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도타2 유저들의 축제의 장 '디 인터내셔널5'(The International5, 이하 TI5) 기록서 판매가 시작됐다.

TI 기록서는 매년 TI가 열리기 약 3개월 전부터 판매를 시작해 유저들로 하여금 TI에 대한 다양한 예측을 해 볼 수 있게 해 주는 기능을 하고 있다. 기록서에서는 TI5에 초청될 11개 팀에 대한 예상 등 다양한 예측을 해 볼 수 있으며 TI 예선과 본선 일정이 다가옴에 따라 이 목록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현재는 TI5 초청 팀 예상과 도전 과제만 활성화 된 상태다.

한편, 도타2 게임을 플레이하거나 추가 점수를 구매함으로써 기록서 레벨을 상승시킬 수 있으며, 기록서 레벨이 상승할수록 짐꾼을 비롯해 특수 효과, 불멸 아이템 등을 받을 수 있다.

이번 TI5 역시 유저들이 TI 기록서나 추가 점수를 구매하면 판매금의 25%가 총 상금에 더해지는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지난 TI4는 이 방식으로 총 상금이 1천만 달러(한화 약 100억 원)를 돌파하며 전 세계 e스포츠 상금 랭킹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총 상금 목표치가 일정 수치 이상에 도달하면 기록서 소유자들에게 커서 팩, 불멸 아이템, 신규 아이템 제작 투표, HUD스킨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세계 최강의 16개 팀이 진검 승부를 펼치는 이번 TI5는 오는 8월 3일부터 8일까지 미국 시애틀 키 아레나에서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