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공개 당시부터 많은 유저들의 시선을 사로잡은 아키에이지 '2.5 노아르타 : 향연의 뜰'이 금일 라이브 서버에 업데이트되었다.

이번 업데이트는 난이도와 접근성을 대폭 개선한 신규 5인 던전을 포함하여 PVP 콘텐츠를 좋아하는 유저들을 위한 검투장 시스템 개편이 이뤄졌으며, 직업별 스킬 밸런스 역시 조정된다.

특히 그동안 유저들이 불편하게 생각했거나 게임에 필요하다고 느낀 일부 사항들이 함께 추가되면서 편의성 부분에서도 어느 정도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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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키에이지 2.5 노아르타 : 향연의 뜰 주요 변경점

    새로운 5인 던전 '향연의 뜰' 추가
    동일한 조건에서 즐길 수 있다! 리뉴얼 된 검투장 콘텐츠
    능력별 전투 스킬 밸런스 패치
    "양손 무기 착용 강화 효과 대폭 상향!" 아이템, 제작, 강화 관련 변경사항
    하리하라 주택, 나무 위의 집 등 2.5 업데이트에 추가/변경된 하우징 요소들
    공성, 영지 등 원정대 관련 콘텐츠 보강!
    분쟁, 전쟁 시간 조정 및 편의성 개선을 위한 변경점들





■ 새로운 5인 던전 '향연의 뜰' 추가


2.5 업데이트의 부제이자 메인 콘텐츠라고 할 수 있는 신규 5인 던전 향연의 뜰이 추가되었다.

해당 던전의 입구는 이슬 평원 '붉은 이슬 제단' 위에 마련되어 있으며, 던전 자체의 크기는 기존 던전에 비해 상당히 크지만 구조 자체가 단순한 편이다.


▲ 붉은 이슬 제단에 마련된 던전 입구! 옆에 있는 NPC가 관련 퀘스트도 준다


입장 시 던전 정중앙에 위치하게 되며, 12시 방향의 '투기장 입구', 4시 방향에 있는 '야외 음악당 입구', 8시 방향 '연못 정원 입구'에 각각 한 명의 보스가 배정되어 있다.

특이한 점은 시작 위치에서 각 보스가 기다리는 지역까지 곧장 이어진 연무대로와 우회로가 존재한다는 것인데, 최단 거리로 이동할 경우 강력한 일반 몬스터와 조우하게 되므로 파티원들의 장비 수준이나 숙련도가 낮다면 우회로를 이용해 자체적으로 난이도를 낮추는 것이 가능하다.

우회로의 경우 2~3배 이상의 거리를 돌아가게 되지만, 강력한 몬스터 대신 다양한 퍼즐 요소가 첨가된 함정을 피해 가는 재미를 맛볼 수 있다.


▲ 향연의 뜰 던전 내부 지도. 우회로와 직진, 두 가지 코스를 확인할 수 있다


그렇게 각 보스가 있는 위치에 도달하면 별도로 설치된 '추와저울'을 이용해 보스의 난이도를 하급, 중급, 상급(현재 미구현)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이 과정을 통해 보스를 소환하면 처음 던전에 입장한 위치에 '이동 포탈'이 함께 생성되는데 보스가 있는 위치까지 이동할 수 있는 일종의 '재도전 장치'라고 생각하면 된다.

실제로 우회로를 이용할 경우 보스가 있는 위치까지의 거리가 상당히 먼데, 해당 포탈을 이용하면 반복된 트라이 상황에서도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서 도전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준다.

다만, 전반적으로 이동의 자유도가 높은 편이라고 해도, 길이 없는 언덕 위나 계곡 아래, 깊은 연못, 일부 문틀 위에는 접근한 자를 죽이는 금역이 존재하기 때문에 충분한 주의가 필요하다.


▲ 일단 보스를 소환하면, 공략에만 집중할 수 있다!


한편 향연의 뜰에서 파밍할 수 있는 아이템은 델피나드 수준의 능력치를 가지고 있으며, 보스마다 획득할 수 있는 종류에 차이가 있다.

