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는 8월 22일 트위치 방송을 통해 2.1패치를 소개하고 유저들의 질문에 대답하는 시간을 가졌는데, 선임 테크니컬 게임 디자이너 Wyatt Cheng, 보조 게임 디자이너 Don Vu와 John Yang이 참여했으며 커뮤니티 관리자 Brandy "Nevalistis" Camel이 진행을 맡았다.

방송이 시작되기 전부터 유저들은 2.1패치 적용 시기가 발표될 것이라는 들뜬 분위기였다. 그러나 방송 마지막에 2.1패치 적용의 목표가 이번 달이기는 하지만, 예상하지 못한 문제가 생길 경우 연기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정확한 시기를 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외의 주요 내용으로는 직업별 밸런스 및 기술 설계, 방패 막기 효과 강화에 대한 고민, 지팡이, 주먹무기 등의 전설 아이템에 전설 효과 추가 예정, 매 시즌마다 전설 아이템 추가 등이다. 또한, 극대화 확률과 극대화 피해가 서로 높은 시너지 효과를 주기 때문에 필수적인 부분이라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블리자드의 2.1패치 관련 '여관 토크(Tavern Talk)' 트위치 방송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여관 토크(Tavern Talk)' 보러 가기 : Diablo Twitch 채널


▲ 수도사와 마법사를 중점으로 말한 Don Vu


▲ 게임 시스템 전반적인 내용을 말한 Wyatt Cheng


▲ 야만용사, 부두술사, 악마사냥꾼을 중점으로 말한 John Yang



※ 이하의 내용은 디아블로 트위치 방송을 요약한 정보입니다. 일부 내용은 diablofans를 참조했습니다.


■ 시즌

- 시즌을 시작했을 때 모험 모드로 플레이할 수 있다. 이는 스토리 모드를 이미 완료한 플레이어가 시즌을 할 때마다 매번 동일한 캠페인을 진행하도록 강요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다.

- 시즌의 길이는 2~3개월 정도로 생각하고 있다.

- 정복자 레벨의 순위를 보여주는 순위표가 없는 이유는 비슷한 게임플레이를 통해 단순히 레벨만 비교하는 방식은 지양하기 때문이다. 대균열은 유저들의 장비와 세팅을 고민해야 하는 곳이라는 점이 다르다.

- 매 시즌마다 전설 아이템이 추가될 예정이다.


▲ 1 시즌에 추가되는 수도사 전용 전설 아이템



■ 직업 밸런스와 기술에 대해서

- 각 개발자들이 오직 하나의 직업만 작업한다는 오해가 있다. 모든 팀이 각 직업의 변경사항에 관여하고 있다.


Q : 야만용사가 현재 적절한 위치라고 생각하는가?

- 야만용사에 대한 유저들의 불만은 "자원 생성이 충분하지 않다.", "자원 소모기가 충분한 피해를 주지 못해."이다. 개발자들이 보기에 이들은 "내가 낼 수 있는 피해량이 너무 높지 않아!"와 같다고 생각한다.

- 일부 기술은 막 70레벨이 되었을 때 상당히 괜찮게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직업 세트 아이템 아이템을 장착하게 되면 상당히 다른 양상을 보이게 된다.
ㄴ그래서 이러한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풀기 위해서(이 말이, 얼음 보주나 방패 가격이 충분히 세지 않다는 뜻은 아니다.) 아이템으로 기술을 강화할 수 있는 신규 전설 아이템을 소개하는 것이다.


Q : 희생에 물리 기술 룬 외에 다른 속성의 기술 룬을 소개할 예정인가?

- "희생"은 2.1패치에서 재설계된다. 희생 단축키를 눌렀을 때 마우스 커서 위치가 있는 곳에서 한 마리가 터지는 방식이다. 각 들개는 기술의 "충전"을 의미한다. 이는 호문쿨루스로 강화할 수 있다.

- 2.1패치에서 개발자들은 각 직업이 사용하는 속성이 4~5개 정도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는 세팅의 다양성과 선택을 위함이다. 만약 당신이 2개의 번개 기술 룬이 하나의 기술에 있다면, 명백한 선택을 하는 대신에 어떤 속성에 집중했는가에 따라서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Q : 개발자들은 수도사의 일천폭풍 의복 세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개발자들은 일천폭풍 의복이 현재는 하나의 단축키만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단순하게 하나의 단축키만 연타하는 방식의 게임플레이는 좋지 못하므로 이를 수정하기 원한다. 앞으로 이 세트 아이템과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전설 아이템을 추가할 예정이다.


▲ 일천폭풍 의복을 강화하는 신규 전설 아이템 추가 예정?


Q : 야만용사도 죽음을 막는 기술을 얻게 될까요?

- 현재 고려하고 있는 중이다. 이는 강철 신경이나 무자비를 대체할 수도 있다.


