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판타지14 한국 서버 2.4 대규모 업데이트가 12월 15일에 진행될 것으로 공개하였다. 2.4 업데이트로 공개하였지만 레터라이브 6화에서 2.45 업데이트까지 한꺼번에 진행할 것으로 언급하여 더욱 다양한 콘텐츠가 추가된다.

이러한 대규모 업데이트를 대비하기 위해 오래전에 2.4 업데이트가 진행된 글로벌 서버의 정보를 수집하는 발 빠른 유저들도 있다. 한국 서버의 업데이트는 글로벌 서버와 100% 일치하지 않지만 기본 내용은 같으므로 변화를 미리 알 수 있는 좋은 지침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신규 직업인 '닌자'가 추가와 얼음의 신 '시바'가 등장 그리고 '알라그 석판 : 시학'의 추가 등 새로운 부분들이 유입되고 던전 입장 주 제한이라는 생소한 시스템도 적용된다. 따라서 2.4버전부터 한국 유저들은 파이널판타지14의 진정한 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파이널판타지14 온라인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는 2.4 업데이트! 이미 2.4 업데이트의 변화를 겪은 글로벌 서버에서는 그 당시 어떤 것들이 추가되고 무슨 일이 있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 누가 최고의 닌자가 될 것인가? 신규 직업 '닌자' 등장


2.4 업데이트에서 등장한 닌자는 출시될 때 엄청난 화력으로 컨트롤만 익숙해진다면 다른 딜러들이 따라올 수 없는 파괴력을 가진 직업이었다. 닌자가 가진 강력한 화력에 근접 딜러의 균형이 무너진 상황이 발생했다.

이러한 문제로 2.45 업데이트에서 직업간의 균형을 위한 닌자의 하향이 이루어졌다. 한국 서버는 12월 15일에 2.4 업데이트까지 모두 진행되므로 출시 직전의 강력한 모습을 자랑했던 닌자의 모습은 볼 수 없지만 여전히 빠른 공격과 다양한 인술로 매력적인 직업이다.

닌자 클래스가 나오면서 글로벌 서버 유저들은 다양한 컨셉의 닌자를 선보인다. 특히 닌자의 이야기를 다룬 유명한 일본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인술을 못 쓰는 닌자 컨셉을 따라 하면서 인술을 전혀 쓰지 않고 운용하는 유저도 보이곤 했다.


▲ 재빠른 공격으로 많은 인기를 얻을 것이라고 예상하는 닌자


▲ 닌자 플레이 영상 (출처 : Youtube - Setine's Game Studio)




▣ 류상에서 어엿한 용기사로? 대대적인 개편이 예고된 용기사


2.4 업데이트에서 개편을 받은 직업이 있는데 그 중 용기사는 대대적인 개편으로 전보다 컨트롤이 쉬워지고 화력이 증가된다. 레터라이브 6화에서 '용기사는 앞으로 파이널판타지14 세계에서 주인공이 될 것이다.'라고 말한 요시다 나오키 PD는 이때부터 준비했던 것일까?


※ 2.4 글로벌 서버 용기사 개편 내용

연쇄충격 추가 공격력 방향 삭제 : 180
겹찌르기 추가 효과와 추가 공격력 방향 삭제 : 170
올려 찌르기 콤보 공격력 : 330 → 360 증가
이단 찌르기 지속 피해량 증가 : 25 → 30
꽃잎 폭풍 후면시 공격력 50 추가 및 지속 피해량 증가 : 30 →35
점프 재사용 시간 : 10초 감소
생명력 쇄도 재사용 대기시간 : 10초 단축
필사의 각오 받는 피해량 : 25% → 15% 감소


▲ 용기사를 육성중인 유저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 신규 4인 던전과 어려움 난이도 던전 추가!


2.4 업데이트에서도 신규 4인 던전이 추가된다. 커르다스 중앙고지를 배경으로 전투를 펼치는 새로운 4인 던전 '얼음외투 대빙벽'이 추가되고 기존 '사스타샤 침식동굴'과 '카른의 무너진 사원'의 어려움 난이도가 개방된다.

얼음외투 대빙벽 같은 경우 몬스터를 잡으면서 무작정 전진하는 것이 아닌 문제를 해결하면서 진행해야 하는 색다른 기믹으로 구성되어 유저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던전 중 하나가 될 것이다.

2.4 버전에서 추가되는 4인 던전에서는 '골동품 아이템'이라는 재료 아이템이 드랍되어 기존 동맹 휘장으로 교환한 90제 직업용 방어구를 다른 방식으로 획득할 수 있다.


▲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기믹으로 구성된 얼음외투 대빙벽


▲ 가장 처음 입장했던 던전인 사스타샤 침식 동굴이 어려움 난이도로?




▣ 한겨울을 더욱 춥게 만든다! 얼음을 조종하는 야만신 시바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12월. 2.4 업데이트에서 겨울 추위를 더욱 강하게 만들 야만신 '시바'가 등장한다. 다양한 얼음 장판으로 모험가들을 위협하는 시바는 2.4 업데이트에서 흥미로운 이야기와 함께 찾아오므로 내용을 차분하게 즐기면 한층 더 재미있는 토벌전이다.


▲ 광범위한 얼음 공격으로 모험가들을 위협하는 야만신 시바


▲ 한국 서버는 임무 찾기로 극 시바 토벌전이 가능하다!