백소정의 경우 한손창 '숨겨진 독니'와 부적의 가죽 방어구 세트, 도철은 양손도 '칼의 그림자'를 포함한 흑마법사의 판금 방어구 세트를 드랍한다. 또한 아리아에게는 한 손 지팡이 '수려한 음영'과 유혹/매력 두 종류의 천 방어구 세트를 구할 수 있다.

특히 추가로 획득 가능한 아이템 중 기존 종족별 탈것인 타레, 엘크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재료도 구할 수 있으며, 향연의 뜰 입구에 있는 왜곡된 향연의 제작대를 통해 다양한 무기를 만들 수 있으니 참고하자.


▲ 종족별 탑승 소환수를 11.5m/s 이동속도의 탑승 소환수로 탈바꿈 시킬 수 있다




■ 동일한 조건에서 즐길 수 있다! 리뉴얼 된 검투장 콘텐츠


PVP 콘텐츠인 검투장은 지금까지 장비 수준에 의해 승패가 결정되는 경우가 많았다.

장비 점수가 높은 유저는 캐릭터에 대한 이해도나 숙련을 떠나 훨씬 유리한 상태에서 해당 콘텐츠를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신규/복귀 유저, 혹은 장비 레벨이 낮은 경우 승리하기 어려웠고, 그 결과 잘 이용하지 않게 되었다.

따라서 이번 2.5 업데이트에는 검투장 활성화를 위해 이런 부분을 과감하게 들어내고, 캐릭터의 장비나 레벨 등 모두 평등한 조건에서 오로지 능력 조합이나 컨트롤 실력만으로 싸우도록 전반적인 조정이 이뤄졌다.


▲ 새로 추가된 2개의 검투장 모드


새 단장을 한 검투장은 30레벨 이상의 캐릭터를 보유한 유저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참가자 모두 현재 레벨에 상관없이 55레벨로 고정된다.

다만 투자할 수 있는 스킬 점수와 사용 가능한 스킬의 종류는 자신의 레벨에 따라 달라서, 55레벨 유저와 30레벨 유저간 어느 정도 격차가 생길 수 있다. 그래도 습득한 스킬의 효과는 55레벨로 조정되기 때문에 위력 자체는 양측 모두 둥일하다.

여기에 주목할만한 특징으로 장착 중인 장비 효과들은 모두 적용받지 못하며, 소환수나 일체의 아이템 사용도 불가능하다. 특히 검투장 입장 전 유지되던 꾸밈옷, 칭호, 등급 등의 다양한 효과와 도핑까지 모두 제거되니 주의가 필요하다.


▲ 칭호나 꾸밈옷의 옵션 또한 무시된다


검투장 입장 시 주의사항을 숙지했다면, 이제 본격적인 PVP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현재 1:1로 전투를 진행하는 '진검 승부'와 3:3 팀 대전이 가능한 '진검 대난투' 두 가지 모드가 제공되는데, 먼저 새로 추가된 8가지 역할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해당 역할 선택은 이번에 개선된 검투장 시스템에서 상당히 중요한 요소인데 장비 성능이 무시되는 만큼, 그 자리를 대신할 정해진 능력치를 버프 형태로 적용받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대표적으로 '파멸의 양손 지팡이'는 마법을 사용하는 딜러 직업군에게 유용한 능력으로 지능과 체력이 대폭 증가하고, 주문력이나 활력 회복, 마법 저항도 무시 등 관련 능력치들로 구성되어 있다. 반면 불굴의 검과 방패 능력치를 선택할 경우 근접 탱커에게 어울리는 방어도 증가, 근접 공격력 증가, 방패 방어 확률 등의 능력치가 부여되니 자신이 결정한 능력과 궁합이 좋은 효과를 선택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처럼 장비를 대신할 '8개의 검투사 역할'은 참가자가 모두 입장한 후 선택할 수 있으며, 철문이 열리는 시점까지 선택하지 않은 경우 랜덤하게 선택되니 빠르게 결정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검투사 역할을 선택하면 전장 능력으로 투사의 열망 스킬이 모두에게 주어지는데 매 라운드마다 단 한 번 사용할 수 있지만, 기절, 넘어짐, 공포, 느려짐, 물리스킬 봉쇄, 침묵 상태 이상 등 자신의 해로운 효과를 모두 해제해 주므로 어느 타이밍,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승패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 자신이 선택한 능력과 스킬 조합에 맞는 효과를 고르자!


