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드레노어 전체 지역(클릭해서 이미지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확장팩 '드레노어의 전쟁군주'가 적용되면 타나안 밀림, 서리불꽃 마루, 어둠달 골짜기 등 총 8개의 지역이 공개된다.

기본적으로 모든 지역은 진영에 상관 없이 모든 플레이어가 진입하는 게 가능한데, 이는 100레벨에 주둔지에서 받는 일일 퀘스트인 '전략적 공격 계획 선택'에도 반영되어 있는 부분이다.

예를 들어 호드의 경우 얼라이언스의 초기 지역인 어둠달 골짜기 100레벨 지역에서 '소크레타르의 마루 공격' 퀘스트를 진행하기도 하며, 얼라이언스의 경우 호드의 초기 지역인 서리불꽃 마루 100레벨 지역에서 '바위격노 절벽 공격' 퀘스트를 수행하기도 한다. 즉, 진영별로 초반 레벨업 지역은 분리되어 있으나 100레벨 달성 후에는 상대 진영의 초기 지역에 자유롭게 들어갈 수 있다.

플레이어의 레벨에 따라 다음 지역으로 이동하는 시작 퀘스트를 주둔지나 전초기지에서 받게 되며, 현재 위치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거나 이동에 오랜 시간이 소요될 경우 그리핀/와이번을 사용해 새로운 지역으로 이동하는 게 가능하다.(일부 예외도 있음)


구분90~9292~9494~9696~9898~100100
지역서리불꽃 마루(호드)
어둠달 골짜기(얼라)
고르그론드탈라도르아라크 첨탑나그란드아쉬란


드레노어에는 각 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특수 능력이 있는데, 서리불꽃 마루와 어둠달 골짜기를 제외하고는 지역별 초반 퀘스트라인을 통해 특수 능력 2개 중에 1개를 선택하게 된다.

서리불꽃 마루와 어둠달 골짜기의 경우에는 각각 주술석과 신단을 통해 지역 버프를 받을 수 있고, 병영 건설 이후에는 짧은 시간 동안 병력을 소환하는 '긴급 소집'을 사용하는 게 가능하다. 다만, 아쉬란의 경우 이벤트 수행이나 전투에 참여한 진영별 숫자에 따라 버프의 종류와 수준이 달라진다.

지금부터 드레노어의 각 지역 정보와 퀘스트라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항목 보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타나안 밀림
 서리불꽃 마루
 어둠달 골짜기
 고르그론드
 탈라도르
 아라크 첨탑
 나그란드
 아쉬란





▣ 타나안 밀림

타나안 밀림은 확장팩의 이야기가 시작되는 장소로 강철 호드에 맞서 싸워야 하는 이유를 소개한다. 또한, 플레이어는 이 곳에서 드레노어의 전쟁군주들인 피눈물 부족의 킬로그 데드아이, 으스러진 손 부족의 카르가스 블레이드피스트, 어둠달 부족의 넬쥴, 검은바위 부족의 블랙핸드와 직접 대면하게 된다.

아제로스에서 넘어온 플레이어들은 카드가의 지휘 아래 구원자 마라아드, 여군주 리아드린 등과 함께 서리늑대 부족의 드렉타르와 총독의 의회 소속 총독 말라다르를 구출한다.

확장팩 출시 이후 90레벨 업그레이드 캐릭터는 타나안 밀림에서 퀘스트 진행을 통해 단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 풀리는 등 스토리 중심으로 구성된 퀘스트라인이므로 난이도는 어렵지 않다.

모든 퀘스트라인 완료에는 대략 40~1시간 정도 걸리는데, 퀘스트라인 완료 후 호드는 서리불꽃 마루로 이동하고 얼라이언스는 어둠달 골짜기로 이동한다.










▣ 서리불꽃 마루

서리불꽃 마루는 호드의 초기 지역으로 남쪽에 있는 주둔지(서리방벽)를 건설하는 '야만의 땅에 거점 수립' 이야기를 시작으로 총 6개의 퀘스트라인이 전개된다. 이 지역에서 만날 수 있는 세력은 서리늑대 부족, 오우거, 창백한 오크, 천둥군주 부족 등이다.

플레이어는 주둔지에 병영을 건설한 후에 서리불꽃 마루에서 '긴급 소집'이라는 특수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데, 병영을 다른 건물로 바꾸더라도 사라지지 않는다. 이 외에도 이동 속도, 체력 및 방어도 증가 등의 특수 효과를 획득할 수 있는 주술석을 활성화하는 게 가능하다.

90레벨 퀘스트를 기본으로 천둥 고개 전투는 92레벨에, 콜다나 펠송에게 받는 신원 보증 퀘스트는 94레벨에 주둔지에서 시작 퀘스트를 받는 게 가능하다.


