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는 공식 홈페이지의 아트크래프트 코너를 통해 레벨 디자인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야외 레벨 디자인이란 아제로스부터 드레노어에 이르기까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이하 WOW)의 모든 지역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과정을 말하며, 여기에는 지역에서 살아가는 종족과 생명체를 만드는 일도 포함된다.

WOW의 수석 레벨 디자이너 줄리안 모리스에 따르면 WOW의 야외 레벨 디자인 팀은 여러 아트 팀과 함께 작업을 진행하는데, 환경 아트 팀과는 세계의 토대가 되는 땅을 만들고, 던전 팀과는 수천 개의 야영지와 마을 정착지, 도시 등을 설계하하고 구성해 다양한 문화와 생명체가 자리잡은 모습을 표현한다. 이렇게 제작된 장소는 탁자, 의자와 같이 소도구 아트팀이 정교하게 제작한 소도구를 배치할 수 있는 장면과 무대가 된다.

레벨 디자인은 정교한 수작업 결과물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팀의 시각을 한 곳에 모으고, 모든 팀의 열정적인 노력이 들어간다고 개발팀은 전하고 있다.

한편, 현재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WOW의 다섯번째 확장팩 '드레노어의 전쟁군주'는 한국시간으로 11월 18일 출시될 예정이다. 그에 앞서 11월 7일과 8일(현지 시각)에는 블리자드 게임들의 최신 정보가 공개되는 블리즈컨 2014가 미국 애너하임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된다.


◈ 아트크래프트 - 레벨 디자인 1부


안녕하세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선임 아트 디렉터 크리스 로빈슨입니다. 이번 아트 크래프트 시간에는 지역과 환경 디자인에 중점을 두는 특집으로 이루어집니다. 이전 블로그에서는 순수하게 미술적인 관점에서 아라크 첨탑의 개발 과정을 소개한 바가 있었는데, 이번에는 연재 블로그와 함께 나그란드 지역을 통해서 야외 레벨 디자인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야외 레벨 디자인은 아티스트, 퀘스트 디자이너, 시스템 디자이너, 역사가 등의 다양한 팀원들이 함께 작업하며, 플레이어들이 모험하는 지역뿐 아니라 한 지역이 시각적인 요소로 전달하는 이야기, 그리고 그 지역에서 살아가는 종족과 생명체를 만드는 일도 포함됩니다. 그럼, 그 첫 번째 시간은 수석 레벨 디자이너인 줄리안 모리스와 함께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야외 레벨 디자이너 팀의 수석 레벨 디자이너 줄리안 모리스입니다.

야외 레벨 디자인이란 아제로스부터 드레노어에 이르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모든 지역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과정입니다. 저희 팀은 게임 내 찬란한 고대 문명의 번영과 몰락을 계획하고, 구성하고, 설계하였을 뿐만 아니라, 산과 숲, 바다, 호수, 강, 길, 유적 등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지형 지물들을 구현해 왔습니다. 지형 지물 이외에도, 도시와 마을, 전장도 설계하고 제작하였으며, 일부 야외 던전 작업에도 참여했습니다.






레벨 디자인 팀은 미술과 설계를 모두 다룹니다. 퀘스트 디자인 팀과의 공동 작업을 통해 아제로스의 땅과 문화, 갈등을 표현하는 콘텐츠의 배경 이야기를 만들기도 합니다.

저희 팀은 모든 단계에서 워크래프트 팀의 다양한 아트 팀과 함께 작업을 진행합니다. 환경 아트 팀과는 세계의 토대가 되는 땅의 형태를 만들고 표면을 입히며, 풍부하고 생동감 넘치는 모습을 부여합니다. 던전 팀과 작업을 할 때에는 수천 개의 야영지와 마을, 정착지, 도시를 설계하고 구성하여 다양한 문화와 생명체들이 세계에 자리 잡은 모습을 고유한 아름다움으로 표현합니다. 이렇게 제작된 장소는 탁자, 의자, 책처럼 소도구 아트 팀이 정교하게 제작한 소도구를 배치할 수 있는 장면과 무대가 됩니다.






레벨 디자인은 다양한 팀의 시각을 한 곳에 모으며, 놀랍도록 정교한 수작업 결과물을 위해서는 모든 팀의 열정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다양한 지역들은 개발자들에게 마치 자신의 캐릭터처럼 느껴지는데, 왜냐하면 개발이 진행되며 점차 생명력을 얻어 가는 모습을 개발자 자신의 눈으로 직접 목격하기 때문입니다. 이번 연재 블로그에서는 개발팀에서 어떻게 게임 속 세계를 만들고 생명을 불어넣는지 보다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선임 레벨 디자이너 마이클 매키너니와 함께 나그란드를 중심으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레벨 디자인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그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