이어서 검투장 규칙을 살펴보면 현재 진검 승부와 진검 대난투 두 가지 모두 3전 2선승으로 진행되며, 1회전 당 10분, 3회전 총합 최대 30분간의 시간이 설정되어있다. 여기에 일일 이용 횟수가 5회로 제한되어 있다는 점, 상대편을 제압한 경우 승리한다는 기본적인 규칙도 동일하다. 다만, 팀전으로 진행되는 3:3 진검 대난투는 주어진 시간 안에 적을 모두 제압하지 못한 경우 남은 인원수가 많은 쪽이 승리하며, 같을 시 무승부 처리된다.

다만, 종료 후 승리, 패배, 무승부 등 결과에 따라 보상은 다소 차이가 있는데 진검 승부 모드에서는 승리 시 300 명점, 패배 시 135 명점을 챙길 수 있는 반면 진검 대난투에서는 승리시 400명점, 패배 시 180의 명점을 획득할 수 있다. 추가로 2:0으로 한 번도 죽지 않고 대결을 마무리한 경우에는 '불사 보너스'가 별도로 지급된다.

▲ 검투장 승리, 패배 시 획득할 수 있는 명예 점수


이처럼 다양한 검투장 관련 변경사항과 함께 관련 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 별도의 UI도 제공된다.

기존에 있던 검투장 지배자 순위는 개편되면서 이제 검투장 결과에 따라 점수가 계산. 1위부터 100위까지의 순위를 확인할 수 있다. 제공되는 순위 정보는 실시간으로 반영되기 때문에 새로 고침 시 변경된 순위를 즉시 확인할 수 있고, 별도의 공지가 있기 전까지는 초기화되지 않는다.

특히 새로 추가되는 '진검 승부사 순위' 정보는 진검 승부 및 진검 대난투 전장의 결과를 합산한 1위에서 100위까지의 유저들을 산출하며, 매주 결과에 따라 보상이 지급될 예정이라 PVP 콘텐츠를 좋아하는 유저들에게는 하나의 목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8가지 검투사 역할별 능력

◇ 파멸의 양손 지팡이

지능 704 체력 470 증가
방어도 1024 저항도 5123 증가
근접 공격력 525 원거리 공격력 425 주문력 600 증가
적중도 2145 전투숙련 2526 유연성 4036 증가
스킬 사용 후 활력 회복 50 증가
마법 저항도 무시 420 증가
완전한 천 옷 착용 효과 적용
경이의 천 옷 효과 적용
양손 무기 착용 효과 적용

◇ 관통하는 활과 화살

민첩 1101 증가
방어도 3073 저항도 3073 증가
근접 공격력 500 원거리 공격력 425 증가
적중도 3475 전투숙련 2526 유연성 4036 증가
스킬 사용 후 활력 회복 50 증가
완전한 가죽 옷 착용 효과 적용
경이의 가죽옷 효과 적용
쌍수 무기 착용 효과 적용

◇ 일격필살의 양손 무기

힘 1101 증가
방어도 5435 증가
근접 공격력 600 원거리 공격력 425 증가
적중도 3475 전투숙련 2526 유연성 4036 증가
스킬 사용 후 활력 회복 50 증가
완전한 갑옷 착용 효과 적용
경이의 갑옷 효과 적용
양손 무기 착용 효과 적용

◇ 불굴의 검과 방패

힘 470 체력 704 증가
방어도 6901 증가
근접 공격력 500 원거리 공격력 425 증가
적중도 2145 전투숙련 2526 유연성 4036 증가
스킬 사용 후 활력 회복 50 증가
방패 방어 확률 14% 증가
완전한 갑옷 착용 효과 적용
경이의 갑옷 효과 적용
방패 착용 효과 적용

◇ 전광석화의 쌍수 무기

힘 704 체력 470 증가
방어도 3073 저항도 3073 증가
근접 공격력 500 원거리 공격력 425 증가
적중도 2145 전투숙련 2526 유연성 4036 증가
스킬 사용 후 활력 회복 50 증가
공격 속도 4% 증가
완전한 가죽 옷 착용 효과 적용
경이의 가죽옷 효과 적용
쌍수 무기 착용 효과 적용