■ 서리와 불꽃의 서사시

구분이야기시작 퀘스트
1번야만의 땅에 거점 수립서리늑대의 고향
2번칼날첨탑 성채 공성전늑대 우리
3번워골 방어늑대의 고향을 지켜라
4번가나르의 복수가나르의 복수
5번천둥 골짜기남부 확보
6번천둥 고개 전투머리를 거둬라





▲ 서리불꽃 마루(클릭해서 이미지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 어둠달 골짜기

어둠달 골짜기는 얼라이언스의 초기 지역으로 북서쪽에 있는 주둔지(달빛내림터)를 건설하는 '' 이야기를 시작으로 총 6개의 퀘스트라인이 전개된다. 이 지역에서 만날 수 있는 세력은 총독의 의회, 어둠달 유배자 등이다.

플레이어는 주둔지에 병영을 건설한 후에 어둠달 골짜기에서 '긴급 소집'이라는 특수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데, 병영을 다른 건물로 바꾸더라도 사라지지 않는다. 이 외에도 이동 속도, 체력 및 방어도 증가 등의 특수 효과를 획득할 수 있는 신단을 활성화하는 게 가능하다.


■ 내가 어둠달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구분이야기시작 퀘스트
1번거점 확보하기거점 세우기
2번깨어난 어둠영웅 환영
3번달의 어두운 이면황혼 속으로
4번빛은 승리한다어둠이 드리운다
5번어둠그늘 숲실종된 나무꾼
6번심판의 추격노동력 제공
7번유전자 연못 정화남쪽의 야생




▲ 어둠달 골짜기(클릭해서 이미지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 고르그론드

고르그론드에서는 얼라이언스와 호드가 92레벨부터 94레벨까지 드레노어의 원시세력과 싸우는 퀘스트라인이 전개된다. 이 지역에서 만날 수 있는 세력은 신록지기, 오그론, 강철 호드 등이다.

얼라이언스는 드레나이 세력 중 랑가리를 만나게 되며, 호드는 해골웃음 부족과 동맹을 맺게 된다. 플레이어는 저지대 벌목 마당과 야생의 싸움터 중에 1개의 건물을 선택해 관련된 퀘스트라인을 수행하게 된다.

저지대 벌목 마당을 선택하면 드라카(호드)ㆍ이렐(얼라이언스)과 함께 신록지기에 맞서 싸우는 퀘스트라인을 진행하고, 야생의 싸움터를 선택하면 렉사르와 함께 오그론 및 강철 호드를 상대로 싸우는 퀘스트라인이 펼쳐진다.

저지대 벌목 마당은 기계절단기 5000을 소환해 비행, 화염 방사기 등의 기술을 사용할 수 있고, 야생의 싸움터는 투기장 용사를 소환해 1분 동안 같이 싸운 후 강화 효과를 받을 수 있다.


■ 고르그론드에서의 혈전

구분이야기얼라이언스 시작 퀘스트호드 시작 퀘스트
1번전초기지가 필요해웃는 해골고르그론드와의 첫 만남
2번주둔지 지원제재소 : 뾰족덩굴숲
투기장 : 전설의 재발견
제재소 : 뾰족덩굴숲
투기장 : 전설의 재발견
3번거인의 땅에서제재소 : 깊은 뿌리
투기장 : 분노와 지혜
제재소 : 가시 화원
투기장 : 분노와 지혜
4번강철 진입로쇠는 뜨거울 때 쳐야 한다쇠는 뜨거울 때 쳐야 한다





▲ 고르그론드(클릭해서 이미지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 탈라도르

탈라도르에서는 얼라이언스와 호드가 94레벨부터 96레벨까지 강철 호드에 맞서 샤트라스를 방어하고, 추방된 아라코아를 만나며, 아킨둔 방어를 위한 퀘스트라인이 전개된다. 이 지역에서 만날 수 있는 세력은 키린 토, 강철 호드, 추방된 아라코아, 살게레이 등이다.

플레이어는 전쟁기지와 비전 성소 중에 1개의 건물을 선택해 '전초 기지' 퀘스트라인을 수행하게 된다. 그외 세 개의 퀘스트라인은 퀘스트 수락 NPC만 다를 뿐 퀘스트 내용 자체는 거의 비슷하다.

전쟁기지를 선택하면 지정한 지역에 폭탄을 발사해 높은 피해를 줄 수 있는 대포 공격을 할 수 있고, 비전 성소를 선택하면 수호 구체를 소환해 주변 적에게 피해를 주는 게 가능하다.


■ 탈라도르 탈출하기

구분이야기얼라이언스 시작호드 시작
1번전초기지 건설전쟁기지 : 채석장 문제
비전성소 : 대마법사 접견
전쟁기지 : 채석장 문제
비전성소 : 대마법사 접견
2번샤트라스 전투한발 빠른 행보한 발 앞서
3번아라코아의 역경불타는 하늘
4번아킨둔의 그림자 아래망자의 대변인흐름 끊기




▲ 탈라도르(클릭해서 이미지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 아라크 첨탑

아라크 첨탑에서는 얼라이언스와 호드가 96레벨부터 98레벨까지 루크마르의 신봉자에 맞서 추방된 아라코아를 돕는 퀘스트라인이 전개된다. 이 지역에서 만날 수 있는 세력은 루크마르의 신봉자, 추방된 아라코아, 스팀휘들 드레노어 원정대 등이다.

