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T1 K가 2013년 대한민국 e스포츠 대상을 차지했다. 최고의 리그오브레전드 팀으로 군림하고 있는 SK텔레콤 T1 K이 최다 부문 수상했고, ‘안드로장’ 장재호가 우정상을 받으며 감동을 남겼다.

7일 오후 8시 건국대학교 새천년홀에서 2013 대한민국 e스포츠 대상 시상식이 열렸다. e스포츠 대상은 한 해 동안 대한민국의 e스포츠를 대표하는 종목과 선수들, 그리고 e스포츠 팬들이 함께 노고를 치하하고, 발전에 기여한 관계자와 종목, 우수한 선수를 시상하는 대한민국 최고 권위의 e스포츠 시상식이다. 지난 2006년 3월 2005년 대한민국 e스포츠 대상을 시작으로 매년 꾸준히 개최됐다.

한국e스포츠협회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이번 시상식에는 한국e스포츠협회 전병헌 회장을 비롯해 문화체육관광부 조현재 제1차관, 한국컨텐츠진흥원 홍상표 원장, SK텔레콤 이형희 부사장, 온게임넷 임태주 국장, 스포티비게임즈 이재명 대표, 블리자드 코리아 백영재 대표, 넥슨 한재호 본부장 등 많은 VIP들이 참석하기도 했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총 17개 부문에 대한 시상이 이뤄졌다. 스타2 최우수 팀, LoL 최우수 팀, 스타2 종족별 최우수 선수, LoL 포지션별 최우수 선수, 대상 등 다양한 분야에 많은 선수 및 관게자들이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스타크래프트2 최우수 팀에는 웅진 스타즈, 리그오브레전드 최우수 팀에는 SK텔레콤 T1이 선정되었고, 피파온라인3와 도타2가 아마추어 우수 종목상의 영광을 누렸다. 스타크래프트2 종족별 최우수 선수상에서는 프로토스에 김유진, 테란에 조성주, 저그에 김민철이 2013년 최고의 종족별 선수로 선정됐다.

가장 많은 화제를 모은 리그오브레전드 포지션별 수상에서는 SK텔레콤 T1 K 선수들의 위력이 대단했다. 탑 라이너 부문에서만 CJ 엔투스 블레이즈의 이호종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을 뿐, 정글 부문에서는 SK텔레콤 T1 K의 배성웅, 미드 라이너 부문에서는 SK텔레콤 T1 K의 이상혁, AD 부문에서는 SK텔레콤 T1 K의 채광진, 서포터 부문에서는 SK텔레콤 T1 K의 이정현이 수상의 영광을 누렸다.

이날 잔잔한 감동을 남겼던 시상은 우정상 부문이었다. 세계 최고의 워크래프트3 선수 중 하나로 평가 받는 ‘안드로장’ 장재호가 수상의 영광을 누렸다. 군입대를 앞두고 있는 장재호는 벅차고 감동적인 수상 소감을 남기며 지난 WCG 2013을 끝으로 막을 내린 워크래프트3 e스포츠를 추억하게 만들기도 했다.

이 밖에도 e스포츠 방송상에는 온게임넷 정소림 캐스터, 인기상에는 온게임넷 이현우 해설위원, 공로상에는 SK텔레콤 이형희 부사장이 수상의 영광을 누렸다.

한국e스포츠협회 전병헌 회장은 “오늘 이 자리는 많은 우려가 있었지만 주체들 간의 협력과 소통을 통해 어려운 상황을 잘 헤쳐나갈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여러 주체와 팬들과의 소통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며, e스포츠에 대한 기성세대의 인식 전환에도 심혈을 기울일 것이다.”고 밝혔다.

2013년 대한민국 e스포츠 대상 수상자 명단

공로상 : SK텔레콤 이형희 부사장
우수종목상 : 도타2, 피파온라인3
스타2 최우수 팀상 : 웅진 스타즈
LoL 최우수 팀상 ; SK텔레콤 T1
아마추어 최우수선수상 : 도타2 박태원
스타2 프로토스 최우수선수상 : 진에어 그린윙스 김유진
스타2 테란 최우수선수상 : 진에어 그린윙스 조성주
스타2 저그 최우수선수상 : SK텔레콤 T1 김민철
e스포츠 방송상 : 온게임넷 정소림 캐스터
인기상 : 온게임넷 이현우 해설위원
LoL 탑 최우수 선수상 : CJ 엔투스 블레이즈 이호종
LoL 정글 최우수 선수상 : SK텔레콤 T1 K 배성웅
LoL 미드 최우수 선수상 : SK텔레콤 T1 K 이상혁
LoL AD 최우후 선수상 : SK텔레콤 T1 K 채광진
LoL 서포터 최우수 선수상 : SK텔레콤 T1 K 이정현
우정상 : 워크래프트3 프로게이머 'Moon' 장재호
대상 : 리그오브레전드 프로게임단 SK텔레콤 T1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