▣ 대미궁의 비밀, 마침내 그 막을 내릴 때가 왔다! 진성편


2.4 업데이트에서 드디어 대미궁에 감춰진 신생 에오르제아의 비밀이 밝혀진다. 글로벌 서버에서는 이미 예전부터 시행된 시스템이지만 한국 서버의 경우 진성편부터 입장 주 1회 제한이라는 새로운 시스템이 도입되므로 1주일마다 진성편을 공략해야만 130레벨 방어구와 악세사리 그리고 135레벨 무기를 조금 더 빠르게 얻을 수 있다.


▲ 130레벨 방어구와 135레벨 무기를 얻을 수 있다


▲ 드디어 대미궁에서 밝혀지는 신생 에오르제아의 비밀


▲ 놀라운 비밀과 멋진 영상들이 담겨 있다고 하는데 과연?!




▣ 지금까지와는 다른 제작 난이도! 고대의 무기 : 조디악 브레이브


드디어 새로운 외형으로 변하는 진화 단계인 '조디악 브레이브'로 고대의 무기를 강화할 수 있다. 조디악 브레이브 강화는 지금까지와 차원이 다른 조건을 요구하여 많은 노력과 충분한 자본이 필요하다.

한국 서버의 경우 확실한 패치 노트를 공개하지 않았지만 2.4 업데이트가 진행되어도 레이드 던전의 활성화를 위해서 조디악 브레이브의 제작은 한동안 막아놓을 것이라고 레터라이브에서 공개한 바 있다.


▲ 용기사의 조디악 브레이브 : Longinus


▲ 학자의 조디악 브레이브 : Last Resort




▣ 제작과 채집의 아이템 세트! 아티잔(장인) 시리즈와 포리저(마초) 시리즈


제작자와 채집가도 새로운 아이템 세트가 추가된다. 기존에는 클래스 별로 아이템 세트가 나누어져서 아이템을 개별로 맞추고 마테리아를 박아야 했다면 이제 하나의 세트로 통합되어 2가지의 세트 아이템만 획득하여 자유롭게 장착할 수 있다.


▲ 좌측 아티잔 세트 외형, 우측 포리저 세트 외형




▣ 나도 드디어 말을 타고 다닌다? 극 야만신 토벌전 탈 것 드랍률 증가


극 야만신 토벌전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탈 것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극악의 드랍률로 인해 수없이 도전한 유저들도 탈 것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2.4 업데이트가 진행되면 탈 것 드랍률이 증가하여 지금보다 수월하게 탈 것을 획득할 수 있다.


▲ 드랍률이 높아질 때 다시 도전해보자!




▣ 새로운 석판으로 성능이 뛰어난 아이템을 구하자! 알라그 석판 : 시학


2.4 업데이트에서는 '알라그 석판 : 시학'이라는 새로운 화폐가 등장한다. 주 450개까지 획득할 수 있는 알라그 석판 : 시학은 '알라그 석판 : 전기'와 마찬가지로 방어구와 장신구 그리고 무기를 교환할 수 있다. 하지만 획득 개수 주 제한이 있어서 아이템을 세팅 빠르게 할 수 없으므로 1주일마다 꾸준히 모아야 하는 것이 핵심이다.


▲ 120레벨 아이템을 얻기 위해서는 시학 석판을 꾸준히 모아야 한다




▣ 크리스탈 샵에 추가되는 아이템! 이터널 밴드와 슬레이프니르


크리스탈 샵에 다양한 아이템이 판매되었지만 그중 이터널 밴드(한국 명칭 : 영원한 언약식)과 오딘이 타고 다니는 말 '슬레이프니르'가 가장 눈에 띄는 구성품이다. 슬레이프니르같은 경우 2.38 업데이트에서 아이템 목록이 언급되었고 2.45 업데이트에서 출시된다.

마음이 맞는 상대와 영원한 계약을 맺는 이터널 밴드의 경우 이미 레터라이브 6화에서 출시가 언급 되었지만 슬레이프니르가 한국 서버 출시될지는 12월 15일 업데이트가 진행되어야 알 수 있다.


▲ 오딘이 타고 다니는 말! 슬레이프니르의 모습


▲ 영원한 언약식을 위해서 파트너를 찾는 새로운 과제가 생긴다




▣ 당신의 짝은 누구? 영원한 파티너와 함께, 이터널 밴드


이터널 밴드. 한국 명칭으로 '영원한 언약식'은 2.4 업데이트에서 새롭게 추가되는 결혼 시스템이다. 이터널 밴드는 규모에 따라 스탠다드, 골드, 플래티넘 등급으로 나뉘며 각 등급마다 얻을 수 있는 아이템 종류가 다르다. 특히 여성 전용 웨딩 드레스는 아름다운 디자인으로 큰 인기를 끌고있다.

이때 남성 캐릭터는 남성 전용 '턱시도'를 지급하므로 웨딩 드레스를 얻고 싶다면 여성 캐릭터로 만든 후 이터널 밴드를 시행해야 한다. 2명이 탈 수 있는 이터널 초코보와 아름다운 의복을 얻기 위해 파트너를 지금부터 구해보자!

☞ 이터널 밴드 관련 정보 : 인벤 '아이즈온미' 유저의 언약식 진행 순서 정리글


▲ 아이템을 위해서 남남 커플도 마다하지 않았다?
(출처 : Youtube - Setine's Game Studio)




▣ 글로벌 서버 2.4 업데이트 소개 영상