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TV가 중계하는 발로란트 챔피언스 투어(VCT) 챌린저스 코리아 플레이오프 1일 차 경기가 29일 잠실에 있는 핫식스 아프리카 콜로세움에서 열렸다. 리오는 튜브플 게이밍과의 대결을 2:0으로 승리하고 준결승에 진출했다. 담원 기아도 F4Q와 3세트 11:11 라운드까지 가는 접전 끝에 승리했다. 두 팀은 준결승에서 만나 결승 진출을 두고 경기를 치른다.

리오가 공격 진영에서 느린 두 번의 지공으로 2라운드를 획득했다. 이후, 리오는 전 경기에서 튜브플이 C 지역의 수비를 느슨하게 한다는 점을 기억하고 올인 전략을 시도했다. 문제는 C 지역을 지키고 있는 튜브플 게이밍의 '페르시아'였다. '페르시아'는 상대 올인 러시에도 두 명을 잡아내면서 공세를 막았고, 팀원들의 활약으로 분위기를 바꿔냈다. '튜브플'의 반격은 세 라운드 연속 이어지면서 박빙의 경기가 펼쳐졌고, 양 팀은 6:6으로 공수를 교체했다.

진영을 교체하고도 양 팀의 승부는 계속 치열하게 전개됐다. 튜브플 게이밍의 '바보'와 리오의 '에스페란자'는 오늘 날카로운 에임을 보여주면서 명승부의 선봉에 섰다. 1세트를 가져간 팀은 '리오'였다. '리오'는 수비 진영에서 안정적으로 방어할 수 있는 '오퍼레이터' 운영을 잘 준비했고, 그게 승부를 가른 열쇠가 됐다. '리오'는 근소한 리드로 1세트를 따내면서 기세를 가져갔다.

2세트, 튜브플 게이밍 입장에선 아쉬운 결과가 나왔다. 공격 진영에서 더 많은 점수를 얻을 수 있었음에도 6:6으로 공수를 교체했기 때문이다. 튜브플 게이밍은 인원수가 불리한 싸움은 빛나는 플레이로 역전했지만, 유리한 경기는 허무하게 놓치는 모습이 여러 번 나왔다. 리오는 일정한 경기력을 계속 유지하면서 튜브플 게이밍을 상대로 조금씩 리드를 가져갔다.

리오 게이밍은 2세트까지 승리하면서 4강에 진출했다. 에이스로 활약해준 '인트로', '에스페란자' 뿐만 아니라 다른 팀원들도 모두 골고루 준수한 활약을 보여주면서 튜브플 게이밍과의 혈전을 승리할 수 있었다. 특히, '에스페란자'는 흔들리지 않는 묵직한 에임으로 시종일관 좋은 활약을 보여줬다. '에스페란자'는 "튜브플 게이밍의 사이퍼가 좋은 활약을 보여 힘든 경기를 치렀다. 경기 중간에 소통이 잘되지 않았는데, 이 부분을 고쳐서 다음 경기에 더 좋은 성적 거두고 싶다"라고 말했다.


담원 기아와 F4Q의 2경기에는 담원 기아가 기세를 선점했다. 담원 기아는 공격 진영에서 내리 네 라운드를 가져갔다. F4Q는 간신히 한 라운드를 따라붙으면서 상대의 템포를 끊어냈고, 이후 날카로운 에임을 바탕으로 점수를 따라잡아갔다. 담원 기아는 '유진'의 활약을 바탕으로 간신히 6:6으로 라운드 승리 수를 동률로 마친 채 공수를 교대했다.

후반전, 공격에서 차근차근 득점을 해낸 담원 기아는 1세트를 가져갔다. 중반부터 아스트라에게 겁먹지 않으면서 저돌적인 전략으로 공격로를 뚫어낸 것이 승패를 갈랐다. 승률이 저조했던 스플릿 맵에서 승리를 챙겼다는 점은 의미가 있었다. 게다가 2세트는 담원 기아가 선택한 맵인 '어센트'에서 진행되기에 4강 진출에 매우 유리한 상황에 놓였다.

F4Q의 반격은 2세트에서 이뤄졌다. F4Q는 1세트를 말렸음에도, 그리고 2세트 자신들이 선택한 맵이 아님에도 5:13으로 압도적인 스코어 차이를 벌려내면서 승리했다. 변칙적인 공격 타이밍이 중요했다. 지공과 속공을 섞어가면서 상대의 예측을 흩트렸고, KDA 3.6을 기록한 '버니'의 독보적인 활약을 통해 이런 격차를 벌려낼 수 있었다.

F4Q와 담원 기아는 최후의 최후까지 피 말리는 접전을 벌였다. 3세트 내내 1라운드 접전으로 치열하게 공방을 주고받은 양 팀은 11:11까지 계속 동률을 이뤘다. 매치 포인트를 앞둔 중요한 일전, 담원 기아가 B 사이트를 기습적으로 노려 한 라운드 앞서 나가는 데 성공했다. 담원 기아는 다음 라운드에 곧바로 비어 있는 사이트에 빠른 설치를 통해 상대를 흔들고, 훌륭한 수비를 통해 매치 포인트를 따내고 준결승에 올랐다.


■ VCT 챌린저스 코리아 플레이오프 8강 1일 차 경기결과

1경기 리오(RIO) 2 vs 0 튜브플 게이밍(TBP)
1세트 RIO 승 vs 패 TBP
2세트 RIO 승 vs 패 TBP

2경기 F4Q 1 vs 2 담원 기아(DK)
1세트 F4Q 패 vs 승 DK
2세트 F4Q 승 vs 승 DK
3세트 F4Q 패 vs 승 DK


사진 출처 : VCT 챌린저스 코리아 공식 중계 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