◇ 고결한 양손 둔기

지혜 704 체력 470 증가
방어도 1024 저항도 5123 증가
근접 공격력 525 원거리 공격력 425 치유력 600 증가
적중도 2145 전투숙련 2526 유연성 4036 증가
스킬 사용 후 활력 회복 50 증가
극대화시 치유력 56% 증가
완전한 천 옷 착용 효과 적용
경이의 천 옷 효과 적용
양손 무기 착용 효과 적용

◇ 현묘한 지팡이와 방패

지능 407 체력 704 증가
방어도 2490 저항도 5123 증가
근접 공격력 450 원거리 공격력 425 주문력 525 증가
적중도 2145 전투숙련 2526 유연성 4036 증가
스킬 사용 후 활력 회복 50 증가
마법 저항도 무시 210 증가
방패 방어 확률 7% 증가
완전한 천 옷 착용 효과 적용
경이의 천 옷 효과 적용
방패 착용 효과 적용

◇ 춤추는 둔기와 방패

지혜 407 체력 704 증가
방어도 2490 저항도 5123 증가
근접 공격력 450 원거리 공격력 425 치유력 525 증가
적중도 2145 전투숙련 2526 유연성 4036 증가
스킬 사용 후 활력 회복 50 증가
극대화시 치유력 28% 증가
방패 방어 확률 7% 증가
완전한 천 옷 착용 효과 적용
경이의 천 옷 효과 적용
방패 착용 효과 적용





■ 능력별 전투 스킬 밸런스 패치


새로운 던전 추가와 검투장 개편에 이어 직업별 스킬 일부에 대한 밸런스 패치도 함께 진행되었다.

주목할만한 부분으로는 생명력 회복 효과가 매력적이었던 환술의 주요 연계 정신 파괴 - 대지의 손아귀 스킬의 피해량이 모두 하향되었으며, 사명의 그림자 밟기가 속박 상태일 때 사용할 수 없도록 변경되면서 '그림자 검'과 같은 일부 직업군의 CC 대처 능력이 상대적으로 나빠졌다.


▲ 피해량이 감소한 환술의 대표 스킬 '정신 파괴'와 '대지의 손아귀'


반면 죽음 계열의 능력은 활력 추출의 습득 레벨이 기존 25에서 5레벨로 대폭 낮아졌고, 위축 연쇄 효과가 추가되었다. 마찬가지로 죽음의 속박 역시 5레벨로 습득 레벨이 조정되었는데 사정 거리가 10m로 감소한 대신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30%에서 50%로 증가했고, 즉시 시전 스킬로 변경되는 등 전반적으로 상향이 이뤄졌다.

또한 의지, 낭만, 사랑 능력의 버프 스킬 생명의 기운, 현인의 시, 신의 축복이 25m 이내 공대원 전체로 변경되면서 레이드나 던전 등 대규모 인원이 즐기는 콘텐츠에서의 사용이 한층 더 편해졌다. 이외에 자세한 능력별 변경 사항은 다음과 같다.


■ 변경된 능력별 스킬

◇ 격투

회오리 베기가 연속 스킬로 변경하였습니다.
- 첫번째 공격은 느려짐 대상을 넘어 뜨립니다.
- 두번째 공격은 넘어진 대상에게 연쇄 피해를 줍니다.
- 세번째 공격은 대상을 넉백 시킵니다.
결정타의 피해량을 변경하였습니다.
폭주중 격투 스킬 사용시 활력 소모가 50% 감소 하며 매 타격시 이동속도가 5% 증가합니다.
폭풍 가르기의 피해량을 변경하였습니다.
공격 속도 연마에 회오리 베기 3타 시전시 광란 1중첩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무모한 돌진의 지속시간을 3초에서 4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환술

대지의 손아귀의 피해량을 하향하였습니다.
정신 파괴의 피해량을 하향하였습니다.
마물 소환시 피해량을 상향하였습니다.
-흐느끼는 망자의 레벨을 53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울부짖는 망자의 레벨을 55로 변경하였으며 지속시간이 5분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철벽

방패 휘두르기의 피해량을 변경하였습니다.
제압의 피해량을 변경하였습니다.
올로의 망치 피해량을 변경하였습니다.
도발의 외침 사용시 효과 범위 대상들에게 위축 효과를 겁니다.
-강인한 의지시 연쇄 효과로 강력한 위축 효과를 겁니다.