Q : 방패 막기 속성을 수정할 예정은 없나요? 고행 6에서는 효용성이 크지 않다.
- 내부적으로 방패 방어량을 %으로 바꾸는 방안을 고민해봤다. 2.1패치 이전에는 큰 문제가 아니였지만, 대균열과 함께 새롭게 설계할 필요가 생겼다.


Q : 마법사에 대한 소식은 없나요? 갑옷류 기술이 좀더 능동적으로 바꿀 생각은요?

- 마법사의 갑옷과 마법 무기에 지속 효과와 더불어 능동적인 장치로 작동하도록 바꾸려는 장기적인 계획이 있다. 그러나 이는 새로운 기술 이펙트가 필요하기 때문에 시간이 걸린다.


Q : 지옥니 세트와 좀비 벽을 바꿀 예정이라고 했는데, 어떻게 할 예정인가요?

- 좀비 벽은 몬스터를 가두는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에서 부두술사가 사용하는 좀비 벽과 비슷한 방식으로 바꾸는 것에 관심을 두고 있다. 원형으로 몬스터를 가두는 방식처럼 말이다.


▲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의 좀비 벽 기술


- Wyatt Cheng은 극대화 확률와 극대화 피해에 대한 문제를 이야기했다.
ㄴ극대화 확률은 그 자체로 썩 좋지 못하다. 이는 극대화 피해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이들 두 속성이 합쳐지면 상당히 강력해진다. 그래서 장비에서 이들 두 속성을 확보해야 한다. 반면, 재사용 대기시간 같은 속성의 경우 오직 하나의 속성에서만 확보해도 된다.
ㄴ일부 전설 보석으로 유저들은 목걸이와 반지에서 확보해야 하는 속성을 고민해야 하는 상태다. 유저들에게 "모든 것을 원할 수 있도록"하고 싶다.


■ 기타

Q : 최근 지옥불 장치를 테스트해본 적 있나요? 이를 변경할 예정은 없나요?
- 개발자들은 과거 콘텐츠(지옥불 장치)를 확인하기보다는 새로운 콘텐츠를 만드는데 시간을 보내기 원한다.(보물창고, 시궁창 같은)


- 클랜과 커뮤니티 기능에서 상호작용할 수 있는 무언가를 추가하기 원한다. 그러나 지금 당장은 공개할 수 있는 것이 없다.


Q : 도리깨에는 전설 효과가 있어요. 마법봉, 주먹무기 등 다른 무기에도 전설 효과를 추가할 계획은 없나요?

- 모든 전설 아이템에 멋진 효과를 추가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서 2.1패치에 양손 무기의 공격력을 올리는 사전작업을 했다.


Q : 용광로나 서리심장이 너프되었으니 이제 대균열에서 장비를 바꿔도 상관 없지 않나요?

- 대균열에서 장비 교체는 용광로와 서리심장 때문이 아니었다. 이는 유저가 현재 착용하고 있는 아이템과 세팅을 기반으로 완료 시간을 측정하기 위함이었다. 장비 교체를 허용하게 되면, 장비를 교체했을 때 효율적일 수 있는 일부의 시간이 다른 유저들에게는 공정하지 못할 것이다.


Q : 특정 전설 아이템을 파밍할 수 있는 방법을 추가할 계획은 없나요?

- 유저들에게 특정 전설 아이템을 파밍하도록 허용할 계획이 없다. 확실히 그러한 부분은 필요했기에, 카달라를 추가했다. 카달라와 핏빛 파편에 대해 만족하고 있다.


▲ 카달라와 핏빛 파편으로 아이템 파밍하는 것에 만족하는 중!


Q : 현재 고용한 추종자에게 맞는 전설 아이템이 나오도록 스마트 드랍을 수정할 예정이 있나요?

- 이는 이미 작업을 했다. 고용한 추종자에 적합한 전설 아이템이 드랍될 것이다.


- 전설 보석에 경험치 바를 넣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본 적이 있다. 그러나 만약 이러한 시스템을 도입할 경우 사람들에게 특정 등급에 도달하는 시간을 미리 측정하는 여지를 주면서 등급을 올리는 것 자체를 의무로 여길 여지가 있다.
ㄴ만약 경험치 기반으로 전설 보석의 등급을 올리게 될 경우 대균열의 낮은 단계에서 반복적으로 도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도 있다. 현재 시스템에서는 높은 단계에 도전해야 전설 보석의 등급을 올릴 가능성이 높아진다.


- 다발 사격을 강화하는 아이템도 준비하고 있다.


- 부두술사 소환수의 생존과 관련된 문제는 확실히 해결해야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렇다고해서 전설 보석 하나로 그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했다.(강제자 속성 변경에 대해서)


- 현상금 사냥에 대해서
ㄴ4막이 다른 막에 비해서 효율적이라는 사실은 알고 있다. 몬스터를 추가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다른 막과 비슷한 수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ㄴ현상금 사냥과 관련해서 새로운 것이 추가될지도 모르니 기대해달라.(신규 현상금 사냥 퀘스트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