 한 사람이 직접 실험해보겟다며 나서, 결국 2%가 증가하더라는 결론으로 맺어지는 내용입니다.



2. 양형들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가 아니라 와우헤드에서의 과거와 현재 유저들의 대화

와우헤드 원소숫돌 아이템 정보의 댓글에 06년 오리지날의 유저가 '원소숫돌이 곰이나 표범폼에도 적용된다면..' 라고 쓴 댓글에 19년의 클래식 유저가 '클래식에서 실험해본 결과 크리2퍼 증가가 적용되는게 확인되었다'고 대댓글을 쓴 짤. 사족으로 이 유저는 그래서 곰탱용 무기로 교도관 지팡이보다 원소숫돌을 바를 수 있는 단호의 마울이 더 낫다는 주장도 하고 있군요. 그리고 그 밑에 압축기러버로 보이는 분은 원소숫돌이 야드폼에서 적용되든 말든, 압축기에는 안 발리니까 - 즉 자신은 무조건 압축기를 쓸 것이므로 - 보스전 기준으론 그닥 가치없는 정보라며 자신의 압축기 사랑을 설파중이고요.



3. 그 외의 여러 해외 와우 클래식 커뮤니티들의 야드 소모품 가이드


원소숫돌(elemental sharfening stone)이 야드에게 유용한 소모품 리스트에 항상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실 저 양형들이 전부 동시에 틀린 정보를 이야기하는 것일 가능성도 아주 낮은 확률로 존재하기에, 원소숫돌 바르고 30분 평타치고, 안바르고 30분 평타쳐서 통계 내보는 실험을 하면 가장 확실하겠습니다만, 그것까지는 제 귀차니즘상 힘들 것 같네요. 

원소숫돌에 대한 오해의 가장 큰 원인은 현재 대부분의 와우저가 쓰고 있는 스탯애드온상에서 원소숫돌을 무기에 바른 야드가 곰/표범폼시 치명타율+2%를 받지 않는 걸로 표기하기 때문일 걸로 봐요. 

마지막으로 클래식은 예전 게임을 가져온 것이니 만큼 요즘 게임에 비해 시스템이 논리적으로 딱딱 떨어지지 않는 부분이 많습니다. 원소숫돌 아래 단계의 숫돌이나 무게추는 발라도 곰/표범폼 앞발의 공격력이 증가되지 않는데, 원소숫돌만큼은 곰/표범폼 공격의 치명타가 2% 증가하는 지금 케이스처럼요. 애매모호한 부분은 '시스템상 이러니까 논리적으로 이럴 것이다'고 추측하기보다 그저 직접 실험해서 결과치를 알아보는게 가장 확실해요.








ps: 사실 출처나 번역등을 보다 명확히 해서 더 제대로 된 글을 쓰려 했는데, 점심때 마신 커피의 카페인이 급속히 약빨을 잃어가는 탓에 후다닥 마무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