◇ 의지

섬광의 길의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80%에서 100% 로 증가하였습니다.
생명의 기운의 대상을 25m이내 공대원 전체로 변경하였습니다.
집중력 향상의 치명타 확률을 3% 에서 5%로 변경하였습니다.
응집력 향상의 치명타 확률을 3% 에서 5%로 변경하였습니다.

◇ 죽음

활력 추출의 습득레벨이 25에서 5로 변경하였습니다.
-각인 대상에게 위축 연쇄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지옥의 창의 피해량을 변경하였습니다.
죽음의 속박의 습득레벨이 5에서 25로 변경하였습니다.
-즉시 시전 스킬로 변경하였습니다.
-사정거리가 10m로 감소하였습니다.
-이동속도 감소 효과가 30% 에서 50%로 증가하였습니다.
복수의 갑옷 효과 동안 공포와 느려짐 효과에 면역이 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이미 적용된 효과는 해제 불가능 합니다.)
최후의 저항의 피해량을 변경하였습니다.

◇ 야성

위압 폭발의 넘어짐 시간이 1.5초 에서 2초로 증가하였습니다.
충격 화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증가 하고 피해량을 상향하였습니다.
폭탄 화살의 피해량을 변경하였습니다.
화살 소나기의 피해량을 변경하였습니다.
번뜩이는 눈의 치명타 확률을 3% 에서 5%로 변경하였습니다.

◇ 마법

얼음 화살의 피해량을 변경하였습니다.
얼어붙은 대지의 피해량을 변경하였습니다.
연쇄 번개의 피해량을 변경하였습니다.
별똥별의 효과 반경이 5m 에서 4m로 변경하였습니다.
-별똥별 시전후 자동공격 설정을 해제하였습니다.
-별똥별의 피해량을 변경하였습니다.
최대 활력 증가의 효과를 18% 에서 20%로 변경하였습니다.
활력 효율 증가의 효과를 18% 에서 20%로 변경하였습니다.

◇ 사명

난타의 매 타격시 대상의 물리 방어력을 120씩 감소시킵니다.
-난타의 피해량을 변경하였습니다.
독화살의 피해량을 변경하였습니다.
내리꽂기 대상이 기절 상태일때 위축 연쇄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대상이 위축 상태일때 강력한 위축 연쇄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그림자 밟기를 속박 상태일때 사용 할 수 없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비수던지기의 동작을 개선하였습니다.
-이동 속도 및 공격 속도 감소 효과를 40% 에서 60%로 변경하였습니다.
-느려짐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 낭만

칼의 화음을 자동 발사 할 수 있게 변경하였습니다.
-칼의 화음의 피해량을 변경하였습니다.
불협화음을 변경하였습니다.
-시전 스킬에서 즉시 시전 스킬로 변경하였습니다.
-단일대상에서 지정한 지역 범위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불협 화음 효과에 마법 저항력 감소 320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불협 화음의 피해량을 하향하였습니다.
현인의 시의 대상을 25m이내 공대원 전체로 변경하였습니다.
자신이 건 매혹됨 대상이 사망시 자신이 운율효과 중이면 매혹의 노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초기화됩니다.

◇ 사랑

심판의 창의 범위를 지정한 위치 주변 4군데로 변경하였습니다.
활력주기 사용시 대상에게 보호막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을 15초에서 25초로 변경하였습니다.
-의기 충전 1중첩당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시간을 0.9초에서 1.5초로 변경하였습니다.
신의 축복의 대상을 25m이내 공대원 전체로 변경하였습니다.
회복의 씨앗의 회복량을 50% 증가 시키고 발동 확률을 상향하였습니다.