탈라도르에서 조우했던 추방된 아라코아와 아라크의 신들에 대한 이야기를 만나게 되는데, 밀수업자의 동굴과 난롯불 선술집 중에 1개의 건물을 선택해 관련된 퀘스트라인을 수행할 수 있다.

밀수업자의 동굴을 선택하면 쉽게 구할 수 없는 아이템을 구입해 레벨업에 도움을 주는 게 가능하며, 난롯불 선술집을 선택하면 전초기지 귀환 기술 및 지역 내 추가 경험치 20% 버프를 누리게 된다.


■ 아라코아와 역경 사이

구분이야기시작 퀘스트
1번어둠이 드리우리니아라코아의 대탈출
2번제독 테일러의 주둔지옛 친구들(얼라)
빈집털이(호드)
3번갈퀴사제의 비밀스케티스의 어둠
4번아라크의 신갈퀴의 감시탑
5번에펙시스의 유산힘의 발굴
6번테로크의 전설갈퀴사제의 의식
7번남쪽항구 확보(얼라)
도끼 야영지 건설(호드)
우리 편(얼라)
우리 편(호드)
난롯불 선술집
살인 미수(얼라)
살인 미수(호드)

밀수업자의 동굴
평화를 위한 선물(얼라)
평화를 위한 선물(호드)
8번핀치휘슬 기계작업장핀치휘슬 기계작업장
9번까마귀가 해를 삼키면까마귀예언자의 교단




▲ 아라크 첨탑(클릭해서 이미지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 나그란드

나그란드에서는 얼라이언스와 호드가 98레벨부터 100레벨까지 전쟁노래 부족과 높은망치 오우거에 맞서 싸우는 퀘스트라인이 전개된다. 이 지역에서 만날 수 있는 세력은 강철 호드, 높은망치, 스팀휘들 유물 복원회 등이다.

플레이어는 '피와 철의 힘' 이야기 완료 후에 전차작업장과 동물 우리 중에 1개의 건물을 선택해야 한다.

전차작업장을 선택하면 돌 던지기, 고속 기어, 죽음의 비 등의 기술을 사용하는 파괴 전차에 탑승하는 게 가능하고, 동물 우리를 선택하면 전투 중에도 탈것에 탑승해서 전투를 벌일 수 있는 탈부크&서리늑대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 나그란드 나들이

구분이야기얼라이언스 시작호드 시작
1번피와 철의 힘나그란드에서 온 전언나그란드에서 온 전언
2번시험의 투기장시험의 투기장: 박살망치
3번공허의 그림자선견자의 기다림
4번오슈군의 검은 심장창백한 오크의 위협
5번검귀의 명예(얼라)
텔라아르의 폐허(호드)
적의 친구는 적공격 표적: 텔라아르
6번전망대에서 생긴 문제전망대에서 생긴 문제전망대에서 생긴 문제
7번로크라스 점령강가의 전진기지강가의 전진기지
8번가로쉬 헬스크림의 유산스랄의 정의스랄의 정의





▲ 나그란드(클릭해서 이미지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 아쉬란

아쉬란은 100레벨 지역으로 겨울손아귀 호수나 톨 바라드처럼 플레이어 대 플레이어 전투를 즐길 수 있는 컨텐츠를 담고 있다. 플레이어는 아쉬란에 있는 전멸의 난투장, 투사의 탑, 어두운 숲, 코를로크의 왕좌 등 각 지역에서 일어나는 이벤트에 참가해서 전투를 승리로 이끌 수 있는 특별한 아이템이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아쉬란은 진영별로 초기 지역인 서리불꽃 마루와 어둠달 골짜기에서 간단한 퀘스트를 통해 갈 수 있다. 호드 거점은 전쟁의 창이고, 얼라이언스 거점은 폭풍방패이다. 각 거점에서는 전문기술 상급자, 에펙시스 상인, 오그리마ㆍ스톰윈드 차원문, 드레노어 평판 상인 등을 이용하는 게 가능하다

아쉬란 전투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진영별 거점에서 나와서 성채가 있는 장소로 이동해야 한다. 아쉬란에 참여하고 있는 진영별 플레이어 숫자에 따라 참여 여부가 결정되는데, 플레이어 숫자가 100명 이하일 경우 바로 전투에 참여할 수 있다.


구분얼라이언스 시작 퀘스트호드 시작 퀘스트
아쉬란아쉬란 집결지아쉬란 집결지




▲ 아쉬란(클릭해서 이미지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