야성의 떠오르기 스킬을 '날틀 정비중'에 사용할 수 없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양손 무기 착용 강화 효과 대폭 상향!" 아이템, 제작, 강화 관련 변경사항


아이템 관련 변경 사항으로 가장 유저들의 이목이 집중된 부분은 선박 및 전투 소환수 장식의 강화 확률 증가와 양손 무기 착용 강화에 효과가 추가된 점이다.

먼저 선박 장비와 전투 소환수 장식에 대한 등급별 강화 확률이 상향 조정되었고, 소모 골드가 모든 장비와 단계에서 10골드를 소모하도록 수정되었다.

여기에 유일 등급까지의 아이템은 강화 시 실패해도 파괴되거나 등급이 하락하지 않게 되면서 좀 더 안정적으로 해당 장비들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 된 반면, 유물 등급 이상은 실패 시 100% 확률로 아이템이 파괴되니 주의가 필요하다.


▲ 채팅창에 올라오는 알림을 통해 확률 상승을 체감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양손 무기 착용 강화 효과가 추가되면서 해당 장비를 메인으로 사용하는 일부 직업군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바로 방패 방어도 관통률이 10% 증가하고, 비율 역시 40%나 증가했기 때문인데 앞으로 PVP 상황에서 방패를 든 단단한 직업군을 상대로 보다 효율적인 공격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 착용 강화 효과 추가! 양손 무기를 사용하는 직업군에게 반가운 소식이다


이외에도 명예 상점에서 판매하는 아이템 중 초승돌의 성능 및 가격이 조정되었다.

1단계와 2단계 초승돌 가격은 각각 10점과 50점으로 변경되었으며, 성능 역시 30%정도 상승했다. 특히 초승돌의 단계가 낮을수록 장착 확률이 높아지면서, 장비 강화에 과거보다는 적은 비용이 소모될 듯하다.

반면 패기, 용기, 자유 망토와 경험치 성장의 물약, 성장의 돌은 판매 목록에서 제거되었다.


▲ 가격과 성능이 변경된 1~2단계 초승돌




■ 하리하라 주택, 나무 위의 집 등 2.5 업데이트에 추가/변경된 하우징 요소들


유저들의 건의가 상당히 많았던 하우징 관련 콘텐츠 또한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만족할만한 변화를 겪은 요소들이다.

그중 최초 공개 당시부터 이목이 쏠린 건 아무래도 로망이라고 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주택 '나무 위의 집'이다. 해당 주택은 고목, 벚꽃, 은사시 등 총 3종류의 나무와 집이 결합된 형태로 도면이 제공되며, 기존 주거 지역에 설치할 수 있다.

주목할 점은 벌꿀 채집이나 일정 확률로 벼락을 맞을 경우 부가적인 아이템을 얻을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지상 주택에 포함되는 만큼 나무 아래 텃밭을 이용할 수 있다. 반면 하리하라 흑색 기와 저택과 하리하라 녹색 누각의 저택 등 델피나드의 별 500개로 구입 가능한 신규 저택도 추가되었다.


▲ 세 가지 외형을 가진 '나무 위의 집'! 성과의 별 500개가 필요하다


이외에도 광맥을 품은 농장의 '농장용 광맥'이 3시간, 6시간 누적 가능하도록 변경되었고, 초원을 품은 농장의 빈 축사에서 가축을 기를 경우 일정 확률로 윤기 나는 상태가 되는 등 특화 건축물에 대한 특혜도 확대된다.

여기에 들녘, 초원, 광맥을 품은 농장 모두 지붕으로 오를 수 있는 넝쿨이 추가되었다는 것도 눈여겨 볼만한 부분이다.

추가로 개량형 호박머리 허수아비 텃밭 도면 마력 추출 시 밀짚모자 허수아비 텃밭으로 변환되도록 수정되었고, 42종의 울타리와 다양한 형태의 석재 가구, 그리고 움직이는 UCC 액자, 쌓거나 붙일 수 있는 소품형 UCC 가구 등 꾸미기 요소 또한 대폭 추가되어 좀 더 개성있는 나만의 하우징이 가능해졌다.


▲ 특화 건축물에 대한 혜택도 추가되었다





■ 공성, 영지 등 원정대 관련 콘텐츠 보강


2.0 업데이트부터 초석을 다진 원정대, 국가 관련 콘텐츠에 대한 보강 작업도 이뤄졌다.

중요 사항으로는 먼저 원정대 공헌도 상점에서 판매하는 일부 아이템의 요구 공헌도가 조정되었고, 새로운 물품이 추가되었다. 공격 속도를 올려주는 초록 초승돌: 질풍의 등급별 초승달의 공헌도 요구량이 50% 이상 감소했고, 신규 탑승 소환수 '섬광 질주'를 포함해 16종의 탑승 소환수 방어구, 쿨쿨 잠옷 2종이 추가되면서 좀 더 명확한 목표가 생겼다.

특히 신규 보상 중 '섬광 질주'는 2000의 공헌도를 요구하지만, 11m/s의 기본 이동 속도와 유니크 스킬 '섬광 질주'를 보유하고 있으며, UCC 적용이 가능한 안장 또한 150 원정대 점수로 구입할 수 있다.

여기에 숙면 시 각각 50의 노동력 추가 회복 효과를 가진 '쿨쿨 잠옷' 하의와 신발도 구입이 가능한데, 용사의 증명 80개와 120개를 모아 교환할 수 있는 '드르렁 잠옷' 상의와 장갑을 함께 착용할 경우 세트 효과까지 포함해 250이라는 어마어마한 노동력을 회복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 원정대 공헌도로 하의와 신발, 용사의 증명으로 상의와 장갑 교환 가능


공헌도 상점에 대한 개편 외에도 원대륙 개척 퀘스트 완료 시 추가로 20의 원정대 경험치를 얻는 부분이나 원정대 레벨에 따라 최대 15명까지 인원을 소환할 수 있도록 변경되는 등 세부적인 조정 사항도 있다.

또한 생활형 원정대 임무가 추가되면서 좀 더 다양한 방법으로 원정대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원대륙 개척자'들이라는 원정대 순위 정보가 따로 추가되어 원정대 레벨 순위나 전투 순위를 서버별로 확인하는 것도 가능해졌다.


▲ 원대륙 개척 퀘스트로 기지도 발전시키고, 추가 원정대 경험치도 받자!


공성, 영지 관련 변경점도 눈여겨 봐야 할 점들이 상당히 많다. 현재 70 vs 70으로 진행되었던 공선전 인원이 100 vs 100으로 증가했고, 수성측 추가 인원 투입 시기가 공성 시작 20분 후에서 40분 뒤로 미뤄졌다.

여기에 수성측은 최초 60명, 수성측 추가 인원은 40명으로 변경. 여기에 공성전 시 일반 건축물이 방해가 되지 않도록 변경되면서 전략이나 전술적인 측면에 변화가 예상된다.

한편 신규 공성 병기로 '공성 진지 건설 차량'이 추가되는데, 이동 상태에서는 특별한 기능이 없지만 '요새 상태'로 전환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요새 상태가 된 차량은 사방으로 대인전에 효과적인 화포가 전개되므로 상당히 강력한 무기로 활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추가로 공성 전투 시 사용할 수 있었던 '술통 폭탄'이나 '공중 방어기'는 더이상 구입 및 활용이 불가능하며, 대신 공/수성 대장이 핏빛 아키움 결정을 소모하여 '공중 방어기 소환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 거대한 몸매를 자랑하는 '공성 진지 건설 차량'


이외에도 공성 보상이 상향 조정되어 개인 보상으로 명예점수를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이 추가된다. 물론 지급 기준은 공성 종료 시점에 공성 영역에 있는 공성/수성측 인원에 한정되며, 주인이 없는 원대륙의 영지에 영지 선포를 하면 관리를 위한 보급품 상자도 지급될 예정이다.

보급품 상자에는 누이사 성문, 성벽, 성탑, 목재 성벽 계단 등 기본적인 축성 도면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콘텐츠 보강과 보상 조정 등과 맞물려 좀 더 활발한 원정대, 국가 단위의 전투가 벌어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 분쟁, 전쟁 시간 조정 및 편의성 개선을 위한 변경점들


유저들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고려한 세부적인 조정 사항들도 많다. 하나씩 살펴보면, 우선 접근성을 고려해 게임 내 일부 필드 콘텐츠의 시작 시간과 평화 상태 유지 시간이 변경되었다.

뼈의 땅의 분쟁 및 전쟁 시간은 현실 시간으로 매일 오후 8시 55분에 전쟁이 시작되며, 전쟁과 분쟁 상태가 12시간씩 유지된다. 여기에 붉은 용의 충현 방식이 수요일과 토요일 오후 9시에 등장해 12시간 이후 사라지도록 바뀌었다.

마찬가지로 빛나는 해안의 평화가 시작되는 시간은 오전, 오후 9시로 변경되면서 해당 지역의 콘텐츠인 '눈먼 자들의 꽃' 또한 같은 시간대에 진행할 수 있다. 그리고 붉은 이슬 전투는 오전 2시, 오후 2시, 오후 8시로 변경 및 확장되었는데 전투가 종료된 후 2시간은 평화 시간이 주어진다.

이외에도 밀밭을 흔드는 전투는 전투가 조금 더 대등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연합 세력의 진지가 구축된 후 성물이 생성되기 전까지 진지 내의 PC와 NPC가 모두 보호받게 되며, 전투 시작 시 중앙에 생성되던 깃발은 사라지고 성물이 생성될 때 각 연합에 자동 대포와 깃발이 생성되는 등의 밸런스 조정이 이뤄졌다.


▲ 눈먼 자들의 꽃을 포함하여 일부 필드 콘텐츠의 시간이 변경되었다


두 번째로 능력 갈무리 시스템이 적용되었다. 그동안 능력 변경을 위해서는 관련 NPC를 찾아가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 능력 갈무리 기능을 이용 시 자신이 저장했던 능력과 스킬을 손쉽게 불러올 수 있다.

해당 기능은 50레벨 달성 후 수행할 수 있는 퀘스트와 55레벨 달성 시 업적으로 '갈무리 확장의 인장'을 얻을 수 있고, 스킬창(K)을 열어서 '갈무리 확장' 버튼을 눌러 슬롯 확보가 가능하다. 즉, 55레벨까지 육성하면 2개의 갈무리 능력을 이용할 수 있으며, 아키라이프 결합 상품 이용을 통해 최대 3개까지 확장할 수 있다.

단, 능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골드가 필요하며, 해당 기능을 통해 능력을 변경할 경우 자신에게 적용된 이로운 강화 효과(능력에 의한)가 제거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이와 관련된 추가 사항으로 단축창 그룹이 4개에서 3개로 감소했고, 기본 단축창을 포함한 1차, 2차 확장 단축창까지 해당 그룹에 포함되도록 변경되었다.


▲ 모든 유저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 갈무리' 기능


세 번째로 2.5 노아르타: 향연의 뜰 업데이트 시점부터 경매장 시세 정보 제공을 위한 관련 정보 수집에 들어갔다.

사전 인터뷰를 통해서도 언급되었는데, 아키에이지를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공정한 거래를 할 수 있도록 시장에서 거래되는 각 품목의 가격을 알려줄 필요가 있다는 판단하에 '경매장 시세 정보 시스템'을 추가하기 위해서다. 다만, 기본적인 시스템 구축을 위해 앞으로 2~3주 정도는 게임 내 경매장에 거래되는 물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 후, 이를 바탕으로 별도의 UI가 제공될 예정이다.

특히 이 시스템이 도입되면 가방에 있는 해당 물품을 직접 클릭해서 시세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으며 단기선, 중기선, 거래량 등이 표시되므로 어느 정도 신뢰할만한 가격 형성 정보를 얻을 수 있을 전망이다.


▲ 현재 게임 내 경매장 시세 정보를 수집 중! 추후 관련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누이아, 하리하라, 무법자 세력 본부에 국왕 석상을 설치할 수 있다.

이 석상은 완공 시 소속 세력원들이 국왕의 가호를 받을 수 있는데, 주변에 영웅이 있을 때와 없을 때 그 효율의 차이가 있다. 따라서 영웅의 능력 중 세력원들을 세력 본부로 소환할 수 있는 '동원령'과 상당히 좋은 궁합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지금까지 살펴본 2.5 업데이트 주요 변경 사항 이외의 자세한 업데이트 내용은 패치노트 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